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9 no.3, 2015년, pp.409 - 43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on students'interest towards mathematics and perceptions of mathematical values. Eighteen 6th grade students, at B elementary school in Seocho-gu, Seoul, who wished to involved in the study partic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적 과정의 구성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 수학적 과정은 학생들 주변의 다양한 현상을 수학과 연결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때, 활성화되어야 하는 기능 또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수학적 과정의 구성요소로서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추론, 수학적 의사소통을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이러한 우리나라의 수학 교육 흐름은 학교 수학을 위한 원리 및 규준(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이하 NCTM, 2000)에서의 K-12학년의 교수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능력인‘수학적 능력(mathematical proficiency)’및 최근 미국의 수학과공통핵심규준(Common Core State Standard for Mathematics; 이하 CCSSM)에서의‘수학적 실천(Mathematical Practice)과도 같은 방향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 |
Slammert(1993)는 수학적 의식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그는‘민속학적 수학(Ethnomathematics)’의 주된 목표로서 잔인함, 오만함, 편협함, 차별, 불평등, 증오로부터 자유로운 시민으로 성장을 제시하였다. Slammert(1993)는 학습자가 형태나, 원칙, 개념, 도구나 체계의 유형 안에 들어 있는 수학적 정보들에 대해 내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을‘수학적 의식(mathematical awareness)’이라 정의하며 이러한 수학적 의식을 키우기 위해 교수학적 방법에 있어서 수학적 창의성이 잠재된 열린 문제를 해결하거나 수학적인 활동을 통한 느낌과 자극에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 |
D’Ambrisio는 민속학적 수학의 주된 목표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 D’Ambrisio는 이를 위해‘민속학적 수학(ethno+mathema+tics)’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다. 그는‘민속학적 수학(Ethnomathematics)’의 주된 목표로서 잔인함, 오만함, 편협함, 차별, 불평등, 증오로부터 자유로운 시민으로 성장을 제시하였다. Slammert(1993)는 학습자가 형태나, 원칙, 개념, 도구나 체계의 유형 안에 들어 있는 수학적 정보들에 대해 내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을‘수학적 의식(mathematical awareness)’이라 정의하며 이러한 수학적 의식을 키우기 위해 교수학적 방법에 있어서 수학적 창의성이 잠재된 열린 문제를 해결하거나 수학적인 활동을 통한 느낌과 자극에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8].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국가미래연구원 (2013). 한국의 국민행복지수에 관한 연구. 국가미래연구원 보고서.
김수진, 박지현, 김현경, 진의남, 이명진, 김지영, 안윤경, 서지희 (2012). 수학.과학성취도 추이 변화 국제 비교 연구: TIMSS 2011 결과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2-4-3.
김수진 (2013). TIMSS 2011 수학.과학 성취도에 대한 교육 맥락 변인의 효과: TIMSS 2011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력 특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ORM. 2013-17.
김수진, 김경희, 박지현 (2014). 중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변화가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8(3), 683-701.
배성호 (2014). 우리나라가 100명의 마을이라면. 서울: 도서출판 푸른.
오국환 (2014). 비판적 수학교육을 적용한 수업 사례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우연경 (2012). 흥미 연구의 현재와 향후 연구 방향. 교육심리연구, 26(4), 1179-1199.
조지민, 김수진, 김미영, 옥현진, 임해미, 손수경 (2012).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 결과에 기초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성취 향상 지원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보고 CRE 2012-4.
Yin, R. K. (2014). Qualitative research from start to finish. 박지연, 이숙향, 김남희 (공역), 질적 연구 시작부터 완성까지. 서울: 학지사. (원서출판 2010).
Apple, M. W. (2003). Freire and politics of race in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Leadership in Education, 6(2), 107-118.
Bartell, T. G. (2011). Learning to teach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Negotiating social justice and mathematics goal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4(1), 129-163.
Brantlinger, A., Gutstein, E., Buenrosrto, P., & Mukhopadhyay, S. (2007). 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Is there math there? Paper presented at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Atlanta, Ga.
Common Core Sate Standards Initiative [CCSSI]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CCSSM]. http://www.corestandards.org/Math/에서 2015년 1월 20일 인출.
D'Ambrisio, U. (1999). Ethnomathematics and its first international congress. Zentralblatt fur Didaktik Mathematik, ZDM, 31(2), 50-53.
