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 비만아동에게 식이요법, 운동요법 및 행동수정요법을 포함한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주 1회씩 12회에 걸쳐 시행한 실험군과 줄넘기 운동만을 적용한 대조군을 비교 확인하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시차 설계 연구이다.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혈중지질농도를 측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dows 18.0 Program을 이용하여 ${\chi}^2$-test, t-test, ANOVA, Pairwise Comparisons으로 분석하였다. 비만관리프로그램은 총콜레스테롤은 대조군(m=40.7)이 실험군(m=16.95)에 비해 더 큰폭으로 증가하였으며(F=4.21, p=.049), 중성지방은 실험군이 $21.55mg/d{\ell}$가 감소하였으나, 대조군은 $37.45mg/d{\ell}$가 증가하였다(F=4.25, p=.049). 본 프로그램을 기초로 수정 보완하여 활용한다면 학교건강증진사업의 일환으로서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 비만아동에게 식이요법, 운동요법 및 행동수정요법을 포함한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주 1회씩 12회에 걸쳐 시행한 실험군과 줄넘기 운동만을 적용한 대조군을 비교 확인하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시차 설계 연구이다.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혈중지질농도를 측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dows 18.0 Program을 이용하여 ${\chi}^2$-test, t-test, ANOVA, Pairwise Comparisons으로 분석하였다. 비만관리프로그램은 총콜레스테롤은 대조군(m=40.7)이 실험군(m=16.95)에 비해 더 큰폭으로 증가하였으며(F=4.21, p=.049), 중성지방은 실험군이 $21.55mg/d{\ell}$가 감소하였으나, 대조군은 $37.45mg/d{\ell}$가 증가하였다(F=4.25, p=.049). 본 프로그램을 기초로 수정 보완하여 활용한다면 학교건강증진사업의 일환으로서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s of weight reduction programme(WRP) for obese primary school students on serum lipid level. This research used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design that was conducted on two groups comprising 5th and 6th graders: an experimental group tha...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s of weight reduction programme(WRP) for obese primary school students on serum lipid level. This research used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design that was conducted on two groups comprising 5th and 6th graders: an experimental group that received 12-week long WRP that combines diet, exercise and behavior modification therapy and the control group that did only rope-jumping.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sed using ${\chi}^2$-test, t-test, ANOVA, Pairwise Comparsons by SPSS 18.0 Programme. It was proven that the WRP of this study was effective in lowering the total cholesterol(F=4.21, p=.049) and triglyceride(F=4.25, p=.049). WRP may be used as a basis for further studies that may be conducted after intervening the motivation level of the study subjects.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s of weight reduction programme(WRP) for obese primary school students on serum lipid level. This research used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design that was conducted on two groups comprising 5th and 6th graders: an experimental group that received 12-week long WRP that combines diet, exercise and behavior modification therapy and the control group that did only rope-jumping.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sed using ${\chi}^2$-test, t-test, ANOVA, Pairwise Comparsons by SPSS 18.0 Programme. It was proven that the WRP of this study was effective in lowering the total cholesterol(F=4.21, p=.049) and triglyceride(F=4.25, p=.049). WRP may be used as a basis for further studies that may be conducted after intervening the motivation level of the study sub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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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 비만아동에게 식이요법, 운동요법 및 행동수정요법을 포함한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군과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고 단지 12주간 줄넘기 운동만을 적용한 대조군을 비교한 연구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시차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design)이다(Table 1).
본 연구의 목적은 식이요법, 운동요법 및 행동수정을 포함한 비만관리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비만아동의 혈중지질 농도(Total-Cholesterol, HDL-Cholesterol, LDL- Cholesterol, Triglyceride)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자는 관내 보건소 담당자, 다이어트 댄스 강사, 운동보조강사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진행과정과 내용에 대해 설명하였다. 관내 보건소 담당자는 사전ㆍ사후 혈액검사로 혈중지질을 측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비만관리프로그램을 비만아동에게 실시하고 이에 따른 결과로 혈중지질농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적절한 대상자 중심의 비만관리 프로그램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제 1가설: 비만관리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Total-Cholesterol 농도가 낮아질 것이다.
