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 2015년, pp.462 - 470
박희래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과) , 박병운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과) , 송기원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과) , 임기용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과)
This study examined for which socio-economic difference effects on brain function and Problem behavior syndrome in children. About a children with no disorders, diseases or cognitive dysfunction-30 were from LIC children and another 30, from MC ones, the study was conducted by measuring and analyz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어떤 EEG측정도구를 사용하였는가? | 본 연구에서 사용된 EEG측정도구는 ‘한국정신과학연구소’에서 개발된 뉴로하모니 M 2.0 모델로 2 channel 이동식 뇌파측정기이다. 이 측정도구는 휴대용 뇌파 측정 및 훈련이 가능한 기기로 활성전극이 Fp1, Fp2이고 기준 전극이 귓불, 그라운드가 Fpz로 전전두엽에서 뇌파를 측정한다. | |
Otero의 연구에서 경제적으로 빈곤한 상황에서 성장한 아동의 뇌파는 어떠했는가? | Otero 등은 경제적으로 빈곤한 상황에서 성장한 6세 아동을 대상으로 뇌파를 측정한 결과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전두엽에서 높은 델타파와 세타파가 나오고 두정엽에서 낮은 알파파가 나온다는 사실을 알아냈다[5]. 전두엽에서의 서파 활성화는 사회성과 주의력의 발달이 저해되고 있으며 이것은 결국 학교 성적의 저하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6]고 하였다. | |
한국아동문제행동체크리스트는 무슨 척도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 본 연구에 사용된 문제행동측정도구는 Achenbach가 제작한 미국판 CBCL을 기초로 국내에서 오경자 등에 의해 표준화한 한국아동문제행동체크리스트(K-CBCL: Korean-Child Behavior Check List)척도이다[12][13]. 이 검사는 사회능력척도(Social Competence Scale)와 문제 행동증후군척도(Behavior Problem Scale)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능력척도는 친구나 또래와 어울리는 정도, 부모와 관계 등의 사회성을 평가하는 사회성척도, 교과목수행정도, 학업수행척도, 총 사회능력척도 등으로 구성 되어 있고, 문제행동증후군 척도는 119개의 문제행동에 관한 항목으로 3점 척도로 평가하고 위축, 신체증상, 우울/불안, 사회적 미성숙, 사고의 문제, 주의집중문제, 비행, 공격성, 성문제, 정서불안정 등의 하위영역과 내재화 문제, 외현화문제, 총 문제척도의 점수로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표준화 자료에서소척도의 신뢰도 Cronbach a계수는 성문제를 제외한 모든 소척도에서 . |
B. H. Hyeon, K. J. Kim , M. J. Lee. "Brain science research and utilization technology, Technology Trend Report of BT",Technology Trend 2012, Biotech Policy Research Center, Daejeon, Series No.189, 2012.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3 household finance & welfare research", 2013.
J. N. Giedd, R. K. Lenroot, "Brain development in children and adolescents : Insights from anatomic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Neuroscience and Biobegavioral Review 30, 718-729. 2006. DOI: http://dx.doi.org/10.1016/j.neubiorev.2006.06.001
J. N. Giedd, J. Blumenthal, N. O. Jeffries, F. X. Castellanos, H. Liu, "Brain development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A longitudinal MRI study", Nature Neuroscience, 2, pp. 861-863. 1999. DOI: http://dx.doi.org/10.1038/13158
G. Otero, "EEG spectral analysis in children with sociocultural handicaps", Int J Neurosci 79, pp. 213-220. 1994. DOI: http://dx.doi.org/10.3109/00207459408986082
T. Harmony, G. Hinojosa, E. Marosi, J. Becker, M. Rodriguez, A. Reyes, C. Rocha, "Correlation between EEG spectral parameters and an educational evaluation", Int J Neurosci. Sep;54(1-2): pp.147-155. 1990.
S. Kounberger, L. A. Bird, C. A. Peh, T. Elliott, A. J. McMichael, P. Bowness, "Lymphoblastoid cells express HLA-B27 homodimers both intracellularly and at the cell surface following endosomal recycling", Eur J Immunal 33, pp. 748-759. 2003. DOI: http://dx.doi.org/10.1002/eji.200323678
G. Jack, "Ecological influences on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 Pediatrics, 104(1), pp. 164-167. 2000.
J. Y. Lee, J. J. Pack, "The Relation between the Psychological Environment of Family and Mal-Adaption Behavior that Perceiv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Life Science Research Institute, Seoul, 1997.
Daejeon Metropolitan City, "2014 Community Services Investment Project Guide", Health Insurance Calculation Table benchmarks. p.203-209. 2014.
Y. J. Kim, "Development of Brain Circulation Learning Model Based on EEG Analysis of Learning Activit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0.
T. M. Achenbach, C. S. Edelbrock, "Man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1983.
T. M. Achenbach, "Man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 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1991.
G. G. Oh, H. R. Lee, G. E. Hong, E. H. Ha, "Children and Youth Behavioral Assessment Behavior Scale (K-CBCL)", Seoul: Central Institute aptitude, 1997.
J. E. Lee, "Effects of Neurofeedback, Cranio-Sacral Therapy and Mixed Therapy on Fatigue, Stress and The Brain Quotient in Korean Middle Aged Women" Seoul Univ. of Buddhism, 2008.
S. K. Ahn, "Research on the Effect of Prefrontal Neurofeedback Training on Self control and Learning Motivation of Adolescents", A doctor's thesis, Seoul Univ. of Buddhism, 2011.
M. O. Ru, S. G. Lee, K. J. Bak, "Studies of brain function characterized by maladaptive military soldiers through EEG analysis", Korea Academic Technology. Vol. 15, No. 4 pp.1916-1922, 2014.
P. W. Park, "The Foundation of Neurofeedback", Seoul: Korea Research Institute Jungshin Science, 2005.
K. J. Oh, et al, "Yonsei University Institute of Development Action interocular K-CBCL score Wizard", Ver. 1.1. Copyright (C), 1999.
Gasser, T., Verleger, 1R., Bacher, P. & Sroka, L. (1988). Development of the EEG of school-age children and adolescents. I. Analysis of band power. Electroenceph. clin. Neurophysio, 69, pp. 91-99. DOI: http://dx.doi.org/10.1016/0013-4694(88)90204-0
T. Gasser, P. Bacher, J. Mocks, "Transformation toward the normal distribution of broad band spectral parameters of the EEG", Electroenceph clin Neurophysiol. 53: pp.119-124. 1982. DOI: http://dx.doi.org/10.1016/0013-4694(82)90112-2
W. Fumam, D. Buhrmester, "Children's perceptions of the personal relationships in their social networks", Developmental Psychology, 21, pp.1016-1024. 1985.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21.6.1016
M. J. Barrera, "Social Support in the adjustment of pregnant adolescent: Assessment issues, In B. H. Gottlieb(Eds)", Social networks and social support. Beverly Hills: Sage. 198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