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4학년생인 학령 초기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알아보고, 개인적 특성과 부모 관련 특성이 휴대전화 중독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방법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의 부모 163명을 대상으로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및 자기 통제력과 부모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및 휴대전화 사용 통제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9.0 IBM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및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검정하였다. 결과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표준점수에 따라 분류하면, 일반 사용군이 86.5%, 위험 사용군이 9.2%, 고위험 사용군이 4.3%였다.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아동의 게임 여부와 부모의 월수입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정도와 순 상관관계가 있었고, 아동의 자기 통제력 및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통제와 역 상관관계가 있었다.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동의 자기 통제력, 아동의 게임 여부, 부모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및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통제였으며, 이들 요인의 설명력은 24%였다. 결론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개인적 특성뿐 아니라 부모 관련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령초기 아동의 올바른 휴대전화 사용을 위한 중재방안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할 때 개인적 특성뿐 아니라 부모 관련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4학년생인 학령 초기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알아보고, 개인적 특성과 부모 관련 특성이 휴대전화 중독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방법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의 부모 163명을 대상으로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및 자기 통제력과 부모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및 휴대전화 사용 통제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9.0 IBM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및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검정하였다. 결과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표준점수에 따라 분류하면, 일반 사용군이 86.5%, 위험 사용군이 9.2%, 고위험 사용군이 4.3%였다.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아동의 게임 여부와 부모의 월수입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정도와 순 상관관계가 있었고, 아동의 자기 통제력 및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통제와 역 상관관계가 있었다.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동의 자기 통제력, 아동의 게임 여부, 부모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및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통제였으며, 이들 요인의 설명력은 24%였다. 결론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개인적 특성뿐 아니라 부모 관련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령초기 아동의 올바른 휴대전화 사용을 위한 중재방안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할 때 개인적 특성뿐 아니라 부모 관련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cell phone addiction in school-age children and factors influencing addiction.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63 paren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1st to 4th grade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elf-report questionnaires completed by the...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cell phone addiction in school-age children and factors influencing addiction.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63 paren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1st to 4th grade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elf-report questionnaires completed by the parents, and analyzed using the SPSS/WIN 19.0 IBM program. Results: Of the children, 86.5% were reported as being average users, 9.2%, at risk users, and 4.3%, at high risk users. Cell phone addiction in the children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games played by the children and parents' monthly income. Significant factors influencing cell phone addiction in the children were children's self-control, games played by the children, parents' cell phone addiction and parental control for children's cell phone use, explaining 24% of variance in cell phone addiction. Conclusion: The findings indicate that cell phone addiction in school-age children is influenced by parent-related factors as well as personal factors. Therefore approaches to education programs on cell phone use in school-age children should include parent-related factors as well as personal factors of the children.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cell phone addiction in school-age children and factors influencing addiction.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63 paren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1st to 4th grade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elf-report questionnaires completed by the parents, and analyzed using the SPSS/WIN 19.0 IBM program. Results: Of the children, 86.5% were reported as being average users, 9.2%, at risk users, and 4.3%, at high risk users. Cell phone addiction in the children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games played by the children and parents' monthly income. Significant factors influencing cell phone addiction in the children were children's self-control, games played by the children, parents' cell phone addiction and parental control for children's cell phone use, explaining 24% of variance in cell phone addiction. Conclusion: The findings indicate that cell phone addiction in school-age children is influenced by parent-related factors as well as personal factors. Therefore approaches to education programs on cell phone use in school-age children should include parent-related factors as well as personal factors of the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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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초등학교 1-4학년생인 학령 초기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알아보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알아보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아동을 가까이에서 돌보는 부모와 교사는 물론 간호사를 비롯한 건강관리전문가는 아동이 휴대전화를 적절히 사용하도록 안내하고, 지도하며, 휴대전화 중독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여 관리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1-4학년생인 학령 초기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알아보고, 개인적 특성과 부모 관련 특성이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아동의 올바른 휴대전화 사용을 위한 교육과 관리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데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 일반적 특성: 아동의 성별, 학년, 휴대전화 사용 기간을 알아보았고, 휴대전화로 통화,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게임을 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 일반적 특성: 자녀와의 관계, 부모의 나이, 교육 정도, 월수입을 알아보았고, 휴대전화로 통화,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게임을 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 자기 통제력: Kendall과 Wilcox (1979)가 초등학생의 자기 통제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Self-control rating scale을 Park (2003)이 번안한 도구를 간호학교수 2인과 교사 1인, 사회복지사 1인의 자문을 받아 대상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명확한 단어와 간결한 문장으로 수정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C대학병원 기관윤리심사위원회(IRB)의 승인(CR-13-099)을 받은 후 시행하였다. 2013년 11월 20일부터 12월 10일까지 대도시 소재 학원 두 곳을 방문하여 학원장과 담당교사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한 후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의 부모에게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에 대한 서면동의를 얻은 후 자가 보고용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연구대상 선정 조건은 초등학교에 다니는 1-4학년 아동의 부모로 국문 해독력이 있어 설문지에 응답이 가능하고, 자율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경우였다.