2) 제 2가설: 비만관리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HDL-Cholesterol 농도가 높아질 것이다.
3) 제 3 가설: 비만관리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LDL-Cholesterol 농도가 낮아질 것이다.
4) 제 4가설: 비만관리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Triglyceride 농도가 낮아질 것이다.
제안 방법
연구자는 관내 보건소 담당자, 다이어트 댄스 강사, 운동보조강사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진행과정과 내용에 대해 설명하였다. 관내 보건소 담당자는 사전ㆍ사후 혈액검사로 혈중지질을 측정하였다.
가설 검정은 반복측정 분산분석(T-way repeated ANOVA)을 이용하였고, 시점과 집단 간에 상호작용이 있는 경우는 상호작용을 보정한 상태에서 Pairwise Comparisons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초기값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HDL-holesterol과 Total-cholesterol은 초기값을 공변량으로 통제한 후 12주 후 값을 비교분석하였다.
비만아동은 매일 매 식사와 간식 후에 식사한 시간과 장소, 음식명과 음식량, 칼로리 정도를 식사일기에 쓰도록 하였다. 보건 교사는 1주일에 한 번씩 총 12회에 걸쳐 정기적으로 비만아동이 기록한 식사일지를 검토하면서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적용하는데 발생되는 문제점과 궁금한 사항들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개별상담을 실시하였다.
전반적인 비만교육은 보건교사가 비만의 정의와 판정, 비만의 원인과 신체에 미치는 영향, 비만관리법, 기초식품군의 종류와 초등학생을 위한 식생활 지침, 식품별 칼로리 알기, 식품 교환단위, 신호등 식이요법에 대한 교육 자료를 완성, 활용하였다. 보건교사는 비만관리프로그램 시작 2, 3, 5주 수요일 5교시에 학교도서실에서 유인물과 PPT자료를 활용하여 강의 방식으로 40분간 3회 비만과 건강 및 식이교육을 실시하였다. 비만아동은 매일 매 식사와 간식 후에 식사한 시간과 장소, 음식명과 음식량, 칼로리 정도를 식사일기에 쓰도록 하였다.
운동은 보건교사가 전문운동 강사와 체육전담교사의 조언을 받아가면서 실시하였다. 비만아동이 선호하여 결정한 운동을 방과 후 체육관에 모여 매주 4회씩 8주 동안 지속적으로 실시하였고, 방학기간에는 오전 중에 매주 4회씩 4주 동안 실시하였다. 운동은 준비운동 5분, 본 운동 20-30분, 정리운동 5분의 형태로 실시하였다.
실험군은 줄넘기와 식이요법과 다이어트 댄스 및 행동수정요법을 포함한 비만관리 프로그램을 12주간 시행하였다(Table 2).
실험처치의 효과를 차단하기 위해 20명의 비만아동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여 먼저 사전검사를 시행하고 3개월간 줄넘기 운동만을 진행 후, 사후검사를 시행하였다. 한달 뒤 학부모와 학생의 동의를 얻은 20명의 비만아동을 실험군으로 구성하여 사전검사를 시행하고 3개월간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진행 후, 사후검사를 진행하였다.
