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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 결과의 의미 이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nderstanding in Results of Arithmetic Operation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1 no.2, 2015년, pp.211 - 244  

노은환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강정기 (Namsan Middle School) ,  정상태 (Sacheon Dongsung Elementary School)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rithmetic operation have double-sided character. One is calculation as a process, the other is understanding in results as an outcome of the operation. We harbored suspicion on students' misunderstanding in an outcome of the operation, because the curriculum has focused on the calculation, as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은 어떤 학문인가? 수학은 수학적 대상과 그 대상에 대한 연산 작용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수학의 대상은 연산 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으며, 연산에 의해 개념적 구조를 지니게 되는데, 우리는 그 개념적 구조를 탐구하게 된다.
연산이 함의한 결과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나타나는 원인은? 그런데 초등학교에서부터 학습하는 연산은 그 계산 절차에 주로 주목함으로써, 연산이 함의한 결과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초래될 수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실제로 본 연구자는 초등학생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연산 결과의 의미 이해가 명백히 결여된 한 사례를 접할 수 있었으며, 그 구체적 사례는 다음과 같다.
수와 연산의 관계를 과정과 결과의 측면으로 살펴보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 수와 연산의 이러한 관계를 고려하면, 수를 대상으로 한 연산은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한 측면은 과정에 초점을 둔 것으로 연산의 수행 절차와 그 이유에 대한 것이며, 다른 측면은 결과에 초점을 둔 것으로 연산 결과의 의미를 상황과 결부지어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이분모 분수의 덧셈에 대해 그 절차를 이해하고 수행하는 것은 과정적 측면의 지식이며, 그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산 결과가 갖는 의미를 상황과 연결하여 이해하는 것은 결과적 측면의 지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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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정기.정상태.노은환(2014). 연산 결과의 의미 이해를 돕기 위한 단위 사용에서의 교수학적 변환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7(3), 95-111. 

  2. 교육과학기술부(2010a). 초등학교 수학 6-1. 서울: (주) 천재교육. 

  3. 교육과학기술부(2010b). 초등학교 수학 5-1. 서울: 두산동아. 

  4. 교육과학기술부(2010c). 초등학교 수학 5-2. 서울: 두산동아. 

  5. 교육과학기술부(2011). 초등학교 수학 6-1 지도서. 서울: 두산동아 

  6. 교육부(2014a). 초등학교 수학 4-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 천재교육. 

  7. 교육부(2014b). 초등학교 수학 4-1. 서울: (주) 천재교육. 

  8. 황우형.김경미(2008). 자연수의 사칙연산에 대한 아동의 이해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7(4), 519-543. 

  9. Carpenter, T. P., Fennema, E., Franke, M. L., Levi, L., & Empson, S. B.(1999). Children's mathematics cognitively guided instruction. Portsmouth, NH: Heinemann. 

  10. Carpenter, T. P., Ansell, E., Franke, M. L., Fennema, E., & Weisbeck, L.(1993). Models of problems solving: A study of kindergarten children's problem-solving process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4, 428-441. 

  11. Carpenter, T. P., Fennema, E., Peterson, P. L., Chiang, C. P., & Loef, M.(2004). Using knowledge of children's mathematics thinking in classroom teaching: An experimental study. In Carpenter, T. P., Dossey, J. A., & Koehler, J. L.(Ed.), Classics in mathematics edcuational research (pp.134-151). Reston, VA: NCTM. 

  12. Christou, C. & Philippou, G.(1998). The developmental nature of ability to solve one-step word problem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9(4), 436-442. 

  13. English, L. D. & Halford, G. S.(1995). Mathematics education models and processes. NY: Lawrence Erlbaum. 

  14. Fischbein, E., Deri, M., Nello, M. S., & Merino, M. S.(1985). The role of implicit models in solving verbal problems in multiplication and divis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s Education, 16, 3-17. 

  15. Greer, B.(1992). Multiplication and division as models of situations. In D. Grouws(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276-295). NY: Macmillan. 

  16. Mulligan, J. T., & Mitchelmore, M. C.(1997). Young children's intuitive models of multiplication and divis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3), 309-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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