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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스토리 이용패턴과 이용동기 연구 -이용량 결정요인을 중심으로
KakaoStory Usage Motives and Usage Patterns -Focusing on the Decisive Factor for Using Kakaosto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 2015년, pp.379 - 387  

이지영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신재권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상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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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몇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모바일 환경이 구축되고 소셜미디어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오프라인 공간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온 사회적 관계가 온라인 공간으로 확장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SNS 이용자에게 선호도가 높은 카카오스토리의 이용패턴과 이용동기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카카오스토리 이용자들은 자신들이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강화하려는 동기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카카오스토리 이용자들은 유행성-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스토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유행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카카오스토리를 이용하는 현상-때문에 카카오스토리를 사용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한국의 집단주의적 성격이 소셜미디어 이용에도 반영되어 카카오스토리 이용을 증가시켰다는 해석도 가능하게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media have become ubiquitous owing to the well established smart mobile environment and have expanded offline relationship into online relationship. This study investigates the decisive factors for using the popular social media in Korea, KakaoStory, by analyzing its usage patterns and mot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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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카카오스토리의 이용패턴과 이용동기, 그리고 이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해 보았다. 연구 결과, 카카오스토리의 첫 번째 특징은 폐쇄성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카카오스토리 이용자들의 이용동기를 밝히고, 이러한 이용동기들이 카카오스토리 이용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해 볼 것이다. 여기서 연구문제 2와 3이 도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스토리 이용자 설문을 통해 이용패턴과 동기요인을 살펴보았다. 이용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등록된 친구 유형별 비중과 이용자들이 직접 올리는 콘텐츠의 내용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스토리 이용자의 이용패턴을 알아보기 위해 하루 평균 카카오스토리 이용시간, 포스팅 빈도, 등록된 친구의 수, 친구 유형별 비중, 업로드하는 콘텐츠 내용 등의 기술통계를 제시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카카오스토리의 이용동기들을 분석하였고, 이렇게 밝혀진 이용동기들이 카카오스토리 이용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스토리를 사용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해 본격적인 설문조사에 앞서 현재 카카오스토리 이용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쳤다.
  •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카카오스토리’ 이용자들의 서비스 이용패턴을 분석해 보고, 어떠한 동기요인에서 카카오스토리를 이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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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SNS시장에서, 카카오스토리가 주도권을 잡게된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국내 SNS시장에서 카카오스토리가 주도권을 잡게된 주요 원인으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에 기인한다. 카카오톡은 메신저 자체를 플랫폼으로 삼아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였고, 2012년 3월에는 카카오톡 연락처를 기반으로 한 SNS ‘카카오스토리’를 출시했다.
정보를 공유하기에 적합한 개방적인 형태인 페이스북을 통해 이용자들은 무엇을 하게 되는가? 즉 페이스북은 정보를 공유하기에 적합한 개방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고, 이로 인해 이용자 간의 상호 동의하에 친구라는 개념으로 상대방과 교류하고, 장문의 글과 함께 사진, 영상, 음악 등의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그 결과 이용자들은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들과 일상생활을 공유하게 된다. 반면 트위터는 일방적으로 게시물을 받아볼 수 있는 팔로잉(following) 기능을 갖추고, 이용자로 하여금 단문 메시지와 사진, 영상 등의 콘텐츠를 올리게 한다.
카카오스토리가 성공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다만 여러 보고서나 신문기사에 나타난 카카오스토리의 성공 요인들 중 하나는 카카오스토리가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Mobile Instant Messenger, MIM)에 기반한 서비스라는 점이다. 카카오스토리가 성공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MIM 에서 발생한 트래픽을 이용하여 카카오스토리에 자연 스럽게 접속할 수 있게 해 주었다는 점이다. 또한 카카오스토리와 카카오톡은 서비스가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서비스사 입장에서는 서비스 기능구축이용이하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공받은 서비스를 연계 하여 사용하기 용이하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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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윤화, 신선,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 추이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 

  2. 김유정,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에 대한 비교 연구: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 간의 이용동기와 만족 비교", 언론과학연구, 제13권, 제1호, pp.5-32, 2013. 

  3. T. Jung, H. Youn, and S. McClung, "Toward a general theory of strategic self-presentation,"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the Self, Vol.1, pp.231-262, 2007. 

  4. J. Raacke and J. Bonds-Raacke, "Myspace and facebook: applying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to exploring friend-networking sites," CyberPsychology&Behavior, Vol.11, No.2, pp.169-174, 2008. 

  5. 윤정미, 임정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간 유사성과 서비스 선호도에 관한 포지셔닝 분석",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3호, pp.416-457, 2012. 

  6.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31106000651&md20131109004317_BC 

  7. http://www.it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223 

  8. J. Dimmick, S. Kline, and L. Stafford, "The Gratification Niches of Personal E-mail and the Telephone: Competition, Displacement, and Complementarity," Communication Research, Vol.27, No.2, pp.227-248, 2000 

  9. N. Ellison, C. Steinfield, and C. Lampe,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computer, Vol.12, No.4, pp.1143-1168, 2007. 

  10. C. Ross, E. Orr, M. Sisic, J. Arseneault, M. Simmering, and R. Orr, "Personality and motivations associated with Facebook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5, No.2, pp.578-586, 2009. 

  11. P. Brandtzaeg and J. Heim, Why people use social networking site, Springer Berlin Heidelberg, 2009. 

  12. A. Joinson, "Looking at, looking up or keeping up with people?: motives and use of facebook,"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1027-1036, 2008. 

  13. N. Park, F. Kee, and S. Valenzuela, "Being immersed in social networking environment: Facebook groups, uses and gratifications, and social outcome," CyberPsychology&Behavior, Vol.12, No.6, pp.729-733, 2009. 

  14. W. Kim, O. Jeong, and S. Lee, "On social web sites," Information Systems, Vol.35, pp.215-236, 2010. 

  15. Z. Papacharissi and M. Rubin, "Predictors of Internet use," Journal of Broadcasting and Electronic Media, Vol.44, No.2, pp.175-196, 2000. 

  16. L. Stafford, L. Kline, and J. Dimmick, "Home email: Relational maintenance and gratification opportunities," Journal of Broadcasting and Electronic Media, Vol.43, pp.659-669, 1999. 

  17. M. Choi, Y. Kim, Y. Sung, and D. Sohn, "Bridging or Bonding? A cross-cultural study of social relationships in social networking sites," Information, Communication & Society, Vol.14, No.1, pp.107-129, 2011. 

  18. 윤성준, 한희은, "사회적 자본이론에 근거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행동에 관한 비교문화적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4권, 제2호, pp.73-9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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