운동에 관한 적용은 운동요법교육과 운동으로 구성하였다. 운동요법에 관한 교육은 운동의 필요성과 효과, 운동방법과 주의사항, 비만아동을 위한 운동의 종류, 운동별 칼로리 소모량, 줄넘기와 다이어트 댄스 방법에 대한 것으로 보건교사가 체육전담교사, 체육보조강사, 전문운동 강사의 도움을 받아 프로그램 시작 4, 6주에 도서실과 체육관에서 40분간 강의와 시범의 방식으로 교육하였다. 운동은 보건교사가 전문운동 강사와 체육전담교사의 조언을 받아가면서 실시하였다.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비만을 일으키는 생활습관을 분석하여 그 행동을 다른 행동으로 대체하거나 변형시킴으로서 비만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비만 아동이 행동수정내용을 선정하기 위해 식사와 관련하여 먹는 장소, 먹는 시각, 식사속도, 식사에 걸린 시간, 음식명, 분량을 식사일지에 매일 기록하고, 운동종류, 운동시간에 대한 운동일지를 작성하면서 자가 관찰법을 이용하여 자신의 바람직하지 못한 비만행동을 선정하여 이를 행동수정 내용으로 정하고 실천하여 행동수정이 일어나도록 하였다.
3.1 신장 및 체중측정
측정범위가 신장 110-200cm, 체중 10-200kg인 신장 체중 비만도 자동측정기(Jenix Health Mate)를 이용하여 대상자는 가벼운 옷을 입고 자연스럽게 바로 서서 측정하였다
.
프로그램의 내용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분야 전문가 집단(간호학과 교수 3인, 운동처방사 3인, 영양사 1인)에게 자문을 구하여 각 내용에 대해 내용의 타당성과 중복, 누락된 내용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여 수정·보완하였다.
실험처치의 효과를 차단하기 위해 20명의 비만아동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여 먼저 사전검사를 시행하고 3개월간 줄넘기 운동만을 진행 후, 사후검사를 시행하였다. 한달 뒤 학부모와 학생의 동의를 얻은 20명의 비만아동을 실험군으로 구성하여 사전검사를 시행하고 3개월간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진행 후, 사후검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M시 보건소의 비만관리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연구자가 근무 중인 학교의 관리자인 교장, 교감선생님에게 본 프로그램의 목적과 연구진행절차에 관하여 설명하고 프로그램 진행의 허락을 받았다. 해당 초등학교에는 연구 윤리위원회가 조직되어 있지 않았으므로 연구에 대한 심의는 따로 거치지 않고 서면동의서를 근거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 해당된 아동을 대상으로 먼저 가정통신문을 보내 연구의 취지를 알렸다.
혈중지질은 혈액 내 지질성분과 화학적으로 관련된 물질들을 포함하며, Total-Cholesterol, HDL-Cholesterol, LDL-Cholesterol, Triglyceride로 본 연구에서는 검사기관인 보건소가 실험처치 학교로부터 다소 먼 거리에 위치해 있고, 오랜 시간 금식을 시키는 것이 힘들어 아침을 흰 우유 한잔(200ml, 150kcal미만)정도로 최소한으로 먹고 점심식사 시간 전까지 기다렸다가 보건소 담당자가 와서 채혈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자는 경상남도에 위치한 M시의 S초등학교 5~6학년 학생 중 신체발달 상황검사에서 경도비만 이상을 판정받은 비만아동들을 임의로 표집하여 본인과 부모의 동의를 얻은 대조군 20명, 실험군 20명으로 총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대상 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 면담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목적 및 진행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모든 자료는 순수한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할 것임과 비밀보장이 되며, 학생이나 가족에게 불이익 및 재정적 부담이 발생하지 않고, 연구도중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음을 밝힌 후, 연구 참여 의사를 밝힌 대상자에게 서면동의서를 받았다.
