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위험 지각과 흡연자의 부정적 이미지가 흡연 관련 죄책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ceived Health-Related Physical Risk and Negative Social Image of Smokers on Smokers' Feelings of Guilt Related to Smoking원문보기
기존의 많은 흡연 연구는 담배 소비 경험을 흡연자의 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흡연자는 담배 소비를 통해서 쾌락적 동기나 사회적 동기를 충족하는 과정에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죄책감이라는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흡연자의 담배소비 행동이 흡연자의 이상적 자기개념이나 사회적 자기개념이라는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때 죄책감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 본 연구는 담배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죄책감이라는 부정적 정서 경험을 중심으로 흡연자의 심리적 기제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흡연자는 담배소비가 제공하는 쾌락적 혜택보다 신체적 피해를 더 크게 지각할수록 자신에 대한 죄책감과 타인에 대한 죄책감을 더 강하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흡연자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를 부정적으로 지각할수록 타인에 대한 죄책감을 더 강하게 경험하였다. 또한 자신에 대한 죄책감과 타인에 대한 죄책감은 금연 의향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흡연자 자신에 대한 죄책감(예. 담배가격 인상)과 타인에 대한 죄책감(예. 간접흡연이 가족의 건강에 미치는 피해를 보여주는 금연 광고)을 유발하는 금연 캠페인이 흡연자의 금연 의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제안한다.
기존의 많은 흡연 연구는 담배 소비 경험을 흡연자의 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흡연자는 담배 소비를 통해서 쾌락적 동기나 사회적 동기를 충족하는 과정에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죄책감이라는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흡연자의 담배소비 행동이 흡연자의 이상적 자기개념이나 사회적 자기개념이라는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때 죄책감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 본 연구는 담배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죄책감이라는 부정적 정서 경험을 중심으로 흡연자의 심리적 기제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흡연자는 담배소비가 제공하는 쾌락적 혜택보다 신체적 피해를 더 크게 지각할수록 자신에 대한 죄책감과 타인에 대한 죄책감을 더 강하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흡연자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를 부정적으로 지각할수록 타인에 대한 죄책감을 더 강하게 경험하였다. 또한 자신에 대한 죄책감과 타인에 대한 죄책감은 금연 의향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흡연자 자신에 대한 죄책감(예. 담배가격 인상)과 타인에 대한 죄책감(예. 간접흡연이 가족의 건강에 미치는 피해를 보여주는 금연 광고)을 유발하는 금연 캠페인이 흡연자의 금연 의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제안한다.
A majority of past studies have tried to investigate cigarette consumption in terms of smoker's cognitive aspects. However, smokers may experience feelings of guilt as a negative emotion while satisfying hedonic and social motive via cigarette consumption. Particularly, feelings of guilt associated ...
A majority of past studies have tried to investigate cigarette consumption in terms of smoker's cognitive aspects. However, smokers may experience feelings of guilt as a negative emotion while satisfying hedonic and social motive via cigarette consumption. Particularly, feelings of guilt associated with smoking may be induced when smokers' cigarette consumption contradicts their ideal self-concept or social self-concept. The research thus studied smoker's psychological mechanism, focusing on feelings of guilt associated with cigarette consumption. The results indicated that as smokers perceived physical harm associated with their cigarette consumption more than hedonic benefits from the cigarette consumption, they were more likely to experience feelings of guilt related to themselves and others. As smokers perceived social images of smoker as more negative, they were more likely to experience feelings of guilt related to others. Lastly, smokers' experiencing feelings of guilt related to themselves and others had a positive effect on smoking cessation intent. The research findings suggest that the anti-smoking campaign inducing guilt related to smokers' themselves (e.g., raising the price of cigarettes) and others (e.g., anti-smoking ads displaying physical damage of secondhand smoke on family members) can increase smokers' cessation intent.
