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농촌지역 벽지노선의 공차운행 문제점과 대중교통서비스 사각지역 주민의 이동권을 확보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수요응답형교통체계(DRT) 도입운영을 검토할 때, 이용자 관점에서 어느 정도의 요금수준이 적정할지를 산정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DRT 도입에 대한 선호도를 가상선호의식조사(Stated Preference, SP)를 통해 조사한 후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적용하여 DRT의 편익에 대한 이용요금의 지불의사액을 산정한다. 분석결과, 경제력이 낮은 농어촌지역의 사회적 약자가 평가하는 DRT의 가치는 1,000원의 이용요금을 받는 노선버스 서비스 보다 개선되는 접근성의 가치 38.85%, 원하는 시간대에 이용할 수 있는 편리성의 가치 31.03%, 버스를 기다리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의 가치 30.12%가 높은 약 1,638.73원 정도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DRT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는 DRT 요금수준 결정을 위한 의사결정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농촌지역 벽지노선의 공차운행 문제점과 대중교통서비스 사각지역 주민의 이동권을 확보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수요응답형교통체계(DRT) 도입운영을 검토할 때, 이용자 관점에서 어느 정도의 요금수준이 적정할지를 산정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DRT 도입에 대한 선호도를 가상선호의식조사(Stated Preference, SP)를 통해 조사한 후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적용하여 DRT의 편익에 대한 이용요금의 지불의사액을 산정한다. 분석결과, 경제력이 낮은 농어촌지역의 사회적 약자가 평가하는 DRT의 가치는 1,000원의 이용요금을 받는 노선버스 서비스 보다 개선되는 접근성의 가치 38.85%, 원하는 시간대에 이용할 수 있는 편리성의 가치 31.03%, 버스를 기다리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의 가치 30.12%가 높은 약 1,638.73원 정도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DRT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는 DRT 요금수준 결정을 위한 의사결정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appropriate Demand Responsive Transport (DRT) fare for bus users upon introduction of the system, which is to improve ridership on economically non-profitable routes and to conform to the mobility right of those living in presently non-serviced rural a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appropriate Demand Responsive Transport (DRT) fare for bus users upon introduction of the system, which is to improve ridership on economically non-profitable routes and to conform to the mobility right of those living in presently non-serviced rural areas. For this, a stated preference (SP) survey was adopted to assess respondents' preferences regarding DRT introduction, while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was used to calculate their willingness to pay (WTP) for DRT services. The analysis results show that, compared to the existing bus services with a 1,000 won bus fare, the value of DRT is considered to be 38.85%, 31.03% and 30.12% higher in terms of overall assessment, usability and convenience, respectivel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facilitate the decision making aimed at setting the appropriate DRT fare and implementing a DRT system that meets sustainability requirem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appropriate Demand Responsive Transport (DRT) fare for bus users upon introduction of the system, which is to improve ridership on economically non-profitable routes and to conform to the mobility right of those living in presently non-serviced rural areas. For this, a stated preference (SP) survey was adopted to assess respondents' preferences regarding DRT introduction, while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was used to calculate their willingness to pay (WTP) for DRT services. The analysis results show that, compared to the existing bus services with a 1,000 won bus fare, the value of DRT is considered to be 38.85%, 31.03% and 30.12% higher in terms of overall assessment, usability and convenience, respectivel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facilitate the decision making aimed at setting the appropriate DRT fare and implementing a DRT system that meets sustainability requirements.
본 연구에서는 DRT가 공차운행이 만영되어 있는 농촌지역의 벽지노선 재정보조의 문제점 완화와 대중교통 서비스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기능을 구현하는 차원에서 도입운영을 검토할 때 이용자 관점에서 어느 정도의 요금수준이 적정할지를 산정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DRT의 도입에 대한 선호도를 가상선호의식조사(Stated Preference, SP)를 통해 조사한 후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적용하여 DRT의 편익에 대한 이용요금의 지불의사액을 산정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DRT가 공차운행이 만영되어 있는 농촌지역의 벽지노선 재정보조의 문제점 완화와 대중교통 서비스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기능을 구현하는 차원에서 도입운영을 검토할 때 이용자 관점에서 어느 정도의 요금수준이 적정할지를 산정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DRT의 도입에 대한 선호도를 가상선호의식조사(Stated Preference, SP)를 통해 조사한 후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적용하여 DRT의 편익에 대한 이용요금의 지불의사액을 산정한다.
