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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사업관리 활성화를 위한 국토교통부 지방청 조직 재설계
Organizational Structures Re-Design for the Regional Construction Management Administrations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for Improving Management Performance of Construction Project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6 no.1, 2015년, pp.92 - 100  

정근채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  박형근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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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토교통부의 지방청 조직의 재설계를 통해 건설사업관리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재설계 방안은 지방청 현황분석, 현업 요구사항 분석, 국 내외 선진사례분석을 통해 수립된 조직 통합 및 광역화, 사업관리 조직화, 지식관리 조직화라는 3대 개선방향을 바탕으로 도출되었다. 이후 조직 재설계방안을 구현하기 위해 16개의 추진과제를 도출하였으며, 이들 과제에 대한 중요도, 실현가능성 및 선 후행관계를 바탕으로 추진일정계획을 수립하였다. 수립된 추진일정계획을 바탕으로 도출된 추진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다면, 국토교통부 지방청 조직의 건설사업관리가 보다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궁극적으로는 시설 운영 및 유지보수관리로 대변되는 비핵심역량 영역을 외부에 위탁하고, 지방청 역량을 신규 SOC 건설에 대한 사업관리에 집중함으로써 비용절감 및 대국민 서비스향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measures to improve management performance of construction projects by re-designing the organizational structures of the Regional Construction Management Administrations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he re-designing measures are derived based on the th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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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공공발주기관에 대한 분석을 위해, 사업관리 조직을 선도적으로 도입한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국토교통부 지방청과 업무가 유사한 한국도로공사와 한국수자원공사의 건설사업관리 현황을 살펴보았다. 지난 몇 년간 사업관리 조직으로의 변신이 화제가 되었던 한국철도시설공단을 살펴보면, 과거의 기능중심조직에서 기능과 프로젝트를 두 축으로 하는 매트릭스조직으로 재편되었으며, 프로젝트 관리자와 리소스 관리자의 커리어 패스를 분리하여 사업관리 인력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국토교통부의 지방청 조직의 사업관리 역량 향상을 위한 국토교통부 조직 및 인적자원에 대한 최초의 종합적인 연구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국토교통부의 지방청 조직을 개선해 나간다면, 도로와 하천 등 SOC 건설에 대한 사업관리를 보다 효율적,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사업관리 활성화를 위한 국토부 지방청 재설계 방안을 제안하였다. 조직재설계 방안의 수립을 위해 지방청 현황, 현업 요구사항 및 국·내외 선진사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 개선방향을 수립하였다.
  • 이러한 배경 아래, 본 연구에서는 국토교통부의 지방청을 대상으로, 건설사업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조직과 인적자원 측면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조직 재설계 추진계획을 수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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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엇을 통해 SOC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질 것임을 알 수 있는가? 우리나라가 국민소득 2만 달러를 넘어서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형 경제로 진입함에 따라 사회간접자본(Social Overhead Capital; SOC)에 대한 신규투자가 다소 위축되고 있으나, 아직도 선진국의 국민소득 2만 달러 시절의 도로와 철도 보급률에 비해 우리나라의 도로와 철도 보급률은 선진국의 절반 수준에 머물고 있다(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10). 이는 향후에도 SOC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발생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책임 감리제도의 도입으로 어떤 문제가 생겼는가? 그러나 1994년 SOC 건설사업관리에 있어 책임 감리제도가 도입된 이후 국토교통부 내 사업관리 인력부족, 부패방지 등의 이유로 감리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져 국토교통부의 건설사업관리 역량이 지속적으로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건설산업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선진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나, 국토교통부의 건설사업관리 역량 향상은 상대적으로 멀리 해 온 경향이 있었다.
공공발주기관의 사업관리 활성화를 위해 무엇이 진행되어 왔는가? 이에 국토교통부도 조직 내에서 실질적으로 SOC 건설 사업을 전담하고 있는 지방국토관리청의 건설사업관리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시점이 도래했다고 인식하고 있다. 공공발주기관의 사업관리 활성화를 위한 조직 재설계에 대한 연구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을 중심으로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LH공사 등 민영화된 공공기관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도로와 하천 등의 건설을 책임지고 있는 국토교통부의 지방청 조직에서는 그간 별다른 연구가 진행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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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hn, S. and Kim, J. (2013). "A Study on the Calculation of Organization Scale in Construction Management-Focusing on Building Construction",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4(4), pp. 65-72. 

  2. Construction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CERIK) (2007). Diagnosis about eight out of difficulties and Improvement Study of Domestic Public Construction Sites, CERIK. 

  3. Construction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CERIK) (2009). Public order a Capacity Assessment and Project Management Selection Model final report, CERIK. 

  4. Construction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CERIK) (2009). Final Report for Effective Public Works, CERIK. 

  5. Construction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CERIK) (2010). The Present and Future of Korea's Construction Industry, Domestic Construction Market Outlook, CERIK.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2010). MOLIT Center and intendance a personnel allotment table, MOLIT. 

  7. Moon, H. and Kim, J. (2006). "Analysis and Improving Strategies on Construction Management(CM) Service Adoption in Public Sector Construction",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7(1), pp. 119-127. 

  8. Korea Rail Network Authority(KR) (2007). "KR BPR REPORT", KR. 

  9. Korea Rail Network Authority(KR) (2007). "KR PM SPECIALIZATION REPORT", KR. 

  10. Korea Land & Housing Corporation(LH) (2008). "LH 2007 BUSINESS RESULT REPORT", LH. 

  11. Korea Land & Housing Corporation(LH) (2009). "LH 2008 BUSINESS RESULT REPORT", LH. 

  12. Technology Policy Division (2010). Measures to Strengthen Construction Management Capabilities of Intendance, MOL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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