A majority of past studies have tried to investigate cigarette consumption in terms of smoker's cognitive aspects. However, smokers may experience feelings of guilt as a negative emotion while satisfying hedonic and social motive via cigarette consumption. Particularly, feelings of guilt associated with smoking may be induced when smokers' cigarette consumption contradicts their ideal self-concept or social self-concept. The research thus studied smoker's psychological mechanism, focusing on feelings of guilt associated with cigarette consumption. The results indicated that as smokers perceived physical harm associated with their cigarette consumption more than hedonic benefits from the cigarette consumption, they were more likely to experience feelings of guilt related to themselves and others. As smokers perceived social images of smoker as more negative, they were more likely to experience feelings of guilt related to others. Lastly, smokers' experiencing feelings of guilt related to themselves and others had a positive effect on smoking cessation intent. The research findings suggest that the anti-smoking campaign inducing guilt related to smokers' themselves (e.g., raising the price of cigarettes) and others (e.g., anti-smoking ads displaying physical damage of secondhand smoke on family members) can increase smokers' cessation i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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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Burnett & Lustford, 1994)만 관심을 가졌던 흡연에 의해서 발생하는 흡연자의 죄책감이라는 부정적 정서 경험을 중심으로 흡연자의 흡연 행동 이면의 심리적 기제를 이해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1) 흡연과 관련된 흡연자의 죄책감이 발생하는지, (2) 어떤 종류의 죄책감이 발생하는지, (3) 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건강관련 위험 지각과 흡연자에 대한 사회적인 부정적 이미지 지각이 흡연자의 죄책감을 유발하는지 그리고(4) 흡연자의 죄책감이 금연 의향을 높이는지에 관해서 알아볼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먼저 흡연 행동에 의해서 유발되는 흡연자의 죄책감과 관련된 개념적 연구 모형을 개발하고 주요변인을 중심으로 가설을 설정한 후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 가설의 검증 목적은 2개의 연속형 독립 변인이 1개의 연속형 종속 변인에 미치는 각각의 독립된 개별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2개의 독립 변인이 동시에 종속 변인에 미치는 영향력을 배제하기 위해서 중다 회귀 분석을 이용해서 연구 가설을 검증하였다(Table 2 참조).
본 연구는 Figure 1에서 제시한 연구 모형 중 (1) 죄책감 유발 요인(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건강 관련 위험 지각과 흡연자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이미지 지각)과 죄책감의 관계 그리고 (2) 죄책감과 금연 의향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8%로 다른 연령대와 성별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4). 본 연구는 고위험군에 해당되는 이들의 담배 소비라는 쾌락적이고 사회적인 소비 심리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금연 캠 페인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30대 남성 흡연자를 설문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국내 온라인 리서치 회사 패널 멤버인 총 205명의 30대 남성 흡연자가 본 설문 조사에 온라인으로 참여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소수 연구자들(예. Burnett & Lustford, 1994)만 관심을 가졌던 흡연에 의해서 발생하는 흡연자의 죄책감이라는 부정적 정서 경험을 중심으로 흡연자의 흡연 행동 이면의 심리적 기제를 이해하고자 한다.
위계적 회귀분석)를 실시해야만 연구 가설을 정확하게 검증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전 담배 소비 기간과 1일 흡연량이 금연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먼저 확인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 담배 소비로 인해 얻는 쾌락적 혜택 지각은 리커트 7점 척도 3문항으로 측정하고(α=.85) (2) 담배 소비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적 피해 지각은 리커트 형식의 7점 척도 5문항으로 측정하였다(α=.83).
(4) 흡연자의 자신에대한 죄책감 정도는 리커트 형식의 7점 척도 1문항으로 측정하고 (5) 흡연자의 타인에 대한 죄책감 정도는 리커트 형식의 7점 척도 2문항으로 측정하였다(α=.64).
64). (6) 금연 의향은 리커트 형식의 7점 척도 1문항으로 알아보았다. 모든 리커트 형식의 7점 척도에서 1점은 ‘전혀 그렇지 않다’이며 7점은 ‘매우 그렇다’였다.
이와 같은 논쟁 과정을 통해서 흡연이라는 쾌락적이고 사회적인 소비 행동과 그 이면의 흡연자 심리에 관한 솔직한 답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F.G.I.가 끝난 후 5가지 영역에 관해서 도출된 내용을 기반으로 측정 도구(설문 조사 문항)를 개발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한 측정 척도를 F.
