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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2, 2015년, pp.1264 - 1272
장은희 (영남이공대학교 간호학과) , 모문희 (영남이공대학교 간호학과) , 최은희 (영남이공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was performed to compare the perceived importance and performance frequency of the core nursing skills between general and special department. Subjects were 182 nurses who work on the hospital. Data was collected using items made by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nd a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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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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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실시하는 간호대학평가 항목에 삽입된 핵심기본간호술 지침의 한계점은? | 핵심기본간호술이란 병원에서 근무하는 졸업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실기역량으로[9]2012년부터 한국간호교육평가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KABON])에서 실시하는 간호대학평가 항목에 삽입되어있다. 그러나 이는 병동별 특성을 고려한 것이 아니라, 모든 간호영역에서 신규졸업간호사가 갖추어야할 핵심역량으로 구성되어 있어 순차적으로 어떤 것을 먼저 학습해야하는 것에 대한 지침이 되지는 못한다. 물론 임상실습을 나가기 전 간호학생이 이수하는 기본간호학 교과목에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내용이 삽입되어 있으나 이를 통해 핵심기본간호술을 모두 습득한 것으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 |
핵심기본간호술이란? | 최근 간호교육은 국내외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하는 간호사 역량을 갖춘 학생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학습 성과 기반 교육 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6], 임상현장의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는데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간호사 핵심 역량(core competence)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이 개편되고 있다[7, 8]. 핵심기본간호술이란 병원에서 근무하는 졸업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실기역량으로[9]2012년부터 한국간호교육평가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KABON])에서 실시하는 간호대학평가 항목에 삽입되어있다. 그러나 이는 병동별 특성을 고려한 것이 아니라, 모든 간호영역에서 신규졸업간호사가 갖추어야할 핵심역량으로 구성되어 있어 순차적으로 어떤 것을 먼저 학습해야하는 것에 대한 지침이 되지는 못한다. | |
특수병동에서 일반병동에 비해 더 많이 수행하는 핵심기본간호술은 무엇인가? | 특히 일반병동은 임상실습을 시작하는 간호 대학생들이 처음 접하는 병동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임상실습 전 학습해야할 필수 핵심기본간호술이라 할 수 있다. 특수병동에서는 일반병동에 비해 경구투약, 피하주사, 정맥 수액 주입, 산소포화도 측정과 심전도 모니터 적용, 기관절개관 관리와 기본 심폐소생술과 제세동기 사용과 같은 핵심기본간호술을 더많이 수행하고 있었다. 이 중 경구투약, 피하주사, 정맥수액주입, 기본 심폐소생술과 제세동기 사용과 같은 핵심 기본간호술은 일반병동에 비해 더 중요하다고도 인지되는 부분으로 특수병동 실습 전에 반드시 학습해야할 필요가 있는 영역이라고 사료된다. |
S. H. Lee & I. Y. Yoo, "A study of psychosocial distress, intention to quit and nursing performance in general ward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19(2), p. 236-245, 2010.
현재까지 병동별 핵심기본간호술을 파악한 연구로는 일반병동[1], 수술실[2]과 중환자실[3]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임상수행능력과 핵심간호중재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
Y. Y. Lee, K. O. Park, "Analysis of core intervention of operating room using nursing intervention classifi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8(3), p. 361-372, 2006.
현재까지 병동별 핵심기본간호술을 파악한 연구로는 일반병동[1], 수술실[2]과 중환자실[3]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임상수행능력과 핵심간호중재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
Y. O. Kim, "Perceive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RNs in the ICU", Unpublished ma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6.
현재까지 병동별 핵심기본간호술을 파악한 연구로는 일반병동[1], 수술실[2]과 중환자실[3]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임상수행능력과 핵심간호중재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
Y. K. Ko, "Group cohesion and social support of the nurses in a special ward and a general ward in Korea",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9(5), p. 601-610, 2011. DOI: http://dx.doi.org/10.1111/j.1365-2834.2010.01186.x
M. H. Sung, "A comparative study on role conflict and job satisfaction between nurses in ICU and Nurses in general ward",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12(1), p. 104-112, 2006.
