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업관리 활성화를 위한 국토교통부 지방청 조직 재설계 Organizational Structures Re-Design for the Regional Construction Management Administrations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for Improving Management Performance of Construction Project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국토교통부의 지방청 조직의 재설계를 통해 건설사업관리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재설계 방안은 지방청 현황분석, 현업 요구사항 분석, 국 내외 선진사례분석을 통해 수립된 조직 통합 및 광역화, 사업관리 조직화, 지식관리 조직화라는 3대 개선방향을 바탕으로 도출되었다. 이후 조직 재설계방안을 구현하기 위해 16개의 추진과제를 도출하였으며, 이들 과제에 대한 중요도, 실현가능성 및 선 후행관계를 바탕으로 추진일정계획을 수립하였다. 수립된 추진일정계획을 바탕으로 도출된 추진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다면, 국토교통부 지방청 조직의 건설사업관리가 보다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궁극적으로는 시설 운영 및 유지보수관리로 대변되는 비핵심역량 영역을 외부에 위탁하고, 지방청 역량을 신규 SOC 건설에 대한 사업관리에 집중함으로써 비용절감 및 대국민 서비스향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토교통부의 지방청 조직의 재설계를 통해 건설사업관리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재설계 방안은 지방청 현황분석, 현업 요구사항 분석, 국 내외 선진사례분석을 통해 수립된 조직 통합 및 광역화, 사업관리 조직화, 지식관리 조직화라는 3대 개선방향을 바탕으로 도출되었다. 이후 조직 재설계방안을 구현하기 위해 16개의 추진과제를 도출하였으며, 이들 과제에 대한 중요도, 실현가능성 및 선 후행관계를 바탕으로 추진일정계획을 수립하였다. 수립된 추진일정계획을 바탕으로 도출된 추진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다면, 국토교통부 지방청 조직의 건설사업관리가 보다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궁극적으로는 시설 운영 및 유지보수관리로 대변되는 비핵심역량 영역을 외부에 위탁하고, 지방청 역량을 신규 SOC 건설에 대한 사업관리에 집중함으로써 비용절감 및 대국민 서비스향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This study proposes measures to improve management performance of construction projects by re-designing the organizational structures of the Regional Construction Management Administrations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he re-designing measures are derived based on the thre...
This study proposes measures to improve management performance of construction projects by re-designing the organizational structures of the Regional Construction Management Administrations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he re-designing measures are derived based on the three measures which were established by analyses on status of the Regional Construction Management Administrations, requirements from the current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domestic/overseas examples; the measures are: 1) organizational integration and scope expansion, 2) structural re-organization according to construction projects, and 3) building a knowledge management structure. In order to realize the re-designing measures, sixteen tasks are derived; a milestone is established according to importance, feasibility and lead-lag relationships of these tasks. If these tasks are to be carried out successfully, the management performance of the Regional Construction Management Administrations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will be expected to improve. Ultimately, the Regional Construction Management Administrations can reduce cost and improve the quality of public service by outsourcing the non-core competence tasks and by concentrating on the construction management for the new infrastructure projects.
This study proposes measures to improve management performance of construction projects by re-designing the organizational structures of the Regional Construction Management Administrations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he re-designing measures are derived based on the three measures which were established by analyses on status of the Regional Construction Management Administrations, requirements from the current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domestic/overseas examples; the measures are: 1) organizational integration and scope expansion, 2) structural re-organization according to construction projects, and 3) building a knowledge management structure. In order to realize the re-designing measures, sixteen tasks are derived; a milestone is established according to importance, feasibility and lead-lag relationships of these tasks. If these tasks are to be carried out successfully, the management performance of the Regional Construction Management Administrations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will be expected to improve. Ultimately, the Regional Construction Management Administrations can reduce cost and improve the quality of public service by outsourcing the non-core competence tasks and by concentrating on the construction management for the new infrastructure pro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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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 공공발주기관에 대한 분석을 위해, 사업관리 조직을 선도적으로 도입한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국토교통부 지방청과 업무가 유사한 한국도로공사와 한국수자원공사의 건설사업관리 현황을 살펴보았다. 지난 몇 년간 사업관리 조직으로의 변신이 화제가 되었던 한국철도시설공단을 살펴보면, 과거의 기능중심조직에서 기능과 프로젝트를 두 축으로 하는 매트릭스조직으로 재편되었으며, 프로젝트 관리자와 리소스 관리자의 커리어 패스를 분리하여 사업관리 인력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토교통부의 지방청 조직의 사업관리 역량 향상을 위한 국토교통부 조직 및 인적자원에 대한 최초의 종합적인 연구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국토교통부의 지방청 조직을 개선해 나간다면, 도로와 하천 등 SOC 건설에 대한 사업관리를 보다 효율적,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사업관리 활성화를 위한 국토부 지방청 재설계 방안을 제안하였다. 조직재설계 방안의 수립을 위해 지방청 현황, 현업 요구사항 및 국·내외 선진사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 개선방향을 수립하였다.