데이터처리
0 Program으로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동질성 검증은 x2-test 와 t-test로 분석하였다. 가설 검정은 반복측정 분산분석(T-way repeated ANOVA)을 이용하였고, 시점과 집단 간에 상호작용이 있는 경우는 상호작용을 보정한 상태에서 Pairwise Comparisons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초기값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HDL-holesterol과 Total-cholesterol은 초기값을 공변량으로 통제한 후 12주 후 값을 비교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dows 18.0 Program으로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동질성 검증은 x2-test 와 t-test로 분석하였다. 가설 검정은 반복측정 분산분석(T-way repeated ANOVA)을 이용하였고, 시점과 집단 간에 상호작용이 있는 경우는 상호작용을 보정한 상태에서 Pairwise Comparisons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비만관리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HDL-Cholesterol 농도가 높아질 것이다’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의 초기HDL-Cholesterol의 동질성 검정에서 동질성에 유의한 차이(p=.003)가 있었으므로 초기값을 공변량으로 처리하여 분석한 결과 집단과 실험전 HDL-Cholesterol간의 상호작용이 없었으며(p=.276), 실험 전 HDL-Cholesterol이 실험 후 HDL-Cholesterol에 영향을 미쳤다(p=.003).
‘비만관리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Total-Cholesterol 농도가 낮아질 것이다’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의 초기 Total-Cholesterol의 동질성 검정에서 동질성에 유의한 차이(p=.015)가 있었으므로 초기값을 공변량으로 처리하여 분석한 결과 집단과 실험전 Total-Cholesterol간의 상호작용(p=.025)과 실험전 Total-cholesterol이 12주 후 Total-Cholesterol에 영향을 미쳤으므로(p<.001), 이 두 값을 보정한 상태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므로(F=4.21, p=.049) 가설 1은 지지되었다(Table 5).
LDL-Cholesterol은 본 연구의 결과에서 집단과 시점 간의 상호작용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운동요법을 중재로 한 선행연구〔4, 16〕및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한 선행연구〔17, 20〕와 유사한 결과이다.
Total-Cholesterol은 본 연구에서 실험군은 실험 전 (m=157.70)보다 실험 후(m=174.65)에 증가하였으나, 대조군은 실험 전(m=135.10)보다 실험 후(m=175.80)에 더 큰 폭으로 증가되어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 였다. 이러한 결과는 비만아동 8명에게 9주 동안 식이조절과 분산적 유산소성 운동을 병행한 Ahn 등〔17〕의 연구에서 Total-Cholesterol이 유의한 결과를 나타낸 것과 유사한 결과이며, 고콜레스테롤 소견자나 고지혈증 환자 26~34명을 대상으로 1~3개월 동안 식이요법을 중재로 한 일부 선행연구〔19, 26, 27〕와 비만아동 22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운동과 영양교육 및 행동수정 프로그램을 포함한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중재로 한 선행연구〔28〕에서 Total-Cholesterol이 유의한 결과를 나타낸 것과 유사한 결과이다.
Triglyceride는 본 연구의 결과에서 실험군은 실험 전(m=180.40)보다 실험 후(m=158.85)에 Triglyceride가 21.55 감소한 반면, 대조군은 실험 전(m=143.85)보다 실험 후(m=181.30)에 37.45 증가하여 집단과 시점간의 유의한 상호작용이 있어 가설은 지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운동요법을 시행한 Kim과 Park〔16〕의 연구와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한 Ahn 등〔17〕의 연구에서 Triglyceride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것과 동일한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적용하여 TotalCholesterol의 감소를 기대하였으나 실험군 뿐만 아니라 대조군 모두 Total-Cholesterol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증가는 정상범위 내에서 나타났으며, 실험군보다 대조군에서 유의미하게 많은 증가를 보여 비만관리프로그램의 영향으로 실험군의 Total-Cholesterol은 적게 증가한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운동요법을 중재로 하거나〔4, 16〕,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한 연구〔20〕에서는 Total-Cholesterol이 유의한 감소를 나타내지 못했다.
