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와 영향 요인
Cell Phone Addiction in School-Age Children and Related Factor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1 no.1, 2015년, pp.55 - 63  

구현영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김은정 (워싱턴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4학년생인 학령 초기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알아보고, 개인적 특성과 부모 관련 특성이 휴대전화 중독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방법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의 부모 163명을 대상으로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및 자기 통제력과 부모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및 휴대전화 사용 통제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9.0 IBM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및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검정하였다. 결과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표준점수에 따라 분류하면, 일반 사용군이 86.5%, 위험 사용군이 9.2%, 고위험 사용군이 4.3%였다.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아동의 게임 여부와 부모의 월수입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정도와 순 상관관계가 있었고, 아동의 자기 통제력 및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통제와 역 상관관계가 있었다.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동의 자기 통제력, 아동의 게임 여부, 부모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 및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 통제였으며, 이들 요인의 설명력은 24%였다. 결론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는 개인적 특성뿐 아니라 부모 관련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령초기 아동의 올바른 휴대전화 사용을 위한 중재방안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할 때 개인적 특성뿐 아니라 부모 관련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cell phone addiction in school-age children and factors influencing addiction.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63 paren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1st to 4th grade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elf-report questionnaires completed by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1-4학년생인 학령 초기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알아보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 초기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알아보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아동을 가까이에서 돌보는 부모와 교사는 물론 간호사를 비롯한 건강관리전문가는 아동이 휴대전화를 적절히 사용하도록 안내하고, 지도하며, 휴대전화 중독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여 관리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1-4학년생인 학령 초기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를 알아보고, 개인적 특성과 부모 관련 특성이 아동의 휴대전화 중독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아동의 올바른 휴대전화 사용을 위한 교육과 관리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데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부정적인 측면은 무엇이 있는가? 휴대전화가 보급된 이후 사용률이 계속 증가하여 2014년 8월 가입자 수가 5,600만 명을 넘었으며(IT Statistics Korea, 2014), 이로 인한 부정적인 측면 또한 증가하고 있다. 휴대전화를 장시간 사용하면서 생기는 눈과 손의 피로(Ko, 2006), 전자파에의 노출과 뇌손상 위험(Hardell, Carlberg, Söderqvist, Mild, & Morgan, 2007), 수면 문제와 운동 부족 및 부적절한 식습관을 동반한 비만(Chahal, Fung, Kuhle, & Veugelers, 2012) 등의 신체 문제가 계속 제기되고 있다. 아동은 숙제할 때는 물론 수업시간에도 휴대전화를 항상 몸에 지니고,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등에 즉시 응답하느라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여 성적이 저하되기도 한다(Ko, 2006).
아동의 휴대전화 사용이 어떤 문제점을 야기하는가? 휴대전화를 장시간 사용하면서 생기는 눈과 손의 피로(Ko, 2006), 전자파에의 노출과 뇌손상 위험(Hardell, Carlberg, Söderqvist, Mild, & Morgan, 2007), 수면 문제와 운동 부족 및 부적절한 식습관을 동반한 비만(Chahal, Fung, Kuhle, & Veugelers, 2012) 등의 신체 문제가 계속 제기되고 있다. 아동은 숙제할 때는 물론 수업시간에도 휴대전화를 항상 몸에 지니고,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등에 즉시 응답하느라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여 성적이 저하되기도 한다(Ko, 2006). 이와 같이 휴대전화 사용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고,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며, 사용에 몰입하는 상태를 휴대전화 중독이라고 하는데(Jang & Chae, 2006),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대표적인 문제이다.
휴대전화의 오용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이와 같이 휴대전화 사용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고,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며, 사용에 몰입하는 상태를 휴대전화 중독이라고 하는데(Jang & Chae, 2006),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대표적인 문제이다. 또한 휴대전화 채팅 시 지나친 단어 축약과 맞춤법 무시로 언어 파괴 현상이 나타나고(Thurlow, 2006), 문자메시지를 통해 학급 친구를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경우도 보고되면서(Raskauskas, 2010), 휴대전화의 오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ndura, A. (1999). Social cognitive theory: An agentic perspective. Asi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2(1), 21-41. http://dx.doi.org/10.1111/1467-839X.00024 

  2. Carbonell, X., Guardiola, E., Beranuy, M., & Belles, A. (2009). A bibliometric analysis of the scientific literature on internet, video games, and cell phone addiction. Journal of the Medical Library Association, 97(2), 102-107. http://dx.doi.org/10.3163/1536-5050.97.2.006 

  3. Chahal, H., Fung, C., Kuhle, S., & Veugelers, P. J. (2012). Availability and night-time use of electronic entertainment and communication devices are associated with short sleep duration and obesity among Canadian children. Pediatric Obesity, 8(1), 42-51. http://dx.doi.org/10.1111/j.2047-6310.2012.00085.x 

