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D 특수영상에서의 캐릭터 개발과정 제작 공동 작품 연구 - 안성 특수 영상 남사당패 Pre-Production 작품 개발을 기반으로 A Study on 4D Special Effect Graphics Content Development Creative Processing and Preproduction Design : base on Special Effect Graphics of 'Namsadang' Character Preproduction Report in An-Sung원문보기
영상을 통한 콘텐츠 유통 활성화는 안성지역 활성화 콘텐츠 산업에서 선순환 구조 구축의 필수조건이다. 2015년 국책 사업을 통해 안성지역 지자체에서 제작되고 있는 특수 영상 콘텐츠 제작의 애니메이션은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시에서 추진되고 있는 핵심 사업이다. 이 연구는 영상 콘텐츠 개발의 과정에서의 기획고찰과 디자인 작품 제작을 통해 시각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캐릭터 개발 과정의 창의성 및 독창성을 비롯하여 심미적인 평가와 작품의 타당성, 비평성의 연구는 매우 중요하기에,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특수 영상(3D,4D)에서의 지방자치단체의 일반 기존 제작되어진 캐릭터와는 다른 방향의 캐릭터 개발 발전 방향을 위해서 실질적 개발의 비쥬얼이 제시되어져야 할 연구 과제일 것이다, 아울러 개발 진행 단계와 각 단계별로 평가 기준과 실질적 분석의 기획단계의 과정을 통해 제안된 작품이 주요 결과로서 제시되었다. 각 캐릭터 시안의 대한 기획과정의 연구들이 본론에서 제시되고, 결론부분에서 작품 완성 디자인이 중요하게 다루어 졌으며, 개발 사례에 대한 기획방향과 제시된 특수영상의 캐릭터의 특징들을 자세히 제시하였다. 실질 개발 과정에서의 선택과 평가가 객관적이고 결과 지향적이어야 하기에 특수영상의 실질적 캐릭터 작품을 기획과 결과 과정을 제시하며 발표하는 논문은 중요한 요청을 가지며, 제시된 디자인 결과물로서 실질적 가치 개발 창출에 의미를 가짐으로서 가시적 성과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영상을 통한 콘텐츠 유통 활성화는 안성지역 활성화 콘텐츠 산업에서 선순환 구조 구축의 필수조건이다. 2015년 국책 사업을 통해 안성지역 지자체에서 제작되고 있는 특수 영상 콘텐츠 제작의 애니메이션은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시에서 추진되고 있는 핵심 사업이다. 이 연구는 영상 콘텐츠 개발의 과정에서의 기획고찰과 디자인 작품 제작을 통해 시각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캐릭터 개발 과정의 창의성 및 독창성을 비롯하여 심미적인 평가와 작품의 타당성, 비평성의 연구는 매우 중요하기에,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특수 영상(3D,4D)에서의 지방자치단체의 일반 기존 제작되어진 캐릭터와는 다른 방향의 캐릭터 개발 발전 방향을 위해서 실질적 개발의 비쥬얼이 제시되어져야 할 연구 과제일 것이다, 아울러 개발 진행 단계와 각 단계별로 평가 기준과 실질적 분석의 기획단계의 과정을 통해 제안된 작품이 주요 결과로서 제시되었다. 각 캐릭터 시안의 대한 기획과정의 연구들이 본론에서 제시되고, 결론부분에서 작품 완성 디자인이 중요하게 다루어 졌으며, 개발 사례에 대한 기획방향과 제시된 특수영상의 캐릭터의 특징들을 자세히 제시하였다. 실질 개발 과정에서의 선택과 평가가 객관적이고 결과 지향적이어야 하기에 특수영상의 실질적 캐릭터 작품을 기획과 결과 과정을 제시하며 발표하는 논문은 중요한 요청을 가지며, 제시된 디자인 결과물로서 실질적 가치 개발 창출에 의미를 가짐으로서 가시적 성과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In Kyung-GI DO, An-sung, Each local autonomous entity developed the character design to inform the public relations and revitalize local economy and culture. consequently, These have got benefits with marketing local speciality related to their an-sung character; we call it name is arum, pung-mul, d...