벽지노선의 대체 효과와 버스서비스 사각지대 해소라는 두 가지 목적을 지닌 DRT는 현재 국내 운영중인 사례는 없다. 본 연구는 도입되지 않은 신(新)교통체계인 DRT의 도입의 선호도를 가상선호의식 조사기법을 통해 분석하고 DRT 이용요금의 지불의사액을 산정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 DRT가 환승이라는 도입의 제약조건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선버스 서비스의 공급이 부족한 농어촌지역 주민에게 있어서는 원하는 시간대에 이동할 수 있는 교통기본을 확보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상 데이터
수요응답형교통체계 도입에 대한 선호의식 및 가구통행실태 조사는 2013년 4월에 부여군 외산면 전체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원에 의한 가구방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당일 및 일주일간 가족 구성원의 통행실태조사, 대중교통 이용특성 및 만족도, DRT 인지도 및 서비스 가치에 대한 지불의사액, DRT 도입에 대한 가상 상황 하에서의 SP 선호의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당일 및 일주일간 가족 구성원의 통행실태조사, 대중교통 이용특성 및 만족도, DRT 인지도 및 서비스 가치에 대한 지불의사액, DRT 도입에 대한 가상 상황 하에서의 SP 선호의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부여군 외산면 1,318세대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얻은 유효 회답 표본수는 1,043세대 2,255인으로 유효 회답율은 약 80%이며, SP 선호의식은 가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가구 대표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DRT의 편익가치는 이용자들이 DRT 이용시 지불할 수 있는 요금 지불의사액(Willing To Pay)으로 평가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조건부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이하 CVM)을 적용하여 측정한다. 대상재는 응답자들이 DRT 도입시 자택 근처에서 승․하차 할 수 있고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대를 예약하면 버스를 기다리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접근성, 편리성, 편의성 가치이며, 지불수단은 1회 이용시 요금으로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DRT 편익가치에 대한 지불의사액 추정모형 구축 결과, 경제활동 가족 수, 가구 월평균 소득, 성별, 직업, 신체적인 불편 여부, 상수항의 추정 계수 값은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구 월평균 소득, 성별, 신체적인 불편 계수가 부(-)의 부호조건을 나타내고 있어 가구 월평균 소득이 높고 남자이며, 신체적인 불편함이 있고 승용차를 이용하는 응답자일수록 비용 지불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도입되지 않은 신(新)교통체계인 DRT의 도입의 선호도를 가상선호의식 조사기법을 통해 분석하고 DRT 이용요금의 지불의사액을 산정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 DRT가 환승이라는 도입의 제약조건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선버스 서비스의 공급이 부족한 농어촌지역 주민에게 있어서는 원하는 시간대에 이동할 수 있는 교통기본을 확보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경제력이 낮은 농어촌지역의 고령자를 중심으로 한 사회적약자가 평가하는 DRT의 가치는 조사당시 버스요금인 1,100원 보다 자택 근처에서 승․하차할 수 있는 접근성 서비스 가치 38.
73원 정도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DRT 이용요금의 가치는 충청남도와 충남발전연구원이 당진시 대호지면을 대상으로 주민참여형 DRT 모의실험의 결과를 통해서도 그 유사성을 확인할 수 있다.
후속연구
DRT 이용요금에 대해 주민들은 근거리 목적지의 경우에는 최소 1,100원에서 최대 1,400원, 원거리 목적지의 경우에는 최소 1,700원에서 최대 2,600원까지 허용 가능하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현재 농어촌버스 요금수준 정도로 DRT 요금체계가 가능하다면 DRT 도입에 따라 주민들의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조사대상지역이 1곳이라는 지역적 한계를 지니고 있지만 최근 DRT 도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DRT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는 DRT 요금수준 결정을 위한 의사결정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RT의 특징은 무엇인가?
수요응답형교통체계(Demand Responsive Transport, 이하 DRT)는 대중교통인 노선버스의 합승 기능과 택시의 문전서비스 기능이 결합된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준대중교통수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DRT의 특징은 도로구조가 열악한 도시 외곽 지역에서 간헐적으로 발생되는 이용수요 대응에 부적합한 노선버스 공차운행에 따른 경제적 손실 대체와 노선버스 서비스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지역 주민의 교통기본권 회복을 위한 목적으로 선진국에서 도입 운영중에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DRT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는 농촌형 교통모델(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사업) 또는 여러 지자체에서 도입하고 있는 100원 택시 등이 있으나 공차 운행이 만연되어 있는 기존 벽지노선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기능보다는 복지교통에 무게를 두고 운영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수요응답형교통체계란 무엇인가?
수요응답형교통체계(Demand Responsive Transport, 이하 DRT)는 대중교통인 노선버스의 합승 기능과 택시의 문전서비스 기능이 결합된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준대중교통수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DRT의 특징은 도로구조가 열악한 도시 외곽 지역에서 간헐적으로 발생되는 이용수요 대응에 부적합한 노선버스 공차운행에 따른 경제적 손실 대체와 노선버스 서비스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지역 주민의 교통기본권 회복을 위한 목적으로 선진국에서 도입 운영중에 있다.
기존의 가치평가방법의 한계를 극복한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비시장재에 대한 가치평가방법으로 대체법, 여행원가법, 헤도닉법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이러한 방법은 평가대상이 매우 한정적이고 소비자 특성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조건부가치측정법(CVM: Contingent Valuation Method)은 직접적으로 설문지나 전화조사를 통해 주어진 환경의 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측정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추정하는 방법으로 비교대상이 없는 재화(공공재, 서비스)에 대해서도 화폐로 환산할 수 있으므로 경제학자와 정책평가자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1].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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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 Lee, T.S. Kim, C.B. Jo, N. Moon, "Valuation of road guard system to reduce road-kil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1, pp.107-118, 2011.
K.J. Kim, K.Y. Kang, K.M. Kim, "The Value assessment for indirect benefits of road project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0 no. 1D, pp.61-7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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