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1, 2015년, pp.121 - 130
김현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인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봉우 (단국대학교) , 이기영 (강원대학교) , 심재호 (부산대학교)
Identifying students' achievement level and reflecting it on educational policy making or instructional improvement by analyzing the results of nationwide standardized assessment is an integral part of accountability in education. On the basis of this premise, we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Na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 교육과정을 개정하는 이유는 무엇이 있는가? | 우리나라의 경우, 2007년 개정 교육과정(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과 2009 개정 교육과정(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09)에 이어 최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이 개발되었고 2016년에 새로운 과학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최근 많은 나라에서도 국가의 과학 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과학 교육과정을 개정하고 있다. 미국은 차세대 과학교육 표준(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NGSS)(NRC, 2012)을 제시하였으며, 영국과 호주 등 많은 나라에서 최근에 교육과정 개정을 실시하였다. | |
성과 및 체계 측면에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은 무엇을 위함인가?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은 교육과정에 설정된 교육 목표에 견주어 학생들의 도달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학업성취 수준을 진단하여 부족한 부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성취도 평가 결과를 통해 교육과정, 교수․ 학습,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개별학교의 교육성과를 확인하여 학교에 대한 실효성 있는 차별적 지원을 하며, 학생과 학교, 교육청 등에 교육 향상도를 파악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여 교육 성과와 지원 체계의 효과를 검토하기 위함이다(Kim et al., 2011a). | |
우리나라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를 통하여 국가 수준에서 우리나라 학생의 학업 성취수준을 진단하고, 이에 따라 교육정책 수립과 교수․ 학습 개선을 위한 경험적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Kim et al., 2011a:Kim et al. |
Black, P. J. (1998). Testing: friend or foe? theory and practice of assessment and testing. London: Farmer.
Choi, W., & Jeong, E. (2008).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Achievement and Student-related Variable in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2006.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8), 848-859.
Corcoran, T., & Silander, M. (2009). Instruction in high schools: The evidence and the challenge. The Future of Children: America's High Schools, 19, 157-183.
Corcoran, T., Mosher, F. A., & Rogat, A. (2009). Learning progressions in science: an evidence-based approach to reform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Report #RR-63). Philadelphia, PA: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Duschl, R., Maeng, S., & Sezen, A. (2011). Learning progressions and teaching sequences: A review and analysis.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7(2), 123-182.
Jeong, E., & Choi, W. (2008). Trend Analysis of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in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from 2003 to 2006.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5), 438-452.
Kim, D., Kim, D., Kim, Y., Kim, J., Lee, J., Seo, M., Jo, Y., Lee, K., Lee, I., Sim, J., Pae, J., Jung, G., Choi, W., & Park, Y. (2013a). A Study of the Features of Educational Achievement and Development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2013.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Paper RRE 2013-4.
Kim, D., Lee, I., Kim, M., Jeong, E., Kang, H., & Choi, Y. (2012). Analysis of the 2011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Paper ORM 2013-37-4.
Kim, D., Lee, I., Sim, J., Choi, W., Park, Y., & Joo, K. (2013b). Analysis of the 2012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Paper ORM 2013-37-4.
Kim, H., & Jeong, J. (2012). An Analysis of the Result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Science at Grade 9.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2), 394-407.
Kim, H., Lee, I., Kim, M., Jeong, J., & Sin, M. (2011c). Analysis of the 2010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Paper ORM 2011-3-5.
Kim, K., Kim, W., Choi, I., Sang, K., Kim, H., Shin, J., Kim, J., & Sohn, W. (2011a). Characteristics of Educational Academic Improvement from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2010.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Paper RRE 2011-2-4.
Kim, M., Kim, D., Kim, Y., Chin, J, Kim, H, Lee, B., Jo, Y., Lee, I., Kim, H., Lee, Y., & Lee, C. (2011b). A Study on the Development Process fo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Paper RRE 2011-3-1.
Lee, C., Nam, M., Nam, G., Park, E., Kim, H., Kwon, J., Choi, W., Lee, I., KIm, M., Song, M, Jeong, E., Park, J., Sin, M., Choi, J., Ko, E., & Kim, D. (2010). A Study on improving the process of developing, implementing, and scoring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Paper RRE 2010-6-1.
Lee, I., Sim, J., Kim, H., Lee, K., Lee, B., & Jeong, I. (2014). Analysis of the 2013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Paper ORM 2014-30-4.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National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2009). National Science Curriculum.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Committee on a Conceptual Framework for New K-12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committee on science learning, kindergarten through eighth grade. R.A. Duschl, H.A. Schweingruber, & A.W. Shouse (Eds.).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