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환자실과 응급실 초보간호사를 위한 맞춤형 시뮬레이션 학습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Tailored Simulation Learning Program for New Nursing Staffs in Intensive Care Units and Emergency Room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1, 2015년, pp.95 - 107  

김은정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  강희영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ailored simulation learning (SL) program and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the clinical competency, clinical decision-making competency, and communicative competency of new nursing staffs in intensive care units (ICU) and emergency ro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신규간호사 대상의 시뮬레이션기반의 안전한 환경에 서의 교육을 통해 신규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임상수행능력과 임상적 의사결정능력 및 의사소통능력(Park & Oh, 2012)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중환자실과 응급실 신규간호사를 위해 현장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위장관 출혈로 급성 내시경 시술 후 급성 심근경색이 나타나는 환자의 간호, 호중구 감소증이 있는 폐암환자의 간호, 패혈증과 파종성혈관내 응고환자 간호, 산염기불균형과 호흡곤란이 나타나는 천식환자 간호의 다양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한 응급 및 위기 임상상황의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중환자실과 응급실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시뮬레이션 학습을 적용한 후 임상수행능력과 임상적 의사결정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함으로써 향후 응급실과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신규간호사들의 간호실무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교육프로그램으로 활용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1. 현장 맞춤형 시뮬레이션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2. 현장 맞춤형 시뮬레이션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임상적 의사결정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3. 현장 맞춤형 시뮬레이션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의사소통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임상적 의사결정능력은 임상현장에서 간호사가 환자 간호를 수행하기 위해 문제를 확인하고 적절한 대안을 선택하는 인지적 과정이다(Jenkins, 1985). 간호사는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해 가는 간호현장에서 자율성과 전문성을 가지고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임상적 의사결정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Kang, Kim, & Ryu, 2011), 이는 높은 수준의 간호수행을 위한 핵심적 능력이다(Baek, 2004). 또한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은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만족도를 높여주는 의료행위의 필수적인 구성요소이며, 병원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데도 필요한 요소이다(Woloshynowych, Davis, Brown, & Vincene, 2007).
시뮬레이션 교육이란? 최근 간호교육에 시뮬레이션이 활용되고 있는데(Cho, Kim, Lee, & Park, 2012; Endacott et al., 2014), 시뮬레이션 교육은 고도로 컴퓨터화 된 환자시뮬레이터(Human Patient Simulator, HPS)를 활용하여 간호실무능력을 습득하는데 유용한 학습 방법이다(Bremner et al., 2006).
신규간호사들을 위한 병원 교육의 현황은? 많은 병원에서는 신규간호사들을 위해 병원행정 관련 업무 뿐만 아니라 간호사의 역할 및 환자간호업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의 형태는 병원행정업무와 간호사의 역할 교육 98% 이상이 강의중심이었고, 환자간호업무에서는 30% 정도 실습을 진행하고 있었으나 심폐소생술을 제외한 간호업무 실습은 30분미만으로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Hospital Nurse Association, 2009). 이와 같이 예비교육을 받은 후 임상 현장에서 일하게 되는 신규간호사들이 업무 수행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자신감 상실 및 긴장감 증가로 인한 잦은 실수로 업무 수행능력이 저하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Son, Koh, Kim, & Moon, 2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10).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provider manual. South Deerfield, MA: Channing Beta Company. 

  2. Baek, J. Y. (2008). Effects of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imulation-based training on nurses' competence in critical care setting.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1(1), 59-71. 

  3. Baek, M. K. (2004). Relationship between level of autonomy and clinical decision-making in nursing scale of E.T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4. Bremner, M. N., Aduddell, K., Bennett, D. N., & Van Geest, J. B. (2006). The use of human patient simulators: Best practice with novic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31(4), 170-174. 

  5. Chang, S. J., Kwon, E. O., Kwon, Y. O., & Kwon, H. K. (2010).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for new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t intensive care unit.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4), 375-383. 

  6. Cho, S. S., Kim, K. M., Lee, B. Y., & Park, S. A. (2012).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infection control training on the intensive care unit nurses'perception, clinical performance, and self-efficacy of infection control.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8(3), 381-390. 

  7. Cioff, J., Purcal, N., & Arundell, F. (2005). A pilot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 simulation strategy on the clinical decision making of midwifery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4(3), 131-134. 

