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24 no.1, 2015년, pp.1 - 10
장애리 (송원대학교 간호학과) , 장금성 (전남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Purpose: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strengthening process of advanced beginner's nursing competence through the concept mapping methods.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focus group study for 1 month from November to December 2012 (n=5). Data were analyzed through open coding, axial codin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사 보수교육에 대한 국내의 선행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 국내에서는 2005년 이후 간호사 교육방법에 대하여 안내문, 포스터 주의표지, 시뮬레이션 등이 석사논문에서 연구되었으며, 그 외, Kim 등(2011)은 이러닝 방법을, Kim과 Yi (2011)는 유인문과 1:1 교육방법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러나 간호사 단계별, 특히 진전된 초보자에 대한 간호교육 방법은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다. | |
진전된 초보자란 무엇인가? | 진전된 초보자는 갓 졸업한 신규간호사로서, 최저로 인정할 수 있는 업무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단계로, 반복적 의미가 있는 상황에 대해 충분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나, 상황적 측면을 완전히 구체화 할 수 없는 단계를 말한다(Benner, 1984). 시대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Jang (2000)은 입사 후 2, 3년 차의 간호사를 진전된 초보자라고 하였으며, 모든 진전된 초보자가 시간이 지나면 적임자의 간호역량을 갖게 되는 것은 아니고, 여기에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 |
간호사 보수교육현황분석 결과 보수교육이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을 한 이유의 대부분은 무엇이었는가? | 8%였으며, 보수교육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하여 76.8%가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아서라고 말했다. Jho (2013)은 보수교육 실시기관은 보수교육의 시행에만 관심을 기울이지 말고 보수교육의 성과와 효율성 등 질 관리에 대한 중요도 인식을 강화하고, 직급에 따른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확인해야 한다고 하였다. |
Ausubel, D. P. (1968).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ve view.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Benner, P. (1984). From beginner to expert: excellence and power in clinical nursing practice. Menlo Park, CA.: Addison - Wesley Publishing Company.
Clayton, L. H. (2006). Concept mapping: an effective, active teaching-learning method.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7(4), 197-203.
Cowen, D. T., Norman, I., & Coopamah, V. P. (2005). Competence in nursing practice: A controversial concept - A focused review of literature. Nurse Education Today, 25 (5), 355-362. http://dx.doi.org/10.1016/j.nedt.2005.03.002
Ferrario, C. G. (2004). Developing nurses' critical thinking skills with concept mapping. Jounal for Nurses Professional Development, 20 (6), 261-367.
Gerdeman, J. L., Lux, K., & Jacko, J. (2013). Using concept mapping to bulid clinical judgment skill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3, 11-17. http://dx.doi.org/10.1016/j.nepr.2012.05.009
Jang, K. S. (2000). A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Joseph, D. O., & Alberto, J. C. (2006). The theory underlying concept maps and how to construct and use them. Technical Reports IHMC CmapTools, 201-236.
Kang, M. J., & Song, Y. A. (2008). An analysis on in-service education for registered nurses. Papers Editorial Board, 31, 133-143.
Kim, Y. M., You, M. S., Cho, Y. H., Park, S. H., Nam, S. N., & Kim, M. Y. (2011). Effect of a new-nurse education program utilizing e-learning and instructor demonstration on insulin injection practic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7 (3), 411-420.
Marry, M. C. (2010). Concept-mapping as a teaching method to facilitate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Health SA Gesondheid, 15 (1), 70-76. http://dx.doi.org/10.1402.hsag.v15o1.432
Morse, J. M., & Field, P. A. (1995). Qualitative research method for health professional (2nd ed).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 Inc.
Novak, J. D., & Gowin, D. B. (1984). Learning how to learn.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Pickens, C. L. (2007). Concept mapping: method to improve critical thinking. United Stated: Addison-UMI.
Sarah, A. S. (2012). Nurse competence: A concept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knowledge, 23 (3), 172-182. http://dx.doi.org/10.1111/j.2047-3095.2012.01225.x
Shin, G. L., Jang, Y. J., Kim, Y. K., Lee, K. J., Chui, M. M., Kim, H.,Y., et al. (2004). Qualitative research focus group. Seoul: Addison-Hyeonmunsa.
Strass, A.,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United Stated: Addison-Sage Publication Inc.
Taylor, L. A., & Marguerite, L. K. (2011). Concept mapping: A distinctive educational approach to foster critical thinking. Nurse Educator, 36 (2), 84-88. http://dx.doi.org/10.1097/NNE.0b013e31820b5308
Tina, S. W. (2012). Nursing care plans versus concept maps in the enhancement of critical think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reative Nursing, 18 (2), 78-84. http://dx.doi.org/10.1891/1078-4535.18.2.78
Tseng, H. C., Chou, F. H., Wang, H. H., Ko, H., K., Jian, S. Y., & Weng, W. C. (2011). The effectiveness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concept mapping among Taiwanese registered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 e41-e46. http://dx.doi.org/10.1016/j.nedt.2010.11.020
Vacek, J. E. (2009). Using a conceptual approach with concept mapping to promote critical thinking. Journal Nurses Education, 48 (1), 45-4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