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경기도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 The Effects on Turnover Intention of Infant-Care Teacher's Working Environment and Job Satisfaction - Infant-Care Teacher's in Northern Gyeonggi-do -원문보기
본 연구는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북부지역 영아보육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영아보육교사의 이직의도는 차이가 없었다. 둘째,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간에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직무의 자율성이 높을수록 이직의도는 감소하고, 직무의 갈등과 직무의 과중이 많을수록 이직의도가 증가함을 의미한다. 셋째, 회귀모형의 추정결과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영아보육교사들의 이직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근무환경 개선과 직무만족도를 높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북부지역 영아보육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영아보육교사의 이직의도는 차이가 없었다. 둘째,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간에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직무의 자율성이 높을수록 이직의도는 감소하고, 직무의 갈등과 직무의 과중이 많을수록 이직의도가 증가함을 의미한다. 셋째, 회귀모형의 추정결과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영아보육교사들의 이직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근무환경 개선과 직무만족도를 높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the working-environment and job-satisfaction on the turnover intention of infant-care teachers. For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on 200 infant-care teachers, who work in facilities of Northern Gyeonggi-do.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the working-environment and job-satisfaction on the turnover intention of infant-care teachers. For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on 200 infant-care teachers, who work in facilities of Northern Gyeonggi-do.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turnover intention of infant-care teachers h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y socio-demographic factors. Second, turnover intentions relate negatively to working-environment and job-satisfaction. More job-autonomy reduces the turnover intention and more job-conflict and job-burden increases the turnover intention. Third, the working-environment and job-satisfaction have influences on the turnover intention of infant-care teachers in the regression model. In conclusion, we need to improve the working-environment and to enhance job-satisfaction in order to reduce the turnover rate of infant-care tea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the working-environment and job-satisfaction on the turnover intention of infant-care teachers. For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on 200 infant-care teachers, who work in facilities of Northern Gyeonggi-do.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turnover intention of infant-care teachers h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y socio-demographic factors. Second, turnover intentions relate negatively to working-environment and job-satisfaction. More job-autonomy reduces the turnover intention and more job-conflict and job-burden increases the turnover intention. Third, the working-environment and job-satisfaction have influences on the turnover intention of infant-care teachers in the regression model. In conclusion, we need to improve the working-environment and to enhance job-satisfaction in order to reduce the turnover rate of infant-care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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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보육교사에게는 직무환경과 직문만족도를 개선하여 이직률을 낮추고,영아에게는 질 좋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보육의 주체가 되는 영아보육교사의 복지적 서비스 측면에서 직무환경을 개선하고 직무만족도를 높여서 영아보육교사의 이직률을 낮추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곧 영아들에게 안정적 애착을 형성시킬 수 있는 질 좋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본 연구는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을 개선하여 높은 이직률을 감소시키고, 더불어 영아의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우선, 영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이직의도에 관련된 연구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보육의 주체가 되는 영아보육교사의 복지적 서비스 측면에서 직무환경을 개선하고 직무만족도를 높여서 영아보육교사의 이직률을 낮추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곧 영아들에게 안정적 애착을 형성시킬 수 있는 질 좋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본 연구는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영아보육교사 이직률은 영아나 그의 부모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남에도 불구하고(김은경, 2010) 영아보육교사가 왜 이직을 결정하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강재희, 김진영, 2013; 김일옥, 장진성, 2011; 정구철, 2011)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문만족도를 개선하여 이직률을 낮추고, 영아에게 질 좋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첫째, 영아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중 경력, 연령, 학력, 자격취득방법 등에 따라 이직 의도 간의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개방질문으로 ‘이직을 감소하기 위한 방안’에 관련된 문항을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기점으로 경기도 전 지역과 우리나라 전체 영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영아보육교사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를 할 예정이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모든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연구한 측정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추후 영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자는 영아보육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영아보육교사 만을 위한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에 관련된 측정도구를 개발해야 할 것을 제언한다.
