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문화콘텐츠의 서사성이 그와 연관된 콘텐츠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Effects of Contents Narrativity on the Related Contents Preference: Surveying on Korea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 2015년, pp.62 - 69  

이윤정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신형덕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콘텐츠가 가진 서사성이 이와 연관된 다른 형태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먼저 문화콘텐츠의 형식을 시각적 정보의 양에 따라 소설, 만화, TV 프로그램으로, 문화콘텐츠의 장르를 스토리 연속성의 중요성에 따라 멜로/드라마, 코미디, 액션으로 분류하였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각 형식과 장르 중 소설 형식과 멜로/드라마 장르가 가장 서사성이 높은 형태의 문화콘텐츠로 설명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서사성의 영향을 영화 산업을 중심으로 한 설문 조사를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사성이 높은 형식으로 분류되는 소설 형식을 선호하는 사람은 본인이 선호하는 장르와 동일 장르의 영화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현상은 서사성이 낮은 형식인 TV 프로그램에 있어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소설에 대한 이러한 현상은 특히 서사성이 높은 장르인 멜로/드라마 작품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에 대해 더 강하게 나타난 반면 서사성이 낮은 장르인 코미디나 액션 장르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는 일반 관객의 문화콘텐츠 선호도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서사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특히 영화 원작이 높은 서사성을 가진 경우에는 영화의 선호도가 더욱 크게 상승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level of narrativity of a culture content on the level of preference of a related culture content. The culture contents were categorized into novels, cartoons and TV programs according to the content type, and into dramas, comedies, and actions by the contents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어떤 사람이 선호하는 특정 형태의 문화콘텐츠는 기존에 선호하는 연관된, 그러나 다른 형태의 문화콘 텐츠의 성격과 깊은 관계를 가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관된 문화콘텐츠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문화콘텐츠가 가진 서사성에 주목한다. 즉 연관된 문화콘텐츠에 대한 선호도는 문화콘텐츠가 가진 서사성이 높은 경우에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5].
  • 그 다음으로 각각의 장르에 있어서의 특정 형식에 대한 선호도를 측정하여 연관된 장르로 설정한 영화의 선호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분석 하였다. 더 나아가서 영화의 원작이 서사성이 높은 장르에 속한 경우 영화선호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형식과 장르에 있어서의 사람들의 선호도가 연관된 문화콘텐츠인 영화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더 나아가서 영화의 원작이 서사성이 높은 장르에 속한 경우 영화선호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형식과 장르에 있어서의 사람들의 선호도가 연관된 문화콘텐츠인 영화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콘텐츠의 형식과 장르에 차별적으로 작용하는 서사성이 그와 연관된 콘텐츠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여기에서 연관된 콘텐츠로서 본 연구는 영화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콘텐츠가 포함하는 서사적 요소가 그와 연관된 문화콘텐츠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문화콘텐츠의 여러 형식 중 서사성이 높은 형식을 선호할수록 동일 장르의 문화콘텐츠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즉 서사성이 개입되지 않은 형식에 있어서는 동일 장르의 연관된 콘텐츠 선호도가 미약할 수 있는 것 이다[19]. 따라서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의 여러 요소 중 특히 서사성이 높은 형식의 콘텐츠를 선호하는 사람은 동일 장르의 콘텐츠를 선호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H1: 다양한 장르의 문화콘텐츠에 있어서 서사성이 높은 소설을 선호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동일 장르의 영화를 더 선호할 것이다.
  • H2: 동일 장르에 있어서의 소설선호도와 영화선호도의 긍정적인 관계는 멜로/드라마 장르의 작품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를 선호할수록 더욱 강하게 나타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최근 문화콘텐츠의 형태와 가치가 실무자들과 연구자들 사이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1]. 문화콘텐츠는 문화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창작물 혹은 상품으로 정의 할 수 있는데, 기존에는 주로 개별 작품들이 각각 독립적으로 문화산업을 구성하는 아날로그적 특성을 띠었던 반면, 최근에는 디지털 시대의 특성을 반영하여 융복합적인 다양한 연관성을 지닌 문화콘텐츠가 부상하고 있다.
영화 산업에서 스토리텔링의 역할은 무엇인가? 또한 스토리텔링은 영화의 원작이 영화화되는 과정에서도 영화의 표현방식으로 재구성된 서사구조를 관객에게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서사에 대한 관객의 호응도가 영화선호도와 흥행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국내 영화시장에서는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9].
문화콘텐츠 장르를 분류할 때, 스토리 연속성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문화콘텐츠의 장르는 여러 기준에 의해 분류될 수 있는데, 그 중 스토리 연속성의 중요성을 기준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것은 해당 콘텐츠의 가치에 있어서 스토리 전개의 연속성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에 따라 분류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스토리의 연속성이 중요한 가치를 띠는 콘텐츠로는 이전 줄거리를 기억하고 있어야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주말드라마 등을 들 수 있고, 매순간의 자극의 정도가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 콘텐츠로는 마술이나 슬랩스틱 코미디 등을 들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H. R. Yang. "Culture Content and Diffusion of Digital Media", Journal of Philosophy East-West, vol. 58, pp. 47-68, 2010. 

