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2 no.4, 2015년, pp.435 - 444
차승봉 (강릉원주대학교 기초교육원) , 남민우 (목원대학교 교수학습센터)
This study analyz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s and learning more properties in agricultural college education program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model was accepted according to the some goodness of fit statistics such a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농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낮아진 원인은? | 현대 농업은 시대적으로 많은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산업화부터, WTO, FTA 등으로 인해 농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낮아지고, 사회 경제 분야에서의 비중이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작금의 대학에서 농업교육은 농업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식의 창출기능도 수행한다. | |
대학의 농업교육에서 무엇을 수행하는가? | 산업화부터, WTO, FTA 등으로 인해 농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낮아지고, 사회 경제 분야에서의 비중이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작금의 대학에서 농업교육은 농업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식의 창출기능도 수행한다. 과거 농업계 대학에서 생산기반의 전문인력 양성이 주를 이루던 교육과정도 자연공학, 생명공학 등 새로운 학문과 연계하여 새로운 탈출구를 모색하고 있다. | |
농업계 대학이 농업교육 본연의 목적 달성을 위한 전문화와 영농 기반의 후계인력 양성을 위해, 국가 정책에 발맞추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 이에 농업계 대학은 농업교육 본연의 목적 달성을 위한 전문화와 영농 기반의 후계인력 양성을 위하여 국가 정책에 발 맞추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990년대부터 농업에 대한국가의 지원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었으며, 1993년에 국고30억~50억 정도를 지원, 국립농과대학 특성화 대학지원사업을 시행하였다. 2006년부터 2011년까지 농과대학에 현장실습, 인턴교육, 성공사례 및 해외연수 등의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농대 영농정착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영하였다(김형주,배성의, & 김정태, 2015). 2012년부터는 농림수산교육문화정보원은 농업 관련 대학 재학생들이 졸업 후 진로를 농업 분야로 결정할 수 있도록 유인하고자 하였다. 농업의 현장을 경험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현장실습 중심으로 주요 프로그램이 구성된 농대 미래전문농업경영인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김학섭, 2015; 김형주, 배성의, & 김정태, 2015). |
곽기상. (1988).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학습에 대한 태도와 그 관련변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권영길. (2006).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만족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노인복지 연구 , 33, 103-125.
김기석. (1980). 학습습관검사 해설 및 시행요칙. 서울: 코리언테스팅 센터.
김진모, 김진군, 마상진, 전영욱, 이진화, & 주현미. (2007). 농업인 교육 프로그램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 자원개발 , 39(1), 99-116.
김학섭. (2015). 농업교육훈련의 학습전이 관련 요인간 구조적 관계분석.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현영. (2010). 업무환경, 프로그램, 학습자특성, 학습 성과, 전이의 구조적 관계.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형주, 배성의, & 김정태. (2015). 농학계 대학의 실태와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농학계 대학 교수들의 의견을 중심으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7(2), 23-46.
남민우. (2010). 대학생 모바일 러닝 사용의도와 관련 요인 구조방정식 모델.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성열, & 남민우. (2012). 정보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대학생 모바일러닝 사용의도와 영향요인 간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 연구, 18(1), 51-75.
박성열, 차승봉, & 문승태. (2015). 농업 마이스터대학 재학생들의 사이버교육 이용의도 영향요인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47(1), 1-25.
박성열, 최승철, 차승봉, 김재선, & 송민영. (2011). 기술수용모델(TAM)을 이용한 농업교육프로그램 참여 의향도 분석과 향상 방안. 농업경영.정책연구, 38(3), 475-502.
박성열, 최승철, 차승봉, 정승화, & 김기주. (2012).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한 농업마이스터 대학 교육프로그램 교육효과성 연구. 농업경영.정책연구 , 39(1), 21-49.
박용석. (2014). 교육훈련프로그램 특성이 학습전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혜진. (2008). 웹기반학습에서 학습몰입과 인터넷 중독이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혜진. (2013). SNS 활용 대학수업에서 학습실재감,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 관계 분석.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혜진, & 유병민. (2014). SNS 활용 대학수업에서 학습실재감과 학습몰입,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으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 연구 , 20(4), 675-704.
유평준. (2003). 원격교육에서 운영의 중요성과 교수자, 운영자, 학습자의 역할에 대한 논의. 한국원격교육학회, 3(1), 161-178.
양지영. (2011). 개인적 특성, 교육훈련 프로그램 및 조직환경 특성용인이 은행서비스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민규. (1994). 대학신입생의 입학성적과 학업수행에 대한 일 연구. 아주대학교 학생생활연구 , 8, 39-55.
장우환, 정호찬, & 이순석. (2011). 농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효율성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3(3), 95-117.
정철영, 박행모, 강대구, 나승일, 김진모, 이찬, & 정진철. (2007). 농업교육학 개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조아라, & 노석준. (2013). 원격대학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습몰입, 학습태도,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29(4), 849-879.
Astin, A. W. (1993). What 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 Francisco, CA: Jossey-Bas.
Bloom, B. S.(1976). Human characteristics and school learning. New York: McGraw-Hill.
Chemers, M. M. (2001). Academic self-efficacy and first-year college student performance and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1), 55-64.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9-340.
Gardner, R. C. (2004). The attitude/motivation test battery: International AMTB research project. The University of Western Ontario, Canada.
Guilford, P. (1959). Personality. New York: McGraw-Hill Book Company.
Harvey, L. (2001). Student feedback: A report to the higher education funding council for England. Centre for Research into Quality. the University of Central England in Birmingham.
Keller, J. (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Reigeluth (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pp. 386-434). Hillsdale, NJ: Erlbaum.
Kirkpatrick, D. L. (1994).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The four levels. San Francisco, CA: Berrett-Koehler.
Park, S. Y. (2009). An analysis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understanding university students behavioral intention to use e-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2(3), 150-162.
Phillips, J. (1997). Return on investment: In training and performance improvement programs. Houston, Texas: Gulf Publishing Company.
Richardson, J. C., & Swan, K. (2003). Examining social presence in online courses in relation to students' perceived learning and satisfaction.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7(1), 68-88.
Shin, N. (2003).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24(1), 69-86.
Subramaniam, P. R., & Silverman, S. (2000). Validation of scores from an instrument assessing student attitude toward physical education. Measurement in Physical Education and Exercise Science, 4, 29-43.
Swan, K., Shea, P., Fredericksen, E., Pickett, A, Pelz, W., & Maher, G. (2000). Building knowledge building communities: Consistency, contact and communication in the virtual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23(4), 389-413.
Taylor, S., & Todd, P. (1995). Assessing IT usage: The role of prior Experience. MIS Quarterly, 19(4), 561-570.
Wachtel, H. K. (1998). Student evaluation of college teaching effectiveness: A brief review.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23(2), 91-211.
Wolman, B. (1989). Dictionary of behavioral science. SD: Academic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