대상자의 수는 Lee〔25〕의 메타분석을 이용한 비만 관리 프로그램의 효과분석에서 제시한 표본수를 바탕으로 하여, G*Power 3 프로그램을 이용해 콜레스테롤 전후차와 분산으로 효과크기 0.50, 검정력 80%으로 표본을 산출한 결과 한 집단에 최소 표본크기는 16명으로 총 32명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에서는 각 집단이 20명씩 총 40명으로 적절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간호연구 측면에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및 행동수정을 포함한 비만관리프로그램이 초등학교 비만아동의 혈중지질 농도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둘째, 간호실무 측면에서, 아동비만의 합병증인 성인병의 조기발현과 정신적 장애를 학교현장에서 미리 예방하고 관리함으로써 학교가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보건의료의 일차적인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여겨진다. 셋째, 간호교육 측면에서, 최근 아동비만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비만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관리방법을 교육하고 학교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어 학교보건교사의 교육자로서의 역할과 영역을 확대할 수 있으리라 본다.
003). 따라서 이 두 값을 보정한 상태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므로, 가설 2는 기각되었다(F=.65, p=.425),(Table 5).
프로그램의 내용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분야 전문가 집단(간호학과 교수 3인, 운동처방사 3인, 영양사 1인)에게 자문을 구하여 각 내용에 대해 내용의 타당성과 중복, 누락된 내용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여 수정·보완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보건교사 2인에게 내용의 타당성뿐만 아니라 어휘의 난이도와 이해도를 판정하여 초등학생들이 쉽게 이해 될 수 있는 수준인지 확인하여 수정한 후 최종 완성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동질성 검정한 결과 성별, 학년, 키, 체중, 표준체중 등 모든 항목에서 집단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두 집단이 동질함을 확인하였다(χ2=-.793~3.753, p=.053~.821),(Table 3).
본 연구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및 행동수정요법으로 구성된 비만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정한 결과 Total-Cholesterol과 Triglyceride에서만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중 비만아동을 대상으로 비만교육과 식이교육, 행동수정요법 및 운동요법으로 구성되어 있는 비만관리프로그램을 12주간 적용한 결과 비만관리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농도는 유의한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HDL-Cholesterol과 LDLCholesterol의 농도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본 연구대상자의 혈중지질농도에 대한 동질성 검정결과 LDL-Cholesterol(t=-.959, p=.343)이 동질하였으며, Triglyceride은 두 집단 간 차이가 많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어 동질하였다(t=-1.264, p=.343). 그러나 Total-Cholesterol(t=-2.
본 연구에서는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적용하여 TotalCholesterol의 감소를 기대하였으나 실험군 뿐만 아니라 대조군 모두 Total-Cholesterol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증가는 정상범위 내에서 나타났으며, 실험군보다 대조군에서 유의미하게 많은 증가를 보여 비만관리프로그램의 영향으로 실험군의 Total-Cholesterol은 적게 증가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HDL-Cholesterol은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운동요법〔20〕과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중재로 한 연구〔28〕와 일치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간호연구 측면에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및 행동수정을 포함한 비만관리프로그램이 초등학교 비만아동의 혈중지질 농도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둘째, 간호실무 측면에서, 아동비만의 합병증인 성인병의 조기발현과 정신적 장애를 학교현장에서 미리 예방하고 관리함으로써 학교가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보건의료의 일차적인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여겨진다.
049). 실험군에서는 실험 전(m=180.40)보다 실험 후(m=158.85)에 Triglyceride가 21.55㎎/㎗가 감소한 반면, 대조군에서는 실험 전(m=143.85)보다 실험 후(m=181.30)에 Triglyceride가 37.45㎎/㎗가 증가하여 집단과 시점간의 상호작용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가설 4는 지지되었다(F=4.25, p=.049),(Table 5).
