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대학생이 인식하는 실무현장의 효과적 환경을 위한 간호리더자의 역할유형분석 The role type analysis of nursing leader for effective environment at the practice field that nursing students recognize - Q methodology -원문보기
간호 대학생은 임상실습기간동안 실무현장에서 다양한 학습을 하게 되며 특히 간호 리더자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과 그 효과에 대해 인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이 실습 과정에서 경험한 효과적 실무환경을 위해 간호리더자의 역할에서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그 유형을 분류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방법은 간호 대학생이 심층적으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Q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간호대학생으로 실습 경험이 있는 자로 30명으로 구성하였고, Q표본은 간호리더자의 역할유형과 관련된 문헌,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과의 인터뷰를 통해 최종 표본을 36개의 진술문으로 구성 하였으며, QUANL PC프로그램으로 주요인을 분석하여 관련 유형을 분류하였다. 연구결과로 간호학생들이 인식하는 간호리더자의 역할유형은 4개의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제1유형은 "정의와 냉철함 유지형", 제2유형은 "동기부여를 위한 환경조성 형", 제3유형은 "인격존중 및 능력신장형", 제4유형은 "신뢰성을 통한 인간관계 중심형"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 과정을 통해 간호학생이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실무현장의 효과적 환경을 위해 간호 리더자의 역할을 파악하여 추후 실무 환경을 위해 리더자의 역할의 중요성을 제안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간호 대학생은 임상실습기간동안 실무현장에서 다양한 학습을 하게 되며 특히 간호 리더자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과 그 효과에 대해 인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이 실습 과정에서 경험한 효과적 실무환경을 위해 간호리더자의 역할에서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그 유형을 분류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방법은 간호 대학생이 심층적으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Q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간호대학생으로 실습 경험이 있는 자로 30명으로 구성하였고, Q표본은 간호리더자의 역할유형과 관련된 문헌,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과의 인터뷰를 통해 최종 표본을 36개의 진술문으로 구성 하였으며, QUANL PC프로그램으로 주요인을 분석하여 관련 유형을 분류하였다. 연구결과로 간호학생들이 인식하는 간호리더자의 역할유형은 4개의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제1유형은 "정의와 냉철함 유지형", 제2유형은 "동기부여를 위한 환경조성 형", 제3유형은 "인격존중 및 능력신장형", 제4유형은 "신뢰성을 통한 인간관계 중심형"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 과정을 통해 간호학생이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실무현장의 효과적 환경을 위해 간호 리더자의 역할을 파악하여 추후 실무 환경을 위해 리더자의 역할의 중요성을 제안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Nursing students do a variety of learning at the practice field during clinical practice. They can recognize the importance and effectiveness of nursing lead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ategorize the types by analyzing what are important aspects of nursing leader's role to make effective pr...
Nursing students do a variety of learning at the practice field during clinical practice. They can recognize the importance and effectiveness of nursing lead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ategorize the types by analyzing what are important aspects of nursing leader's role to make effective practice environment nursing students experienced from training course. This research was used Q methodology to understand how nursing students recognize deeply. Participants were involved 30 nursing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nursing practices. Q samples included 36 statements gathered from interviews with students who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s and literatures regarding types of nursing leader's role. Furthermore, major factors were analyzed and categorized by using QUANL PC program. As a result of research, there are 4 types of nursing leader's role. The first type is "Maintaining justice and level-headed", the second type is "Creating environment for motivation", the third is "Respecting character and growing capacity up" and the fourth is "Relationship center through confidence". Through the research process, this study is about to make evidences by understanding role of nursing leader for effective environment of practice field.
