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리더십 프로그램이 간호리더의 비판적 사고, 코칭 및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ituational Leadership Program on Critical Thinking, Coaching and Empowerment of Nurse Lead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2, 2015년, pp.8568 - 8575  

박인숙 (진주보건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상황리더십 프로그램이 간호리더의 비판적 사고, 코칭, 임파워먼트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이다. 표본 수는 G*Power프로그램을 이용해 추출하였고, 대상자는 대도시에 소재한 대학병원의 간호 리더 54명과 간호사 342명이었다. 자료 분석SPSS WIN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t-test, ${\chi}^2$-test, repeated measures ANOVA로 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상황리더십 프로그램으로 인해 비판적 사고는 실험군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대조군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2. 상황리더십 프로그램으로 인해 코칭은 실험군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대조군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3. 상황리더십 프로그램으로 인해 임파워먼트는 실험군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대조군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따라서 상황리더십 프로그램은 간호리더의 비판적 사고, 코칭, 임파워먼트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상황리더십 프로그램을 간호사에게 적용시키면 임상 중에 발생한 상황의 대처나 조직생활에 있어서의 비판적 사고, 코칭, 임파워먼트 증진에 도움이 될 것 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s a experiment study, was intended to determine whether or not the situational leadership program was highly helpful to critical thinking, coaching, empowerment-enhancing of nurse managers. The number of subjects was abstracted by G*Power, and 54 nurses leader and 342 general nurses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situational leadership program이 간호조직의 리더들이 지녀야할 비판적 사고 능력과 코칭,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고, 이를 통하여 간호사 리더십향상 전문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ituational Leadership Program이 간호리더의 비판적 사고, 코칭,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간호조직에 있어서의 간호리더 리더십 향상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리더에게 적용한 상황리더십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독립변수는 1회에 4시간 씩 주 1회, 8주간 실시한 상황리더십 프로그램이었고, 종속변수는 간호리더와 일반간호사가 응답한 비판적 사고, 코칭, 임파워먼트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이란? 리더십은 개인적 특성, 리더행동, 상호작용형태, 구성원, 조직문화, 조직목표에 미치는 영향력으로 한 집단의두 사람 이상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며, 구성원들이 목표달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리더가 의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Blake들에 의하면 리더십 스타일의 “가장 좋은 것”은 모든 상황에서 만족, 성장, 발전, 그리고 극대화된 생산성이며[7], 리더십 행동이론은 리더의 행동을 기준으로 리더십 유형을 구분하고 가장 바람직한 리더십 유형을 찾아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긍정적인 간호조직문화의 이해의 이점은? 간호조직은 다양한 개인의 인성이 존재하고 지휘, 통제, 그리고 의사결정이 상위관리자에서 중간관리자(수간 호사), 그리고 일반간호사로 내려가는 수직적 조직으로 다른 조직과는 근무여건이 다른 24시간 3부 교대 근무를 하는 조직으로 남성에 비해 여성의 비율이 높은 집단이다. 간호조직문화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지향하는 것은 구성원의 잠재력을 최대화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인적관리를 함으로써 간호조직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3].
상황리더십 프로그램이 간호리더의 비판적 사고, 코칭, 임파워먼트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지에 대한 실험 연구 결과는? 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t-test, ${\chi}^2$-test, repeated measures ANOVA로 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상황리더십 프로그램으로 인해 비판적 사고는 실험군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대조군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2. 상황리더십 프로그램으로 인해 코칭은 실험군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대조군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3. 상황리더십 프로그램으로 인해 임파워먼트는 실험군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대조군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따라서 상황리더십 프로그램은 간호리더의 비판적 사고, 코칭, 임파워먼트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R. W. M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Ewha Wome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9. 

  2. S. B. Im, S. Y. Kim, Y Ko, M. Y. Lee, "Clinical Nurses' Perceptions on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and Differences in Their Perceptions According to Age Group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8, No.2, pp.215-227, 2012. 

  3. M. S. Kim, S. J. Han, J. A. Kim, H. T. Park, "A Study for Examine into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1)",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4, No.1, pp. 89-105, 1998. 

  4. E. H. Hong, M. S.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and ICUs Team Effectivenes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0, No.1, pp. 83-96, 2004. 