이러한 배경 아래, 본 연구에서는 국토교통부의 지방청을 대상으로, 건설사업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조직과 인적자원 측면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조직 재설계 추진계획을 수립한다.
제안 방법
조직재설계 방안의 수립을 위해 지방청 현황, 현업 요구사항 및 국·내외 선진사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 개선방향을 수립하였다. 또한 수립된 재설계 방안을 구현하기 위한 추진과제를 도출하고 이를 중요도와 실현가능성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과제 간 선후행관계를 고려하여 추진일정계획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립한 추진 계획을 바탕으로 조직 재설계 방안이 체계적으로 이행된다면 국토교통부 지방청 조직의 건설사업관리가 더욱 활성화 될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두 번째로, 도출 된 시사점을 바탕으로 조직재 설계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고, 조직의 위계, 기능, 운영 측면 에서 개선방안을 수립한다. 마지막으로 개선방안을 수행하기 위한 추진방안을 도출하여 추진우선순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진계획을 수립한다.
1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먼저 지방청에 대한 현황 및 요구사항과 국내외 공공발주기관의 선진사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한다. 두 번째로, 도출 된 시사점을 바탕으로 조직재 설계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고, 조직의 위계, 기능, 운영 측면 에서 개선방안을 수립한다.
조직 통합 및 광역화, 사업중심 조직화, 지식관리 조직화 등 3가지 개선방향에 따라 조직재설계를 위한 개선방안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추진과제를 도출하였다. Table 5에 정리되어 있는 바와 같이, 조직 통합 및 광역화를 위한 추진과제 5개, 사업중심 조직화를 위한 추진과제 8개, 그리고 지식관리 조직화를 위한 추진과제 3개를 포함하여 총 16개의 추진과제가 도출되었다.
조직재설계 방안의 수립을 위해 지방청 현황, 현업 요구사항 및 국·내외 선진사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 개선방향을 수립하였다.
지방청에 대한 현황분석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을 바탕으로 국토교통부 지방청의 건설사업관리 조직에 대한 재설계방향을 수립한다. 조직의 재설계 방향은 첫째, 통합 및 광역화, 둘째, 사업중심조직화, 셋째, 지식관리조직화로 크게 나눠볼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범위는 건설사업관리 활성화를 위한 국토부 지방청 재설계를 위한 개략적이며 종합적 측면의 개선방안 도출에 한정되어 있다. 본 연구의 수행방법은 Fig.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지방청에서 실제 사업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인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현업의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현재 지방청은 대부분의 공사에 대해 책임감리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실제 해당 사업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담당 공무원에게 책임을 묻는 관행이 존재한다.
해외 공공발주기관의 건설사업관리 수행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일본 수도고속도로 주식회사, 미국 캘리포니아 교통국, 싱가포르 육상교통부를 살펴보았다. 일본 수도고속도로 주식 회사의 건설관련 조직은 계획환경부, 건설사업부, 기술관리실, 품질관리실의 4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먼저 지방청에 대한 현황 및 요구사항과 국내외 공공발주기관의 선진사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한다. 두 번째로, 도출 된 시사점을 바탕으로 조직재 설계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고, 조직의 위계, 기능, 운영 측면 에서 개선방안을 수립한다. 마지막으로 개선방안을 수행하기 위한 추진방안을 도출하여 추진우선순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진계획을 수립한다.
둘째, 사업중심조직화란 조직의 구성 체계를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최우선 목표로 하는 사업중심조직 구조로 개편하고, 사업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견적, 설계, 의사결정 등의 기능을 전문화하고, 사업관리 인력의 근무, 통제, 평가 체계 등을 선진화하는 방향의 개선을 의미한다. 셋째, 지식관리조직화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인터넷 공간 하에 사업과 기능의 두 축을 갖는 매트릭스 형태의 가상조직 체계를 구성하여, 지방청간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유사 기능을 가상적으로 통합하고, 이 공간을 통해 상호 지식이 교류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 절에서는세 가지 개선방향을 바탕으로 지방청 건설사업관리 조직의 미래 청사진 및 구체적 개선방안을 서술한다.
