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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촌 소규모학교의 통합 전후 교육여건 비교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Comparison Analysis about the Pre to Post Educational Environment of the Integrated Small Schools in Rural Area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2 no.6, 2015년, pp.3 - 11  

조창희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  이화룡 (Dept. of Architecture, Kongju National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the number of school students in rural area has decreased significantly. For this reason, there are mixed classes among students of different grades in schools in rural area. Moreover, there are several teachers who teach two and more subjects except for the major of teacher so education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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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농산어촌 소규모학교의 통폐합환경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향후 통폐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을 기점으로 통폐합 학교 수는 어느 정도로 예상되는가? 6%로 총 1,941개교이다. 2013년 이전까지 통폐합 학교는 약 3,796개교이고, 2014년 이후에는 193개교가 통폐합할 예정으로 2013년 대비 5%의 증가율을 보여 향후 폐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소규모학교 통폐합 시 폐교학교에 대한 활용 현황 조사결과, 조사대상 30개교 중 4개 학교가 기존학교를 활용하고 있어 활용률이 13.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는 학생수에 맞춰 어떻게 운영되는가? 특히, “출산율의 지속적 감소는 농산어촌 등 문화, 교육 여건이 열악한 농산어촌이 가장 큰 변화가 발생될 수 있어 현재의 소규모 학교는 더욱 과소규모학교로 변화할 수 있다.”1) 또한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에서는 학급당 학생수 부족으로 복수학년이 학급을 구성하는 복식수업이 진행되고, 비전공교사가 수업을 하는 상치교사가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에서는 비정상적인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이 어려운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교사수급의 문제로 어떤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가? 특히 학생들의 정서적, 건강상 문제를 고려하여 상담교사와 보건교사 등이 필요하나 학생수 규모로 인하여 교사수급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향후 학생수 감소나 완성학급 대비 학생수 부족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기숙사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이동 및 재활용이 가능한 모듈러건축의 도입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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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Lee, Hea-Young, Analysis of the Effects of the Policy of Integrating and Abolishing Small Schools in Rural Area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2010.12 

  2. Woo, Myung-Suk, Optimum-Sized School Policy,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 v.18 no.5, 2011.09 

  3. Lee Jae-Rim, Restructuring Small Scale School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 v.18 no.5, 2011.09 

  4. Lee, Hwa-Ryong Cho, Chang-Hee Kim, Jin-Gu, Survey Study on the User's Satisfaction at the Boarding Middle School following the Merger and Abolition of Small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6 2013.11 

  5. Lee, Jae-Rim, School Facility Complexation Policy Based on Social Paradigm Chang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2 no.4 20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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