Nursing students do a variety of learning at the practice field during clinical practice. They can recognize the importance and effectiveness of nursing lead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ategorize the types by analyzing what are important aspects of nursing leader's role to make effective practice environment nursing students experienced from training course. This research was used Q methodology to understand how nursing students recognize deeply. Participants were involved 30 nursing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nursing practices. Q samples included 36 statements gathered from interviews with students who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s and literatures regarding types of nursing leader's role. Furthermore, major factors were analyzed and categorized by using QUANL PC program. As a result of research, there are 4 types of nursing leader's role. The first type is "Maintaining justice and level-headed", the second type is "Creating environment for motivation", the third is "Respecting character and growing capacity up" and the fourth is "Relationship center through confidence". Through the research process, this study is about to make evidences by understanding role of nursing leader for effective environment of practice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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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주관적인 의견을 근거한 Q방법론을 통하여 간호리더자의 역동적 간호실무현장을 위한 역할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5년 7월 6일~ 2015 7월 31일까지 실시하였다. Q 방법론의 과정에 의거하여 문항지를 Q분류 방법으로 중요한 순서대로 배치하도록 하고 가장긍정 3가지와 가장부정 3가지에 대한 심층적인 의견을 서술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이 인식하는 역동적인 간호실무 현장 운영을 위한 간호리더자의 효과적인 역할유형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QUANL PC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요인을 분석한 결과[표 1] 최종적으로 4개의 유형을 발견하였고, 제1유형 9명, 제2유형 9명, 제3유형 7명, 제4유형 5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제1유형은 ‘정의와 냉철함 유지형’, 제2유형은 ‘동기부여를 위한 환경조성형’, 제3유형은 ‘인격존중 및 능력신장형’, 제4유형은 ‘신뢰성을 통한 인간관계 중심형’으로 각각 명명하였다.
본 연구에 목적은 역동적인 간호실무현장을 위해 간호리더자의 역할에 관한 간호학생들의 주관성을 유형화하고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며 이에 대한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지금까지 간호리더자의 역할에 대해 간호사의 인식에 대한 연구들은 다양하게 이루어졌지만[9-11], 간호학생들이 간호현장의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특히 간호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들이 간호실무현장에서 경험하는 간호리더자의 역할유형 파악 및 역할유형에 따른 특성을 분석하여 추후 이에 대한 관련 중재를 마련하는데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Q표본을 설정하는 과정에서는 간호리더자의 역할 유형과 관련된 연구문헌을 기반으로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들과의 기초 인터뷰를 통하여 Q표본을 구성하였다. 1차적으로 완성된 Q표본은 4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이후 진술문이 애매하거나 중복되는 내용을 제외하여 36개의 진술문으로 결정하였으며, 본 진술문에 대하여 관련 전문가와 함께 상의 후 최종 선정하였다.
2) 간호학생이 인식하는 간호리더자의 효과적인 역할 유형을 파악하고 그 특성을 분석한다.
P 표본으로 표집 된 간호학생 30명에 대한 조사가 완료된 후 수집된 자료를 코딩하였다. Q분류 분포도에서 가장 동의하지 않는 경우를(-4)에 분류하여 각각의 항목에 1점, -3 (2점), -2 (3점), -1 (4점), 0 (5점), 1 (6점), 2 (7점), 3 (8점), 그리고 가장 긍정하는 경우를(+4)에 9점을 부여하여 점수화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주관적인 의견을 근거한 Q방법론을 통하여 간호리더자의 역동적 간호실무현장을 위한 역할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5년 7월 6일~ 2015 7월 31일까지 실시하였다. Q 방법론의 과정에 의거하여 문항지를 Q분류 방법으로 중요한 순서대로 배치하도록 하고 가장긍정 3가지와 가장부정 3가지에 대한 심층적인 의견을 서술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 결과 역동적인 간호 실무현장 운영을 위한 간호리더자의 역할 유형은 4개의 유형으로 분석 되었다.
3회이다. 대상자들은 성인 병동을 포함하여 3곳 이상에 병동에서 임상실습을 경험하였다.
2회로 네 유형 중 가장 높다. 대상자들은 성인, 아동, 응급실 병동을 포함하여 4곳 이상의 병동에서 임상실습을 경험하였다.