첫째, 조직 통합 및 광역화는 현재의 국토교통부 지방청 체계를 통합 및 광역화하여 단일 건설사업관리 조직 체계로 개편하고, 지방청 간 또는 부서 간 중복되어 있는 기능 및 사업을 재구분하여 효율화하고, 지방청의 핵심역량을 전문기술과 관리기술로 이분화하여 전문 관리인력을 양성하는 개선방향으로 세분화될 수 있다. 둘째, 사업중심조직화란 조직의 구성 체계를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최우선 목표로 하는 사업중심조직 구조로 개편하고, 사업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견적, 설계, 의사결정 등의 기능을 전문화하고, 사업관리 인력의 근무, 통제, 평가 체계 등을 선진화하는 방향의 개선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수립한 추진 계획을 바탕으로 조직 재설계 방안이 체계적으로 이행된다면 국토교통부 지방청 조직의 건설사업관리가 더욱 활성화 될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궁극적으로는 국토교통부 지방청의 건설사업관리 활성화를 통해 보다 품질이 우수한 SOC를 보다 경제적으로 주어진 납기 안에 건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끝으로 향후 본 연구에서 도출된 16개 과제에 대한 보다 상세하고 추진 가능한 실행방안이 수립되어야 한다. 또한 조직 재설계 추진상에 발생할 수 있는 변화에 대한 저항 등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책 역시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끝으로 향후 본 연구에서 도출된 16개 과제에 대한 보다 상세하고 추진 가능한 실행방안이 수립되어야 한다. 또한 조직 재설계 추진상에 발생할 수 있는 변화에 대한 저항 등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책 역시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수립된 재설계 방안을 구현하기 위한 추진과제를 도출하고 이를 중요도와 실현가능성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과제 간 선후행관계를 고려하여 추진일정계획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립한 추진 계획을 바탕으로 조직 재설계 방안이 체계적으로 이행된다면 국토교통부 지방청 조직의 건설사업관리가 더욱 활성화 될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궁극적으로는 국토교통부 지방청의 건설사업관리 활성화를 통해 보다 품질이 우수한 SOC를 보다 경제적으로 주어진 납기 안에 건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국토교통부의 지방청 조직의 사업관리 역량 향상을 위한 국토교통부 조직 및 인적자원에 대한 최초의 종합적인 연구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국토교통부의 지방청 조직을 개선해 나간다면, 도로와 하천 등 SOC 건설에 대한 사업관리를 보다 효율적,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다음으로 사업관리에 대한 책임과 권한의 중심을 보다 사업 축으로 옮기는, 즉, 기능축보다는 사업축이 중심이 되는 강한 매트릭스 조직으로의 변화를 꾀한다. 최종적으로 향후에는 사업 수행 시 사업관리자가 기능부문 인력을 총괄하여 사업을 수행 하고, 사업에 참여한 사람을 해당 프로젝트의 종료 시까지 함께 참여시켜 해당 사업의 실적을 바탕으로 성과를 평가받을수 있는 사업중심조직으로 진화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엇을 통해 SOC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질 것임을 알 수 있는가?
우리나라가 국민소득 2만 달러를 넘어서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형 경제로 진입함에 따라 사회간접자본(Social Overhead Capital; SOC)에 대한 신규투자가 다소 위축되고 있으나, 아직도 선진국의 국민소득 2만 달러 시절의 도로와 철도 보급률에 비해 우리나라의 도로와 철도 보급률은 선진국의 절반 수준에 머물고 있다(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10). 이는 향후에도 SOC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발생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책임 감리제도의 도입으로 어떤 문제가 생겼는가?
그러나 1994년 SOC 건설사업관리에 있어 책임 감리제도가 도입된 이후 국토교통부 내 사업관리 인력부족, 부패방지 등의 이유로 감리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져 국토교통부의 건설사업관리 역량이 지속적으로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건설산업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선진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나, 국토교통부의 건설사업관리 역량 향상은 상대적으로 멀리 해 온 경향이 있었다.
공공발주기관의 사업관리 활성화를 위해 무엇이 진행되어 왔는가?
이에 국토교통부도 조직 내에서 실질적으로 SOC 건설 사업을 전담하고 있는 지방국토관리청의 건설사업관리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시점이 도래했다고 인식하고 있다. 공공발주기관의 사업관리 활성화를 위한 조직 재설계에 대한 연구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을 중심으로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LH공사 등 민영화된 공공기관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도로와 하천 등의 건설을 책임지고 있는 국토교통부의 지방청 조직에서는 그간 별다른 연구가 진행되지 못했다.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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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ruction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CERIK) (2009). Public order a Capacity Assessment and Project Management Selection Model final report, CER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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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ruction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CERIK) (2010). The Present and Future of Korea's Construction Industry, Domestic Construction Market Outlook, CERIK.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2010). MOLIT Center and intendance a personnel allotment table, MOLIT.
Moon, H. and Kim, J. (2006). "Analysis and Improving Strategies on Construction Management(CM) Service Adoption in Public Sector Construction",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7(1), pp. 119-127.
Korea Rail Network Authority(KR) (2007). "KR BPR REPORT", KR.
Korea Rail Network Authority(KR) (2007). "KR PM SPECIALIZATION REPORT", KR.
Korea Land & Housing Corporation(LH) (2008). "LH 2007 BUSINESS RESULT REPORT", LH.
Korea Land & Housing Corporation(LH) (2009). "LH 2008 BUSINESS RESULT REPORT", LH.
Technology Policy Division (2010). Measures to Strengthen Construction Management Capabilities of Intendance, MOL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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