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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트 CAD시스템의 3D 가상착의 프로그램을 활용한 니트디자인
Knit Design Using 3D Virtual Clothing Simulation Program of Knit CAD System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1, 2015년, pp.104 - 117  

이슬아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윤미 (한양여자대학교 니트패션디자인과) ,  이연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fashion industry has been integrating with The IT industry in order to develop in various ways. This study looks into ways to utilize the 3D CAD system, which would reduce time and cost while producing samples, and strengthen the communication between the brand and its cooperators by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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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D 가상착의 니트 디자인 전개 후, 니트디자인 요소를 잘 표현 할 수 있는 디자인 4개를 선정하여 실물제작 함으로써 외관착의 및 전문가 평가를 통하여 실무 적용에 관한 외관착의 특성, 실용화 및 개선 방안점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물의복 제작에서는 3D 가상착의 프로그램 데이터를 기본으로 하여 SES 123SI 편직기로 편직, 완성하였으며 실물 의복 제작후 3D 시뮬레이션한 바디사이즈와 같은 바디를 사용하여 사진 촬영을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knit CAD 시스템의 3D 가상 착의 프로그램을 활용한 니트디자인을 전개하고 샘플 제작을 위한 시간과 비용 절감을 가져다주며 브랜드와 협력업체간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한 3D CAD 시스템의 실용화 및 개선 방안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knit 3D CA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니트디자인을 전개하고 실물 니트웨어의 제작을 통하여 비교해 봄으로써 통합적 프로세스의 실용방안과 개선 보완되어야 할 점을 밝히므로 효율적으로 활용 될 수 있는 프로세스에 대한 UI(user interface)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의류학 분야에서의 3D 시뮬레이션에 대한 연구는 3차원 인체 계측, 가상현실, CAD/CAM 결합 기술 등 활발히 개발하고 있는 단계로 실무에서는 아직까지 보편화되어 있지 않은 도입단계이며 니트에 관한 3D CAD 시스템의 세분화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knit CAD 시스템의 3D 가상 착의 프로그램을 활용한 니트디자인을 전개하고 샘플 제작을 위한 시간과 비용 절감을 가져다주며 브랜드와 협력업체간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한 3D CAD 시스템의 실용화 및 개선 방안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knit 3D CA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니트디자인을 전개하고 실물 니트웨어의 제작을 통하여 비교해 봄으로써 통합적 프로세스의 실용방안과 개선 보완되어야 할 점을 밝히므로 효율적으로 활용 될 수 있는 프로세스에 대한 UI(user interface)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러므로 게이지란 바늘 밀도에 해당하므로 게이지가 크다는 것은 일정거리 사이에 가는 바늘이 좁은 간격으로 많이 배치되어 있다는 뜻이며 침기에서 침성되는 편지는 웨일(wale)밀도와 코스 (course) 밀도가 크기 때문에 루프 밀도(stitch Density) 가 증가되어 치밀한 조직이 된다.10) 게이지는 원사의 질과 굵기, 바늘의 굵기, 모양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 게이지를 기준으로 해서 편물의 모든 작품의 코 수와 단수를 산출하게 된다.11) 게이지에 대한 기계의 분류로는 일반적으로는 5G 이하를 로우 게이지 (low Gauge), 7~10G를 미들 게이지(middle Gauge), 12G 이상을 하이게이지 (high Gauge)로 구분한다.
  • 원사의 종류는 다양하고 사용자들이 편리성을 위하여 임의로 정한 것이 많아서 실을 체계적으로 분류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작업이다.12) 니트는 직물과 다른 여러 가지 특징이 있으므로 니트의 특징을 살려 좋은 제품을 만들려면 디자인과 의복의 종류, 뜨는 방법에 따라서 실로서 요구되는 조건을 고려하여 이에 적합한 실을 사용해야 한다. 편직하는 동안 재료에 장력이 주어지므로 실은 강도와 탄력성이 풍부해야하며 편물의 평면을 고르게 하려면 굴곡성이 양호한 실을 사용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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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니트웨어를 디자인하기위한 구성요소로써 소재, 선, 색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니트웨어를 디자인하기위한 구성요소로는 크게 소재, 선, 색으로 분류할 수 있다. 소재는 디자인요소로 니트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며 특성에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원사, 편직 방법, 조직, 밀도, 게이지, 패턴 등이 해당된다. 선은 의복의 전체적인 외형을 형성하여 다양한 디자인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실루엣, 여유분, 아이템, 디테일 등이 해당된다. 색채는 가장 가시성이 뛰어난 요소로서 다양한 감성과 패션 이미지를 전달한다.7) 니트 패션은 이미 만들어진 원단을 선택하여 디자인하는 우븐류와는 다르게 원사 선택부터 컬러, 장식, 조직 등을 선택하여 디자인의 다양화를 추구 할 수 있다.
니트의 특성은 무엇인가? 편성의 수단에 따라 수편성물과 기계편성물이 있으며 편성물은 구조와 편성방법에 따라 크게 위편성과 경편성으로 분류하며, 일명 환편기로 불리는 원형편기와 횡편기로 불리는 평형편기, 기타 트리콧 편기, 라셀 편기 등으로 분류한다.5) 니트는 루프로 이뤄져 있으며 일반우븐과는 다른 신축성, 드레이프성, 다공성, 유연성 등과 같은 의복에 적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6)
3D CAD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CAD(computer-aided design)는 컴퓨터 지원 설계를 컴퓨터 기반도구로써 3D CAD 시스템은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인 3D(three dimension, three dimensional)와 제도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CAD를 결합한 시스템이다. CAD 시스템의 도입은 컴퓨터 기술의 급진적으로 발전된 1970년부터이며 국내에선 2D CAD 시스템의 도입이 1980년부터 본격화 하였으며 그 이후 2D CAD 시스템의 안정을 찾은 후 1990년대 말부터 가상착의와 같은 3D CAD 시스템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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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이주현 (2010), 3차원 가상착의와 실제착의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 

