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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성원들의 테크노스트레스 형성과 영향에 관한 연구
Technostress Creators and Its Influence on Employees in Organization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2, 2013년, pp.55 - 71  

박종필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  최영은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growing interest in technostress phenomenon of employees in organizations, few guidelines exist about how mangers can effectively control their technostress. Accordingly, scholars should pay greater attention to how firms can successfully manage employees' technostress. This study conce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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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Ragu-Nathan et al.[21]의 연구에서 상황적요인으로 제시된, 테크노스트레스 억제요소(technostress inhibitors)를 바탕으로 조직의 기술지원을 조절변수로 채택하여, 테크노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 개인생산성의 관계에 있어서 조절효과를 가지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구체적인 선행변수로서는, 기술적 스트레스(technical stress) 차원으로는 Ragu-Nathanet al.
  • 다시 말해, 이러한 억제요인을 통해, 기업에서 테크노스트레스 현상을 ‘어떻게’ 완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본 연구에서 제공해 주고 있다.
  • 이러한 경우, 공통측정오류(common method bias)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고자, 장치적으로 마커변수(marker variables)를 사용하였고, 상관분석결과(r = 0.02) 0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나 공통측정오류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조직구성원들의 테크노스트레스의 경우, 어느 한시점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축적된 형태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므로,추후 연구에서는 종단적 연구(longitudinal study)가 수행된다면, 보다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이를 위해, 먼저 조직구성원들에게 테크노스트레스를 형성하는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조직구성원들의 심리적(psychological) 및 행위적 증후군(behavioral strain)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아울러,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조직구성원들의 테크노스트레스를 줄이는 억제요소들에 대해 단순히 개념적(conceptual)으로만 제안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테크노스트레스의 억제차원으로서 조직의 기술지원을 조절변수로 채택하여 이를 실증적(empirical)으로 검증해 보고자 한다.
  • 그렇다면, 현재 조직구성원들이 겪고 있는 테크노스트레스 현상을 단순히 조직구성원의 스트레스현상의 일종으로만 볼 것인가? 앞으로 테크노스트레스 현상은 점점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27], 조직구성원들이 경험하고 있는 테크노스트레스 현상은 실제로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만족이나 업무성과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21, 25]. 이러한 상황 하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기업의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테크노스트레스가 조직구성원 및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조직구성원들에게 테크노스트레스를 형성하는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조직구성원들의 심리적(psychological) 및 행위적 증후군(behavioral strain)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 이러한 상황하에서,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들이 지각하는 테크노스트레스가 심리적(psychological)및 행위적(behavioral) 차원으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았다. 특히, 기존의 연구들에서 테크노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들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기술적, 기술-업무적, 개인적 스트레스 차원으로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연구에 적용하였다.
  • 우선, 현재까지 테크노스트레스와 관련한 연구들이 계속적인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테크노스트레스를 형성하는 요인들이 너무 다양하고 많은 세부변수가 제시된 측면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테크노스트레스와 관련한 기존연구들을 토대로, 기술적, 기술-업무적, 개인적 스트레스 차원으로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았다. 앞으로, 테크노스트레스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들이 추가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들의 근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그러나 테크노스트레스 형성요인은 개인적인 측면이 많기 때문에, 조직에서 직접적으로 통제하기는 다소 어려운 측면이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직의 기술지원을 테크노스트레스 억제요인으로 채택하여 검증해 봄으로써, 기업입장에서 테크노스트레스 현상을 줄일수 있는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다시 말해, 이러한 억제요인을 통해, 기업에서 테크노스트레스 현상을 ‘어떻게’ 완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본 연구에서 제공해 주고 있다.

가설 설정

  • H1:테크노스트레스는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테크노스트레스는 조직구성원들의 개인생산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조직의 기술지원은 테크노스트레스와 직무만족간의 관계에서 정(+)의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H4:조직의 기술지원은 테크노스트레스와 개인생산성간의 관계에서 정(+)의 조절역할을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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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크노스트레스현상은 무엇인가? 조직구성원들은 이러한 다양한 정보통신기기를 활용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함 없이 업무를수행할 수 있게 되었지만, 반대로 근무시간 이외에도 계속적으로 업무연장선에 처해 있게 되는,역설적인 현상(paradoxical phenomenon)이 나타나고 있다. 아울러, 조직구성원들은 기업 내에서계속적인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출현과,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적응으로 인해, 정보기술에 대한 피로감이 누적되는, 소위 테크노스트레스(technostress) 현상을 경험하고 있다[21].
조직환경에서 조직구성원들은 어떤 배경 하에서 테크노스트레스 현상에 직면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21]은 크게 세 가지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현대조직에서 조직구성원들이 대부분의 업무를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처리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다양한 테크놀러지 기기와 어플리케이션을 필수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상황이다. 둘째, 계속적으로 개발되고 업무에 적용되는 정보통신기기들과애플리케이션에 매번 새롭게 적응해야 하는 많은지식과 학습비용(learning cost)이 요구되어 지기때문이다. 셋째, 현대 정보통신기술은 조직의 업무환경뿐만 아니라 기업문화까지도 바꾸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데에 새롭게 적응해야 하는 상황에직면하게 됨으로써 조직구성원들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컴퓨터, 모바일, 태블릿PC 등의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의 출현으로 인해 조직의 업무환경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기존의 시간적, 물리적 환경에 의해 제약을 받던조직의 업무환경은 최근 컴퓨터, 모바일, 태블릿PC 등의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의 출현으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조직구성원들은 이러한 다양한 정보통신기기를 활용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함 없이 업무를수행할 수 있게 되었지만, 반대로 근무시간 이외에도 계속적으로 업무연장선에 처해 있게 되는,역설적인 현상(paradoxical phenomenon)이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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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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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Tu, Q., K. Wang, and Q. Shu, "Computer-Related Technostress in China",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8, No.4(2005), pp. 7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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