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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 2015년, pp.55 - 63
One of the most notable changes in entertainment programs has been the gamification since 1991. The comparative analysis of 255 weekend entertainment programs run by terrestrial broadcasters between 1991 and 1998 and between 2008 and 2014 indicates that entertainment programs have emigrated from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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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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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MBC와 JTBC는 예능프로그램에 치중하는 조직개편을 하였는가? | 최근 MBC와 JTBC는 교양국 편제를 변경하고 예능프로그램에 치중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하였다. 시청률 획득에 성공한 드라마는 2∼5개월 효과가 지속되지만, 예능프로그램은 5∼6년 이상 인기 유지가 가능하다. 이는 예능프로그램의 경우, 포맷의 특성 자체가 시청률 확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방송사 입장에서는 제작단가가 높고 성공의 불확실성이 높은 드라마에 비해 시청자로부터 검증받은 포맷의 예능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이 안정적인 전략일 수 있다. 최근 방송 환경과 같이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성공의 경험이 축적된 포맷의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편성하는 경향은 강해진다[1-3]. | |
경쟁이 치열한 방송 환경일수록 어떤 경향이 강해지는가? | 따라서 방송사 입장에서는 제작단가가 높고 성공의 불확실성이 높은 드라마에 비해 시청자로부터 검증받은 포맷의 예능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이 안정적인 전략일 수 있다. 최근 방송 환경과 같이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성공의 경험이 축적된 포맷의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편성하는 경향은 강해진다[1-3]. 특히 한류로 인해 드라마 유통은 물론 예능프로그램의 포맷 수출이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시작하면서, 제작주체들은 특화된 포맷을 개발하여 프로그램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려는 노력에 집중하면서 예능프로그램 포맷 개발은 더욱 치열한 경쟁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 |
비드라마엔 어떤 포맷이 있는가? | 스타쉐프와 브레츠는 프로그램을 드라마와 비드라마(Non-Dramatic)로 대분류하고, 비드라마는 뉴스, 인터뷰, 토론, 경쟁, 여성, 어린이, 청소년, 교육, 정보, 종교, 버라이어티, 음악 포맷으로 구분하였다[11]. 정윤경과 전경란은 소재와 전개방식을 분류기준으로 하여 오락 프로그램의 포맷을 게임, 리얼리티, 개선, 토크쇼, 엔터테인먼트, 매거진, 기타로 분류하였다[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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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윤경, 전경란, "프로그램 포맷의 절합과 변형: 해외 오락 포맷의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4권, 제1호, pp.197-23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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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희상, 영화의 게임성 연구: 영화와 디지털 게임의 상호매체적 관계맺기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
노동렬, 방송 드라마제작산업의 공진화 과정과 인센티브 딜레마, 서강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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