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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 진로의식 신장을 위한 초등 5~6학년용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 of Design-based STEAM Program for Boosting the Career Consciousness of 5~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1, 2015년, pp.73 - 84  

임유나 (고려대학교) ,  민부자 (고려대학교) ,  홍후조 (고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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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명 의공학 관련 분야의 미래사회 유망직업 가운데 초등학교 5~6학년의 교과 내용과 연계가 가능한 직업들을 선정,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타당성과 효과성을 확인한 것이다. 각 프로그램은 2009 개정 교과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교과별로 통합이 가능한 성취기준들을 추출한 후, 과학 기술 공학의 최신 이슈를 포함하고 STEAM 준거(틀)에 따라 집단 숙의를 거쳐 9개월간 개발되었다. 또한 생명 의공학 관련 직업을 창의적 설계가 강조된 모의적인 형태로 진로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이공계 진로를 탐색하고 관련 진로에 대한 인식과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였다. 프로그램의 검증 단계에서 STEAM 리더 스쿨에 적용한 결과, 프로그램의 내용과 수준이 적합하고, 이공계 관련 직업에 대해 모의적인 경험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관심을 끌어낼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또한 현장적용 과정을 통해 자료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최종 개발된 STEAM 프로그램을 다른 학교의 일반 학급에 투입한 결과, 초등학생들의 이공계 진로의식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기존의 과학 수업에 비해 STEAM 프로그램 적용 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교과교육과정 내용 기준이 더욱 핵심적인 지식 및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대강화될 필요성, 교육과정 재구성의 편리성을 높일 수 있도록 '통합을 위한 기준'의 제공, STEAM 프로그램을 재구성 또는 조직하고 수업을 할 수 있는 교사의 능력 개발, STEAM과 같은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효과를 얻기 위해 장기간의 지속적인 지원의 필요성, 교과내에 통합된 진로교육의 강화등이 필요하다는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two careers connectable with the contents of the curriculum of fifth to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selected among other promising future careers in biotechnology and medical engineering fields. 'Design-based promising future career STEAM program' was developed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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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시에 생명·의공학 관련 유망 직업을 탐색하고 실질적인 직업 진로를 모의 체험하게 하여 이공계 진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동시에 생명·의공학 관련 유망 직업을 탐색하고 실질적인 직업 진로를 모의 체험하게 하여 이공계 진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렇게 개발된 프로그램을 교과 수업 내에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들의 이공계 진로의식을 신장시키는 데 실제적인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STEAM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미래사회 유망직종으로 제시되고 있는 생명·의공학 분야 중 초등학교 5~6학년 교과교육과정의 내용과 연계가 가능한 2개 직업을 선정하여 9개월간의 연구-개발-적용-평가-환류의 반복 과정을 거치며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이다.
  • 본 연구는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어 미래 유망직업 중 하나로 생명·의공학 분야의 직업들을 선정하고, 학교 교과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관련 직업들을 탐색하고 모의적 수준으로 체험할 수 있는 형태로 통합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생명․ 의공학 관련 분야의 미래사회 유망직업 가운데 초등학교 5~6학년의 교과 내용과 연계가 가능한 직업들을 선정,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타당성과 효과성을 확인한 것이다.
  • 이러한 프로그램은 초·중·고교 모든 학교급 학생들이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미래 유망직업’과 ‘창의적 설계’가 더욱 강조된 형태의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하였다.
  • 과학기술과 의술이 발달하고 인간의 수명이 늘어날수록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질 것이며, 관련 직업의 종류도 점차 늘어날 것이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생명의 신비를 밝히고 질병의 치유를 돕는 생명공학 기술 및 의공학 기술을 연결하는 일을 모의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을 경험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관련 교과의 학습내용과 기능을 익히고 관련 직업에 대한 관심과 도전의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개발 의도를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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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ISA나 TIMSS와 같은 국제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과학 영역의 결과는? PISA나 TIMSS와 같은 국제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과학 영역의 결과를 보면, 우리나라 학생들은 최상위 수준의 과학 학업성취를 기록하고 있으나, 과학에 대한 자신감이나 흥미, 가치 인식 등 정의적 영역의 특성은 최하위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KICE, 2012). 과학의 학업성적이 높더라도 자신감도 없고 흥미도 느끼지 못한다면 장래에 과학기술분야로 진출하여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주역이 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STEAM 교육은 어떤것인가? 예를 들어, 과학교과에서 다루는 문제들은 기술이나 수학 등 다른 교과의 문제와 연결되어 있고, 우리의 일생생활이나 직업 세계의 문제들과도 연결되어 있다. STEAM 교육은 기본적으로 과학과 기술, 수학, 예술, 사회 등을 서로 연결하는 공부방식이며, 이를 실생활과 직업세계로 연결해보는 매우 실제적인 공부를 지향한다.
국가과학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공계 지원 특별법은 무엇을 해결하기 위한 법인가? 우리나라 학생들의 이공계 기피 현상은 매우 심각하다. 보도에 따르면 컴퓨터공학과 최연소 합격자가 치대로 진로를 바꾸고, 로스쿨에는 상대적으로 인재가 넘쳐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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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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