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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교육을 통한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관 인식 경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Experi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Focused on finding from a focus group interview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268 - 279  

이은혜 (삼육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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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 학기 동안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을 이수한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간호 전문직관 인식 경험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긍정적 간호 전문직관을 형성을 돕는 시뮬레이션 교과목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수행하였다. 2019년 6월부터 7월까지 서울시에 소재한 일개 간호대학에서 한 학기 동안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과목에 참여한 4학년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 후, 자료질적내용분석 방법에 따라 의미있는 개념을 확인하고, 개념들의 비교하며 범주화하는 과정을 통하여 17개의 의미 범주와 6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후 간호학생의 인식한 간호 전문직관은 '전문직임을 실감함', '인간 대상 전문직으로서의 윤리의식과 정서',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 '문제해결을 위한 통합적 사고', '근거기반 지식체의 중요성', '자기 역량에 대한 성찰' 이었다. 연구의 결과는 간호 전문직관의 5개 영역인 전문직 자아개념, 사회적 인식, 간호의 전문성, 간호실무역할, 간호의 독자성을 반영하였다.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을 통하여 간호학생들에게 간호 전문직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하여 향후 긍정적 간호 전문직관을 형성하기 위한 교과목의 수정과 적용이 적극적으로 시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identify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ptions among nursing students who had completed a semester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and to provide the basis for presenting direction of the simulation curriculum that helps in the emergence of a positive nursing professional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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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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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 방법(인터뷰 녹음)을 설명하고, 인터뷰 내용에 대한 익명성 보장과 수집된 자료가 연구목적으로만 사용될 것을 설명하고, 연구에 관한 충분한 질의 응답시간을 갖고 서면화된 동의를 획득하였다. 대상자가 간호학생이라는 점에서, 성적처리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시점에 연구를 진행하였고, 성적을 포함한 어떠한 불이익도 연구 대상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을 알렸으며, 연구 참여는 시점과 상관없이 철회할 수 있음도 함께 고시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간호학생은 본 연구자를 포함하여 3명의 시뮬레이션 담당교수와 수업을 진행하였고, 본 연구의 진행은 기말고사 성적입력이 완료된 시점에서 시작하였기에 성적과 관련된 어떠한 이익과 불이익으로부터 분리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시 일개 대학의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교육을 경험한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간호 전문직관 경험을 포커스 인터뷰 방법으로 탐구하여, 간호학생에게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교육이 간호전문직에 관하여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경험하게 하는지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로 간호학생이 인식하는 간호 전문직관은 17개의 의미 범주와 6개의 주제로 도출되었으며, 이러한 범주와 주제는 간호 전문직관의 5개 영역인 전문직 자아개념, 사회적 인식, 간호의 전문성, 간호 실무역할, 간호의 독자성을 반영하였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 후 간호대학생이 인식한 간호 전문직관에 대해 탐색하기 위하여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적용한 질적연구(Qualitative research) 이다.
  • 본 연구는 지식에 근거한 간호 술기 적용과 임상적 추론을 통한 간호문제 해결, 그리고 효과적인 다학제간 협력과 의사소통을 학습성과로 설정한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교육 후, 간호학생들이 인식한 간호 전문직관을 조명하고 탐구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포커스 인터뷰 그룹의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주제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총 17개 의미 범주에서 6개 주제를 간호 학문에서 정의하고 있는 전문직관의 5개 영역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 학기 동안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을 이수한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간호 전문직관 인식 경험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긍정적 간호 전문직관을 형성을 돕는 시뮬레이션 교과목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한 학기 동안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에 참여한 일 대학 간호학생의 전문직관 인식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구하여,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교육이 간호전문직에 관하여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경험하게 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대상자들은 간호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직임을 직시하고, 인간에 대한 윤리의식과 그에 따른 간호정서가 필요함을 밝혔다. 이는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인격, 태도, 자세를 포함하는 전문직 자아개념에 해당되는 것으로, 간호학생은 전문직 자아개념을 간호 전문직관으로 인식하였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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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전문직관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간호 전문직관이란 간호에 대한 인식과 지각을 의미하는 간호관에 직업관을 결합한 것으로, 간호와 간호활동, 직업에 대한 체계적인 견해라 정의될 수 있으며[1], 가치관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간호직군에 소속된 개인의 행동기준을 정하고 평가하는 개념적 틀이 된다[2]. 이러한 간호 전문직관은 전문직 자아개념, 사회적 인식, 간호의 전문성, 간호실무역할, 간호의 독자성으로 구성되며, 개인과 사회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과적으로 간호의 의사결정에 이르게 한다[3]. 전문직 자아개념은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인격, 태도, 자세 등을 말하고, 사회적 인식은 사회내에서 간호사에 대한 전문적 이미지를 가리킨다.
간호 전문직관이란 무엇인가? 간호 전문직관이란 간호에 대한 인식과 지각을 의미하는 간호관에 직업관을 결합한 것으로, 간호와 간호활동, 직업에 대한 체계적인 견해라 정의될 수 있으며[1], 가치관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간호직군에 소속된 개인의 행동기준을 정하고 평가하는 개념적 틀이 된다[2]. 이러한 간호 전문직관은 전문직 자아개념, 사회적 인식, 간호의 전문성, 간호실무역할, 간호의 독자성으로 구성되며, 개인과 사회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과적으로 간호의 의사결정에 이르게 한다[3].
한 학기 동안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을 이수한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간호 전문직관 인식 경험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긍정적 간호 전문직관을 형성을 돕는 시뮬레이션 교과목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분석 한 결과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후 간호학생의 인식한 간호 전문직관은 '전문직임을 실감함', '인간 대상 전문직으로서의 윤리의식과 정서',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 '문제해결을 위한 통합적 사고', '근거기반 지식체의 중요성', '자기 역량에 대한 성찰' 이었다. 연구의 결과는 간호 전문직관의 5개 영역인 전문직 자아개념, 사회적 인식, 간호의 전문성, 간호실무역할, 간호의 독자성을 반영하였다.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을 통하여 간호학생들에게 간호 전문직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하여 향후 긍정적 간호 전문직관을 형성하기 위한 교과목의 수정과 적용이 적극적으로 시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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