  4. Gentile, D. A., Nathanson, A. I., Rasmussen, E. E., Reimer, R. A., & Walsh, D. A. (2012). Do you see what I see? Parent and child reports of parental monitoring of media. Family Relations, 61(3), 470-487. http://dx.doi.org/10.1111/j.1741-3729.2012.00709.x 

  5. Godinho, J., Araujo, J., Barros, H., & Ramos, E. (2014).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media use in early adolescence. Cadernos de Saude Publica, 30(3), 587-598. http://dx.doi.org/10.1590/0102-311x00100313 

  6. Hardell, L., Carlberg, M., Soderqvist, F., Mild, K. H., & Morgan, L. L. (2007). Long-term use of cellular phones and brain tumours: Increased risk associated with use for  10 years.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64(9), 626-632. http://dx.doi.org/10.1136/oem.2006.029751 

  7. Hofferth, S. L., & Moon, U. J. (2012). Cell phone use and child and adolescent reading proficiency. Psychology of Popular Media Culture, 1(2), 108-122. http://dx.doi.org/10.1037/a0027880 

  8. IT Statistics Korea. (2014). Overall wireless communication service administration. Retrieved September 29, 2014, from http://www.itstat.go.kr/en/stat.it?no1444 

  9. Jago, R., Edwards, M. J., Urbanski, C. R., & Sebire, S. J. (2013). General and specific approaches to media parenting: A systemic review of current measures, associations with screen-viewing, and measurement implications. Childhood Obesity, 9, S51-72. http://dx.doi.org/10.1089/chi.2013.0031 

  10. Jang, H. J., & Chae, K. M. (2006).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with technological addiction: Cellular phone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1, 839-852. 

  11. Kendall, P. C., & Wilcox, L. E. (1979).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7, 1020-1029. 

  12. Kim, B. K., Yun, S. O., & Lee, H. G. (2006). The analysis for the causes of mobile phone addiction. Seoul: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 Promotion. 

  13. Kim, H. W. (2013). Excessive use of smart-phone in infants and toddlers increases the incidence of tic disorder. Retrieved September 29, 2014, from http://media.daum.net/breakingnews/newsview?newsid20140912083604227 

  14. Ko, J. H. (2006). Saving my child who addicted cellular phone. Seoul: Yedam. 

  15. Koo, H. Y. (2010). Cell phone addiction in highschool students and its predicto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6(3), 203-210. http://dx.doi.org/10.4094/jkachn.2010.16.3.203 

  16. Koo, H. Y. (2013). Development of a cell phone addiction scale for Korean parents of young childre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9(1), 29-38. http://dx.doi.org/10.4094/chnr.2013.19.1.29 

  17. Kwon, S. H., & Lee, J. E. (2011). Development of prototype for mobile learning with 3G mobile phone.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7(2), 41-69. 

  18. Lee, A. R., & Lee, K. G. (2012). The effects of parental factors, friend's factors, and psychological factors on the addictive mobile phone use of childre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1(2), 27-39. 

  19. Lee, E. O., Im, N. Y., Park, H. A., Lee, I. S., Kim, J. I., Bae, J. I., et al. (2009). Nursing/medical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Seoul: Soomoonsa. 

  20. Lee, H. G. (2008). Exploration the predicting variables affecting the addictive mobile phone us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1), 133-157. 

  21. Lee, S. D., & Yeum, D. M. (2012). The meta-analysis on the variables affecting the teenagers' mobile phone addiction.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9(4), 163-181. 

  22. Moon, Y. I., Koo, H. Y., & Park, H. R. (2005). Scope of internet addiction and predictors of addiction in Korean children in early elementary school.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11(3), 263-272. 

  23. Oh, T. G., & Pyo, Y. S. (2009). An activating plan for geometry lessons using the multi-function keys in cell-phone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7, 129-154. 

  24. Park, H. J. (2003). Effects of self-control, self-efficacy, and parents' negative rearing attitude on the internet addi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25. Raskauskas, J. (2010). Text-bullying: Associations with traditional bullying and depression among New Zealand adolescents. Journal of School Violence, 9(1), 74-97. http://dx.doi.org/10.1080/15388220903185605 

  26. Seo, M. Y., & Lim, E. M. (2010). Infants' and low-grade elementary students' internet game addiction tendency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game addiction tendency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9(4), 163-175. 

  27. Thurlow, C. (2006). From statistical panic to moral panic: The metadiscursive construction and popular exaggeration of new media language in the print media.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1(3), 667-701. http://dx.doi.org/10.1111/j.1083-6101.2006.00031.x 

  28. Vandewater, E. A., & Lee, S. J. (2009). Measuring children's media use in the digital age: Issues and challenges.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52(8), 1152-1176. http://dx.doi.org/10.1177/0002764209331539 

  29. Weisskirch, R. S. (2009). No crossed wires: Cell phone communication in parent-adolescent relationships.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4(7-8), 447-451. http://dx.doi.org/10.1089/cyber.2009.0455 

  30. Young, K. S. (1998). Caught in the net: How to recognize the signs of internet addiction and a winning strategy for recovery.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Inc.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