D'Ambrisio, U. (2010). Ethnomathematics: A response to the changing role of mathematics in society. Philosophy of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25, (Paul Ernest) http://people.exeter.ac.uk/PErnest/pome25/index.html에서 2015년 1월 25일 인출.
Ebby, C. B., Lim, V., Reinke, L. T., Remillard, J. T., Magee, E., Hoe, N. & Cyrus, M. (2011). Community based mathematics project: Conceptualizing access through locally relevant mathematics curriculum. Perspectives on Urban Education, 8(2). 12-18.
Frankenstein, M. (1983). Critical mathematics education: An application of Paulo Freire's epistemology. The Journal of Education, 165(4), 315-339.
Frankenstein, M. (2001). Reading the world with math: Goals for a critical mathematical literacy curriculum. Proceedings of the Eighteenth Biennial Conference of the Australian Association of Mathematics Teachers, Canberra, Australia.
Freire, P. (1981). The people speak their world: Learning to read and write in Sao tome and principle. Harvard Educational Review, 51(1), 27-30.
Freire, P. (2000). Pedagogy of the oppressed (M.B. Ramos, Trans.; 30th anniv.ed). New York: Continuum. 남경태 (역). 페다고지(30주년 기념판). 서울: 그린비. (원서출판 1970).
Gonzalez, L. (2009). 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Reflections on a community of practice for urban high school mathematics teachers. Journal of Urban Mathematics Education, 2(1). 22-51.
Gutierrez, R. (2009). Embracing the inherent tensions in teaching mathematics from an equity stance. Democracy and Education, 18(3), 9-16.
Gutstein, E. (2006). Reading and writing the world with mathematics: Towards a pedagogy for social justice. New York: Routledge.
Gutstein, E. (2008a). Reinventing Freire: Mathematics education for social transformation. Proceedings of the Fifth International Education and Society Conference. Albufeira, Portugal.
Gutstein, E. (2008b). Connecting community, critical, and classical knowledge in 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The Montana Mathematics Enthusiast. Monograph 1, 109-118.
Gutstein, E. & Peterson, B. (2013). Rethinking mathematics: Teaching social justice by the numbers. (2nd edition) Milwaukee, WI: Rethinking Schools.
Leonard, J. & Moore, C. M. (2014). Learning to enact social justice pedagogy in mathematics classrooms. Action in Teacher Education, 36, 76-95.
Marilyn, C. S. (1995). Color blindness and basket making are not the answers: Confronting the dilemmas of race, culture, and language diversity in teacher educat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2(3), 493-522.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North, C. E. (2012). Teaching for Social Justice? Voices from the Front Lines. 박여진(역). 정의로운 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이매진. (원서출판 2009).
Osler, J. (2007). A guide for integrating issues of social and economic justice into mathematics curriculum. A work in progress. http://www.radicalmath.or/docs/SJMathGuide.pdf 2014년 7월 인출.
Peterson, B. (2012). Number count: Mathematics across the curriculum. In A. A. Wager, D. W. Stinson (Eds.), 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Conversations with educators (pp.147-159). Reston, VA: NCTM.
Skovsmose, O. (1994). Towards a philosophy of critical mathematical educ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7(1), 33-57.
Slammert, L. (1993). Mathematical spontaneity: Innovative mathematical learning strategies for South Africa today. In C. Julie, D. Angelis, & Z. Davis (Eds.), Political dimensions of mathematics education 2: Curriculum reconstruction for society in transition (pp.115-121). Cape Town: Maskew Miller Longman.
Smith, D. J. (2014). If the world were a village a book about the world's people. 노경실(역). 지구가 100명의 마을이라면. 서울: 도서출판 푸른숲. (원서출판 2002).
Stemn, B. (2010). Teaching mathematics with "cultural eyes." Race, Gender & Class, 17(1/2), 154-162.
Tanko, M. G. (2014). Challenges associated with 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Middle eastern perspectives. Learning and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Gulf Perspectives, 11(1). http://Ithe.zu.ac.ae에서 2015년 1월 20일 인출.
Tate, W. F. (1994). Race, retrenchment, and the reform of school mathematics. Phi Delta Kappan, 75(6), 477-485.
Tate, W. F. (1995). Returning to the root: A culturally relevant approach to mathematics pedagogy. Theory into Practice, 34(3), 166-173.
Webcasts for Educators. (2014). Teaching mathematics through a social justice lens. http://curriculum.org/secretariat/justice/files/TeachingMathematicsGuide.pdf.에서 2014년 7월 10일 인출.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