  2. 이민정, 손희순 (2011), 국내.외 패션교육에 있어서 3D어패럴 CAD 시스템 활용 사례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5(9) p. 99. 

  3. 이문영, 정진헌 (2008), 3D 애니메이션에서 효과적인 의상 애니메이션에 관한연구, 조형미디어학회지, 11(3),p. 98. 

  4. 이인성, 범서희 (2008), Knit Design, 서울: 교학연구사, p. 8. 

  5. 김성련, 조성교 (1989), 피복 재료학, 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물, p. 297. 

  6. 이승아, 이연희 (2012), 현대 남성 니트웨어의 디자인특성: 2001-2010년 밀라노컬렉션을 중심으로, 복식, 62(4), p. 93. 

  7. 고순영 (2009), 니트패션 트렌드 구성요소간 관계 및 주기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32. 

  8. 박문희, 이연희 (2011), 현대 니트패션에 나타난 상.하위문화의 혼합특성, 복식, 61(4), p. 42. 

  9. 윤정아 (2010), 현대 니트 패션에 표현된 가변적 디자인,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0. 

  10. 김석근 (1995), 메리야스 공학, 출판지역: 대운당, p. 81. 

  11. 이순홍 (2004), op. cit., p. 51. 

  12. 김성련, 조성교 (1989), 피복 재료학, 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물, p. 176. 

  13. 이순홍 (2004), op. cit., p. 33. 

  14. 한국색채학회 편 (2002), Colorist 이론편, 출판지역:도서출판국제, p. 15. 

  15. 한국색채학회 편 (2002), Colorist 이론편, 출판지역:도서출판국제, p. 191. 

  16. 최광돈 (2010), op. cit., p. 82. 

  17. 추호정 외 (2012), IT 패션에 대한 국내 연구 동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4(4), pp. 614-628. 

  18. 박창규 (2004), 의류.패션산업에서의 3차원 및 디지털응용기술의 현황, 패션 정보와 기술, 1, p. 96. 

  19. 이주현 (2007), 3차원 가상착의와 실제착의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 

  20. 김소진, 전동원, 박영환 (2006), 연사방법에 따른 아세테이트/폴리에스터 복합사 편성물의 역학적 특성 및 3D CAD System에 의한 외관특성, 한국염색가공학괴, 18(1). 

  21. SHIMASEIKI KOREA 홍보물 

  22. 자료검색일 2014. 12. 19, http://www.stollkorea.com 

  23. 자료검색일 2014. 12. 19, http://www.ene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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