두 번째, 보육교사의 근무시간을 근로기준법상의 시간으로 단축하여한다. 영아보육현장의 양질의 보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정책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본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중 일반특성은 연령, 결혼여부, 최종학력, 자격증 종류, 자격증 취득방법 등 4문항을 구성하였고, 근무시설특성은 근무유형, 직위, 경력, 담임연령,담당 영아 수, 어린이집 아동정원 등 6문항으로 총 11문항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연령은 41세 이상(59.
본 연구에서‘근무환경’측정 변인을 물리적 환경으로 수정하고 5문항, ‘인간관계’측정 변인에서 원장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학부모와 관계를 동료와의 관계 5문항, 원장과의 관계 5문항 선택하였다.
본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영유아보육전문가 2명, 사회복지전문가 2명과 함께 내용 및 난이도를 검증하고 각각의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산출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도구를 수정·보완하였다.
본 조사는 경기북부지역의 국공립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직 영아보육교사(0∼2세담임)를 대상으로 2014년 5월 7일∼6월 10일까지 35일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회수 방법으로는 연구자가 직접 방문을 하거나 우편으로 회수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배부된 설문지는 250부였으며 그 중 211부가 회수되었다.
이재경(2006) 연구에서는 22항목으로 나열식으로 구성 된 질문 내용을 본 연구에서는 직무의 다양성, 중요성, 자율성, 역할의 모호성, 직무의 갈등과 과중 등 6개의 하위영역으로 분류하여 본 연구의 특성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활용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개방질문으로 ‘이직을 감소하기 위한 방안’에 관련된 문항을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직 의도의 특성 도구는 2개의 하위영역으로 이직의도 6문항과 이직을 감소하기 위한 방안(개방질문) 1문항 등 총 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직의도의 특성 측정 도구는 Likert 5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정말 그렇다’ 5점까지 점수를 주었다.
대상 데이터
추후 연구에서는 영아 보육교사들이 느끼고 있는 보다 실제적이고 광범위한 내용을 포함하기 위하여 질문지법과 인터뷰를 통한 면접법 등 다각적인 접근방법으로 보다 정교하고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 대상을 경기북부지역을 선택한 이유는 연구자가 근무하는 지역임으로 경기북부지역을 선택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표본의 제한을 갖기 때문에 무리가 있다.
회수 된 설문지 중 사용하기에 부적절한 11부를 제외하고 200부를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 참여한 200명은 모두는 연구에 참여할 것을 동의하여 주었다. 참고로 경기도 어린이집 현황 및 경기도 북부지역어린이집의 현황(보육통계, 2013)을 살펴보면 먼저 경기도 어린이집 전체 현황은 13,364개소이고, 경기도 북부지역 어린이집 현황은 국·공립어린이집 147개소,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 17개소,법인·단체어린이집 34개소, 민간어린이집 1,079개소, 가정어린이집 2,527개소, 부모협동어린이집 10개소, 직장어린이집 26개소로 총 3,840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설문지 회수 방법으로는 연구자가 직접 방문을 하거나 우편으로 회수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배부된 설문지는 250부였으며 그 중 211부가 회수되었다. 회수 된 설문지 중 사용하기에 부적절한 11부를 제외하고 200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북부지역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영아보육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전조사는 K보육교사교육원에서 영아보육교사 직무연수를 받고 있는 50명을 대상으로 2014년 4월 30일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분석하였다.
본 조사는 경기북부지역의 국공립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직 영아보육교사(0∼2세담임)를 대상으로 2014년 5월 7일∼6월 10일까지 35일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북부지역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영아보육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전조사는 K보육교사교육원에서 영아보육교사 직무연수를 받고 있는 50명을 대상으로 2014년 4월 30일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영유아보육전문가 2명, 사회복지전문가 2명과 함께 내용 및 난이도를 검증하고 각각의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산출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도구를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배부된 설문지는 250부였으며 그 중 211부가 회수되었다. 회수 된 설문지 중 사용하기에 부적절한 11부를 제외하고 200부를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 참여한 200명은 모두는 연구에 참여할 것을 동의하여 주었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영아보육교사의 경력,연령, 학력, 자격취득방법에 따른 이직의도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영아보육교사가 근무하는 기관의 직무환경,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설문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의 처리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영아보육교사의 경력,연령, 학력, 자격취득방법에 따른 이직의도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영아보육교사가 근무하는 기관의 직무환경,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영아보육교사가 근무하는 어린이집의 직무환경,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간의 관계는 <표 5>와 같다.