응답자에게 진술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고 Q분류를 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주어, 36개의 진술문을 응답자가 읽은 후 개인내의 중요성에 따라 긍정(+), 중립(0), 반대(-)로 크게 분류하도록 한 후 가장 긍정하는 진술문 3개(+4), 가장 부정하는 진술문 3개(-4)까지의 연속선상에 일정한 숫자대로 배분하는 강제분류 방식으로 분류하도록 하였다. 또한 Q요인의 의미 있는 해석을 위해 응답자에게 가장 긍정하는 진술문 3개와 가장 부정하는 진술문 3개에 대해 선정한 이유를 설명하고 기술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Q분류 과정은 2015년 7월 6일 ~ 7월 31일까지 이루어졌다. 응답자에게 진술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고 Q분류를 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주어, 36개의 진술문을 응답자가 읽은 후 개인내의 중요성에 따라 긍정(+), 중립(0), 반대(-)로 크게 분류하도록 한 후 가장 긍정하는 진술문 3개(+4), 가장 부정하는 진술문 3개(-4)까지의 연속선상에 일정한 숫자대로 배분하는 강제분류 방식으로 분류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유형별 특성은 4가지로 제1유형은 ‘정의와 냉철함 유지형’, 제2유형은 ‘동기부여를 위한 환경조성형’, 제3유형은 ‘인격존중 및 능력신장형’, 제4유형은 ‘신뢰성을 통한 인간관계 중심형’으로 분류 되었다.
본 연구의 Q분류 과정은 2015년 7월 6일 ~ 7월 31일까지 이루어졌다. 응답자에게 진술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고 Q분류를 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주어, 36개의 진술문을 응답자가 읽은 후 개인내의 중요성에 따라 긍정(+), 중립(0), 반대(-)로 크게 분류하도록 한 후 가장 긍정하는 진술문 3개(+4), 가장 부정하는 진술문 3개(-4)까지의 연속선상에 일정한 숫자대로 배분하는 강제분류 방식으로 분류하도록 하였다. 또한 Q요인의 의미 있는 해석을 위해 응답자에게 가장 긍정하는 진술문 3개와 가장 부정하는 진술문 3개에 대해 선정한 이유를 설명하고 기술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p표본의 수가 많을 경우 한 인자에 여러 사람이 편중되어 주관성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으므로 50명 내외가 일반적이다 [13]. 본 연구에서도 소 표본 이론에 근거하여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에서 임상실습을 경험한 3, 4학년 30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자에 대한 동의는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를 원하는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절차를 충분히 설명하였으며, 윤리적인 차원에서 개인적인 부분은 연구목적 외에는 전혀 공개하지 않을 것을 설명한 후 동의서를 받고 수행하였다.
데이터처리
Q분류 분포도에서 가장 동의하지 않는 경우를(-4)에 분류하여 각각의 항목에 1점, -3 (2점), -2 (3점), -1 (4점), 0 (5점), 1 (6점), 2 (7점), 3 (8점), 그리고 가장 긍정하는 경우를(+4)에 9점을 부여하여 점수화하였다. 부여된 변환점수를 진술문 번호순으로 코딩하였고 QUANL P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관련 유형을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Q방법은 태도, 집단, 역할, 가치, 신념 등 자아가 포함된 영역연구에 유용하며 개인 간에 차이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들이 갖고 있는 각자에 주관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연구방법이다. 그러므로 간호학생이 인식하는 간호리더자의 역할 유형에 대한 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Q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12].
본 연구에서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Q방법은 태도, 집단, 역할, 가치, 신념 등 자아가 포함된 영역연구에 유용하며 개인 간에 차이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들이 갖고 있는 각자에 주관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연구방법이다.
성능/효과
QUANL PC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요인을 분석한 결과[표 1] 최종적으로 4개의 유형을 발견하였고, 제1유형 9명, 제2유형 9명, 제3유형 7명, 제4유형 5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제1유형은 ‘정의와 냉철함 유지형’, 제2유형은 ‘동기부여를 위한 환경조성형’, 제3유형은 ‘인격존중 및 능력신장형’, 제4유형은 ‘신뢰성을 통한 인간관계 중심형’으로 각각 명명하였다.
가장 동의하는 항목으로는 ‘간호사가 실수를 했을 때는 정당한 이유를 말해주며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35, z=1.88)와 ‘간호리더자가 스스로 모범을 보이고 신뢰할 수 있는 일관된 모습을 보여준다’(#25, z=1.87)으로 나타났고, 가장 비 동의하는 항목으로는 ‘병동 내에 간식이나 음료수를 상비해놓고 정해진 시간에 티타임을 갖는다’(#6, z=-2.20)와 ‘주기적으로 야유회나 회식자리를 마련하여 간호사들 간의 친목을 도모한 다’(#11, z=-2.17) 그리고 ‘모바일메신저를 통하여 병동 내 인원들 간에 자유롭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로 나타났다[표 5].