그러나 운동요법을 중재로 하거나〔4, 16〕,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한 연구〔20〕에서는 Total-Cholesterol이 유의한 감소를 나타내지 못했다. 이는 연구대상자들이 음식섭취에 대한 자기억제를 하기가 힘든 연령이기 때문에 음식에 대한 조절이나 억제가 어려워 운동보다는 음식섭취에 대한 영향이 많았을 것이며, 9주~12주간의 운동과 식이요법을 적용한 경우 집중 적으로 운동과 식이요법 각각에 균등한 관리시간을 할애 하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보이며, 식이요법을 더 강조한 연구에서 Total-Cholesterol이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운동요법에 치중한 실험집단은 Total-Cholesterol의 감소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단순식이요법〔19〕, 운동요법〔4〕,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한 연구〔20〕에서는 중성지방이 유의한 감소를 보이지 않아 본 연구와 상반된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및 행동수정을 포함한 관리프로그램이 비만아동들의 Triglyceride를 감소시킬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임이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본 비만관리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비만아동의 혈액지질 중에서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농도를 낮추는 데만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비만관리프로그램의 기간이 12주 정도로 다소 짧았다고 본다.
후속연구
둘째, 간호실무 측면에서, 아동비만의 합병증인 성인병의 조기발현과 정신적 장애를 학교현장에서 미리 예방하고 관리함으로써 학교가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보건의료의 일차적인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여겨진다. 셋째, 간호교육 측면에서, 최근 아동비만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비만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관리방법을 교육하고 학교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어 학교보건교사의 교육자로서의 역할과 영역을 확대할 수 있으리라 본다.
특히 본 프로그램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운영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교당국의 예산 및 시간 배정과 지역 내 보건관련기관 간의 연계구축이 필요하다고 본다. 앞으로 본 프로그램을 기초로 학교중심 비만관리 프로그램으로 수정 보완하여 활용한다면 학교건강증진사업의 일환으로서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만이란 무엇인가?
비만은 섭취 에너지가 소비 에너지보다 많아서 체내의 지방 조직에 중성 지방이 다량 축적되어 체중이 정상체중에 비해 20%이상 초과한 상태로 단순성 또는 1차성비만과 속발성 또는 2차성 비만으로 분류하며, 속발성 비만은 전 비만증의 1%정도이며 그 외 99%정도가 단순성 비만이다〔4〕. 성인의 비만은 에너지 섭취와 소비의 불균형으로 인한 체지방 세포의 비대(Hypertrophy)에 의하여 발생하지만, 아동의 비만은 체지방 세포수의 증가 (Hyperplasia)에 의하여 주로 나타난다〔5〕.
저칼로리 식이요법인 신호등요법의 부정적인 측면은 무엇인가?
아동비만의 효과적인 치료로 인식되고 있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및 행동수정 요법을 살펴보면, 비만관리의 근본이 되는 식이요법의경우, 영양은 충분히 섭취하면서 칼로리만을 낮추는 간단하고 균형 잡힌 저칼로리 식이요법인 신호등요법이 추천되고 있다〔11, 12〕. 그러나 칼로리 섭취만을 제한하여 체중을 감량할 경우 기초대사율과 체지방조직을 감소 시켜 체중조절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신체 대사량을 증가시키고 식욕감소의 효과가 있는 운동요법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13〕. 특히, 행동수정요법은 비만관리에서 첫 번째 치료단계로 강조되고 있다〔14〕.
아동과 성인의 비만 유발요인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비만은 섭취 에너지가 소비 에너지보다 많아서 체내의 지방 조직에 중성 지방이 다량 축적되어 체중이 정상체중에 비해 20%이상 초과한 상태로 단순성 또는 1차성비만과 속발성 또는 2차성 비만으로 분류하며, 속발성 비만은 전 비만증의 1%정도이며 그 외 99%정도가 단순성 비만이다〔4〕. 성인의 비만은 에너지 섭취와 소비의 불균형으로 인한 체지방 세포의 비대(Hypertrophy)에 의하여 발생하지만, 아동의 비만은 체지방 세포수의 증가 (Hyperplasia)에 의하여 주로 나타난다〔5〕. 아동비만은 성인비만을 예측할 수 있는 지표로서 정상체중의 아동에 비해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이 될 확률이 2~6배 높기 때문에, 생리적으로 성숙되기 이전에 체지방 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는 것이 중요하다〔6〕.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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