  2. H. W. Nam. "Study on the Digital Storytelling Analysis for the OSMU(One Source Multi Use) of the Cultural Cont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2, pp. 51-58, 2010. 

  3. H. S. Cheon. "Culture Contents und Storytelling -Zur Methode des medialen Storytelling von Tristan und Isolde", Breight and Modern Act, vol. 24, pp. 369-393, 2010. 

  4. B. W. Park, K. C. Lee. "An Exploratory Analysis on Adoption of Potential Customers in Transmedia Storytelling : Emphasis on Korean TV Drama and Movie",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vol. 27(2), pp. 81-95, 2010. 

  5. B. J. Youn, J. H. Lee,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Gaming on Original Film through the OSMU",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19, pp. 153-159, 2003. 

  6. J. N. Seo. Narratology of Film, Thinking Tree, 2004. 

  7. G. G. Kim. "Constructing a semiotic analysis model for digital storytelling of culture contents", Semiotic Inquiry, vol. 34, pp. 27-52, 2013. 

  8. S. J. Yun, "Essay on TV Drama as a Storyteller in the Digital Era - Focus on the MBC TV Drama Couple in Trouble", Korean Literary and Criticism, vol. 11(3), pp. 101-126, 2007. 

  9. G. S. Seo. "To Watch the Korean Film Industry and Film Comedy in early 2000s", Film Studies, vol. 23(6), pp. 215-239, 2004. 

  10. Y. S. Chang, "The Playfulness of Communication between Chungjoon Lee's novel Chukje and Kwontaek Lim's film Chukje", Literature and Film, vol. 5(1), pp. 75-101, 2004. 

  11. Y. H. Park.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ilmized Novels - With Special Reference to Filmized Novels since 2000", Journal of Public Narrative, vol. 16(12), pp. 105-129, 2006. 

  12. K. H. Yoon, W. S. Lee, "A Study on Comics Content into the Film Trend",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vol. 11, pp. 1-10, 2007. 

  13. C. G. Jung, Culturecontent Storytelling, Book Korea, 2008. 

  14. M. J. Nam. "An analysis on typical Korean melodrama movies -A Thought on Korean Melodrama Movies", Comparative Korean Studies, vol. 5, pp. 179-193, 1999. 

  15. G. S. Lee, "Adaptation of Popular Novels and Diversification of Melodrama in the Late 1950's", Film Studies, no. 30, pp. 195-221, 2006. 

  16. G. G. Mun. "The Comedy Strategy and A Study on Intertextuality as An Cinematic Quotation Shown in Woody Allen's film", Film studies, no. 56, pp. 129-154, 2013. 

  17. D. C. Park. "Corelation between Genre and Image Expression Technique of TV Drama",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9(10), pp. 159-167, 2009. 

  18. K. H, Woo, H. J. Kwon. "A Study on the Change of Genre in Superhero Animation", Journal of Korean Design and Culture, vol. 18(1), pp. 209-220, 2012. 

  19. M. Y. Ahn. "Poetics of Compathy", Comparative Literature, vol. 54, pp. 81-107, 2011. 

  20. Y. S. Kim, S. H. Lee. "Narrative Identity in a Contemporary Era", Humanity Science Research, vol. 29(6), pp. 29-49, 2011. 

  21. M. O. Hur. "A Study on the Narrative Strategic and Development Plan of the Fantasy Literature, in the Cultural Contents Industry", Korean Literature Research, vol. 32(2), pp. 427-456,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