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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ACK 모형에 기반한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 지식 교육 프로그램 적용과 분석
Implementation and Analysis about Technology Knowledge Education Program for Pre-service Teacher based on the TPACK Model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0 no.2, 2015년, pp.231 - 239  

최현종 (서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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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 지식 모형인 TPACK을 예비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테크놀로지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강의를 설계하여 적용하였고, 이를 수강한 예비교사 A 그룹과 기존의 ICT 활용 강의를 수강한 B 그룹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의 설문 결과를 통계 분석한 결과, 본 연구의 강의를 수강한 예비교사에게서 TPACK의 구성 요소인 테크놀로지 지식, 테크놀로지 내용지식, 테크놀로지 교수지식,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에서도 7개의 세부 지식들이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 TPACK 모형의 테크놀로지 지식이 예비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sign and apply the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TPACK) model to pre-service education program, and to analyze its results for attending student's questionnaire. At first, a lecture that designed to elevate one's technological knowledge was studied and imple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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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고, 이를 실제 강의에 적용해 보았다. 강의 내용은 현직 교사의 면담을 통해 실제 학교에서 부딪히는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고, 교수·학습 방법도 문제해결학습을 적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TPACK 모형을 기반으로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적용해 보고,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TPACK 인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분석을 통해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및 운영에 관한 시사점을 살펴보고,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TPACK 모형의 각 지식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테크놀로지 지식과 타 지식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TPACK 모형과 이와 관련된 배경 연구들을 조사하였고, 3장에서는 TPACK 모형에 기반한 테크놀로지 지식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TPACK 모형을 기반으로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적용해 보고,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TPACK 인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분석을 통해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및 운영에 관한 시사점을 살펴보고,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TPACK 모형의 각 지식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테크놀로지 지식과 타 지식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사범대학과 교직 과정에서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ICT 활용 교육과정 설계에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추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최근 국내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SW 교육의 컴퓨팅 사고력 교육에도 본 모형을 적용하여 보고자 한다. 끝으로 본 교육 프로그램 설계에 참여해 준 교사와 설문에 참여해 준 예비교사께 지면을 통해서라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 테크놀로지 지식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및 적용하여 보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등 예비 교사의 TPACK의 향상도와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는 그림 2와 같은 절차와 방법을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 테크놀로지 지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우선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 지식과 기술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한 강의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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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크놀로지 지식은 무엇인가? 테크놀로지 지식(TK)은 기본적인 학습 도구인 연필, 공책부터 최신 테크놀로지인 컴퓨터와 각종 소프트웨어, 인터넷을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의미한다. 이 지식은 교수 지식과 내용 지식보다 조금 더 복잡한 개념적 정의가 필요한데,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일을 수행하거나, 테크놀로지로 교수자나 학습자의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는 능력까지 포함한다.
내용 지식은 무엇인가? 내용 지식(CK)은 교육 내용에 대한 지식, 즉 교과에 관한 지식을 의미한다. 이는 교과 지식의 핵심 내용, 개념, 절차 등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지식을 설명하거나 지식에 접근하는 방법까지도 포함한다.
교사가 교육에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밖에 없는 어려움을 겪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바로 테크놀로지 지식(technology knowledge)인데, 테크놀로지는 정보화 시대를 거치면서 개인의 생활뿐만 아니라, 교실의 모습도 변화 시키면서 교육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우리나라는 1996년 교육부가 ‘교육정보화 촉진 시행계획’을 발표하면서 학교와 교실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이 본격화되었고[2], 특히 교육부의 ‘정보통신기술교육 활용 교육지침(2000)’에서는 전국의 초, 중등학교 모든 교과의 수업시수에서 10% 이상을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였다[3]. 이로 인해 교사는 자의적 혹은 타의적으로 교육에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밖에 없는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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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Shulman, L. S.,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Vol.15, No.2, pp.4-14, 1986. 

  2. KERIS, "White Paper on ICT in Education Korea", 2013. 

  3. Ministry of Education, "Reinforcement of Curriculum on ICT Utilization", 2000. 

  4. Ertmer, P. A., "Teacher Pedagogical Beliefs: The Final Frontier in Our Quest for Technology Integratio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53, No.4, pp.25-40, 2005. 

  5. Mishra, P., & Koehler, M. J.,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Framework for Integrating Technology in Teacher Knowledge", Teachers College Record, Vol.108, No.6, pp.1017-1054, 2006. 

  6. W.S.Shin, et al., "Influence of Technology Integration Course on Preservice Teachers'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TPAC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6, No.1, pp.71-80, 2012. 

  7. H.M.Rim, & I.S.Choi, "A Case Study on the Effect of Designing Instruction According to the ASSURE Model to Mathematics Teacher's TPACK and Teaching Efficacy",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ol.22 No.2, pp.179-202, 2012. 

  8. Y.J.Joo, et al., "A Study on Pre-service Korean Teacher's TPACK and Teacher Efficacy in Online Korean Language Teacher Training Program", The Societ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No.145, pp.379-404, 2014. 

  9. Koehler, M., & Mishra, P., "What i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Vol.9, No.1, pp.60-70, 2009. 

  10. M.R.Eom, "A Suggestion on Teaching Support Program through the Competencies Analysis of University Faculties' Technology, Pedagogy, and Content Knowledge(TPACK)", The Korean-German Society for the Educational Studies, Vol.17 No.3, pp.21-45, 2012. 

  11. T.S.Shin, "A Relation between Pre-Service Teachers' Fixed Mindsets Regarding their Abilities to Teach with Technology and their Perceived TPACK",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College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Vol.44 No.2, pp.21-45, 2013. 

  12. J.Y.Na, & J.W.Song, An Analysis of Trends in Science Education Research on Instructional Technology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ce Teacher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CK), Teacher Education Research, Vol.53, No.3, pp.511-524, 2014. 

  13. Haciomeroglu, E. S., Bu, L., Schoen, R. C., & Hohenwarter, M., "Prospective Teachers' Experiences in Developing Lessons with Dynamic Mathematics Software", International Journal for 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Vol.18, No,2, pp.71-82, 2011. 

  14. Latham, G., & Carr, N., "Authentic Learning for Pre-service Teachers in a Technology-rich Environment". Journal of Learning Design, Vol.5, No.1, pp.32-42, 2012. 

  15. Lubin, I. A., & Ge, X., "Investigating the Influences of a LEAPS Model on Preservice Teachers' Problem Solving, Metacognition, and Motivation in an Educational Technology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60, No.2, pp.239-270, 2012. 

  16. Foulger, T.S., & Slykhuis, D.A., "TPACK as a Tool for Teacher Professional Learning", Learning and Leading with Technology, Vol.41, No.1, pp.20-24, 2013. 

  17. Koehler, M., "TPACK surveys", http://mkoehler.educ.msu.edu/tpack/tpack-surveys/,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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