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실행공동체' 관점에서 과학교실문화 분석을 위한 조사도구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Measuring Instrument for the Analysis of Science Classroom Culture from the Perspective of 'Community of Practi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1, 2015년, pp.131 - 142  

천은겸 (서울대학교) ,  나지연 (서울대학교) ,  정용재 (공주교육대학교) ,  송진웅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실행공동체(Community of Practice)의 관점에서 과학교실문화를 분석하기 위한 조사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활용가능성을 확인하는 데 있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실행공동체의 구조적 요인을 설정하고 요인에 따른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초등학교 4학년, 6학년, 중학교 2학년 총 219명의 학생들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문항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수정된 도구는 '학습 책임감'(responsibility for learning), '공동의 관심사'(common interest), '호혜적 인간관계'(mutual relationships), '개방적 참여'(open participation), '실행'(practice)의 총 5개 요인 27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조사도구를 사용하여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 학생 총 706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고 확인적 요인분석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조사도구가 타당한 도구임을 확인하였으며, 초등학교 과학교실 공동체의 특성을 구조적 요인별, 학년별, 성별, 교사 특성별로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조사 도구는 공동체적 관점에서 과학교실을 분석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과학교실의 공동체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a measuring instrument for the analysis of science classroom culture from the perspective of Community of Practice (CoP) and to confirm its feasibility. We set the structural factors of CoP and developed preliminary questions through literature review. The 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실행공동체 관점에서 과학교실을 분석하기 위한 조사도구를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하여 실행공동체의 구조적 요인을 설정하고 선행 연구들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를 바탕으로 요인에 따른 문항을 개발하였다.
  • 이는 카이제곱 값 (χ2)이 표본 크기에 민감하고, 카이제곱 검정의 유의확률(p) 또한 모형의 적합도를 판단하는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한 시도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행공동체의 관점에서 과학교실을 분석하기 위한 조사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활용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행공동체 관련 선행연구 및 선행조사도구를 바탕으로 조사도구를 개발하였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토하여 수정, 보완하였으며 개발한 조사도구를 적용하여 초등학교 과학교실 문화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학습이 개인에 의해 독립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에 대한 예는 무엇인가? 학교학습은 어떠한 사회적 맥락 없이 개인에 의해 독립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예를 들어, Vygotsky(1978)는 인간이 발달의 첫날부터 사회적 행동체계 속에서 의미를 획득하며 환경을 통해 그 활동의 의미가 변화될 수 있다고 하면서 학습의 사회적 속성을 강조한 바 있다. 또, 개인의 마음을 넘어 학습의 상황적 측면과 문화적 측면을 포함하는 맥락 안에서, 학습자들은 교사와 상호작용하거나 다른 동료와의 협력을 통해 혼자서는 얻을 수 없는 더 나은 능력과 기술을 획득하게 된다는 주장도 있어왔다(Cross et al., 2008).
실행공동체의 관점에서 과학교실을 분석하기 위한 조사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활용가능성을 확인하는 연구에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수정된 도구의 구성은 무엇인가? 초등학교 4학년, 6학년, 중학교 2학년 총 219명의 학생들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문항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수정된 도구는 '학습 책임감'(responsibility for learning), '공동의 관심사'(common interest), '호혜적 인간관계'(mutual relationships), '개방적 참여'(open participation), '실행'(practice)의 총 5개 요인 27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조사도구를 사용하여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 학생 총 706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고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1980년대 이후 전달되는 지식에 관하여 학습이론가들이 주장하는 내용은? 1980년대 이후 많은 학습 이론가들은 학습에 대한 관점이 전달되는 지식을 개인이 ‘습득’한다고 보는 기존의 관점에서 상황적 맥락 안에서 공동체에의 ‘참여’를 통해 학습한다는 관점으로 변화해야한다고 주장해왔다(e.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Barab, S. A., & Duffy, T. M. (2000). From practice fields to communities of practice. In D. H. Jonassen, & S. M. Land (Eds). Theoretical foundations of learning environments (pp. 25-56).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 Bentler, P. M. (1990).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7(2), 238. 

