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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회경제적 차이가 아동의 뇌기능과 문제행동증후에 미치는 영향
Socio-Economic Effects on Brain Functions and Symptoms of Child Behavioral Problem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 2015년, pp.462 - 470  

박희래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과) ,  박병운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과) ,  송기원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과) ,  임기용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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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경제적 차이가 아동의 뇌기능과 문제행동증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장애, 질병 또는 인지기능에 문제가 없는 저소득층(LIC) 아동 30명, 중산층(MC)아동 30명을 대상으로 2013년 1월부터 4월까지 뇌기능 분석과 K-CBCL을 이용한 아동문제행증후의 데이터를 측정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LIC아동은 MC아동보다 세타파(${\Theta}$), SMR파의 비율과 델타파(${\delta}$), 고베타파(${\beta}h$), 알파파(${\alpha}$):저베타(${\beta}l$)의 비율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고, MC아동은 LIC아동보다 자기조절지수 주의지수 정서지수 항스트레스지수 브레인 지수의 값에서 더 유의미하게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둘째, 아동문제행동증후는신체증상, 우울/불안, 사회적 미성숙, 사고의 문제, 주의집중문제, 공격성, 내재화, 외현화, 총 문제행동, 정서불안정에 있어서 LIC아동이 MC아동에 비해서 더 유의미하게 높았고, MC아동은 사회성, 학업수행능력, 총 사회능력에서 LIC아동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결론적으로, LIC아동과 MC아동의 사회경제적 차이가 상기 뇌기능과 문제행동증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for which socio-economic difference effects on brain function and Problem behavior syndrome in children. About a children with no disorders, diseases or cognitive dysfunction-30 were from LIC children and another 30, from MC ones, the study was conducted by measuring and analyz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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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경제적환경이 결핍된 저소득층(LIC)아동들과 사회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중산층(MC)아동들의 뇌기능과 문제행동증후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뇌과학적 측면에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것을 살펴보기 위해서 LIC아동과 MC아동의 뇌기능 특성은 뇌파(Electroencephalogram; EEG)를 통해 전전두엽에서 뇌기능을 측정 분석하였고 문제행동 증후 특성은 한국 아동행동체크리스트(K-CBCL)척도를 통해서 그 차이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추후 LIC아동들의 뇌기능과 문제행동증후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치료 및 교육적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뇌파를 통한 뇌기능 분석과 아동의 문제행동증후를 측정분석하여 LIC아동과 MC아동의 뇌기능특성과 문제행동증후를 상호 비교함으로써 사회경제적 차이가 아동들의 뇌기능과 문제행동증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있었다.
  • 본 연구는 사회경제적 차이가 LIC아동과 MC아동들의 뇌기능과 문제행동증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LIC아동과 MC아동의 뇌기능 특징(자기조절·주의·정서·항스트레스·브레인지수, 비율, 긴장도, 산만도,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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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떤 EEG측정도구를 사용하였는가? 본 연구에서 사용된 EEG측정도구는 ‘한국정신과학연구소’에서 개발된 뉴로하모니 M 2.0 모델로 2 channel 이동식 뇌파측정기이다. 이 측정도구는 휴대용 뇌파 측정 및 훈련이 가능한 기기로 활성전극이 Fp1, Fp2이고 기준 전극이 귓불, 그라운드가 Fpz로 전전두엽에서 뇌파를 측정한다.
Otero의 연구에서 경제적으로 빈곤한 상황에서 성장한 아동의 뇌파는 어떠했는가? Otero 등은 경제적으로 빈곤한 상황에서 성장한 6세 아동을 대상으로 뇌파를 측정한 결과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전두엽에서 높은 델타파와 세타파가 나오고 두정엽에서 낮은 알파파가 나온다는 사실을 알아냈다[5]. 전두엽에서의 서파 활성화는 사회성과 주의력의 발달이 저해되고 있으며 이것은 결국 학교 성적의 저하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6]고 하였다.
한국아동문제행동체크리스트는 무슨 척도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본 연구에 사용된 문제행동측정도구는 Achenbach가 제작한 미국판 CBCL을 기초로 국내에서 오경자 등에 의해 표준화한 한국아동문제행동체크리스트(K-CBCL: Korean-Child Behavior Check List)척도이다[12][13]. 이 검사는 사회능력척도(Social Competence Scale)와 문제 행동증후군척도(Behavior Problem Scale)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능력척도는 친구나 또래와 어울리는 정도, 부모와 관계 등의 사회성을 평가하는 사회성척도, 교과목수행정도, 학업수행척도, 총 사회능력척도 등으로 구성 되어 있고, 문제행동증후군 척도는 119개의 문제행동에 관한 항목으로 3점 척도로 평가하고 위축, 신체증상, 우울/불안, 사회적 미성숙, 사고의 문제, 주의집중문제, 비행, 공격성, 성문제, 정서불안정 등의 하위영역과 내재화 문제, 외현화문제, 총 문제척도의 점수로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표준화 자료에서소척도의 신뢰도 Cronbach a계수는 성문제를 제외한 모든 소척도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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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B. H. Hyeon, K. J. Kim , M. J. Lee. "Brain science research and utilization technology, Technology Trend Report of BT",Technology Trend 2012, Biotech Policy Research Center, Daejeon, Series No.189, 2012. 

