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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 대학생이 인식하는 실무현장의 효과적 환경을 위한 간호리더자의 역할유형분석
The role type analysis of nursing leader for effective environment at the practice field that nursing students recognize - Q methodology -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801 - 7811  

심인옥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송건우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이지현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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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 대학생은 임상실습기간동안 실무현장에서 다양한 학습을 하게 되며 특히 간호 리더자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과 그 효과에 대해 인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이 실습 과정에서 경험한 효과적 실무환경을 위해 간호리더자의 역할에서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그 유형을 분류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방법은 간호 대학생이 심층적으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Q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간호대학생으로 실습 경험이 있는 자로 30명으로 구성하였고, Q표본은 간호리더자의 역할유형과 관련된 문헌,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과의 인터뷰를 통해 최종 표본을 36개의 진술문으로 구성 하였으며, QUANL PC프로그램으로 주요인을 분석하여 관련 유형을 분류하였다. 연구결과로 간호학생들이 인식하는 간호리더자의 역할유형은 4개의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제1유형은 "정의와 냉철함 유지형", 제2유형은 "동기부여를 위한 환경조성 형", 제3유형은 "인격존중 및 능력신장형", 제4유형은 "신뢰성을 통한 인간관계 중심형"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 과정을 통해 간호학생이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실무현장의 효과적 환경을 위해 간호 리더자의 역할을 파악하여 추후 실무 환경을 위해 리더자의 역할의 중요성을 제안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rsing students do a variety of learning at the practice field during clinical practice. They can recognize the importance and effectiveness of nursing lead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ategorize the types by analyzing what are important aspects of nursing leader's role to make effective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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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주관적인 의견을 근거한 Q방법론을 통하여 간호리더자의 역동적 간호실무현장을 위한 역할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5년 7월 6일~ 2015 7월 31일까지 실시하였다. Q 방법론의 과정에 의거하여 문항지를 Q분류 방법으로 중요한 순서대로 배치하도록 하고 가장긍정 3가지와 가장부정 3가지에 대한 심층적인 의견을 서술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이 인식하는 역동적인 간호실무 현장 운영을 위한 간호리더자의 효과적인 역할유형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QUANL PC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요인을 분석한 결과[표 1] 최종적으로 4개의 유형을 발견하였고, 제1유형 9명, 제2유형 9명, 제3유형 7명, 제4유형 5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제1유형은 ‘정의와 냉철함 유지형’, 제2유형은 ‘동기부여를 위한 환경조성형’, 제3유형은 ‘인격존중 및 능력신장형’, 제4유형은 ‘신뢰성을 통한 인간관계 중심형’으로 각각 명명하였다.
  • 본 연구에 목적은 역동적인 간호실무현장을 위해 간호리더자의 역할에 관한 간호학생들의 주관성을 유형화하고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며 이에 대한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 간호리더자의 역할에 대해 간호사의 인식에 대한 연구들은 다양하게 이루어졌지만[9-11], 간호학생들이 간호현장의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특히 간호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들이 간호실무현장에서 경험하는 간호리더자의 역할유형 파악 및 역할유형에 따른 특성을 분석하여 추후 이에 대한 관련 중재를 마련하는데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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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방 법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Q방 법은 태도, 집단, 역할, 가치, 신념 등 자아가 포함된 영역연구에 유용하며 개인 간에 차이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들이 갖고 있는 각자에 주관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연구방법이다. 그러므로 간호학생이 인식하는 간호리더자의 역할 유형에 대한 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Q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12].
간호리더자의 역할 유형으로 분석된 4개 유형은 무엇인가? 연구 결과를 통해 나타난 4개의 유형은 제1유형은 ‘정의와 냉철함 유지형’, 제2유형은 ‘동기부여를 위한 환경조성 형’, 제3유형은 ‘인격존중 및 능력신장형’, 제4유형은 ‘신뢰성을 통한 인간관계 중심형’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리더자의 유형이 간호실무현장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 할 수 있고, 간호학생의 입장에서는 본인이 근무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간호실무현장 의 환경에 대한 요소로 파악 된다.
간호리더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러한 상황에서 간호 조직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간호리더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간호리더자는 간호단위를 운영, 조정하는 단위관리자로써 실무현장과 간호인력을 전반적으로 관리하며 병원의 미션 및 비전, 핵심가치를 구성원에게 전달하고 조직원들의 현황을 경영진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6]. 간호리더자는 교육자로써 구성원들에게 학습기회와 동기를 부여하며 정보를 제공하고, 조정자로써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갈등들을 해결해주며[7], 간호리더자와 구성원들 간에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으로 구성원의 응집력에 영향을 준다. 이와 같이 간호리더자는 간호실무환경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간호리더자의 역할과 간호실무환경은 상호관계가 크게 작용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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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hum. suk. Chung.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Managerial Performance of Hospital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17, 107-109, 2005. 

  2. Young. ju. Hur, Byoung. sook. Le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job stress and burnout of nurses in hemodialysis units.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15(1), 21-22, 2011. 

  3. American Nursing Association(1980). Nursing a Social Policy Statement. ANA, Kansas, Missouri. 

  4. Soon. Ook. Choi, Ji. Hyun. Kim. Relationships among Job Stress, Nursing Performance, and Retention Intention of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1), 142-143, 2013. DOI: http://dx.doi.org/10.5932/JKPHN.2013.27.1.142 

  5. Jae. Hee. Jeon , Young. Hee. Yom. Roles of Empower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Relationship between Job Embeddedness and Turnover Intension among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3), 302-307, 2014.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3.302 

  6. Eun. Joo. Kim, Tae. Jun. Cho. The Effects of Leader's Motivational Language on Self-Esteem,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5(4), 2-3, 2013. 

  7. Soon. Min, Hyun. Sook. Kim, Song. Ja. Oh.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Performance and Leadership styles of Hea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6(1), 31-32, 2000. 

  8. Young. Soon. Kim, Yong. Sook. Eo, Nae. Young. Lee. Effects of Head Nurses' Managerial Competencies and Professional Nurse Autonomy in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4), 437-439. 2014.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4.437 

  9. Na. Sun. Ha.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ead Nurse's Decision Making Style Perceived by Nurses and Job Satisfaction, Role Conflict and the Organizational Health in Nurse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1(1), 65-69, 2013. 

  10. Myeong. Hwa. Kim , Myun. Sook. Jung. The Effect of Head Nurse's Emotional Leadership on Nurse's Job Satisfaction & OrganizationalCommi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3), 336-347. 2010.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0.16.3.336 

  11. Young. Jin. Shin, Byung. Soon. Lee. The Influence of Leadership of Head Nurses on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of Staff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6(3), 405-416, 2000. 

  12. Amanda Wolf. Subjectivity in Q Methodology.Journal of Human Subjectivity, 8(2), 65-68, 2010. 

  13. Hung. Kyu. Kim. Q Methodology: Philosophy, theories, analysis,and application. Seoul: Communication Books, 2008. 

  14. Sung. Bok. Kwon, Sung. Ai. Chi, Kyoung. Nim. Jung. The Role of Clinical Practice Instructor Expected by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8(2), 289-291, 2002. 

  15. M. K. Anthony, T. S. standing, J. A. Glick, M. Duffy, F. Paschall. Leadership and Nurse Retention. JONA, 35(3), 146-14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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