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컨설팅이 기업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커짐에 따라 컨설팅사의 영향력도 확대되고, 컨설팅 시장도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컨설팅은 그 범주에 대한 학문적 연구 기반이 넓지 않아서 관련 연구가 미흡하다. 본 연구는 컨설팅 산업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컨설턴트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발맞추어 컨설턴트의 직무 만족과 사회적지지가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제한적으로 양적연구에 치우쳐있던 컨설팅의 성과에 미치는 원인을 규명하는데 새로운 관점과 사고의 틀을 제공하는 첫 연구라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연구 결과, 첫째, 컨설턴트의 직무만족과 성과는 정의 관계가 있다고 나타났다. 둘째, 컨설턴트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컨설팅 성과는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 연구를 통하여 컨설턴트의 자기개발, 컨설팅 보수, 컨설팅산업의 발전과 컨설팅 산업지원 정책의 방향설정에 기여를 함은 물론 컨설팅을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 등의 정책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컨설팅이 기업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커짐에 따라 컨설팅사의 영향력도 확대되고, 컨설팅 시장도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컨설팅은 그 범주에 대한 학문적 연구 기반이 넓지 않아서 관련 연구가 미흡하다. 본 연구는 컨설팅 산업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컨설턴트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발맞추어 컨설턴트의 직무 만족과 사회적지지가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제한적으로 양적연구에 치우쳐있던 컨설팅의 성과에 미치는 원인을 규명하는데 새로운 관점과 사고의 틀을 제공하는 첫 연구라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연구 결과, 첫째, 컨설턴트의 직무만족과 성과는 정의 관계가 있다고 나타났다. 둘째, 컨설턴트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컨설팅 성과는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 연구를 통하여 컨설턴트의 자기개발, 컨설팅 보수, 컨설팅산업의 발전과 컨설팅 산업지원 정책의 방향설정에 기여를 함은 물론 컨설팅을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 등의 정책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Consulting effects of enterprise management are paying off and growing in the country as well as worldwide. Consulting, the academic research foundation of the consulting classification is narrow and, therefore, the job satisfaction of the involved consultants has not been studied sufficiently. Alth...
Consulting effects of enterprise management are paying off and growing in the country as well as worldwide. Consulting, the academic research foundation of the consulting classification is narrow and, therefore, the job satisfaction of the involved consultants has not been studied sufficiently. Although there were not enough references, I recognized that consulting industry would have a huge effects on business, I tried to draw the concept of the satisfaction of job performance of consultants in the point of the growth of industry itself, and I studied the correlation between consultant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It means, on the causes of consulting performance, the previous studies were quantitatively limited, but this study represents the new perspective and another way of thinking. As a result, this study showed that the performance is affected by the job satisfaction of consultants. Second, it showed that social support on consultants and consulting performance are highly related. Further more, a following-up study can use it to strengthen consulting capabilities such as, self development of consultants, how to make reasonable consulting payments, how to develop and how to establish direction of support policies for consulting. It is possible that this study can be policy data when policy to strengthen industrial competitiveness can be made on the basis of consulting.
Consulting effects of enterprise management are paying off and growing in the country as well as worldwide. Consulting, the academic research foundation of the consulting classification is narrow and, therefore, the job satisfaction of the involved consultants has not been studied sufficiently. Although there were not enough references, I recognized that consulting industry would have a huge effects on business, I tried to draw the concept of the satisfaction of job performance of consultants in the point of the growth of industry itself, and I studied the correlation between consultant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It means, on the causes of consulting performance, the previous studies were quantitatively limited, but this study represents the new perspective and another way of thinking. As a result, this study showed that the performance is affected by the job satisfaction of consultants. Second, it showed that social support on consultants and consulting performance are highly related. Further more, a following-up study can use it to strengthen consulting capabilities such as, self development of consultants, how to make reasonable consulting payments, how to develop and how to establish direction of support policies for consulting. It is possible that this study can be policy data when policy to strengthen industrial competitiveness can be made on the basis of consul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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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Kim, 2014) 정부도 예산을 확대 공급하는 양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정책의 변화를 추진하는 한편 도덕적 해이에 대한 근원적인 처방을 내야 한다(NIIPA, 2014).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기본적이고 근원적인 관점에서 컨설턴트가 성과를 내기 위하서 어떤 관점에서 컨설팅에 임하여야 하는 가를 살펴보고, 컨설팅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컨설턴트에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실증적으로 도출하고자 하였다.
