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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I전담자의 주요 업무 및 역할 규명
The Task and Role of the Quality Improvement Facilitator 원문보기

Quality improvement in health care : QIH = 한국의료질향상학회지, v.21 no.2, 2015년, pp.40 - 56  

김문숙 (서울대학교병원 QA팀) ,  김현아 (삼성서울병원 퀄리티 혁신팀) ,  김윤숙 (건국대학교병원 적정진료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o outline overall duties of quality improvement (QI) performers within a health care organization, thus describing their key tasks, including task element-related frequency, importance and difficulty in enough detail. Methods: A DACUM (Developing A CurriculUM) workshop took place to o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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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QI전담자의 역할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업무의 내용을 파악하여 직무를 파악함으로써 QI전담자의 역할 규명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QI전담자의 임무를 도출하여 세부업무 수행 내용을 파악하고 세부 업무별 요소에 대한 빈도, 중요도, 난이도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 설문은 300병상 이상 병원에서 QI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타당도 검증을 마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였고 응답자가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업무를 확인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소속병원명, 병원소재지, 병원의 병상수, 병원 종별, 전담자가 소속되어 있는 부서의 명을 일반 조사 문항으로 설문지에 추가하였고 직종, 직급, 근무유형, 병원경력, 임상경력, QI경력, 학력을 인적사항 조사문항으로 추가하였다.
  • 지금까지 선행연구에서는 QI전담자의 업무 및 교육 내용을 파악하거나[5], 우리나라 병원의 질 향상 사업 내용[6]과 질 향상 부서의 질 지표 측정에 대한 현황[7]을 확인하였고, QI전담자의 업무 수행율과 업무 중요도를 파악하였다[8]. 하지만 아직까지 명확하게 QI 전담자의 역할 정립에 대한 연구가 없어 본 연구에서는 QI전담자의 역할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주요 업무를 파악하여 국내 QI전담자의 역할 정립 및 전문직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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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의 질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고조되면서 정부는 어떠한 정책을 펼쳤는가? 최근 병원의 내·외적인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으며 정부와 사회의 의료에 대한 통제가 강화되고, 국민들의 교육 및 경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의료에 대한 지식과 기대가 증가되었다. 의료의 질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고조되면서 정부는 국민들에 대한 양질의 의료 보장을 목표로 2004년 의료기관평가를 최초로 실시하였고, 2007년의 2주기 의료기관평가에서는 임상 질 지표 평가까지 도입하였다[1,2]. 2010년에는 의료기관평가 인증제가 도입되어 환자안전과 지속적인 질 향상을 목적으로 의료기관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3].
QI전담자란 누구를 말하는가? 직무분석을 위한 데이컴 위원회의 워크숍에서 QI전담자는 “품질관리에 대한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의료기관에서 품질 향상 활동을 주도(촉진)하는 자”로 정의되었고, 임무를 기획, 변화관리, 교육, 연구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변화관리 영역은 광범위하여 업무와 업무요소의 도출이 용이하지 않아 질 지표, 표준진료지침, 질 향상 활동 프로젝트, 환자만족, 환자안전, 인증제로 세분화하였다.
QI전담자의 역할 중 변화관리자의 업무 영역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드러난 QI전담자의 역할은 기획자, 변화관리자, 교육자, 연구자이다. 이 중 변화관리는 질 지표, 표준진료지침, 질 향상 활동 프로젝트, 환자만족, 환자안전, 인증제 등 폭넓은 영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그 흐름이 동일하였다. 그 이유는 업무 영역에 관계없이 모든 향상활동은 계획, 수행, 점검, 표준화하여 전파하는 과정을 따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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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보건복지부.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관평가 지침서. 2004 

  2. 보건복지부.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관평가 지침서. 2007 

  3. 보건복지부.의료기관평가인증원. 의료기관인증조사지침서 ver1.2. 2011 

  4. 김은경. QI부서의 현황과 역할 정립. 한국QI간호사회 봄학술대회 자료집, 2008 

  5. 황지인, 김창엽. 질 관리 담당자들의 업무 현황 및 교육 요구 조사. 한국의료QA학회지, 3(2), 86-97, 1998 

  6. 조성현. 우리나라 병원의 질 향상 사업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7. 황지인. 국내 질 향상 부서 중심의 질 지표 측정 현황, 장애요인과 평가. 보건행정학회지, 15(4), 26-45, 2005 

  8. 김영주. 질 관리 실무자가 인지하는 업무중요도와 수행업무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9. Harris, J. The Use of the DACUM Process for Curriculum and Training Program Development. Dearborn, MI: Society of Manufacturing Engineers Conference, 1988 

  10. Norton, R. E., & Moser, J. DACUM Handbook(3rd ed.). Columbus, OH: Center on Education and Training for Employment, The Ohio Sate University, 2008 

  11. Cho, W.J., Lee, T.W., Kim, S.Y. J., Chang, S.B., Lee, W.H., & Kim, G.S. A study for curriculum development for advanced nurse practitioner progra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 917-928, 2002 

  12. King, S. L. The DACUM Process and its usefulness in Task analysis for Instructional Developers. Aavailable from: http://www.2.mtrotyayl.ca/-sking,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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