영아보육교사의 경력, 연령, 학력, 자격취득방법에 따른 이직의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영아보육교사의 경력,연령, 학력, 자격취득방법에 따른 이직의도의 차이는 <표 4>와 같다.
3.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를 독립변수로 이직의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한 후 독립변인을 동시에 두입하는 입력방법(Enter)에 의한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표 6>과 같다.
그리고 영아보육교사가 근무하는 기관의 직무환경,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직무환경 특성 측정 도구는 Bloom(1989)이 개발하고, 정란희(2010)의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연구를 기초로 하여 원 도구 총 34문항 중 직무자체 5문항과 학부모와의 관계 4문항을 제외한 총 25문항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에서‘근무환경’측정 변인을 물리적 환경으로 수정하고 5문항, ‘인간관계’측정 변인에서 원장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학부모와 관계를 동료와의 관계 5문항, 원장과의 관계 5문항 선택하였다.
이직의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Allen과 Meyer(1990)가 개발하고, 문미선(2007)과 서지영(2002)이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관련된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개방질문으로 ‘이직을 감소하기 위한 방안’에 관련된 문항을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직무만족의 특성 측정 도구는 Hackman과 Oldham(1975)이 개발하고, 이재경(2006)이 보육교사의 이직에 관련된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 도구를 시용하였다. 이재경(2006) 연구에서는 22항목으로 나열식으로 구성 된 질문 내용을 본 연구에서는 직무의 다양성, 중요성, 자율성, 역할의 모호성, 직무의 갈등과 과중 등 6개의 하위영역으로 분류하여 본 연구의 특성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영아보육교사들의 이직의도는 인구사회학적 요인 보다 직무환경이나 직무만족도에 기인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아보육교사들의 이직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근무환경 개선과 직무만족도를 높여주는 것이 급선무라 할 수 있다.
교사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수준이 낮을수록, 원장의 지도성이 낮다고 인식할수록 교사의 이직의도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영아보육교사가 근무하는 어린이집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는 이직의도와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상관관계는 유의미한 부적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강재희, 김진영, 2013; 임주희, 2007)와 일치한다.
이는 영아보육교사가 전문성 인식이 높을수록 어린이집 영아반 보육환경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또한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장진성(2011)은 영아 전담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 변인 중 비지지적 직무환경, 동료교사와의 불편한 관계, 과다한 업무 등이 이직의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장과의 관계, 보육교사로서의 직무수행 등 직무만족 변인이 영아보육교사들의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뿐만 아니라 영아보육교사의 높은 이직률은 부모와 동료교사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도 문제가 될 수 있다(Cassidy et al.
전선영(2013)은 보육교사의 경력이 높을수록, 이직횟수가 많을수록 이직을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장의 리더십이 인간지향성이거나 목표지향성일 때 이직의도가 낮아지지만 원장의 리더십이 관료지향성일 때 이직의도가 높아졌다. 박순길, 이윤아 그리고 정경희(2011)는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관한 결정적 요인은 직무환경, 직무부담, 지위 및 가사, 월 평균 급여 등이며, 이직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보육교사의 이직을 결정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는 물리적 환경이 열악하거나 원장과 동료의 관계가 부정적일 수록, 급여 수준이 낮을수록 이직과 퇴직을 결심하게 된다는 이지혜(2013)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직무의 다양성, 직무의 중요성, 역할의 모호성은 이직의도에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직무의 자율성, 직무의 갈등, 직무의 과중은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셋째,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7.098)과 직무만족도(-5.933)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는 영아보육교사가 근무하는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는 이직의도에 대해 50.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상관관계는 유의미한 부적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강재희, 김진영, 2013; 임주희, 2007)와 일치한다. 영아보육교사의 이직의도는 직무환경의 하위요인 중 물리적 환경이 안 좋을수록, 보수 및 연수가 낮을수록, 동료와 원장과의 관계가 부정적일수록, 의사결정 참여율이 낮을수록 이직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물리적 환경이 열악하거나 원장과 동료의 관계가 부정적일 수록, 급여 수준이 낮을수록 이직과 퇴직을 결심하게 된다는 이지혜(2013)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에서 회귀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가를 검정하는 t값의 유의확률이 직무환경(t=-7.091, p<.001)과 직무만족도(t=-5.933, p<.001) 모두 .000으로 영가설이 기각되어 회귀계수가 유의하였다.