80 이상이었다. 문항이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전문가 의견을 기초로 일부 단어와 문장을 수정하여 2차 예비문항을 구성하였다. 초등학교 1-4학년생 아동의 부모 10명을 대상으로 2차 예비문항에 대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이나 응답 시 어려움이 있는지 확인하였고, 응답 소요 시간을 측정하였다.
즉 전국에 있는 학령 초기 아동의 부모를 모집단으로 하여,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을 임의표집에 의한 할당표출법으로 성별과 학년에 따라 표본 추출하여 그 부모 17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과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자율적으로 연구 참여에 서면 동의한 부모 175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수거한 설문지 중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는 4명의 자료와 성실하게 응답하지 않은 8명의 자료를 제외하여, 163명을 최종 대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이 사용량 제한, 사용 확인, 게임 제한, 학습 시 제한, 식사 시 제한의 5문항을 구성하였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항상 그렇다’ 5점까지 Likert 5점 척도로 측정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부모가 자녀의 휴대전화 사용을 많이 통제함을 의미한다.
문항이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전문가 의견을 기초로 일부 단어와 문장을 수정하여 2차 예비문항을 구성하였다. 초등학교 1-4학년생 아동의 부모 10명을 대상으로 2차 예비문항에 대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이나 응답 시 어려움이 있는지 확인하였고, 응답 소요 시간을 측정하였다. 문항은 이해하기 쉽게 표현되었고, 어려운 점은 없다는 응답을 받았으며, 응답 소요 시간은 3-4분이었다.
68로 설정한 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와 관련된 개인적 특성인 아동의 게임 여부와 아동의 자기 통제력, 부모 관련 변인인 부모의 월수입과 부모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및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통제를 독립 변수로 투입하였고, 명목 척도로 측정한 아동의 게임 여부와 부모의 월수입은 가변수(dummy variable)로 처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러나 아동의 응답과 부모의 응답을 통해 얻은 측정치는 크게 다르지 않고(Vandewater & Lee, 2009), 예측 변수를 파악하는 데에 둘 다 좋은 측정변수이며, 유사한 결과를 도출해내므로(Gentile et al., 2012; Vandewater & Lee, 2009),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의 부모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목적과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자율적으로 연구 참여에 서면 동의한 부모 175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수거한 설문지 중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는 4명의 자료와 성실하게 응답하지 않은 8명의 자료를 제외하여, 163명을 최종 대상으로 하였다.
2013년 11월 20일부터 12월 10일까지 대도시 소재 학원 두 곳을 방문하여 학원장과 담당교사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한 후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의 부모에게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에 대한 서면동의를 얻은 후 자가 보고용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연구대상 선정 조건은 초등학교에 다니는 1-4학년 아동의 부모로 국문 해독력이 있어 설문지에 응답이 가능하고, 자율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경우였다. 대상자의 윤리적 보호를 위하여 원하지 않는 경우에 참여하지 않아도 되고 원할 때는 언제든지 참여를 중단할 수 있음을 알려주었으며, 수집한 자료는 연구목적으로만 사용됨을 설명하였다.
05, 예측변수 7개(선행 연구에서 확인된 성별, 사용 기간, 게임 여부,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사용 여부, 자기통제력, 부모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통제)에서 153명이므로, 탈락률 15%를 고려하여 표본수를 175명으로 정하였다. 즉 전국에 있는 학령 초기 아동의 부모를 모집단으로 하여,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을 임의표집에 의한 할당표출법으로 성별과 학년에 따라 표본 추출하여 그 부모 17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과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자율적으로 연구 참여에 서면 동의한 부모 175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알아보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의 부모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Multiple regression을 위한 표본수가 G-Power 3.
데이터처리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개인적 특성, 부모 관련 특성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검정하였고, 개인적 특성과 부모 관련 특성이 휴대전화 중독 정도에 미치는 영향은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검정하였다.
0 IBM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학령 초기 아동의 개인적 특성, 부모 관련 특성,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기술통계방법으로 제시하였고, 개인적 특성과 부모 관련 특성에 따른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t-test와 one-way ANOVA로 검정한 후, ANOVA의 경우에 사후 검정으로 Scheffe test를 하였다.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개인적 특성, 부모 관련 특성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검정하였고, 개인적 특성과 부모 관련 특성이 휴대전화 중독 정도에 미치는 영향은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검정하였다.