E. J. Lee, W. H. Jun, "Sense of coherenc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pp. 163-171,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16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urse core competency and nursing education learning outcomes", Retrieved September 3, 2013, from http://www.kabon.or.kr/, 2012.
Seo, I. S., & Oh, S. M., Park, H. O., Ma, R. W.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2276-2284,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4.2276
J. C. McCloskey & G. M. Bulechek, "Nursing interventions used in practice", American Journal of Nursing, 94(10), p. 59-66, 1994. DOI: http://dx.doi.org/10.2307/3464585
E. H. Choi & J. Y. Seo, "Comparison among with Nursing Records, Nursing Intervention Priority Perceived by Nurse and Nursing Intervention Frequency of General Surgery Depar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Adult Nursing, 21(3), p. 349-354, 2009.
M. H. Sung, J. H. Jeong, "Defining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nurses in a teritary hospital and comparing different units based on their respective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12(1), p.76-93, 2006.
또한 근무 병동별로도 간호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중요도가 달랐다[12].
현재까지의 연구와 비교해보면, 연구도구가 달라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Sung과 Jeong (2006)이 종합전문요양기관 간호사를 대상으로 35개 분야 핵심 역량을 도출한 것 중[12] 본 연구의 핵심기본간호술만을 발췌하여 비교한다면 감염관리와 투약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M. O. Lee, "Study of coping strategie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between general ward nurses and special ward nurses", Unpublished ma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2006.
정신성, 전염성, 난치병, 나병상 이외의 병동을 말하며 진료과별, 만성, 급성별, 성·연령별 등에 대응한 설비, 관리 체제가 필요한 병동을 의미하며[13], 본 연구에서는 모든 중환자실, 정신과 병동, 산실, 투석실, 수술실, 마취 회복실, 응급실과 외래병동을 제외한 병동 전체를 의미한다.
환자의 증상에 따른 특별한 설비, 관리가 요구되는 병동을 의미하며[13] 본 연구에서는 모든 중환자실, 정신과 병동, 산실, 투석실, 수술실, 마취회복실, 응급실을 의미한다.
J. M. Kim, S. H. Lee, "Nursing students' performance related to nosocomial infection control: An analysis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Journal of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p. 229-238,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2.229
J. S.Eom, J. Y. Song, H. J. Cheong, W. J. Kim, "Infectious disease consultations from surgical departments in a university hospital. Infection and Chemotherapy", 39(6), p. 287-291, 2007.
또한 병원감염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 빈도가 높은 것은 병원감염으로 인한 의료의 질 저하, 경제적 손실, 윤리적 문제와 의료기관의 이미지 손상과 환자의 불신감[14] 등을 예방하고 환자의 예후를 증진하고자[15] 하는 노력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accreditation standard for hospitals standards for hospitals standards lists version. Retrieved November 14, 2012, from view the standards hospital only version web site. 2011.
감염관리는 병원인증평가에도 삽입되어 있어[16] 감염관련 핵심기본간호술은 간호 대학생이 반드시 학습해야하는 필수 핵심기본간호술이라 사료된다.
I. G. Kwon, M. S. Cho, H. Y. Shin, "The perceived importance and performance frequency of nursing intervention in the oncology unit in a tertiary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19(2), p. 260-273, 2007.
Y. A. Kim, S. Y. Park, E. J. Lee, "Comparison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nursing interventions linked to nursing diagnosis in cerebrovascular disorder pati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0(2), p. 296-310, 2008.
M. H. Cho, I. S. Kwon,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p. 143-154, 2007.
또한 간호 대학생이 임상실습 중 경험하는 간호활동의 97.9%가 활력징후 측정인 것을 고려한다면[19], 간호 대학생들에게 많이 위임하고 있음을 지지하는 결과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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