In Kyung-GI DO, An-sung, Each local autonomous entity developed the character design to inform the public relations and revitalize local economy and culture. consequently, These have got benefits with marketing local speciality related to their an-sung character; we call it name is arum, pung-mul, duck-bugi who korea traditional face characters. On the contrary, Most of old characters which have been fallen off their formative qualities became a reason that unfit (4D,3D) special film at local doom movie theater. This thesis aims to study on the character of 'namsadang' group what have been produced in ansung-si, that the show up to people about an-sung 4D Contents what local actually character and to make it more competitive through 3D,4D spacial character project developing process. It is need for new various characters, that (3D,4D-VFX) -Graphics of new an-sung'namsadang' group. that will be total different and new development. total VFX; 4-Dimantion visual graphics released in next an-sung local festival, Business prospects are bright and receiving benefits are increasing. As seen in the case of the character of in 2015, it can be a measure to earn benefits as a higher value-added business if it is managed in the local autonomous entities. In this thesis, I propose what the of character in the local special graphics; VFX style characters design. also I was show up to '4D contents character;' ; 'namsadang' group; creative processing including planing. It is possible to be ranged from special 4D series animation, a feature-length special effct cartoon film, character products, and even local doom Theme parks show up film. which are all expected high profits. These profits will be returned back to the an-sung local autonomous entity, who can use them to develop new contents, one of foundations in local economy. As a result, it is helpful to make local traits and effective tourist attractions.
In Kyung-GI DO, An-sung, Each local autonomous entity developed the character design to inform the public relations and revitalize local economy and culture. consequently, These have got benefits with marketing local speciality related to their an-sung character; we call it name is arum, pung-mul, duck-bugi who korea traditional face characters. On the contrary, Most of old characters which have been fallen off their formative qualities became a reason that unfit (4D,3D) special film at local doom movie theater. This thesis aims to study on the character of 'namsadang' group what have been produced in ansung-si, that the show up to people about an-sung 4D Contents what local actually character and to make it more competitive through 3D,4D spacial character project developing process. It is need for new various characters, that (3D,4D-VFX) -Graphics of new an-sung'namsadang' group. that will be total different and new development. total VFX; 4-Dimantion visual graphics released in next an-sung local festival, Business prospects are bright and receiving benefits are increasing. As seen in the case of the character of in 2015, it can be a measure to earn benefits as a higher value-added business if it is managed in the local autonomous entities. In this thesis, I propose what the of character in the local special graphics; VFX style characters design. also I was show up to '4D contents character;' ; 'namsadang' group; creative processing including planing. It is possible to be ranged from special 4D series animation, a feature-length special effct cartoon film, character products, and even local doom Theme parks show up film. which are all expected high profits. These profits will be returned back to the an-sung local autonomous entity, who