이론/모형
• 휴대전화 중독 정도: Kim, Yun과 Lee (2006)가 개발한 휴대전화 중독 도구로 측정하였다.
Koo (2013)가 개발한 초등학교 1-6학년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사정을 위한 부모용 도구로 측정하였다. 이는 내용타당도, 구성타당도, 준거타당도, 신뢰도 분석을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도구로 초등학교 1-6학년 아동을 가까이에서 지켜보는 부모가 응답하게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Principal component analysis로 요인분석한 결과 한 개 요인이 추출되었고, 고유값은 2.94, 설명 변량은 58.71%, 요인적재량은 .74-.81이었다(Kaiser-Meyer-Olkin .78, Bartlett’s test of sphericity χ2 =283.81, p <.001).
018). 또한 부모 관련 특성에 따라서도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에서 대부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부모의 월수입에 따라서는 차이가 있었으며, 월수입이 300만원 미만인 경우가 400만원 이상인 경우보다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가 높았다(t=3.76, p =.012)(Table 3).
또한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부모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가 높을수록 높았다. 아동은 직·간접적으로 부모 행동의 영향을 받는데, 아동은 부모와 주위 사람을 모방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형성하기 때문이다(Bandura, 1999).
3%였다. 또한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동의 자기 통제력, 아동의 게임 여부, 부모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및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통제였다.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개인적 특성뿐 아니라 부모 관련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아동을 위한 휴대전화 교육 및 관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할 때 부모 관련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평균 36.17점으로 표준점수에 따라 위험 사용군 9.2%와 고위험 사용군 4.3%로 분류되었는데, 도구 개발 당시 평균 32.16점, 위험 사용군 4.9%, 고위험 사용군 4.9%였던 결과(Koo, 2013)와 비교했을 때 위험 사용군의 비율이 높고, 평균 점수도 높았다. 본 연구대상이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의 부모인데 비해 Koo (2013)의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1-6학년 아동의 부모로, 아동의 나이가 많을수록 사용 기간이 길어져서 휴대전화 중독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과 모순되는 결과였다.
본 연구에서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동의 자기 통제력, 아동의 게임 여부, 부모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및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통제였고, 가장 설명력이 큰 요인은 아동의 자기 통제력이었다. 따라서 아동이 휴대전화에 과도하게 몰입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자기 통제력을 향상시키는 중재가 필요하며, 아동의 올바른 휴대전화 사용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자기 통제력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분석 결과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은 아동의 자기 통제력과 아동의 게임 여부였고, 부모 관련 특성은 부모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와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통제였다. 이들 요인은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의 24%를 설명하였고, 가장 설명력이 큰 요인은 아동의 자기 통제력이었다(Table 5).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부모가 자녀의 휴대전화 사용을 통제할수록 낮았다. 이는 초등학생 자녀의 인터넷 사용을 많이 통제할수록 아동의 인터넷 중독 정도가 낮았던 선행 연구(Moon et al.
분석 결과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은 아동의 자기 통제력과 아동의 게임 여부였고, 부모 관련 특성은 부모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와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통제였다. 이들 요인은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의 24%를 설명하였고, 가장 설명력이 큰 요인은 아동의 자기 통제력이었다(Table 5).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아동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서 대부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아동의 게임 여부에 따라서는 차이가 있었으며, 휴대전화로 게임을 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가 높았다(t=2.39, p =.018). 또한 부모 관련 특성에 따라서도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에서 대부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부모의 월수입에 따라서는 차이가 있었으며, 월수입이 300만원 미만인 경우가 400만원 이상인 경우보다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가 높았다(t=3.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와 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의 부모 163명을 대상으로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확인한 결과 일반 사용군이 86.5%, 위험 사용군이 9.2%, 고위험 사용군이 4.3%였다. 또한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동의 자기 통제력, 아동의 게임 여부, 부모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및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통제였다.
회귀 가정의 위반 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다중공선성 검정 결과 공차한계가 .86-.99였고, 분산팽창요인이 1.01-1.16이었으며, 자기상관성 확인을 위한 Durbin Wastson 검정 결과가 1.68로 설정한 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와 관련된 개인적 특성인 아동의 게임 여부와 아동의 자기 통제력, 부모 관련 변인인 부모의 월수입과 부모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및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통제를 독립 변수로 투입하였고, 명목 척도로 측정한 아동의 게임 여부와 부모의 월수입은 가변수(dummy variable)로 처리하였다.