  3. Ben-Ari, M. (2005). Situated learning in 'this high-technology world'. Science & Education, 14(3-5), 367-376. 

  4. Brown, B. A., Reveles, J. M., & Kelly, G. J. (2005). Scientific literacy and discursive identity: A theoretical framework for understanding science learning. Science Education, 89(5), 779-802. 

  5. Brown, J. S., & Duguid, P. (1991). Organizational learning and communities-of-practice: Toward a unified view of working, learning, and innovation. Organization science, 2(1), 40-57. 

  6. Browne, M. W., & Cudeck, R. (1992).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21(2), 230-258. 

  7. Case, J., & Jawitz, J. (2004). Using situated cognition theory in researching student experience of the workpla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5), 415-431. 

  8. Cattell, R. B. (1966). The scree test for the number of factor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1(2), 245-276. 

  9. Chang, J., Park, J., & Song, J. (2014). Research Articles : Features of the Sociocultural Context of Science Subject Teacher's Experiment Classes in Elementary School -Focusing on the Sociocultural Factors and Their Interaction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2), 217-230. 

  10. Choi, M., & You, Y. -M. (2003).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al Processes of CoP(Communities of Practice) as a Strategy for Creating and Sharing Knowledg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Broadcasting, 9(4), 177-208. 

  11. Cross, D., Taasoobshirazi, G., Hendricks, S., & Hickey, D. T. (2008). Argumentation: A strategy for improving achievement and revealing scientific ident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6), 837-861. 

  12. Enyedy, N., & Goldberg, J. (2004). Inquiry in interaction: How local adaptations of curricula shape classroom communiti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 905- 935. 

  13. Fabrigar, L. R., Wegener, D. T., MacCallum, R. C., & Strahan, E. J. (1999). Evaluating the use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in psychological research. Psychological methods, 4(3), 272. 

  14. Feldman, A., Divoll, K. A., & R-K, ALLYSON. (2013). Becoming researchers: The participation of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in scientific research groups. Science Education, 97(2), 218-243. 

  15. Ferguson, E., & Cox, T. (1993).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 users' guide. International Journal of Selection and Assessment, 1(2), 84-94. 

  16. Forbes, A., & Skamp, K. (2014). 'Because We Weren't Actually Teaching Them, We Thought They Weren't Learning': Primary Teacher Perspectives from the MyScience Initiativ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4(1), 1-25. 

  17. George, D., & Mallery, P. (2003). SPSS for Windows step by step: A simple guide and reference. 11.0 update (4th ed.). Boston: Allyn & Bacon 

  18. Hokayem, H., & Schwarz, C. (2013). Engaging fifth graders in scientivic modeling to learn about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Published online first, January 16, 2013. 

  19. Jang, S., & Kim, J. (2013) Casual Model among Variables associated with Performance of Community of Practices in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45(2), 97-122. 

  20. Joo, Y., & Cho, E. (2006). Study of Characteristics and Promoting Elements of Knowledge-creating Activities in Teachers' Learning Community. Curriculum education research, 10(1), 37-54. 

  21. Joung, Y, J. (2014). Theoretical Investigation on Implications of "Community of Inquiry" for Science Education: Toward "Community of Inquiry in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4(3), 303-319. 

  22. Joung, Y, J., & Chun, E. (2014). Analysis on the Trends of Studies related to 'Community of Practice' in Korea: Focused on Implications for Stud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3), 464-478. 

  23. Kang, H, & Ham, J. (2009) A study on the determination factor of performance of CoP of government organization: The evaluation of comparative importance by AHP analysis. Korean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19(1) 107-135. 

  24. Kieffer, K. M. (1998). Orthogonal versus Oblique Factor Rot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regarding the Pros and Cons. 

  25. Kim, H., Chung, K., & Lee, H. (2013). Identity Development of Science Teachers Involved in Teacher Communities: Based on the Theory of "Community of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2), 390-404. 

  26. Kim, I., & Kho, J. (2011)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Motive, Activity Characteristics,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n Knowledge Sharing Behaviors in CoPs.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0(2), 133-147. 

  27. Kim, S., & Kim, H. (2012) Achievement of Science-related Affective Domain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Elementary curriculum education research, 16, 1-19. 