can use them to develop new contents, one of foundations in local economy. As a result, it is helpful to make local traits and effective tourist attra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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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제한성에서 탈피하고 지상파에서뿐 아니라 새로운 관객층 positioning 하나인 지역사회 축제장인 지자체 축제의 장소와 과학관등에서 전시영상의 분야로 관객층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남사당 특수영상 캐릭터의 개발을 통한 한류 수출 콘텐츠 개발과 4d영화의 지역 경제 활성화 역할에 필요한 관광과 지역 콘텐츠 문화 활성화를 위한 것이다. 4d 영상이란 3D 영상에 물리적인 움직임 등이 가미된 영상이다, 이것은 현재 지역사회 활성화와 지역 특성화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수 있으며, 각 지자체 별로 이와 관련된 전시영상을 역점 사업으로 인식하여, 부상시켜서 심의를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다음은 실제 안성시 특수영상에 들어갈 캐릭터의 발전 과정을 가지고 연구한 제작 사례의 캐릭터를 제작에 필요한 요소 도출과 문제점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특수영상에서 사용된 캐릭터의 개발 방향은 무엇이고, 그 의도는 어떠한 미학적 장치 및 효과를 발휘하여 작품의 의미를 실현시키고 디자인에 반영하는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따라서 제1장에서는 기존 지자체 캐릭터의 선행적 개발의 장점과 특수영상에서의 비효율적인 부분을 분석하고, 특수영상 공간에서의 캐릭터의 대비 구조와 그리고 그 양립항의 매개자로서의 각 단계별 개발 사례를 비교하여 구성되어진 개발된 캐릭터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제2장에서는 특수영상 캐릭터들의 제안과 개발방향에 대한 구조와 효과를 비평 분석하기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특수영상에서 사용된 캐릭터의 개발 방향은 무엇이고, 그 의도는 어떠한 미학적 장치 및 효과를 발휘하여 작품의 의미를 실현시키고 디자인에 반영하는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따라서 제1장에서는 기존 지자체 캐릭터의 선행적 개발의 장점과 특수영상에서의 비효율적인 부분을 분석하고, 특수영상 공간에서의 캐릭터의 대비 구조와 그리고 그 양립항의 매개자로서의 각 단계별 개발 사례를 비교하여 구성되어진 개발된 캐릭터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의 특수영상은 돔 특수영상으로 3D입체영상에 물리 적인 움직임과 속도 냄새를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영상이다. 기존 발표된 지역 콘텐츠 캐릭터의 선행적 연구에서 그동안 지지체 들은 많은 비용의 캐릭터 개발을 하여 지역의 홍보를 담당하게 하였다, 이 관점에서의 문제점과 논점의 핵심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4d 영상이란 3D 영상에 물리적인 움직임 등이 가미된 영상이다, 이것은 현재 지역사회 활성화와 지역 특성화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수 있으며, 각 지자체 별로 이와 관련된 전시영상을 역점 사업으로 인식하여, 부상시켜서 심의를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실질적으로 전문적 심의와 자문 등의 과정을 두어 지역자치단체시민과 지역 방문객에게 독특한 지역 특수 문화 콘텐츠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의 고유성과 정체성을 전국에 알리는 효과를 위한 것으로 결과적으로는 콘텐츠 전략과 마케팅으로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대중문화의 한 축으로서 크게 주목받고 있는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최근 지자체 에서는 지방 활성화 방안과 아울러 날로 수익과 홍보에 필요한 호응을 받고 있는 지역 문화 축제와 행사에 필요한 특수영상과 전시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 하고 있는 시기에 있다. 이것을 기반으로 각 지자체는 국책 사업의 일환으로 특수영상제작을 위한 개발에서 기존 지방자치단체의 캐릭터와 특수영상에서의 캐릭터에 대한 조화와 개발 등의 과제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1), 이 시점에서 본 연구는 캐릭터의 활용에 따른 개발과 특징에 대한 비평을 통한 연구를 목적으로 실질 제작 사례를 통한 제안과 시안에서 특수영상에 맞는 캐릭터 개발의 방향성에 대한 pre-production의 원화 디자인 컨셉 연구를 마련하고자 한다. 현재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 중 자치단체의 지역 사회 특수영상 제작에 필요한 캐릭터 창출을 위한 창작 특수 콘텐츠 산업으로의 산업 카기를 맞이하고 있다.
아울러 캐릭터 개발의 바탕이 된 예술 상호간의 담론인 전통적 스토리텔링은 오래된 역사를 재 창조하는 예술 양식으로서, 연출 부활되어야 할 것이고 남사당 캐릭터의 개발은 전체 기획의도와 매우 흡사히 반영되기에 프리 프로덕션 개발에 있어서 디자이너가 참여해야 할 주요 부분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개발의 목적과 효과는 실질적 지방 자치단체 에서 전 지역 주민에게 문화적 소외성에서 또 다른 콘텐츠 탄생지로서의 의미를 가지며 동시에 지역 축제 활로의 새로운 방향성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한국적 소재이지만 세계화되지 않은 샤머니즘적이지 않은 소재와 주제를 중심으로 개발되어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와 같은 바탕에서 본 연구는 지역 캐릭터의 특수영상 에서의 제작 시안에 작업 결과 및 과정에 관한 연구로서, 안성의 여장 남자의 조선의 명인 남사당을 소재로 설정하여, 돔 특수영상 영상기획과 캐릭터 개발을 위한 실제 시안 제작을 통한 연구를 통해 개발된 캐릭터 사례이다. 아울러 캐릭터 개발의 바탕이 된 예술 상호간의 담론인 전통적 스토리텔링은 오래된 역사를 재 창조하는 예술 양식으로서, 연출 부활되어야 할 것이고 남사당 캐릭터의 개발은 전체 기획의도와 매우 흡사히 반영되기에 프리 프로덕션 개발에 있어서 디자이너가 참여해야 할 주요 부분이 되는 것이다.
