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 지역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간호전문직관 및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lf-Esteem, Nursing Professional Valu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2, 2015년, pp.8498 - 8508  

조호진 (한국국제대학교 간호학과) ,  이종율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 지역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문직관 및 조직 몰입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자료수집은 2015년 5월 23일에서 27일 사이에 J시에서 간호대학생 287명을 대상으로 시도되었다. 자료에 대한 분석은 평균, 표준 편차, t 검정, ANOVA, Scheffe's test, Pearson 상관 계수, 단계적 다중 회귀 분석WIN SPSS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다. 간호대학생들은 자아존중감, 간호전문직관 및 조직몰입에 대해 5점 만점에 각각 4.07점, 3.93점 및 3.75점의 평균값으로 나타났으며,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전문직관, 조직몰입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보였고, 전문직관과 조직몰입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보였다. 자아존중감과 전문직관 두 측정변인은 간호대학생의 조직몰입에 대해 47.2 %의 설명력을 보였다. 이에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문직관을 증진시키는 교육을 통해 긍정적인 조직몰입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Nursing professional values,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Method : A descriptive research design was used in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287 nursing students in J city who were surveyed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 간호전문직관 및 조직몰입의 관련성을 탐색하고, 조직몰입에 영향하는 관련인자를 파악하며, 적절한 중재를 위한 교육, 훈련 및 관리프로그램 개발과 추후 병원에서의 효과적인 간호인력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간호전문직관 및 조직몰입도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간호전문직관 및 조직몰입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의 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간호전문직관 및 조직몰입의 정도를 조사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함은 물론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함으로서 이를 위한 중재와 추후 효과적인 간호인력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은 경남지역 소재 일개대학에서 한 학기 이상의 임상실습을 경험한 대학생 28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고,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일 지역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간호전문직관 및 조직몰입의 정도와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대학교육과정의 특징으로 인해 몰입정도는 왜 중요한가? 아울러 간호대학생의 경우 예비간호사로서 임상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간호현장을 경험함으로써 간호의 기본 역할과 기술을 학습하고, 변화하는 사회요구에 부응하는 수행능력을 획득할 수 있도록 폭넓게 준비하는 과정을 배우게 된다[24]. 따라서 학부과정 동안에 본인의 소속 학과에 대한 몰입정도에 근거하여 향후 졸업 이후의 간호조직, 보건의료조직에 대한 몰입으로 이어지므로 매우 중요한다. 하지만 선행연구들에서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조직몰입과 관련하는 요인으로 자기효능감과 전문직관을 보고한 연구[20]와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를 보고한 연구[2]가 있으며, 조직만족도와 조직몰입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연구는 있으나[11],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직몰입과 관련된 변인을 파악하는 연구는 미흡한 수준이다.
조직몰입의 정의는 무엇인가? 따라서 병원인력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환자와의 최고 접점에 있는 간호인력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간호인력 관리를 위한 지표들 중 주목받는 개념 중 하나가 조직몰입이다. 조직몰입이란 자기가 속한 조직에 대해 자신을 동일시하고 일체감을 가지는 것으로서,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한 강한 신뢰와 수용을 나타내고 조직을 위한 노력과 함께, 조직구성원으로서 남아있으려는 의지를 말한다[10]. 대학생은 미래의 전문직업인으로서 나아가기 위한 전 단계로서 학부과정 동안 학과의 목표와 가치를 내면화하여 가지는 마음가짐에 의해 직업인으로서의 태도와 자세에 많은 영향을 주며, 특히 간호대학생은 전공교과목과 졸업 후 본인이 가지게 되는 전문직인 간호사와의 관련성이 타 학과에 비해 매우 밀접하다.
대학생은 직업인으로서 어떤 단계인가? 조직몰입이란 자기가 속한 조직에 대해 자신을 동일시하고 일체감을 가지는 것으로서,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한 강한 신뢰와 수용을 나타내고 조직을 위한 노력과 함께, 조직구성원으로서 남아있으려는 의지를 말한다[10]. 대학생은 미래의 전문직업인으로서 나아가기 위한 전 단계로서 학부과정 동안 학과의 목표와 가치를 내면화하여 가지는 마음가짐에 의해 직업인으로서의 태도와 자세에 많은 영향을 주며, 특히 간호대학생은 전공교과목과 졸업 후 본인이 가지게 되는 전문직인 간호사와의 관련성이 타 학과에 비해 매우 밀접하다. 아울러 간호대학생의 경우 예비간호사로서 임상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간호현장을 경험함으로써 간호의 기본 역할과 기술을 학습하고, 변화하는 사회요구에 부응하는 수행능력을 획득할 수 있도록 폭넓게 준비하는 과정을 배우게 된다[2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n, K. S., The relationship among family cohesion, family adaptability and self-esteem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2006. 

