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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3, 2017년, pp.49 - 6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organizational framework and contents of the clothing design section of the middle school textbook of Technology & Home-economics(1) of the revised curriculum in 2009. The scope this study lies in external characteristics such as framework, contents and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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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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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에서 어떤 근거로 기술가정 복식디자인 분야 교과 내용 분석에 따른 실천적 추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가?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영역 ‘청소년의 생활’,중영역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을 한국의류학회 분류 기준에 따라 복식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내용을 분석한다. 이를 근거로 기술・가정① 복식디자인 분야 교과내용 분석에 따른 실천적 추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어떤 방향으로 개정되었는가? | 2009 개정 교육과정은 폭증하는 정보와 지식의 내용을 수동적으로 습득하기보다는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고 스스로 또는 다른 사람과 협력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간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의 양성이라는 기본 방향에 따라 개정된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과정은 시대상과 사회상을 반영하여 변화하게 되고 새로운 교과서의 개발 방향은 기본적으로 교육과정 개정 취지에 부합하여야 한다(이희현, 2015). | |
국가의 교육이념이나 목적을 구현하는 도구는 무엇인가? | 교과서는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활동 수행에 매우 중요한 자료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지적 성장에 직접 영향을 주는 자료이며, 국가의 교육이념이나 목적을 구현하는 도구이다(장명희 외, 2015). 이처럼 교과서가 교육과정에 부합한 내용으로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게 체계적으로 편집한 교수-학습 자료로서 이용될 때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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