가설 설정
이 B안의 특징은 전 연령층과 안성의 풍물을 살려 관객층을 확보하면서도 좀 더 친숙한 기존 한국 기존 애니메이션의 이미지를 강조한 것이다.10) 이것의 특징은 실질적 추세의 현재 유행하는 글로벌한 느낌보다는 한국 지역적 특징을 살린 지 역적이고 현재 한국의 애니메이션 선호 캐릭터를 의식한 시안이라고 할 것이다.
제안 방법
‘버나’‘덜미’‘덧뵈기’와 ‘살만’등의 조연캐릭터 들을 등장시키며 안성의 풍물을 자랑하도록 의도하였다.
이러한 캐릭터는 현재의 새로운 전시영상의 영역인 특수영상 분야의 캐릭터 개발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문제점을 내포한다. 기존 캐릭터의 전시영상에서의 적당하지 못 한 요서들을 분석해 보도록 한다.
성능/효과
이러한 유아 타켓의 캐릭터는 특수효과 캐릭터로서는 적합성을 가지지 못한다.7) 특수 효과의 영상은 3d 와 4d의 바탕이 된 기본적으로 홀로그램 영상으로 제작되기에, 사람의 좌우 눈 넓이와 시야의 깊이 depth 값으로 기본 원리를 가진다, 이것은 아동 층의 시각자극에 주의 깊은 사전 전검 (pre-testing)이 필요하며 불필요한 자극과 구토 증세 등의 부작 용을 호소 할 수 있다.
넷째, 몬스터나 조연 캐릭터들과도 소통이 가능한 공간이어야 한다. 따라서 ‘특수영상’의 이러한 특성들을 종합해 볼 때, ‘특수영상’은 어떠한 외부적 간섭과 통제도 느껴지지 않는 자유로운 상상력으로 가득찬 창조의 판타지 공간이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영상의 상영 장소와 환경으로 얻을 수 있는 관객의 호응은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가득하기 때문에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로 열려있는 공간으로 인식되어야 하고 캐릭터는 그 공간의 아름다운 사물의 절정이자 안내자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로 특수영상의 캐릭터의 조건은 상호 소통 적인 자유로우며 소통이 가능한 공간이어야 한다. 현실의 어떤 조건으로부터도 어떤 움직임의 통제로부터도 벗어나 활동적인 캐릭터가 필요한 것이다.
지역 특수영상을 고려해 볼 때 특수영상에서의 캐릭터 디자인 개발 방향성 연구는 기본 캐릭터와 다른 방향의 시안으로 제안되어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기획과 방향의 연구에 중요성을 두고 결론에서는 3개의 방향성 개발 디자인을 선보였다. 돔 영상의 특수성과 전 연령층의 복합적 요소를 두고 개발 제안되었다.
특성은 첫째, SD캐릭터의 캐릭터 가이드는 활동적이지 못하다는 점이다. 평면적으로 기획된 지역 자치단체 캐릭터의 모습은 역동적 특수영상에서는 단점으로 작용한다.
후속연구
의상은 전통을 반영하되 특수영상 캐릭터의 특수영상 지역 애니메이션의 변화를 주어 새롭게 표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8) 의상과 디자인 캐릭터의 관계는 매우 중요 한 것으로서 특징과 디자인이 안성지역과 특수효과의 역동성 심미성이 다 같이 반영되어야 할 주요 분석사항이 되어야 할 것이다.
② B안:한국적 캐릭터의 인상의 특징을 더 섬세히 살려서 동양적 카툰 느낌의 얼굴을 더 참가한 캐릭터 디자인으로 제안될 수 있을 것이다. 이 B안의 특징은 전 연령층과 안성의 풍물을 살려 관객층을 확보하면서도 좀 더 친숙한 기존 한국 기존 애니메이션의 이미지를 강조한 것이다.