  5. S. J. Ha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8, No.3, pp. 441-456, 2002. 

  6. H. J. Kwon, B. H. Suk, S. J. Chee, Y. M. Ahn, Y. J. Kim, S. A. Park, K. S. Lee, S. J. Kwon, G. S. Oh, M. A. Kim,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Types of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Nurses' Satisfaction with Life,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17, No.1, pp. 57-69, 2011. 

  7. P. Hersey, H .Blanchard,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behavior: utilizing human resources", 4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2. 

  8. S. Min, H. S. Kim, "Correlation between Perceptionof Nurses about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Nursing Performance", Daehan Journal of business, Vol.18, No.2, pp. 871-885, 2005. 

  9. S. Y. Kang, "Relationships of Nurse Manager's Transformational &Transactional Leaderships to Nurses' Creative Activity",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2, No.4, pp. 555-563, 2006. 

  10. N. S. Ha, J. Choi, Y. M. Yoon,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Nurse managers and Autonomy, Empowerment of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8, No.2, pp. 249-259, 2002. 

  11. G. Seomun, S. O. Chang, K. H. Cho, I. A. Kim, S. J. Lee, "The Relation between Self-leadership and Outcome of Nursing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2, No.1, pp. 151-158, 2006. 

  12. K. N. Park, M. K. Park, "A Study on Nurses' Self-Leadership,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Nursing Performanc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4, No.1, pp. 63-71, 2008. 

  13. R. Paul, L. Elder, "Critical thinking, Upper Saddle River", Prentice Hall, 2001. 

  14. T. Kushnir, M. Ehrenfeld, Y. Shalish, "The effects of a coaching project in nursing on the coaches training motivation, training outcomes and job performance: An experiment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45, No.1, pp. 837-845, 2008. DOI: http://dx.doi.org/10.1016/j.ijnurstu.2006.12.010 

  15. HK, Laschinger, DS. Havens, "Staff nurse work empowerment and perceived control over nursing practice; Conditions for work Effectiveness",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26, No.9, pp. 27-35, 1996. DOI: http://dx.doi.org/10.1097/00005110-199609000-00007 

  16. Y. R. Park, S. Yang, "Nurse Managers' Facilitative Communication and Nurses'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Empower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17, No.3, pp. 342-352, 2008. 

  17. GM. Spreitzer, "Social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9, No.1, pp. 483-504, 1996. DOI: http://dx.doi.org/10.2307/256789 

  18. N. S. Ha, J. Choi, "The Relationship Among Leadership Styles of Nurse Manager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2, No.6, 2002. 

  19. Y. Jin,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4, No.2, pp. 159-166, 2008. 

  20. T .R. Stowell, "Ensuring a High Standard of Practice: The Global Career Development Facilitator Training Program", Career planning and adult development journal, Vol.25, No.1, pp.197-203, 2009. 

  21. C. Y. Choi,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Leader's Coaching for the Employee and Customer Satisfaction -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Case of Hospital Nurses in Korea", Education Reserch Institute, Vol.11, No.1, pp. 529-546, 2005. 

  22. G. Y. Lee, "The effect of CEO's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professional sport team on subordinates'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Yonsei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05. 

  23. E. J. Lim, "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 in Clinical Nurse", Ewha Wome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24. Richter J, Eisemann MR, Bauer B, Kreibeck H, Astrom S., "Decision-making in the treatment of elderly people: a cross-cultural comparison between Swedish and German physicians and nurse", Scandinavian Journal of Caring Sciences, Vol.16, No.2, pp. 149-56, 2002. DOI: http://dx.doi.org/10.1046/j.1471-6712.2002.00072.x 

  25. Faizan M, Muhammad MN, Sarfraz KM., "Coaching as a predictor of motivation and job involvement: evidence from banking sector of Pakistan", European Journal of Social Sciences Vol.22, No.3, pp. 406-413, 2011. 

  26. Stone FM., "Your role as a coach. Coaching, counseling & mentoring: how to chose & use the right technique to boost employee performance", New York:AMACOM, pp. 11-13, 2007 

  27. Wilson B, Laschinger HKS., "Staff nurse perception of job empowerment and organization commitment: a test of Kanter's theory of structural power in organizations", Journal Nursing Administration Vol.23, No.45, pp. 39-47, 1994. DOI: http://dx.doi.org/10.1097/00005110-199404010-00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