  2. Choi, Y. J., A study on the related factor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2009. 

  3. Cook, T. H., Gilmer, M. J., & Bess, C. J., Beginning students' definitions of nursing: An inductive framework of professional identity. Journal Nursing Education, 42(7), pp. 311-317. 2003. 

  4. Hallin, K., & Danielson, E., Registered nurses' perceptions of their work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1(1), pp. 62-70. 2008. 

  5. Ham, Y. S., Kim, H. S., Cho, I. S., & Lim, J. Y.,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7(3), pp. 536-544.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536 

  6. Han, S. S., Kim, M. H., & Yun, E. K.,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4(1), pp. 73-79. 2008.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08.14.1.073 

  7. Han, S. S., Sohn, I. S., & Kim, N. E., New nurse turnover intention and influencing factors. Journal Korean Academy Nursing. 39(6), pp. 878-887. 2009. DOI: http://dx.doi.org/10.4040/jkan.2009.39.6.878 

  8. Jeon, B. J.,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eability. Yonsei Graduate School, 11, pp. 107-130. 1974. 

  9. Jeong, M. H., & Shin, M. A.,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2(2), pp. 170-177. 2006. 

  10. Jeong. H. W.,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g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2007. 

  11. Kang, K. H., Han, Y. H., & Kang, S. J.,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8(1). pp. 13-22. 2012.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2.18.1.13 

  12. Kang, Y. S., Choi, Y. J., Park, D. L., & Kim, I. J., A study on nurses' self-leadership, self-esteem,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2), pp. 143-151. 2010.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0.16.2.143 

  13. Ko, Y. J., & Kim, I. K.,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ing valu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7(1), pp. 62-71.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1.062 

  14. Kim, H. S., Kim, D. H., & Son, H. M., Comparison of attitudes of nursing students toward death, 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clinical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4(3), pp. 144-151. 2011. 

  15. Kim, Y. R., A study on the change of the views on nursing profession of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Fundamentals Nursing, 2(2), pp. 169-181. 1995. 

  16. Kwon, Y. M., & Yeun, E. J.,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3), pp. 285-292. 2007. 

  17. Leduc, K., & Kotzer, A. M., Bridging the gap: a comparison of th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of students, new graduates, and seasoned professionals. Nursing Education Research, 30(5), pp. 279-284. 2009. 

  18. Lee, S. R., Nurse image, satisfaction of major effect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male students in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2010. 

  19. Moon, S. J., & Han, S. S., A predictive model on turnover intention of nurses in korea. Journal Korean Academy Nursing. 41(5). pp. 633-641. 2011.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1.41.5.633 

  20. Moon, Y. S., & Han, S. J., Impact of self-efficacy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7(1), pp. 72-79.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1.072 

  21. Mowday, R. T., Porter, L. W., & Steers R, M.,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14, pp. 224-247. 1979. DOI: http://dx.doi.org/10.1016/0001-8791(79)90072-1 

  22. Oh, S. Y., & Park, S. N., The changes of self-esteem and leadership during two year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6(2), pp. 186-193. 2010. 

  23. Park, J. W., A study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burnout of clinical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2002. 

  24. Park, M. A.,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Pook National University, Kyung Pook. 2009. 

  25. Rosenberg, M., The association between self-esteem and anxiety.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1. pp. 135-152. 1962. DOI: http://dx.doi.org/10.1016/0022-3956(62)90004-3 

  26.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Prinston, N. : Prinston University Press. 1965. 

  27. Ryu, S. Y., The effect of flight attendant's job characteristic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 effect of self-esteem manag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2012. 

  28. Sung, M. H., Factors influenc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8(1), pp. 18-24. 2012. 

  29. Swensen, C. H., Introduction to interpersonal relation. Glenview Foremam & Co. Weis, D., & Schank, M. J. (1997). Toward building an international consensus in professional values. Nurse Education Today, 17, pp. 366-369. 1973. DOI: http://dx.doi.org/10.1016/S0260-6917(97)80096-2 

  30. Weis, D., & Schank, M. J., Toward building an international consensus in professional values. Nurse Education Today, 17, pp. 366-369. 1997. DOI: http://dx.doi.org/10.1016/S0260-6917(97)80096-2 

  31. Yeun, E. J., Kwon, Y. M., Ahn, O. H.,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Korean Academy Nursing. 35(6), pp. 1091-1100.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