후속연구
게다가 비교적 단순하고 간단한 게임이 등장하면서 남성과 청소년뿐 아니라 여성과 어린 아동도 휴대전화 게임에 집중하고 있으므로, 성별에 따라 단순히 게임과 채팅 사용 경향으로 구분하는 것은 휴대전화 중독의 특성을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대상인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은 사춘기 발생 이전으로 발달단계상 성적 특성이 적게 표현되어 나타난 결과일 수도 있으므로, 추후 반복 연구를 통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는 임의표집에 의해 대상자를 선정하였는데,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서 추후 연구에서는 무작위 표본추출을 통한 대상자 선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사용하는 휴대전화 기종이나 모델에 따라서도 아동의 휴대전화 사용 양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포함하여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동의 자기 통제력, 아동의 게임 여부, 부모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및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통제였고, 가장 설명력이 큰 요인은 아동의 자기 통제력이었다. 따라서 아동이 휴대전화에 과도하게 몰입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자기 통제력을 향상시키는 중재가 필요하며, 아동의 올바른 휴대전화 사용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자기 통제력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휴대전화에 컴퓨터와 인터넷 기능이 추가되면서 과거 컴퓨터와 인터넷 게임 중독 현상이 휴대전화 게임에서도 나타남을 인식하고, 휴대전화 사용 교육 시 게임으로 인한 문제에 대한 예방과 관리를 포함해야 한다.
하지만 추후 연구에서는 관찰법이나 휴대전화 사용 일지 작성법을 통하여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더욱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임의표집에 의해 대상자를 선정하였는데,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서 추후 연구에서는 무작위 표본추출을 통한 대상자 선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사용하는 휴대전화 기종이나 모델에 따라서도 아동의 휴대전화 사용 양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포함하여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개인적 특성뿐 아니라 부모 관련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아동을 위한 휴대전화 교육 및 관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할 때 부모 관련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 결과는 학령 초기 아동의 올바른 휴대전화 사용을 위한 중재방안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활용됨으로써 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과 연구 및 실무에 기여할 것이다.
, 2012; Vandewater & Lee, 2009),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의 부모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하지만 추후 연구에서는 관찰법이나 휴대전화 사용 일지 작성법을 통하여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더욱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임의표집에 의해 대상자를 선정하였는데,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서 추후 연구에서는 무작위 표본추출을 통한 대상자 선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부정적인 측면은 무엇이 있는가?
휴대전화가 보급된 이후 사용률이 계속 증가하여 2014년 8월 가입자 수가 5,600만 명을 넘었으며(IT Statistics Korea, 2014), 이로 인한 부정적인 측면 또한 증가하고 있다. 휴대전화를 장시간 사용하면서 생기는 눈과 손의 피로(Ko, 2006), 전자파에의 노출과 뇌손상 위험(Hardell, Carlberg, Söderqvist, Mild, & Morgan, 2007), 수면 문제와 운동 부족 및 부적절한 식습관을 동반한 비만(Chahal, Fung, Kuhle, & Veugelers, 2012) 등의 신체 문제가 계속 제기되고 있다. 아동은 숙제할 때는 물론 수업시간에도 휴대전화를 항상 몸에 지니고,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등에 즉시 응답하느라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여 성적이 저하되기도 한다(Ko, 2006).
아동의 휴대전화 사용이 어떤 문제점을 야기하는가?
휴대전화를 장시간 사용하면서 생기는 눈과 손의 피로(Ko, 2006), 전자파에의 노출과 뇌손상 위험(Hardell, Carlberg, Söderqvist, Mild, & Morgan, 2007), 수면 문제와 운동 부족 및 부적절한 식습관을 동반한 비만(Chahal, Fung, Kuhle, & Veugelers, 2012) 등의 신체 문제가 계속 제기되고 있다. 아동은 숙제할 때는 물론 수업시간에도 휴대전화를 항상 몸에 지니고,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등에 즉시 응답하느라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여 성적이 저하되기도 한다(Ko, 2006). 이와 같이 휴대전화 사용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고,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며, 사용에 몰입하는 상태를 휴대전화 중독이라고 하는데(Jang & Chae, 2006),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대표적인 문제이다.
휴대전화의 오용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이와 같이 휴대전화 사용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고,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며, 사용에 몰입하는 상태를 휴대전화 중독이라고 하는데(Jang & Chae, 2006),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대표적인 문제이다. 또한 휴대전화 채팅 시 지나친 단어 축약과 맞춤법 무시로 언어 파괴 현상이 나타나고(Thurlow, 2006), 문자메시지를 통해 학급 친구를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경우도 보고되면서(Raskauskas, 2010), 휴대전화의 오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참고문헌 (30)
Bandura, A. (1999). Social cognitive theory: An agentic perspective. Asi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2(1), 21-41. http://dx.doi.org/10.1111/1467-839X.0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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