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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기하 교재의 '원론' 교육적 고찰
A Study on Teaching of the Elements of Geometry in Secondary School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16 no.1, 2006년, pp.1 - 23  

우정호 (서울대학교) ,  권석일 (서울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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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중학교 평면 논증기하를 원론 교육적 입장에서 분석 고찰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Euclid 원론'에 따른 고전적 원론 교육을 목적, 내용, 방법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그 역사를 개관하였다. 이어 고전적 원론 교육에 대한 비판적 논의를 고찰하고 Clairaut의 '기하학 원론'과 Branford의 역사-발생적 기하 교육론을 중심으로 역사-발생적 기하 원론 교육을 목적, 내용, 방법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과 근세 이후 기하교과서의 변천과정에 비추어 현재의 중학교 논증기하 교재의 기본가정을 분석하고, 그 내용 및 체제를 가설적 작도, 정리의 제시순서, 증명진술 방법, 정의제시 방법, 연습문제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현 중학교 기하교재의 기본적 관점을 탐색하고 두 원론의 상보적 통합 방안을 모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regarded as critical to analyse and re-appreciate Euclidean geometry for the sake of improving school geometry This study, a critical analysis of demonstrative plane geometry in current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with an eye to the viewpoints of 'Elements of Geometry', is conducted with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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