여기서 개발되는 캐릭터 또한 행동과 표현의 제약이 비교적 자유롭고 활동성과 유동성이 표현 가능한 디자인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자체의 정체성을 가장 잘 표현한 인상적이고 적당한 디자인이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디자인적 요소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과 심미적 역할의 중요성을 가지고 디자인되어져야 할 부분으로 지적할 수 있다.
4D 특수영상은 역동적인 영상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한다. 생명력이 넘치는 살아있는 홀로그램의 공간이라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어야 올바른 개발의 방향으로 정착될 것이다. 둘째로 돔 (DOOM)공간의 영상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특수영상’의 이러한 특성들을 종합해 볼 때, ‘특수영상’은 어떠한 외부적 간섭과 통제도 느껴지지 않는 자유로운 상상력으로 가득찬 창조의 판타지 공간이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개발되는 캐릭터 또한 행동과 표현의 제약이 비교적 자유롭고 활동성과 유동성이 표현 가능한 디자인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자체의 정체성을 가장 잘 표현한 인상적이고 적당한 디자인이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d 영상은 무엇인가?
남 사당 특수영상 캐릭터의 개발을 통한 한류 수출 콘텐츠 개발과 4d영화의 지역 경제 활성화 역할에 필요한 관광과 지역 콘텐츠 문화 활성화를 위한 것이다. 4d 영상이란 3D 영상에 물리적인 움직임 등이 가미된 영상이다, 이것은 현재 지역사회 활성화와 지 역 특성화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수 있으며, 각 지자체 별로 이와 관련된 전시영상을 역점 사업으로 인식하여, 부상시켜서 심의를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실질적으로 전문적 심의와 자문 등의 과정을 두어 지역자치단체시민과 지역 방문객에게 독특한 지역 특수 문화 콘텐츠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의 고유성과 정체성을 전국에 알리는 효과를 위한 것으로 결과적으로는 콘텐츠 전략과 마케팅으로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
지자체에서 개발한 캐릭터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기존 발표된 지역 콘텐츠 캐릭터의 선행적 연구에서 그동안 지지체 들은 많은 비용의 캐릭터 개발을 하여 지역의 홍보를 담당하게 하였다, 이 관점에서의 문제점과 논점의 핵심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각 지자체마다 비슷하게 개발된 실질적 캐릭터들은 차별화와 특화의 부재로 인한 효과의 비실효성을 보여 온 폐단이 있었다1). 현재의 당면한 문제는 이제 특수효과와 차별화된 영상 특성화를 통한 새로운 영역의 콘텐츠를 개발해야 하는 상황과 아울러 지역사회에 새로운 부의 창출과 축제의 장을 맞는 특수영상 제작을 개발하여야 하는 영상 제작에 있어 사용하여야 할 캐릭터 가 기존에 이미 개발한 지역사회의 캐릭터와는 다른 양상으로 개발되어야 하는 쟁점의 연구와 중요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SD 캐릭터의 친근감은 왜 지자체의 홍보에 있어서 중요한가?
이것은 중 요한 요소로서 다른 지자체의 요구들도 비슷한 상황을 가지고 개발된 것이었다. 각각이 다 생소했던, 자치 단체 초기 시대에 외부에서는 낯선 지방자치단체 자칫 경직되기 쉬운 지역사회를 홍 보하는데 적격하다고 지방 캐릭터를 판단한 근거이기도 하다. 신 구 캐릭터 매체 적함성은 구 캐릭터는 2D지면 평면 포스터 홍보 물과 머천다이징 [merchandising] 에 많은 비중을 두고 개발되었으며, 특수영상 캐릭터는 4D 특수영상의 적합한, 캐릭터 활동성을 보일 수 있다.
참고문헌 (18)
이명천 외, 문화콘텐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네모토 유우지, 박석희 외 역, 포스트 테마파크, 일신사, 2000
유진룡 외,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이해, 넥서스BIZ, 2009
조앤 쉐프 번스타인, 임연철 외 역, 문화와 예술 마케팅, 2007
황춘필, 지방자치단체 캐릭터 디자인 활용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대학원 디자인학 전공석사학위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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