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이해 교과목이 공감능력과 다문화태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Multicultural understanding subject on the Empathy and Multicultural Attitude of Nursing Stud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 2015년, pp.106 - 115  

황혜영 (김천대학교 간호학과) ,  전열어 (김천대학교 간호학과) ,  허정 (김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다문화이해 교과목이 다문화 공감능력과 다문화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시행된 단일군 전후 비교조사 연구이다. 다문화이해 교과목을 수강한 간호대학생 110명을 대상으로 13주간의 다문화이해 교과목 수강 전후에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자료분석SPSS 18.0을 이용하여 paired t-test, t-test, ANOVA 분석과 사후검증은 Scheffe로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공감능력이 향상되고, 다문화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공감능력은 연령이 어릴수록, 외국인 친구가 있는 경우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다문화 태도는 적극성과 개방성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향후 교과 과정 내에서 간호 대학생들의 다문화 역량이 증가될 수 있는 다문화 이해 프로그램의 검증과 효과성의 확인이 필요하며, 효과성의 지속성에 대해서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iveness according to multicultural attitude and emphatic ability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the multi-culture-understanding subject. A 13-week program aimed at understanding multi-cultural aspects was given to 110 freshmen, who were taking the subject and agreed to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이해 교과목이 다문화에 대한 공감능력과 태도에 미치를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시도된 단일군 전후 비교조사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간호학과 1학년생으로 연구의 목적과 참여 내용을 학과 게시판에 공지하여 다문화이해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하여 총 110명이 참여하였다.
  • 본 연구는 다문화 이해 교과목이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과 다문화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13주간의 다문화 이해 교과목을 수강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는 단일군 전후 비교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다문화 이해 교과목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공감능력과 다문화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들이 다문화이해 교과목수강 후 공감능력과 다문화태도에 대한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다문화이해 교과목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행되었다.
  • 이와 같은 현실에서 미래의 의료인인 간호 대학생들이 간호현장에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대상자를 간호하기 위한 준비와 노력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이해 교과목이 간호대학생들의 다문화에 대한 공감능력과 다문화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단일군 전후 비교조사 연구로 진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태도란 무엇인가? 공감이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는 행동으로부터 시작되며, 자기중심적 사공방식에서 벗어나 상대방을 인격적으로 존중해주고 타인의 감정을 대리적으로 경험하는 것이다[10]. 다문화태도란 다문화 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서로 다른 새로운 문화를 접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일정한 행동양상을 말하는 것으로, 이주민은 새롭게 정학하곤 주류사회에 대해서, 주류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내국인은 이주민에 대해서 상호적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태도와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11]. 다문화태도는 자신이 오랜 시간 동안 형성해 생활양식의 변화와 다양한 사회 문화적 차이에 대한 문화 정체성의 정립이 요구된다.
다문화 이해 교과목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공감능력과 다문화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첫째, 간호학과 학생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본다. 둘째, 다문화 이해 교과목 수강 전·후 간호학과 학생들의 공감능력과 다문화태도에 대한 차이에 대해 알아본다.
공감이란 무엇인가? 공감이란 남의 감정, 의견, 주장 따위에 대하여 자기도 그렇다는 느낌, 또는 그렇게 느끼는 기분으로[12] 공감능력은 이러한 공감을 감당해 낼 수 있는 힘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의 공감능력은 [13]이 제작한 대인관계 반응지수(Interpersonal Reaction Index, IRD)를 [14]가 재구성한 총 30문항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공감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http://www.mospa.go.kr/frt/bbs/type001/commonSele ctBoardArticle.do;jsessionidvU6xr9g1Z1eAFCFzucefHiU M5E8uZQI1IYuQONxkEmoxUuW8SW6TKtvPFTHLN5K m.mopwas52_servlet_engine1?bbsIdBBSMSTR_0000 00000014&nttId42492, 2014.7.28 

  2. Lee Je Kyeong, Park Un Joo, Kim Hu Jung, Cho Young Joo, Woo Cheun Hee, The university student cultivate multicultural sensitivity module developed, Ministry of Culture. 2010. 

  3. Kim Min Kyeong, A Qualitative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Multicultural Competence -Focusing on the Cultural Cognition, Cultural Knowledge and Cultural Skill-Korea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9(6), 945-96, 2010. 

  4. Kim Kyung Sook, Yu Mi, The Influencing Factors associated Cultural Awareness of Immigrants for Marriage, Foreign Workers in Korean Nursing Students, Korea J Adult Nurs 24(5), 531-539, 2012. DOI: http://dx.doi.org/10.7475/kjan.2012.24.5.531 

  5. Park Sun-hee, Lee Ju-hee, Kim Eun-jin. Effects of the Multi-Cultural Program on the Promotion of Culture Sensitivity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6), 123-145, 2011. 

