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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영향 -우울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diation Effects of Depression and Self-efficacy on College Students' Stress and Subjective Happin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0, 2015년, pp.7021 - 7033  

안성아 (한국국제대학교 간호학과) ,  심미영 (한국국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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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우울과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우울, 자기효능감,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는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가 우울과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주관적 행복에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을 분석한 결과 우울은 자기효능감에 정적인 직접효과가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은 주관적 행복에 정적인 직접효과가 나타났지만 주관적 행복에 간접적 효과는 검증되지 않았다. 스트레스는 주관적 행복에 직접적 효과는 검증되지 않았지만 우울과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대학생의 주관적 행복을 위해서는 스트레스와 우울의 완화, 자기효능감의 향상을 필요로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structured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stress and their stress in the meditating depression and self-efficacy. Findings of the research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study looked into how stress would directly affect depression and self-efficacy. It was fou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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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관적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심리적 자원을 완충하는 요인에 관한 연구로 정서적 지원[14], 사회적지지[15] 등이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행복감에 대한 영향변인에 관한 연구들로 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자기효능감 및 주관적 행복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자는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그들의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 뿐 아니라 우울과 자기효능감을 통한 간접적 영향이 있는지를 검증하고자한다. 그리하여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대학생들에게 적절하게 스트레스를 관리하여 주관적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실천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자는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그들의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 뿐 아니라 우울과 자기효능감을 통한 간접적 영향이 있는지를 검증하고자한다. 그리하여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대학생들에게 적절하게 스트레스를 관리하여 주관적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실천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자기효능감, 주관적 행복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따라서 선행연구를 토대로 변인들 간의 전체적인 관련성을 살펴보고 본 연구의 이론적 모형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자기효능감, 주관적 행복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따라서 선행연구를 토대로 변인들 간의 전체적인 관련성을 살펴보고 본 연구의 이론적 모형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들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선행연구 검토를 통한 가설적 관계에 근거하여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 지역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 내 휴게공간을 이용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편의추출하여 자료수집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연구자 및 훈련된 연구보조원이 학생들을 직접만나서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주관적 행복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스트레스, 우울, 자기효능감을 설정하고 이들 변인들이 대상자의 주관적 행복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 구조 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고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1. 스트레스는 우울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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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자기효능감은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 또는 자신감, 구체적인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자기의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23], 특정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신감으로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개인이 행동을 잘 조직하는 능력과 이행할 수 있는 판단이라고 할 수 있다[24]. 자기효능감은 과제수행이나 개인의 삶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내는 인지적인 지각으로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 정서에 반응하여[24], 개인의 주관적 행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14,26,27,28].
대학시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대학시기는 청소년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중요한 과도기이며, 가치관 정립과 미래에 대한 계획과 결정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다.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고등학교의 수동적인 생활방식에 익숙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갖지 못한 채 대학에 들어오는 경우가 많으며, 대학에 들어와서 자아정체감 확립, 부모로부터 심리적 독립, 진로결정 등 여러 발달과업이 주어지는 가운데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과 해결해야할 과제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한국인의 행복지수가 매우 낮다는 것을 뒷받침할 자료는? 더욱이 한국인의 행복지수는 매우 낮다고 알려져 있다. 한국의 아동과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은 100점 만점에 64.3점으로 OECD 26개 국가 중 최하위로 기록하였다고 보고되었으며[9], 박혜숙(2012)[32]의 연구에서는 일반대학생의 주관적 행복은 5점 만점에 3.24점으로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은 개인적 차원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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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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