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3, 2017년, pp.319 - 329
김지영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 허나래 (한세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evaluated the acquisition and retention effects on diabetes knowledge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patient simulation-based hypoglycemia scenario using a high-fidelity simulator.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repeated measures quasi-experimental desig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이 간호 교육에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는 시뮬레이션 모형은 단순한 간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마네킨 모형부터 복잡한 시나리오 재연이 가능한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high-fidelity simulator)까지 그 유형은 다양하다(Kim & Suh, 2012). 그 중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은 인체와 가장 유사한 모형으로 복잡한 시나리오 재연이 가능하여 간호대학생이 임상에서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환자케이스를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2017년 간호교육인증평가 시 각 대학에서 확보해야 할 실습기자재로 선정될 만큼 간호 교육 영역에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E], 2017). | |
간호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는 시뮬레이션 모형의 예는 무엇이 있는가? | 약 50여 년 전에 시작된 시뮬레이션 교육은 임상 환경과 의료 지식 및 기술이 변화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Nickerson & Pollard, 2010). 간호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는 시뮬레이션 모형은 단순한 간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마네킨 모형부터 복잡한 시나리오 재연이 가능한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high-fidelity simulator)까지 그 유형은 다양하다(Kim & Suh, 2012). 그 중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은 인체와 가장 유사한 모형으로 복잡한 시나리오 재연이 가능하여 간호대학생이 임상에서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환자케이스를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2017년 간호교육인증평가 시 각 대학에서 확보해야 할 실습기자재로 선정될 만큼 간호 교육 영역에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E], 2017). | |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이 간호 교육 운영에 필요하다고 판단된 배경은 무엇인가? |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이 간호 교육 운영에 권고된 배경에는 무엇보다 임상현장에서 간호대학생들의 실제 간호 수행 경험이 단순 술기에 한정되어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 Choi (2014)의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직접 실시했던 간호수행으로 활력징후 측정(대상자의 99.1% 수행), 피하 주사 항목에 있는 간이혈당검사(대상자의 86.3% 수행) 순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Han, Cho와 Won의 연구(2014)에서는 간호대학생의 한정된 간호 술기 경험이 신규간호사 임상현장의 부적응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한 바 있다. 간호대학생이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술과 지식을 적용하고, 궁극적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방안으로, 다양한 임상상황이 재연된 고성능 인체 환자 모형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 교육 영역에서 강조되고 있다. |
Aqel, A. A., & Ahmad, M. M. (2014). High-fidelity simulation effects on CPR knowledge, skills, acquisition, and retention in nursing students. Worldviews on Evidence-Based Nursing, 11(6), 394-400.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Y: Freeman & Company.
Evans, C. B., & Mixon, D. K. (2015). The evalua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knowledge of post-op pain management after participation in simulation. Pain Management Nursing, 16(6), 930-937.
Hernandez-Padilla, J. M., Suthers, F., Granero-Molina, J., & Fernandez-Sola, C. (2015). Effects of two retraining strategies on nursing students' acquisition and retention of BLS/AED skills: A cluster randomized trial. Resuscitation, 93, 27-34.
Heo, N., Jeon, H. J., Kim, J., & Kang, Y. H. (2014). Learning experience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team based high-fidelity simulation.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2(1), 21-33.
Jung, J. S., & Hur, H. K. (2013). Effectiveness and retention of repeated simulation-based basic life support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6(2), 24-36.
Joo, G. E., Sohng, K. Y., & Kim, H. J. (2015).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2(1), 49-58.
Kameg, K. M., Englert, N. C., Howard, V. M., & Perozzi, K. J. (2013). Fusion of psychiatric and medical high fidelity patient simulation scenarios: Effect on nursing student knowledge, retention of knowledge, and perception.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34(12), 892-900.
Kim, A. Y., & Park, I. Y. (2001).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39(1), 95-123.
Kim, J., & Heo, N. (2014). Hypoglycemia scenario for simulation-based nursing education using a high-fidelity simulator. Journal of Healthcare Simulation, 3(2), 56-60.
Kim, J., & Heo, N. (2015). Learner's debriefing experience on team-based nursing simul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3(2), 35-44.
Kim, J., & Heo, N. (2017). Academic self-efficacy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 611-623.
Kim, J., Heo, N., Jeon, H. J., & Jung, D. (2015).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on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attitude about the elderly for nursing students: A learning approach based on an elderly-with-cognition-disorder scenario.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1), 54-64.
Kim, H. W., & Suh, E. Y. (2012). Nursing students' immersion experiences in a comprehensive simulation scenario using high-fidelity human patient simulator among nursing students: A phenomenological study. Journal of Military Nursing, 30(1), 89-99.
Kim, S. H., Kim, S. H., & Shim, C. S. (2007). The effect and retention of CPR train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8(6), 496-50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March). Manual for accreditation of baccalaureate 2017. Retrieved April 19, 2017, from http://kabone.or.kr/HyAdmin/view.php?bbs_idkab01&doc_num560
Nelissen, E., Ersdal, H., Mduma, E., Evjen-Olsen. B., Broerse. J., van Roosmalen, J., et al. (2015). Helping mothers survive bleeding after birth: Retention of knowledge, skills, and confidence nine months after obstetric simulation-based training. BMC Pregnancy and Childbirth, 15(1), 190.
Nickerson, M., & Pollard. M. (2010). Mrs. Chase and her descendants: A historical view of simulation. Creative Nursing, 16(3), 101-105.
Shim, W. S., Hong, S. B., Choi, Y. S., Choi, Y. J., Ahn, S. H., Min, K. Y., et al. (2006). Development of two parallel diabetes knowledge tests. Diabetes and Metabolism Journal, 30(6), 476-86.
Smith, K. K., Gilcreast, D., & Pierce, K. (2008). Evaluation of staff's retention of ACLS and BLS skills. Resuscitation, 78(1), 59-65.
Smith, N., Prybylo, S., & Conner-Kerr, T. (2012). Using simulation and patient role play to teach electrocardiographic rhythms to physical therapy students. Cardiopulmonary Physical Therapy Journal, 23(1), 36-42.
Tawalbeh, L. I., & Ahmad, M. M. (2014). The effect of cardiac education on knowledge and adherence to healthy lifestyle. Clinical Nursing Research, 23(3), 245-258.
Tubaishat, A., & Tawalbeh, L. I. (2015). Effect of cardiac arrhythmia simulation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cquisition and retention.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37(9), 1160-1174.
Zulkosky, K. D. (2012). Simulation use in the classroom: Impact on knowledge acquisition, satisfaction, and self-confidence.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8(1), e25-e3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