후속 연구를 통해 개인주의 문화에 해당되는 국가(Yeoun,2010)에서는 자신에 대한 죄책감이 타인에 대한 죄책감보다 금연 의향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밝히는 것도 문화 비교 연구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넷째, 본 연구는 쾌락적이고 사회적인 담배 소비 과정에서 경험하는 부정적 정서인 죄책감이 흡연자의 금연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그러나 죄책감이 발생했을 때 흡연자가 죄책감의 직접적인 유발 요인인 흡연 자체를 중단하는 ‘금연’이라는 보상적 행동 이외에 다음과 같은 대안을 선택할 가능성도 높다.
본 연구 가설의 검증 목적은 2개의 연속형 독립 변인이 1개의 연속형 종속 변인에 미치는 각각의 독립된 개별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2개의 독립 변인이 동시에 종속 변인에 미치는 영향력을 배제하기 위해서 중다 회귀 분석을 이용해서 연구 가설을 검증하였다(Table 2 참조).
마지막으로 (7) 연령(만 ___세), (8) 담배 소비 기간 (___년 ___개월) 그리고 (9) 1일 흡연량(___개피)을 각각 1문항의 개방형 질문으로 측정하였다.
담배 소비량 줄이기)이나 인지적 재평가를 하는지에 대한 추가 연구가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흡연과 관련된 자신 또는 타인에 대한 죄책감 유발 과정을 이상적 또는 사회적 자기개념과 흡연 행동의 부적 불일치 지각 과정이라고 개념적으로 제안하였다. 향후 흡연자의 자기개념과 흡연 행동 간의 부적 불일치 지각이 죄책감을 유발하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검증도 필요하다.
본 연구의 한계점 또는 취약점을 검토하고 그와 관련된 후속 연구 방향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본 연구는 자신에 대한 죄책감을 단일 문항으로 측정하고 타인에 대한 죄책감을 2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메타 분석 결과, 단일 구성개념 또는 변인을 2문항으로 측정할 때 평균 신뢰도가 .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1) 흡연과 관련된 흡연자의 죄책감이 발생하는지, (2) 어떤 종류의 죄책감이 발생하는지, (3) 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건강관련 위험 지각과 흡연자에 대한 사회적인 부정적 이미지 지각이 흡연자의 죄책감을 유발하는지 그리고(4) 흡연자의 죄책감이 금연 의향을 높이는지에 관해서 알아볼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먼저 흡연 행동에 의해서 유발되는 흡연자의 죄책감과 관련된 개념적 연구 모형을 개발하고 주요변인을 중심으로 가설을 설정한 후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을 하고자 한다.
따라서 설문 조사 참가자의 점수가 7점에 가까울수록 쾌락적 혜택과 신체적 피해를 더 크게 지각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흡연으로 인한 건강 위험 지각을 반영하는 담배 소비로 인한 신체적 피해와 담배 소비로 인해 얻는 쾌락적 혜택 사이의 지각된 괴리 정도는 담배 소비로 인한 신체적 피해를 측정하는 5문항의 평균에서 담배 소비로 인해 얻는 쾌락적 혜택을 측정하는 3문항의 평균을 뺀 값으로 산출하였다. 따라서 점수가 높을수록 설문 조사 참가자가 담배 소비로 인해 얻는 쾌락적 혜택 보다 담배 소비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적피해를 더 크게 지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고위험군에 해당되는 이들의 담배 소비라는 쾌락적이고 사회적인 소비 심리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금연 캠 페인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30대 남성 흡연자를 설문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국내 온라인 리서치 회사 패널 멤버인 총 205명의 30대 남성 흡연자가 본 설문 조사에 온라인으로 참여하였다. 온라인 설문 조사는 2011년 4월 7일부터 14일까지 실시되었다.
국내 온라인 리서치 회사의 30대 남성 패널 중 흡연자이면서 설문 조사 참여에 동의한 참가자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제시된 설문 문항에 대해 온라인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Table 1 참조). (1) 담배 소비로 인해 얻는 쾌락적 혜택 지각은 리커트 7점 척도 3문항으로 측정하고(α=.