가장 동의하는 항목으로는 ‘유머스러운 말이나 격려하는 말을 함으로서 긴장을 완화시키고 용기를 복 돋아 준다’(#17, z=1.94)와 ‘간호사들이 정해진 시간만 근무할 수 있도록 하여 불필요한 추가근무를 없앤다’(#5, z=1.81) 그리고 ‘실수를 했을 때 비난을 하지 않고 잘했을 때 칭찬을 함으로서 동기부여 및 자신감을 갖도록 해준다’(#24, z=1.77)으로 나타났고, 가장 비 동의하는 항목으로는 ‘주기적으로 야유회나 회식자리를 마련하여 간호사들 간의 친목을 도모한다’(#11, z=-1.89)와 ‘간호사들에게 과제를 부과하고 간호리더자가 신뢰성 있게 평가를 한다’(#26, z=-1.85), ‘간호사들에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23, z=-1.59) 그리고 ‘모바일메신저를 통하여 병동 내 인원들 간에 자유롭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28, z=-1.53)으로 나타났다[표 6].
연구 결과를 통해 나타난 4개의 유형은 제1유형은 ‘정의와 냉철함 유지형’, 제2유형은 ‘동기부여를 위한 환경조성형’, 제3유형은 ‘인격존중 및 능력신장형’, 제4유형은 ‘신뢰성을 통한 인간관계 중심형’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후속 연구에서는 각 유형에 따른 간호리더자의 효과적인 역할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이 제시되어야하며, 추후 전략에 대한 중재 전과 후의 결과를 비교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간호리더자의 역할유형 뿐만 아니라 간호리더자가 스스로 지각하는 역할에 대해 비교하는 연구가 아울러 이루어져야 할 것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시선에서 다룬 선행논문이 부족하여 포괄적으로 논의를 다루는데 제한점이 있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각 유형에 따른 간호리더자의 효과적인 역할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이 제시되어야하며, 추후 전략에 대한 중재 전과 후의 결과를 비교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시선에서 다룬 선행논문이 부족하여 포괄적으로 논의를 다루는데 제한점이 있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각 유형에 따른 간호리더자의 효과적인 역할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이 제시되어야하며, 추후 전략에 대한 중재 전과 후의 결과를 비교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간호리더자의 역할유형 뿐만 아니라 간호리더자가 스스로 지각하는 역할에 대해 비교하는 연구가 아울러 이루어져야 할 것을 제언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방 법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Q방 법은 태도, 집단, 역할, 가치, 신념 등 자아가 포함된 영역연구에 유용하며 개인 간에 차이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들이 갖고 있는 각자에 주관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연구방법이다. 그러므로 간호학생이 인식하는 간호리더자의 역할 유형에 대한 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Q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12].
간호리더자의 역할 유형으로 분석된 4개 유형은 무엇인가?
연구 결과를 통해 나타난 4개의 유형은 제1유형은 ‘정의와 냉철함 유지형’, 제2유형은 ‘동기부여를 위한 환경조성 형’, 제3유형은 ‘인격존중 및 능력신장형’, 제4유형은 ‘신뢰성을 통한 인간관계 중심형’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리더자의 유형이 간호실무현장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 할 수 있고, 간호학생의 입장에서는 본인이 근무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간호실무현장 의 환경에 대한 요소로 파악 된다.
간호리더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러한 상황에서 간호 조직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간호리더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간호리더자는 간호단위를 운영, 조정하는 단위관리자로써 실무현장과 간호인력을 전반적으로 관리하며 병원의 미션 및 비전, 핵심가치를 구성원에게 전달하고 조직원들의 현황을 경영진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6]. 간호리더자는 교육자로써 구성원들에게 학습기회와 동기를 부여하며 정보를 제공하고, 조정자로써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갈등들을 해결해주며[7], 간호리더자와 구성원들 간에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으로 구성원의 응집력에 영향을 준다. 이와 같이 간호리더자는 간호실무환경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간호리더자의 역할과 간호실무환경은 상호관계가 크게 작용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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