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요응답형교통체계 이용요금 가치 추정 연구
A Study on Fare Estimation for Demand Responsive Transport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4 no.1, 2015년, pp.103 - 111  

김원철 (충남발전연구원 지역.도시연구부) ,  남궁문 (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농촌지역 벽지노선의 공차운행 문제점과 대중교통서비스 사각지역 주민의 이동권을 확보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수요응답형교통체계(DRT) 도입운영을 검토할 때, 이용자 관점에서 어느 정도의 요금수준이 적정할지를 산정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DRT 도입에 대한 선호도를 가상선호의식조사(Stated Preference, SP)를 통해 조사한 후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적용하여 DRT의 편익에 대한 이용요금의 지불의사액을 산정한다. 분석결과, 경제력이 낮은 농어촌지역의 사회적 약자가 평가하는 DRT의 가치는 1,000원의 이용요금을 받는 노선버스 서비스 보다 개선되는 접근성의 가치 38.85%, 원하는 시간대에 이용할 수 있는 편리성의 가치 31.03%, 버스를 기다리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의 가치 30.12%가 높은 약 1,638.73원 정도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DRT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는 DRT 요금수준 결정을 위한 의사결정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appropriate Demand Responsive Transport (DRT) fare for bus users upon introduction of the system, which is to improve ridership on economically non-profitable routes and to conform to the mobility right of those living in presently non-serviced rural area...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DRT가 공차운행이 만영되어 있는 농촌지역의 벽지노선 재정보조의 문제점 완화와 대중교통 서비스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기능을 구현하는 차원에서 도입운영을 검토할 때 이용자 관점에서 어느 정도의 요금수준이 적정할지를 산정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DRT의 도입에 대한 선호도를 가상선호의식조사(Stated Preference, SP)를 통해 조사한 후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적용하여 DRT의 편익에 대한 이용요금의 지불의사액을 산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RT의 특징은 무엇인가? 수요응답형교통체계(Demand Responsive Transport, 이하 DRT)는 대중교통인 노선버스의 합승 기능과 택시의 문전서비스 기능이 결합된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준대중교통수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DRT의 특징은 도로구조가 열악한 도시 외곽 지역에서 간헐적으로 발생되는 이용수요 대응에 부적합한 노선버스 공차운행에 따른 경제적 손실 대체와 노선버스 서비스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지역 주민의 교통기본권 회복을 위한 목적으로 선진국에서 도입 운영중에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DRT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는 농촌형 교통모델(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사업) 또는 여러 지자체에서 도입하고 있는 100원 택시 등이 있으나 공차 운행이 만연되어 있는 기존 벽지노선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기능보다는 복지교통에 무게를 두고 운영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수요응답형교통체계란 무엇인가? 수요응답형교통체계(Demand Responsive Transport, 이하 DRT)는 대중교통인 노선버스의 합승 기능과 택시의 문전서비스 기능이 결합된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준대중교통수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DRT의 특징은 도로구조가 열악한 도시 외곽 지역에서 간헐적으로 발생되는 이용수요 대응에 부적합한 노선버스 공차운행에 따른 경제적 손실 대체와 노선버스 서비스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지역 주민의 교통기본권 회복을 위한 목적으로 선진국에서 도입 운영중에 있다.
기존의 가치평가방법의 한계를 극복한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비시장재에 대한 가치평가방법으로 대체법, 여행원가법, 헤도닉법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이러한 방법은 평가대상이 매우 한정적이고 소비자 특성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조건부가치측정법(CVM: Contingent Valuation Method)은 직접적으로 설문지나 전화조사를 통해 주어진 환경의 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측정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추정하는 방법으로 비교대상이 없는 재화(공공재, 서비스)에 대해서도 화폐로 환산할 수 있으므로 경제학자와 정책평가자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R.D. Willing, "'Consumer's surplus without apology," American Economic Review, vol. 66 no. 4, pp.589-597, 1976. 

  2. J.Y. Choi, J.W. Yu, "Estimation of VMS traffic information value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2 no. 3, pp.42-52, 2013. 

  3. H.S. Cho, "A Study on the benefit of driving amenity based on highway density," Journal of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1 no. 5, pp.48-59, 2013. 

  4. J.S. Im, S.E. Kim, C.K. Lee, "A Study on value evaluation of smart intermodal-transfer service,"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1 no. 4, pp.19-33, 2012. 

  5. M.S. Do, Y.S. Kim, "Estimation of willingness to pay for realtime route guidance information by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1 no. 5, pp.46-55, 2012. 

  6. J.W. Kim, S.Y. Kang, K.T. Kim, Y.K. Kang "A Study on estimating the benefits by pedestrian environment improvement using CVM," Journal of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0 no. 4, pp.7-19, 2012. 

  7. M.J. Park, B.S. Moon "Public transportation information profit model in using CVM(focused on BIT),"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8, pp.459-467, 2011. 

  8. B.J. Lee, T.S. Kim, C.B. Jo, N. Moon, "Valuation of road guard system to reduce road-kil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1, pp.107-118, 2011. 

  9. K.J. Kim, K.Y. Kang, K.M. Kim, "The Value assessment for indirect benefits of road project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0 no. 1D, pp.61-70,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