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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5 no.1, 2015년, pp.161 - 177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verif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etacognition, interactions, problem solving ability and achievement in gifted students through the 3P model. In this study, factors affecting the performance of gifted education are based on 3P(presage, precess. produ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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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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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P모형에서 예비단계 내의 변수인 학생요인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 3P모형에서 예비단계는 학생요인과 교수맥락으로 구분된다. 학생요인은 학습자 개개인의 역량과 능력에 따른 학습동기로 주제와 관련된 학생의 선수 지식, 주제에 대한 관심, 학생능력 및 참여도 등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중 하나인 메타인지를 선정하였다. | |
메타인지란? | 메타인지는 자신의 사고과정에 대해 인식하면서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며 자신의 수행을 계획하고 점검하며 평가하는 능력을 의미한다(Flavell, 1979). 특히 영재교육에 있어서 메타인지는 영재의 지능발달을 돕기 위해 관심을 받고 있는 영역이며(황은숙, 양승호, 2004), 교수자와 부모들은 적절한 교육을 통해 영재의 메타인지를 개발해야 한다고 했다(Cheng, 1993). | |
문제해결력이란? | 과정과 관련된 변인으로는 문제해결력을 선정하였다. 문제해결력은 인지전략이나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같은 고차원적인 인지능력들을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와 연관되어 있는 장애요소를 극복함으로써 바람직한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일련의 사고과정이다(강문숙, 박수홍, 김두규, 2012). 문제해결력은 문제해결에 대한 자신감, 접근-회피양상, 개인적통제양식으로 구성된다(Heppner & Petersen, 19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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