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념지도 교육방법을 이용한 진전된 초보자의 간호역량강화: 포커스그룹
Strengthening of Advanced Beginner's Nursing Competence through Concept Mapping: Focus Groups 원문보기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24 no.1, 2015년, pp.1 - 10  

장애리 (송원대학교 간호학과) ,  장금성 (전남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strengthening process of advanced beginner's nursing competence through the concept mapping methods.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focus group study for 1 month from November to December 2012 (n=5). Data were analyzed through open coding, axial codin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 보수교육에 대한 국내의 선행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국내에서는 2005년 이후 간호사 교육방법에 대하여 안내문, 포스터 주의표지, 시뮬레이션 등이 석사논문에서 연구되었으며, 그 외, Kim 등(2011)은 이러닝 방법을, Kim과 Yi (2011)는 유인문과 1:1 교육방법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러나 간호사 단계별, 특히 진전된 초보자에 대한 간호교육 방법은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다.
진전된 초보자란 무엇인가? 진전된 초보자는 갓 졸업한 신규간호사로서, 최저로 인정할 수 있는 업무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단계로, 반복적 의미가 있는 상황에 대해 충분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나, 상황적 측면을 완전히 구체화 할 수 없는 단계를 말한다(Benner, 1984). 시대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Jang (2000)은 입사 후 2, 3년 차의 간호사를 진전된 초보자라고 하였으며, 모든 진전된 초보자가 시간이 지나면 적임자의 간호역량을 갖게 되는 것은 아니고, 여기에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간호사 보수교육현황분석 결과 보수교육이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을 한 이유의 대부분은 무엇이었는가? 8%였으며, 보수교육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하여 76.8%가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아서라고 말했다. Jho (2013)은 보수교육 실시기관은 보수교육의 시행에만 관심을 기울이지 말고 보수교육의 성과와 효율성 등 질 관리에 대한 중요도 인식을 강화하고, 직급에 따른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확인해야 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usubel, D. P. (1968).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ve view.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2. Benner, P. (1984). From beginner to expert: excellence and power in clinical nursing practice. Menlo Park, CA.: Addison - Wesley Publishing Company. 

  3. Clayton, L. H. (2006). Concept mapping: an effective, active teaching-learning method.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7(4), 197-203. 

  4. Cowen, D. T., Norman, I., & Coopamah, V. P. (2005). Competence in nursing practice: A controversial concept - A focused review of literature. Nurse Education Today, 25 (5), 355-362. http://dx.doi.org/10.1016/j.nedt.2005.03.002 

  5. Ferrario, C. G. (2004). Developing nurses' critical thinking skills with concept mapping. Jounal for Nurses Professional Development, 20 (6), 261-367. 

  6. Gerdeman, J. L., Lux, K., & Jacko, J. (2013). Using concept mapping to bulid clinical judgment skill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3, 11-17. http://dx.doi.org/10.1016/j.nepr.2012.05.009 

  7. Jang, K. S. (2000). A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8. Jho, M. Y. (2013). Nurses'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of evaluating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Korean Journal Adult Nursing, 25 (1), 1-12. http://dx.doi.org/10.7475/kjan.2013.25.1.1 

  9. Joseph, D. O., & Alberto, J. C. (2006). The theory underlying concept maps and how to construct and use them. Technical Reports IHMC CmapTools, 201-236. 

  10. Kang, M. J., & Song, Y. A. (2008). An analysis on in-service education for registered nurses. Papers Editorial Board, 31, 133-143. 

  11. Kim, E. Y., & Yi, Y. J. (2011). Effect on knowledge and performance in clinical nursing of education on nursing recording focusing on legal aspec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 (3), 277-283.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3.277 

  12. Kim, H. Y., & Jang, K. S. (2013). Comparison of reflection hierarchy, Team learning climate, and learning organization building on nursing competency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stration, 19 (2), 282-291.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2.282 

  13. Kim, Y. M., You, M. S., Cho, Y. H., Park, S. H., Nam, S. N., & Kim, M. Y. (2011). Effect of a new-nurse education program utilizing e-learning and instructor demonstration on insulin injection practic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7 (3), 411-420. 

  14. Marry, M. C. (2010). Concept-mapping as a teaching method to facilitate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Health SA Gesondheid, 15 (1), 70-76. http://dx.doi.org/10.1402.hsag.v15o1.432 

  15. Morse, J. M., & Field, P. A. (1995). Qualitative research method for health professional (2nd ed).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 Inc. 

  16. Novak, J. D., & Gowin, D. B. (1984). Learning how to learn.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7. Pickens, C. L. (2007). Concept mapping: method to improve critical thinking. United Stated: Addison-UMI. 

  18. Sarah, A. S. (2012). Nurse competence: A concept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knowledge, 23 (3), 172-182. http://dx.doi.org/10.1111/j.2047-3095.2012.01225.x 

  19. Shin, G. L., Jang, Y. J., Kim, Y. K., Lee, K. J., Chui, M. M., Kim, H.,Y., et al. (2004). Qualitative research focus group. Seoul: Addison-Hyeonmunsa. 

  20. Strass, A.,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United Stated: Addison-Sage Publication Inc. 

  21. Taylor, L. A., & Marguerite, L. K. (2011). Concept mapping: A distinctive educational approach to foster critical thinking. Nurse Educator, 36 (2), 84-88. http://dx.doi.org/10.1097/NNE.0b013e31820b5308 

  22. Tina, S. W. (2012). Nursing care plans versus concept maps in the enhancement of critical think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reative Nursing, 18 (2), 78-84. http://dx.doi.org/10.1891/1078-4535.18.2.78 

  23. Tseng, H. C., Chou, F. H., Wang, H. H., Ko, H., K., Jian, S. Y., & Weng, W. C. (2011). The effectiveness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concept mapping among Taiwanese registered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 e41-e46. http://dx.doi.org/10.1016/j.nedt.2010.11.020 

  24. Vacek, J. E. (2009). Using a conceptual approach with concept mapping to promote critical thinking. Journal Nurses Education, 48 (1), 45-4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