  6. Kang Jin-Gu, The study of Impact recognition of multicultral by education of multicultural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multi-cultural studies. Cultur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1, 53-77, 2008. 

  7. Ciccejelli, T. and S. Cho. "Teacher multicultural attitudes". Education and Urban Society. 39(3), 370-381, 2007. 

  8. Reimann, J. O., Talavera, G. A., Salmon, M., Nunez, J. A., & Velasquez, R. J. Cultural competence among physicians treating Mexican Americans who have diabetes: A structural model. Social Science & Medicine, 59, 2195-2205, 2004. 

  9. Im Ae Jung, Dental Hygienists' Multicultural Awareness and Actual Condition Surve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Legal Studies and Public Administration, Dankook University, Korea, 2011. 

  10. Haffman, ML. Empathy and Moral development: Implications for Caring and Justice. New Yo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DOI: http://dx.doi.org/10.1017/CBO9780511805851 

  11. Bourhis, R. Y., G. Barrette., S. El-Geledi., and R. Schmidt Sr. "Acculturation Orientations and Social Relations between immigrant and host community members in California".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40(3), 443-467. 2009. DOI: http://dx.doi.org/10.1177/0022022108330988 

  12. http://www.korean.go.kr/09_new/index.jsp. 2014.7.28 

  13. Davis MH. Empathy: A social Psychological approch. Boulder, CC:Weserview Press. 1996. 

  14. Jeon Byung Sung, The Real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on, Korea. 2003. 

  15. http://www.merriam-webster.com/dictionary/multicultural. 2014.7.28 

  16. Hwang Sung dong, Lim Hyuk, Yoon Sung Hoo, Testing the Effectiveness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Korea Academy of Social Wealfare, 64(1), 125-150. 2012. 

  17.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The Research of students cultivate multicultural sensitivity training modules develop, 2010 

  18. Peek Eun-Hee, Park, Chai-Soon, Effects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on the Cultural Competence, Empathy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5), 690-696, 2013.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3.43.5.690 

  19. http://www.mw.go.kr/front_new/al/sal0301vw.jsp?PAR_MENU_ID04 &MENU_ID0403&BOARD_ID140&BOARD_FLAG00&CONT_SEQ271422&pa ge1. 2014.7.28 

  20. Lee Byoung sook, Oh Ick Keun, Lee Eun Mi, Foreign Residents' Experience of Korea Health Care Servi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2), 226-237, 2011. 

  21. Nam Kyoung A, Jeong Geum Hee, Analysis of Prejudice Toward Foreigners by Nurses and Physicians in Korea, Journal of Korea Public Health Nursing, 27(3), 437-449, 2013. DOI: http://dx.doi.org/10.5932/JKPHN.2013.27.3.437 

  22. Yang Sun Yi, Lim Hyo Nam, Lee Ju Hee,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19(2), 183-193,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183 

  23. Oh Won Oak,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Sensitivity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Child Health Nurs, 17(4), 222-229, 2011. DOI: http://dx.doi.org/10.4094/jkachn.2011.17.4.222 

  24. Cuellar, N. G., Brennan, A. M., Vito, K., & Siantz, L.. Cultural competence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4(3), 143-149. 2008. 

  25. Bagnardi, M., Bryant, L., & Colin, J.. Banks multicultural model: A framework for integrating multiculturalism into nursing curricula.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5(4), 234-239, 2008. DOI: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9.01.010 

  26. Jeffrey, C. L. Empathy and competence. The Medical Journal of Australia, 177(7), 414-416, 2008. 

  27. Woon Seok Suh. A Comparative Analysis of Perception on Age Groups, Multiculture & Peace , 4(1), 11-39. 2010. 

  28. Park Hye Sook, Won Mi Soon, An Exploration of Variable Related with Multicultural Receptivity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2), 303-325, 2010. 

  29. Park Sun Hee, Lee Ju Hee, Kim Eun-Jin. Effects of the Multi-Cultural Program on the Promotion of Culture Sensitivity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6), 123-145, 2011. 

  30. Kim Ji Yeon, Lee Young Soon, Im Dong Won, The effiectiveness of "Career Searchin programs" deliverde as part of university curriculum. The Journal of Humanties, 28, 399-421, 2012. 

  31. Hyun Mi Yeal, Park Eun Ok, The Effect of Interpersonal and Communication Curriculum, J Korea Acad Soc Nur Edu 14(1), 5-11, 2008.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08.14.1.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