그러나 본 연구자들은 자신또는 타인에 대한 죄책감 정도를 보다 신뢰도가 높은 방법으로 측정하기 위해서 후속 연구에서는 각각 3문항 이상의 척도를 개발해서 가설 검증에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둘째, 본 연구 결과는 30대 남성 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통해서 얻은 것이다. 죄책감은 인간의 보편적인 정서이기 때문에(Westbrook & Oliver, 1991) 다른 연령대와 여성 흡연자에게도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켜서 적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설문 조사에서 사용할 측정 도구를 개발하기위해서 총 6명의 30대 남녀(남:여=5명:1명, 흡연자:비흡연자=3명:3명)를 대상으로 F.G.I.(Focus GroupInterview)를 진행하였다. F.
국내 온라인 리서치 회사 패널 멤버인 총 205명의 30대 남성 흡연자가 본 설문 조사에 온라인으로 참여하였다. 온라인 설문 조사는 2011년 4월 7일부터 14일까지 실시되었다. 설문 조사 참가자는 평균 연령이 34.
데이터처리
연구 가설 1을 검증하기 위해서 흡연으로 인한 건강 위험 지각과 흡연자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이미지 지각을 독립 변인으로, 흡연자의 자신에 대한 죄책감 정도를 종속 변인으로 하는 중다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흡연으로 인한 건강 위험 지각은 흡연자의 자신에 대한 죄책감 정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β=.
연구 가설 2를 검증하기 위해서 흡연으로 인한 건강 위험 지각과 흡연자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이미지 지각을 독립 변인으로, 흡연자의 타인에 대한 죄책감 정도를 종속 변인으로 하는 중다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흡연으로 인한 건강 위험 지각(β=.
연구 가설 3을 검증하기 위해서 흡연자의 자신과 타인에 대한 죄책감 정도를 독립 변인으로, 금연 의향을 종속 변인으로 하는 중다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흡연자의 자신에 대한 죄책감(β=.
잠재 혼입 변인에 대한 사전 검증을 위해서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전 담배 소비 기간과 1일 흡연량을 독립 변인으로, 금연 의향을 종속 변인으로 하는 중다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담배 소비 기간(β=-.
성능/효과
(3)흡연자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이미지 지각은 양극 형용사로 구성된 7점 척도 10문항으로 알아보았다(α=.86).
본 연구는 흡연을 통해서 얻는 쾌락적 혜택과 흡연이 유발할 수 있는 신체적 피해에 대한 흡연자의 지각된 괴리 정도를 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건강 관련 위험 지각’이라고 정의한다. 결론적으로 흡연자가 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는건강 관련 위험을 강하게 지각할수록 흡연과 관련된 자신에 대한 죄책감을 더 강하게 경험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분석 결과, 담배 소비 기간(β=-.08, p>.10)과 1일 흡연량(β=-.04, p>.10)은 금연 의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Adjusted R2 =.00, F(2, 202)=1.04, p>.10)
분석 결과, 흡연으로 인한 건강 위험 지각(β=.21, p<.01)과 흡연자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이미지 지각(β=.20, p<.01)은 흡연자의 타인에 대한 죄책감 정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Adjusted R2=.09, F(2, 202)=11.44, p<.01).
분석 결과, 흡연으로 인한 건강 위험 지각은 흡연자의 자신에 대한 죄책감 정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β=.31, p<.01).
분석 결과, 흡연자의 자신에 대한 죄책감(β=.14,p<.05)과 타인에 대한 죄책감(β=.21, p<.01) 모두 금연 의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Adjusted R2= .07, F(2, 202)=8.89, p<.01).
온라인 설문 조사는 2011년 4월 7일부터 14일까지 실시되었다. 설문 조사 참가자는 평균 연령이 34.5세이며, 평균 167.0개월(약 14년) 동안 담배를 소비했으며, 하루 평균 14.5 개피의 담배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타인에 대한 죄책감이 자신에 대한 죄책감보다 금연 의향에 더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밝혀졌다.
