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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스마트폰 이용자의 만족도와 테크노스트레스: 스마트폰 이용 동기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를 중심으로
Is Smartphone Smart for Everybody? A Study of Smartphone User Typolog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 2015년, pp.37 - 47  

김효정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  나종연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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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 동기들을 살펴보고 이에 따라 대학생 스마트폰 이용자가 어떻게 유형화될 수 있으며, 유형화에 따른 스마트폰 이용 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스마트폰 이용동기의 요인분석 결과, 효용추구, 관계추구, 짜투리시간활용, 타인의식의 4가지 요인으로 이용동기가 분류되었다. 둘째, 이용동기에 따른 집단 유형화를 실시한 결과 '기능추구형', '타인의식형', '무(無)동기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각각의 집단은 스마트폰 구매 시 고려사항, 스마트폰 이용행동 및 인식에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스마트폰 만족도와 테크노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구매 시 고려사항, 스마트폰 이용행동,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 스마트폰 이용 동기 성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at follows in this research is the examination of the consumer motives that lead to the usage of smartphones, how the consumers can be categorized by such motives, and how each category of consumers behave differently when using their smartphones. The finding of this research is as follows. Fir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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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를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어떻게 유형화 될 수 있으며, 유형화에 따라 스마트폰 이용 행태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스마트폰 평가에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스마트폰 이용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측면에서의 영향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스마트폰 이용 행동과 최종적 충족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 동기를 살펴보고 스마트폰 이용 동기에 따른 소비자를 유형별로 분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를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어떻게 유형화 될 수 있으며, 유형화에 따라 스마트폰 이용 행태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스마트폰 평가에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스마트폰 이용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측면에서의 영향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의 다양한 이용 동기를 살펴보고, 이용 동기에 따른 소비자를 유형화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유형 집단에 따른 스마트폰 이용행태를 살펴보고, 스마트폰 만족도와 테크노스트레스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의 다양한 이용 동기를 살펴보고, 이용 동기에 따른 소비자를 유형화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유형 집단에 따른 스마트폰 이용행태를 살펴보고, 스마트폰 만족도와 테크노스트레스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또한, 스마트폰 평가에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스마트폰 이용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측면에서의 영향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스마트폰 이용 행동과 최종적 충족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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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휴대전화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스마트폰은 이용자 중심에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삶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통화의 중심이었던 휴대전화는 스마트폰의 기능적 특성으로 생활의 편리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되었으며,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주거나 정보 제공의 도구 등으로 그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스마트폰은 개인용 기기로 휴대가 편리하며, 다른 기기들과 동시 이용이 가능하므로 현재보다 더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 될 것으로 보이며, 그 기능이 확대될 경우 다각적인 측면에서 이용자의 삶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1].
이용과 충족이론은 언제 처음 제시 되었는가? 이용과 충족이론은 1959년 Katz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되었으며, 미디어 수용이나 새로운 매체 도입에 관한 연구들에 적용되어져 왔다. 사람들은 미디어 이용과 선택에 있어서 목적 지향적이라고 가정하고 있으며, 사람들을 수동적 존재로 보았던 초기 연구들과는 달리 능동적 존재로 보고 있다[13].
스마트폰이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다양한 영향력 중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은 어떤 것이 있는가? 스마트폰이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다양한 영향력은 선행연구들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업무나 학업의 효율성, 성취 등을 향상시켜주거나 편의 제공을 통해 삶의 질을 높여주는 반면, 부정적인 측면에서는 스마트폰에 대한 높은 의존도와 사용 통제 상실로 일상생활에 장애를 느끼거나 소유 여부에 따라 소외감 등의 스트레스를 경험 할 수 있다[2, 3, 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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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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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Tosi, H., Organization stress as a moder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nfluence and role respons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14, No. 1, pp. 7-20, 1971. 

  5. Ha-Sung Hwang, Seung-hye Sohn & Yun-Jung Choi, Exploring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Characteristics of Users and Functional Attributes, Korean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5, No. 2, pp. 277-31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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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In-Kon Park & Dong-Hee Shin, Using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to Understand the Usage and the Gratifications of Smartphones,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 10, No. 4, pp. 192-22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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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Stafford, T. F., Stafford, M. R., & Schkade, L. L., Determining Uses and Gratifications for the Internet, Decision Sciences, Vol. 35, No. 2, pp. 259-288, 2004. 

  23. Se-Kyung Choi, Kyu-Tae Kwak & Bong-Gyou Lee, The Study of Influential Effects of Mobile SNS Attachment and Communication Traits to the Offline Interpersonal Relationship Change and the SNS interaction,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Vol. 29, No. 1, pp. 159-20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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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Jae-Gyun Ko, Priority Analysis of Factors for Smartphones Purchase Decision, Department of management, Chun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32. Na-Rae Park, Hyun-Suk Choi & Choong C. Lee, Factors Influencing Technostress of Smartphone Users, Journal of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nvergence, Vol. 9, No. 2, pp. 179-186, 2011. 

  33. Hudiburg, R. A. Psychology of Computer Use: VII. Measuring Technostress: Computer-related Stress. Psychological Reports, Vol. 64, No. 3, pp. 767-772, 1989. 

  34. Brod, C. Technostress: The Human cost of the Computer Revolution. Reading, MA: Addison-Wesley,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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