  2.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3 household finance & welfare research", 2013. 

  3. J. N. Giedd, R. K. Lenroot, "Brain development in children and adolescents : Insights from anatomic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Neuroscience and Biobegavioral Review 30, 718-729. 2006. DOI: http://dx.doi.org/10.1016/j.neubiorev.2006.06.001 

  4. J. N. Giedd, J. Blumenthal, N. O. Jeffries, F. X. Castellanos, H. Liu, "Brain development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A longitudinal MRI study", Nature Neuroscience, 2, pp. 861-863. 1999. DOI: http://dx.doi.org/10.1038/13158 

  5. G. Otero, "EEG spectral analysis in children with sociocultural handicaps", Int J Neurosci 79, pp. 213-220. 1994. DOI: http://dx.doi.org/10.3109/00207459408986082 

  6. T. Harmony, G. Hinojosa, E. Marosi, J. Becker, M. Rodriguez, A. Reyes, C. Rocha, "Correlation between EEG spectral parameters and an educational evaluation", Int J Neurosci. Sep;54(1-2): pp.147-155. 1990. 

  7. S. Kounberger, L. A. Bird, C. A. Peh, T. Elliott, A. J. McMichael, P. Bowness, "Lymphoblastoid cells express HLA-B27 homodimers both intracellularly and at the cell surface following endosomal recycling", Eur J Immunal 33, pp. 748-759. 2003. DOI: http://dx.doi.org/10.1002/eji.200323678 

  8. G. Jack, "Ecological influences on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 Pediatrics, 104(1), pp. 164-167. 2000. 

  9. J. Y. Lee, J. J. Pack, "The Relation between the Psychological Environment of Family and Mal-Adaption Behavior that Perceiv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Life Science Research Institute, Seoul, 1997. 

  10. Daejeon Metropolitan City, "2014 Community Services Investment Project Guide", Health Insurance Calculation Table benchmarks. p.203-209. 2014. 

  11. Y. J. Kim, "Development of Brain Circulation Learning Model Based on EEG Analysis of Learning Activit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0. 

  12. T. M. Achenbach, C. S. Edelbrock, "Man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1983. 

  13. T. M. Achenbach, "Man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 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1991. 

  14. G. G. Oh, H. R. Lee, G. E. Hong, E. H. Ha, "Children and Youth Behavioral Assessment Behavior Scale (K-CBCL)", Seoul: Central Institute aptitude, 1997. 

  15. J. E. Lee, "Effects of Neurofeedback, Cranio-Sacral Therapy and Mixed Therapy on Fatigue, Stress and The Brain Quotient in Korean Middle Aged Women" Seoul Univ. of Buddhism, 2008. 

  16. S. K. Ahn, "Research on the Effect of Prefrontal Neurofeedback Training on Self control and Learning Motivation of Adolescents", A doctor's thesis, Seoul Univ. of Buddhism, 2011. 

  17. M. O. Ru, S. G. Lee, K. J. Bak, "Studies of brain function characterized by maladaptive military soldiers through EEG analysis", Korea Academic Technology. Vol. 15, No. 4 pp.1916-1922, 2014. 

  18. P. W. Park, "The Foundation of Neurofeedback", Seoul: Korea Research Institute Jungshin Science, 2005. 

  19. K. J. Oh, et al, "Yonsei University Institute of Development Action interocular K-CBCL score Wizard", Ver. 1.1. Copyright (C), 1999. 

  20. Gasser, T., Verleger, 1R., Bacher, P. & Sroka, L. (1988). Development of the EEG of school-age children and adolescents. I. Analysis of band power. Electroenceph. clin. Neurophysio, 69, pp. 91-99. DOI: http://dx.doi.org/10.1016/0013-4694(88)90204-0 

  21. T. Gasser, P. Bacher, J. Mocks, "Transformation toward the normal distribution of broad band spectral parameters of the EEG", Electroenceph clin Neurophysiol. 53: pp.119-124. 1982. DOI: http://dx.doi.org/10.1016/0013-4694(82)90112-2 

  22. W. Fumam, D. Buhrmester, "Children's perceptions of the personal relationships in their social networks", Developmental Psychology, 21, pp.1016-1024. 1985.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21.6.1016 

  23. M. J. Barrera, "Social Support in the adjustment of pregnant adolescent: Assessment issues, In B. H. Gottlieb(Eds)", Social networks and social support. Beverly Hills: Sage.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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