  28.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UK: University of Cambridge Press. 

  29. Lee, E, S., & Chung, J. (2008). A Study Relationship of Sense of Community and Flow to Knowledge Management Activity in Community of Practices.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24(4), 319-350. 

  30. Lee, G, B. (2005) Learning as Participation in Social Practices and Communities. The Korean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33, 101-116. 

  31. Lee, H. (2013) A study of the effect of members' participation in the community of practice on the learning transfer : the case of company 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32. Lee, H, -J., Park, S, -J., & Han, S, -Y. (2013). The Effects of Motivation and Sponsorship Factors on Communities of Practice Participation and Performance. Korea Business Review. 18, 383-403. 

  33. Lee, J. -E., Kim, J. -M.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Structural Elements of Community of Practice and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7(3), 1-23. 

  34. Lee, M., & Kim, H. -B. (2011). Exploring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Development through Science Magazine Project with Focus on the Perspective of Particip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2), 256-270. 

  35. Lee, S. (2012). Analysis of performance factor of the community education movement case based on CoP. Lifelong education Institute, 18(3), 57-83. 

  36. Lee, W., & Seo, H.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s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eacher education research, 53(1), 193-203. 

  37. Lee, Y, M., & Park, D. (2010). An inquiry into epistemological backgrounds of the Community of Learning.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3(1), 183-209. 

  38. Lenning, O. T., & Ebbers, L. H. (1999). The Powerful Potential of Learning Communities: Improving Education for the Future. ASHE-ERIC Higher Education Report, Vol. 26, No. 6. ERIC Clearinghouse on Higher Education, One Dupont Circle, NW, Suite 630, Washington, DC 20036-1183. 

  39. Nickols, F. (2000). Community of practice overview. Distance Consulting Company. Retrieved from http://home.att.net/-discon/KM/CoPOverview.pdf. 

  40. Oh, S., & Park, K. (2012).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Knowledge Sharing among Members of the On-Line Community of Practice. Korea Business Review, 73, 147-170. 

  41. Schwab, J. J. (1962). The Teaching of Science as Inquiry, In J. J. Schwab & P. Brandwein, The Teaching of science, Cambrige : Harvard University Press. 

  42. Seo, K. (2013). A Community Approach to Teacher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4(3), 161-191. 

  43. Sfard, A., & Prusak, A. (2005). Telling identities: In search of an analytic tool for investigating learning as a culturally shaped activity. Educational researcher, 34(4), 14-22. 

  44. Shin, J. (2014). Cooperative Learning Based on Communities of Practice in Secondary School.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18, 19-37. 

  45. Sim, S, -K., Ham, E, -S., & Park, S. -K. (2013).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Children Assessment through Teacher Learning Community. Teacher Education Research, 52(1), 33-49. 

  46. Sim, J, -O., & Lim, C, -S. (2002). Science Learning Styles and Science Attitudes according to Grades and Sex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search of science education, 27, 191-203. 

  47. Song, J., & Na, J. (2014). Meanings of 'Creativity and Integration' in Science Education and Comments on Science Classroom Culture. 18(3), Curriculum education research, 827-845. 

  48. Song, M. (2009). The Influences of Practical Learning Community Activities of Employees at Agencies on Social Capital and Organizational Achievement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49. Stork, J., & Hill, P. A. (2000). Knowledge diffusion through strategic communities. Sloan Management Review. 42(1), 63-74. 

  50. Vygotsky, L. S. (1978). Mind and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mental processes. Cambrige : Harvard university press. 

  51. Wenger, E. (1998).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52. Wenger, E, Mcdermott, R., & Snyder, W. M. (2002). Cultivating communities of practice: A guide to managing knowledge.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53. Wenger, E., & Snyder, W. M. (2000). Communities of Practice: The Organizational Frontier. Harvard Business Review, 78(1), 139-146. 

  54. Yang, H. -K. (2011). Study to Construct Analysis Frame on the Learning in Community of Practice. Korea HRD research, 6(3), 41-59. 

  55. You, Y, -M., & Lee, S. (2004). A Study on Development of Performance Measurement Criteria for Community of Practic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0(1), 5-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