예를 들어, Mishra와 Mishra(2011)의 연구는 쾌락적 제품의 가격이 올라가면 소비자의 죄책감이 증가하는 것을 밝혔다. 이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담배 가격 인상이라는 금연 캠페인을 통해서 흡연자 스스로에 대한 죄책감을 높이는 방법이 흡연률을 낮추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 그리고 흡연자는 자신의 흡연이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 정신적 또는 신체적 피해를 입힌다고 생각할 때 죄책감을 경험한다(Herbert et al.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흡연자가 건강 관련 위험을 강하게 지각할수록 자신에 대한 죄책감을 더욱 강하게 경험하는 반면 흡연자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이미지는 자신에 대한 죄책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연구 가설 1 지지). 이는 흡연자가 흡연을 통해 얻는 쾌락적 혜택보다 신체적 피해가 더 크다고 지각할수록, 자신의 흡연 행동이 건강한 흡연자로써의 이상적인 자기의 모습과 반대되기 때문에 자신의 흡연 행동을 정당화시키지 못 하고 대신 자신에 대한 죄책감을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후속연구
죄책감은 인간의 보편적인 정서이기 때문에(Westbrook & Oliver, 1991) 다른 연령대와 여성 흡연자에게도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켜서 적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의 일반화 확인을 위해서 다른 연령대(예. 개인주의 경향이 강한 20대)나 여성 흡연자를 대상으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타인에 대한 죄책감이 자신에 대한 죄책감보다 금연 의향에 더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본 연구자들은 자신또는 타인에 대한 죄책감 정도를 보다 신뢰도가 높은 방법으로 측정하기 위해서 후속 연구에서는 각각 3문항 이상의 척도를 개발해서 가설 검증에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2) 흡연자가 흡연과 관련된 건강 관련 위험을 매우 강하게 지각하는 경우, 인지적 재평가인 자기 합리화를 통해 죄책감을 해결하고 계속 흡연 행동을 유지할 수도 있다(Stuteville,1970; Dillard, McCaul, & Klein, 2006). 따라서 흡연과 관련된 자신 또는 타인에 대한 죄책감을 경험한 이후 흡연자가 어떤 심리적 상태 또는 물리적 상황에서 금연 이외의 대응 행동(예. 담배 소비량 줄이기)이나 인지적 재평가를 하는지에 대한 추가 연구가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흡연과 관련된 자신 또는 타인에 대한 죄책감 유발 과정을 이상적 또는 사회적 자기개념과 흡연 행동의 부적 불일치 지각 과정이라고 개념적으로 제안하였다.
흡연자의 자신에 대한 죄책감과 타인에 대한 죄책감이 높을수록 금연 의향이 높았다(연구 가설 3 지지). 이와 같은 결과에 따르면 흡연자의 자신과 타인에 대한 죄책감을 유발하는 금연 캠페인이 흡연자의 금연 의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Mishra와 Mishra(2011)의 연구는 쾌락적 제품의 가격이 올라가면 소비자의 죄책감이 증가하는 것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흡연과 관련된 자신 또는 타인에 대한 죄책감 유발 과정을 이상적 또는 사회적 자기개념과 흡연 행동의 부적 불일치 지각 과정이라고 개념적으로 제안하였다. 향후 흡연자의 자기개념과 흡연 행동 간의 부적 불일치 지각이 죄책감을 유발하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검증도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흡연이란 무엇인가?
, 2011).흡연은 담배라는 상품을 소비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소비의 한 종류이며, 앞서 논의한 흡연 동기 측면에서 보면 흡연은 쾌락적이고 사회적인 소비 행동에 해당한다. 소비 상황에서 쾌락과 죄책감은 매우 강하게 연합되어 있기 때문에(Goldsmith et al.
흡연자가 담배를 피우는 심리적 이유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니코틴 중독이나 습관성 흡연을 제외하고 흡연자가 담배를 피우는 심리적 이유는 쾌락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로 구분 된다. 담배 소비에서 느낄 수 있는기분 전환, 스트레스 해소 등의 경험이 소비의 목적이 되는 경우 쾌락적인 동기로 볼 수 있으며, 다른흡연자와의 친교, 대인관계에서 타인에게 멋있어 보이기 등은 사회적 동기라고 할 수 있다(Baker et al.
흡연자가 자신의 죄책감을 해소하려고 노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흡연자가 경험하는 자신의 흡연과 관련된 죄책감은 그 대상이 자신이든 타인이든 관계가 없이 부정적인 정서이다. 따라서 흡연자는 자신의 죄책감을 해소하려고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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