7%)가 영아보육교사가 근무하는 어린이집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에 의해 설명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영아보육교사가 근무하는 어린이집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는 영아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해 50.2%의 설명량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은 부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영아보육교사의 직무의 자율성, 직무의 갈등, 직무의 과중에 관한 직무만족도가 낮을수록 이직의도는 높아지므로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영아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중 경력, 연령, 학력, 자격취득방법에 따라 이직의도 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영아보육교사의 이직의도는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영아보육교사의 경력, 연령, 학력, 그리고 자격취득방법이 영아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표본의 제한을 갖기 때문에 무리가 있다. 본 연구를 기점으로 경기도 전 지역과 우리나라 전체 영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영아보육교사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를 할 예정이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모든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연구한 측정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영아보육교사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질문지만을 사용하였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갖는다. 추후 연구에서는 영아 보육교사들이 느끼고 있는 보다 실제적이고 광범위한 내용을 포함하기 위하여 질문지법과 인터뷰를 통한 면접법 등 다각적인 접근방법으로 보다 정교하고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영아보육교사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질문지만을 사용하였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갖는다. 추후 연구에서는 영아 보육교사들이 느끼고 있는 보다 실제적이고 광범위한 내용을 포함하기 위하여 질문지법과 인터뷰를 통한 면접법 등 다각적인 접근방법으로 보다 정교하고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 대상을 경기북부지역을 선택한 이유는 연구자가 근무하는 지역임으로 경기북부지역을 선택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모든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연구한 측정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추후 영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자는 영아보육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영아보육교사 만을 위한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에 관련된 측정도구를 개발해야 할 것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집 교사의 이직률이 높고 평균경력도 짧은 이유는?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12년 전국보육실태조사’를 보면 지난해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은 하루 평균 9시간 28분을 근무하고, 열악한 근무 여건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이직률이 높고 평균경력도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보건복지부, 2012). 우리나라 여성의 연령별 경제활동 참가율은 25~29세가 71.
2013년 12월 기준으로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보육을 위한 종사자의 수는 어떻게 되는가?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 영유아보육이 사회적 큰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전국의 어린이집 수는 2013년 43,770개로 크게 증가 하였다. 2013년 12월 현재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종사자를 살펴보면 어린이집원장은 43,550명, 보육교사는 212,332명, 기타 보육교직원은 47,408명 총 301,719명이 근무하고 있다.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는 영유아 연령대를 보면 만0~2세 영아는 874,975명, 만3~5세 유아는 602,176명, 만6세 이상 유아는 9,829명, 총 1,486,980명의 영유아들이 보육서비스를 받고 있다(통계청, 2013).
2012년 전국보육실태조사에 따르면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의 하루 평균 근무시간은?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12년 전국보육실태조사’를 보면 지난해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은 하루 평균 9시간 28분을 근무하고, 열악한 근무 여건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이직률이 높고 평균경력도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보건복지부, 2012). 우리나라 여성의 연령별 경제활동 참가율은 25~29세가 71.
참고문헌 (65)
강란혜 (2006).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직업교육연구, 25(1), 71-88.
Allen, N. J., & Meyer, J. P. (1990).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63(1),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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