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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케어로봇 프로그램이 시설노인의 인지기능, 우울, 일상생활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Silver-Care-Robot Program on Cognitive Function, Depression, and Activities of Daily Living for Institutionalized Elderly Peopl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5 no.3, 2015년, pp.388 - 396  

오진환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이여진 (가천대학교 간호학과) ,  신철진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  박천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형인지기술연구부) ,  강상승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형인지기술연구부) ,  김재홍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형인지기술연구부) ,  김인숙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n cognitive function, depression, and activities of daily living of Silver- Care-Robot Program for institutionalized elders. Methods: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participants were 42 instit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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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맞이하기’는, 실버케어로봇이 실험군 노인에게 인사말을 건네면서 프로그램이 시작됨을 알리게 하는 기능을 가졌고, ‘건강체크’ 콘텐츠의 목적은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실험군 노인들의 활력징후를 측정함으로써 이들의 몸 상태를 확인하고, 실버케어로봇이 실험군에게 활력징후 정보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인지기능 저하 노인들을 대상으로 통합적 콘텐츠 기반의 실버케어로봇과 상호작용 하도록 중재하고 그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한국 노인들의 인지기능 저하를 예방하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실버케어로봇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또한 첨단과학을 접목한 혁신적인 간호중재의 하나로 도입·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고 사용자(연구 참여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포함한 놀이형태로 진행을 하였고, 프로그램의 세부 콘텐츠 진행마다 사용자가 화면을 직접 터치하게 함으로써, 실버케어로봇과 사용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사용자들의 일상생활수행능력 증진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실버케어 로봇 프로그램은 단순기능의 애완형 로봇을 적용한 선행 연구와는 다르게, 통합 콘텐츠 내장형 로봇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사용자가 콘텐츠를 직접 선택하여 실행하는 사용자 중심의 진행이라는 점에서 차별화되며, 현재 국내에서 이를 적용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 노인에게 디지털 콘텐츠를 통한 놀이치료를 반복적으로 적용한다면 뇌 활동을 촉진시켜 치매예방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특히 언어력, 수리력, 지남력, 기억력 등의 인지기능의 향상과 심리적, 정신적 차원에서 우울증이나 불안 등의 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17]. 또한 다양한 감각을 경험하게 하여 이완, 안정, 회상을 통한 기억과 집중력을 목표로 했을 때 노인의 인지기능과 일상생활수행능력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11]를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인지기능, 우울, 일상생활수행능력에 있어 실버케어로봇 프로그램의 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실버케어로봇 프로그램이 노인의 인지기능, 우울, 일상생활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연구로, 인지기능이 저하된 시설 입소노인을 대상으로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갖춘 로봇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시설노인의 인지기능, 우울, 일상생활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규명을 통해 인지기능이 저하된 노인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실버케어로봇 프로그램이 실험군의 인지기능 저하를 늦추고 일상생활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요양시설 거주노인에게 제공한 실버케어로봇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설계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인지기능 저하 노인을 대상으로 실버케어로봇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인지기능, 우울, 일상생활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가설 설정

  • 가설 2. 실버케어로봇 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군은 참가하지 않은 대조군과 우울정도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 실버케어로봇 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군은 참가하지 않은 대조군과 인지기능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실버케어로봇 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군은 참가하지 않은 대조군과 일상생활수행능력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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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에게 디지털 콘텐츠를 통한 놀이치료 반복 적용 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노인에게 디지털 콘텐츠를 통한 놀이치료를 반복적으로 적용한다면 뇌 활동을 촉진시켜 치매예방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특히 언어력, 수리력, 지남력, 기억력 등의 인지기능의 향상과 심리적, 정신적 차원에서 우울증이나 불안 등의 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17]. 또한 다양한 감각을 경험하게 하여 이완, 안정, 회상을 통한 기억과 집중력을 목표로 했을 때 노인의 인지기능과 일상생활수행능력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11]를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인지기능, 우울, 일상생활수행능력에 있어 실버케어로봇 프로그램의 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치매란 무엇인가? 치매는 기억기능, 지적 혹은 인지기능에서 손상을 보이는 질환으로, 치매 환자는 이전에 지녔던 지적기능이 점차 약화되어 사회적, 직업적, 자가 간호 등과 관련한 기능손상을 초래하는데 기본적인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타인에게 의존하게 되는 성향이 점차 커지므로 가족 전체에 영향을 주어 가족단위의 해체위기를 가져올 수 있다[4]. 그러나 치매는 조기에 발견하는 경우 질병경과를 늦추기 위한 중재가 가능한 질환이며[5], 노인의 인지기능과 일상생활수행능력은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을 볼 때[6], 인지기능이나 일상생활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특히 항상 보호가 요구되는 인지기능 저하 시설 노인들의 타인 의존경향을 줄일 수 있다는 예측도 가능하다.
실버케어로봇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기존의 복합중재 프로그램들은 중재목적 달성을 위한 운영을 위하여 세부 프로그램운영을 위한 전문 인력이나 넓은 공간, 각종 준비물 등의 사전 준비가 필요하였다. 반면, 본 프로그램은 이러한 복합중재를 위한 특별한 장소나 시간, 진행을 위한 전문인 등 사전준비물의 부담 없이 실버케어로봇을 노인병동에 상시 비치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환자상태에 대해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요양 시설 또는 병동 간호사의 주도하에 아동병동의 놀이교실과 같은 형태로 운영이 된다면 접근성이 뛰어난 비약물적 간호중재방법 중의 하나로서 그 활용가치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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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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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Cho CY, Kim HS, Kwon YJ. Development of Montessori-based activities for Korean elderly with demented. Journal of Welfare for the Aged. 2004;26:119-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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