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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 2015년, pp.379 - 387
이지영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신재권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상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Social media have become ubiquitous owing to the well established smart mobile environment and have expanded offline relationship into online relationship. This study investigates the decisive factors for using the popular social media in Korea, KakaoStory, by analyzing its usage patterns and mo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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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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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SNS시장에서, 카카오스토리가 주도권을 잡게된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 국내 SNS시장에서 카카오스토리가 주도권을 잡게된 주요 원인으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에 기인한다. 카카오톡은 메신저 자체를 플랫폼으로 삼아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였고, 2012년 3월에는 카카오톡 연락처를 기반으로 한 SNS ‘카카오스토리’를 출시했다. | |
정보를 공유하기에 적합한 개방적인 형태인 페이스북을 통해 이용자들은 무엇을 하게 되는가? | 즉 페이스북은 정보를 공유하기에 적합한 개방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고, 이로 인해 이용자 간의 상호 동의하에 친구라는 개념으로 상대방과 교류하고, 장문의 글과 함께 사진, 영상, 음악 등의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그 결과 이용자들은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들과 일상생활을 공유하게 된다. 반면 트위터는 일방적으로 게시물을 받아볼 수 있는 팔로잉(following) 기능을 갖추고, 이용자로 하여금 단문 메시지와 사진, 영상 등의 콘텐츠를 올리게 한다. | |
카카오스토리가 성공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다만 여러 보고서나 신문기사에 나타난 카카오스토리의 성공 요인들 중 하나는 카카오스토리가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Mobile Instant Messenger, MIM)에 기반한 서비스라는 점이다. 카카오스토리가 성공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MIM 에서 발생한 트래픽을 이용하여 카카오스토리에 자연 스럽게 접속할 수 있게 해 주었다는 점이다. 또한 카카오스토리와 카카오톡은 서비스가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서비스사 입장에서는 서비스 기능구축이용이하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공받은 서비스를 연계 하여 사용하기 용이하다[6]. |
김윤화, 신선,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 추이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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