  8. Colacchio, K., Johnston, L., Zigmont, J., Kappus, L., & Sudikoff, S. N. (2012). An approach to unit-based team training with simulation in a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Journal of Neonatal-Perinatal Medicine, 5(3), 213-219. http://dx.doi.org/10.3233/NPM-2012-57111 

  9. Endacott, R., Bogossian, F. E., Cooper, S. J., Forbes, H., Kain, V. J., Young, S. C., et al. (2014). Leadership and teamwork in medical emergencies: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and registered nurses in simulated patient scenario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3(4), 15-16. 

  10.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09). New graduate nurse education survey 2009. Seoul: Hospital Nurses Association. 

  11. Hur, G. H.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12. Hyun, J. S. (2012). Effects of simulation-based ACLS education on self-confidence performance of ACLS among nursing officer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30(1), 100-111. 

  13. Jang, K. S. (2000). A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4. Jenkins, H. M. (1985). Measuring clinical decision making in nursing. in measuring nursing performance practice, education and research. New York: Springer. 

  15. Joan, R., Denise, C., & Arlene, K. (2013). Human patient simulation versus written case studies for new graduate nurses in nursing orientation: A pilot stud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9(6), e199-e205. http://dx.doi.org/10.1016/j.ecns.2012.01.004 

  16. Kang, K. J., Kim, E. M., & Ryu, S. A. (2011).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for general hospital nurse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1(1), 284-293. 

  17. Kim, K. S., Song, K. J., Jo, Y. E., Yu, J. S., Song, R. Y., Shin, H. J., et al. (2012). Critical care nursing. Seoul: Koonja publishing company. 

  18. Kim, Y. H., & Jang, K. S. (2011).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2), 245-255. 

  19. Lee, H. S., & Kim, J. K. (2010).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typ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4), 488-496. http://dx.doi.org/10.11111/jkana.2010.16.4.488 

  20. Lee, K. S. (2011). The needs of continuing education among hospital nurses in Dae-Je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21. Marcia, L. G., & Patricia, M. D. (2011). Clinical simulations for nursing education: instructor volume. Philadelphia: F.A Davis company. 

  22. Maneval, R., Fowler, K. A., Kays, J. A., Boyd, T. M., Shuey, J., Harne-Britner, S., et al. (2012). The effect of high-fidelity patient simulation on the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decision-making skills of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43(3), 125-134. http://dx.doi.org/10.3928/00220124-20111101-02 

  23. Pamela, M., Eric, J., Diane, M., Joyce, A., Janee, M., & Jacqueline, J. (2011). Enhancing nurse and physician collaboration in clinical decision making through high-fidelity interdisciplinary simulation training. Mayo Clinic Proceedings, 86(1), 31-36. 

  24. Park, Y. S., & Oh, E. G. (2012). Nurses' experiences of ethical dilemmas and their coping behaviors in intensive care unit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5(2), 1-14. 

  25. Reilly, A., & Spratt C. (2007). The perceptions of under graduate student nurses of high fidelity simulation-based learning: A case report from the University of Tasmania. Nurse Education Today, 27(6), 542-550. http://dx.doi.org/10.1016/j.nedt.2006.08.015 

  26. Rubin, R. B. (1990). Communication competence. In: Phillips GM, Wood JT, editors. Speech communication: Essays to communication the 75th anniversary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27. Son, H. M., Koh, M. H., Kim, C. M., & Moon, J. H. (2001). The clinical experiences of adaptation as a new nursing staff.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1(6), 988-997. 

  28. Stocker, M., Allen, M., Pool, N., De Costa, K., Combes, J., West, N., et al. (2012). Impact of an embedded simulation team training programme in a paediatric intensive care unit: a prospective, single-centre, longitudinal study. Intensive Care Medicine, 38(1), 99-104. 

  29. Sweeney, L. A., Warren, O., Gardner, L., Rojek, A., & Lindquist, D. G. (2014). A simulation-based training program improves emergency department staff communication. American Journal of Medical Quality, 29(2), 115-123. 

  30. Woloshynowych, M., Davis, R., Brown, R., & Vincene, C. (2007). Communication patterns in a UK emergency department. Annals of Emergency Medicine, 50(4), 407-4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