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기하 증명의 서술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유형 분석
An Analysis of Types of Errors Found in the Proofs for Geometric Problems - Based on Middle School Cours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4 no.1, 2015년, pp.83 - 98  

황재우 (가오고등학교) ,  부덕훈 (충남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analysing the examination papers for geometry, we classified the errors occured in the proofs for geometric problems into 5 main types - logical invalidity, lack of inferential ability or knowledge, ambiguity on communication, incorrect description, and misunderstanding the question - and each t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에서 증명이란? 수학 지식의 성장 근원은 수학적 사고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수학적 사고 활동의 핵심은 수학적 추론과 증명이라고 할 수 있다(이정자와 조정수, 2006). 수학에서 증명이란 참이라고 인정되고 있는 몇 개의 명제로부터 유효한 추론에 의해서 다른 명제가 참임을 나타내어 보이는 일을 말한다(이호철, 2007). 이 때 유효한 추론이란 전제가 참이면 결론도 참인 추론을 말한다(김양희, 2008).
현재 증명의 지도는 현실적으로 어떤 상황인가? 그러나 현재 교실에서의 많은 학생들은 단시간에 결과를 얻는 것에 익숙해져 있으며 그 중 일부는 학원 등사교육을 통하여 이미 결과로서의 정리를 알고 있어 학교에서의 수학 학습에서도 증명 과정을 생략하고 결과만을 빨리 얻기를 원한다. 거기에 수업시간과 진도가 정해졌다는 점이 더해져, 실제 학교에서의 증명 지도는 교과서에 제시된 증명을 교사가 학생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끝나는 경우도 많다.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수학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 교육의 목적을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여러 가지 현상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를 기른다’고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이러한 목표를 분석하면, 수학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을 황혜정 외(2012)은 정신도야성, 실용성, 문화적 가치 및 심미성으로 요약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2009 reformed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OST.) 

  2. 강완, 백석윤 (1998). 초등수학교육론. 동명사.(Kang,W. & Baek, S.Y. (1998). Mathematics education, Seoul, Dongmeong Publishers.) 

  3. 김부미 (2004). 인지심리학의 관점에서 수학적 오류의 분석가능성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14(3), 239-266.(Kim, B. M (2004). Cognitive psychological approaches on analysing students' mathematical erro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4(3), 239-266.) 

  4. 김범석 (2009). 공간도형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오류 유형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Kim, B. S. (2009). A study on mathematical error types in problem solving process of space figure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5. 김양희 (2007). 교사를 위한 수학교육론 특강, 경문사(Kim, Y. H.(2007) Lectures on mathematics education for teachers, Kyungmoon Books) 

  6. 김양희 (2008). 기하 증명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분석:중학교 8-나 도형의 성질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Kim, Y. H. (2008) A study of errors patterns of middle school stidents in proof geometry - arounds the field of geometry at mathematics 8-second grade in middle school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7. 김창일 (2004). 중학교 2학년 증명지도방법에 관한연구, 수학교육논문집 18(1), 123-136.(Kim. C. (2004) A study on teaching of proof for the second grade students of middle school. J. Korea Soc. Math. Ed. Ser. E, 18(1), 123-136.) 

  8. 김홍기 (1998). 중학교 수학에서 증명지도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 37(1), 55-72(Kim, H. K. (1998). A note on teaching of proof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J. Korea Soc. Math. Ed. Ser. A, 37(1), 55-72) 

  9. 노영아, 안병곤 (2007). 도형 영역의 오류 유형과 원인 분석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1(2), 199-216.(No, Y. A. & Ann, B. G. (2007). An analysis on error of fourth grade student in geometric domain,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1(2), 199-216.) 

  10. 나귀수 (2014). 수학교사의 증명과 증명지도에 대한 인식-대학원에 재학 중인 교사를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28(4), 513-528.(Na, G. S (2014). Mathematics teachers' conceptions of proof and proof-instruction, J. Korea Soc. Math. Ed. Ser. E. 28(4), 513-528.) 

  11. 류희찬 외 5인 역 (2007). NCTM 2000,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경문사.(Ryu, H. C. et al. (2007)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Seoul, Kyungmoon Books.) 

  12. 류성림, 정창현 (1993). 중학생의 기하 증명 능력과 오류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32(2), 137-149(Ryu, S. L. & Jung, C. H. (1993) A study on abilities and errors in processes of geometry proof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J. Korea Soc. Math. Ed. Ser. A 32(2), 137-149) 

  13. 서동엽 (1999). 증명의 구성요소 분석 및 학습-지도 방향 탐색 - 중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Seo, D. Y. (1999) Analysis of composition of proofs and investigation of proof learning - focus on middle school mathematic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4. 우정호 (2006).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Woo, J. H. (2006). Mathematics instructional principles and methods. Seoul, SNU press.) 

  15. 이용하, 박지현 (2011). 학습자의 오개념과 오류에 대한 수학 교사들의 PCK, 교과교육학연구 15(1), 223-242.(Lee, Y. H. & Park, J. H. (2011). A study of mathematics teacher's pck with respect to students' misconceptions and errors, Pedagogical content research 15(1), 223-242.) 

  16. 이춘분 (2007). 증명에서의 명제에 대한 오류 분석 - 중학교 8-나 도형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Lee. C. B. (2007) An error analysis about the proofs of statements - focused on the Figure of 8-B. Master's thesis, Dangook University.) 

  17. 이호철 (2007). 중학교 기하 증명과정에서 학생들이 보이는 오류분석 :8-나의 사각형의 성질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Lee, H. C. (2007). A study on the analysis of errors in proof of middle school geometry- focused on the properties of rectangles in 8-나. Master's thesis, Dangook University.) 

  18. 전현미 (1996). 기하 증명 과정의 오류 경향 연구 - 중2 수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Jun, H. M. (1996) A study on errors in processes of geometry proof - of the second grade students of middle school,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 

  19. 이정자, 조정수 (2006). 증명보조카드를 활용한 중학생의 증명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전국수학교육연구대회프로시딩 36, 147-161.(Lee, J. J. & Jo, J. S. (2006) A note on teaching of proofs using pac(proof assisted cards) for middle school students, Korea Soc. Math. Ed. Proc. of National Meeting of Math. Ed. 36, 147-161.) 

  20. 추지영 (2009). 중학교 논증기하 증명의 효과적인 지도방안.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Choo, J. Y. (2009). The direction of effective teaching in Euclidean geometry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21. 한경민, 고상숙 (2014). 원의 방정식에서의 오류 극복 학습에 관한 연구 : 고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6(1), 57-81.(Han, K, M. & Go, S. S. (2014). An analysis on the types of errors in mathematics and how to overcome the errors in the area of the equation of a circle in the high school, School Mathematics 16(1), 57-81.) 

  22. 한혜숙, 문수진 (2009). Freudenthal의 안내된 재발명원리를 적용한 증명지도방안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3(1) 85-108(Han, H. S. & Moon, S. J. (2009), A study on the teaching of proofs based on Freudenthal's guided reinvention principle, J. Korea Soc. Math. Ed. Ser. E. 23(1) 85-108) 

  23. 황혜정 외 (2012). 수학교육학 신론, 서울: 문음사.(Hwang H. et al. (2012). New theories of mathematics education, Seoul: Mooneumsa) 

  24. Becker, G. (1982). Diffiiculties and errors in geometric proofs by grade 7 pupils. In Alfred Vermandel(ed.), Proceedings of the Sixth Internationl Conference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Education, pp.123-127. 

  25. Skemp, R. R. (1987). The psychology of teaching mathematics(Revised American Edition),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