지식창조자이며 전달자인 컨설턴트 입장에서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의 중요도를 구체적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정리하고 컨설턴트의 직무 만족이 컨설팅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 컨설턴트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컨설팅 성과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첫째,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정리하고 컨설턴트의 직무 만족이 컨설팅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 컨설턴트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컨설팅 성과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셋째, 컨설턴트의 인구통계학적 다양한 배경과 경로가 컨설팅 성과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조합의 특성요인들의 인과 관계를 알아보고자 시도한 것은 지금까지의 연구관점과는 다른 것이다.
차별적 연구를 통하여 컨설팅 성과를 제고하고 컨설턴트의 사회적 지지를 고양함은 물론 나아가 다양한 지식수요와 서비스산업 성장에 맞춘 연구가 될 것이다. 더하여 컨설팅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당국의 정책수립에 시사를 제공하고, 컨설팅 수요자인 기업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컨설팅성과로 이어지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컨설턴트의 직무만족과 사회적 지지를 독립변인으로 하여 컨설팅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인구통계적 특성을 통제변인으로 하는 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컨설턴트의 직무만족은 컨설팅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컨설턴트의 사회적 지지는 컨설팅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컨설턴트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연구가 희소한 관계로 본 연구는 서비스업의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Choi, 2015; Michelle, 2008; Richard, Robert, 1996). 직무만족의 하위개념인 역량 관점을 구체화하여 평판, 성공사례, 의사소통, 방법론보유, 신속한 대안제시를 하위요인을 선정하였다. Jin, (2015)은 직무만족의 하위 개념으로 급여, 상사의 존중, 승진, 부가사항, 동료의 존중,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참고하여 보상의 하위개념으로 전직의도, 명예, 만족감, 미래전망, 추천 등을 도출하였다.
Lee(2013)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욕구충족과정에서 얻게 되는 것이 바로 사회적 지지라고 하였고, Ryu(2015)은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집합체에 의해 제공되는 심리적 자원을 통해 정서적 부담을 경감시켜주고 과업을 분담해 주며, 금전, 물질, 도구, 기술 및 인지적 지침을 제공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 하위 변인으로 동기부여, 타인에 부탁, 존중, 관심으로 정하였다.
포괄적 의미에서의 서비스 영역에 대한 품질측정의 이론은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으나 경영컨설팅이라는 특정분야의 서비스품질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선행연구는 미흡하다(Paul, 2000). 본 논문은 경영컨설팅의 성과측정에 관한 Bae(2013)의 연구를 바탕으로 재무적 성과지표, 비재무적 성과지표 및 통합적 성과지표의 세 가지로 분류하여 종속변수를 정의하였다.
본 논문은 설문지기법을 사용하여 3개의 변수를 측정하기 위한 하위변수로 구성하였으며 리커트 5점 척도(Likert 5 scale)를 사용하였다. 변수의 정의와 측정 방법을 <표 1>에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컨설턴트협회 등록 회원 2,700명을 대상으로 컨설턴트의 직무만족과 사회적 지지가 어떻게 컨설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2015년 7월 E-mail 설문조사로 실증분석 하였다. 그 외에 분석 결과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한국컨설팅서비스협회 홈페이지에 게시된 컨설팅 관련 자료나 중소기업지원 포털 사이트 등 컨설팅 산업현황을 분석한 내용도 연구 분석을 위해 참고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1인 컨설턴트의 직무만족이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과정에서 인구통계적 특성을 통제변인으로 하고, 컨설턴트의 직무만족을 독립변인으로, 컨설팅 성과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적 특성에서 불연속변수인 성별과 결혼 여부는 더미변수화하여 사용하였으며,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문제는 VIF 값으로 파악하였다.
인구통계적 특성에서 불연속변수인 성별과 결혼 여부는 더미변수화하여 사용하였으며,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문제는 VIF 값으로 파악하였다. 종속변수인 컨설팅 성과의 경우 재무성과, 비재무성과, 컨설팅 만족도의 3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 요인별로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Milan, 2012) 더구나 창조와 융합이 강조되는 환경변화에 맞추어서 컨설팅 서비스의 영역이 넓어지면서 다양한 협업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점을 감안 다양한 출신 성분과 업무영역으로 구성된 한국 경영기술지도사회에 등록 인원을 그 대상으로 보았다.
본 연구는 한국컨설턴트협회 등록 회원 2,700명을 대상으로 컨설턴트의 직무만족과 사회적 지지가 어떻게 컨설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2015년 7월 E-mail 설문조사로 실증분석 하였다. 그 외에 분석 결과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한국컨설팅서비스협회 홈페이지에 게시된 컨설팅 관련 자료나 중소기업지원 포털 사이트 등 컨설팅 산업현황을 분석한 내용도 연구 분석을 위해 참고하였다.
본 연구는 30대 이상의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총 430부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Ver.
데이터처리
요인분석은 Kaiser 정규화가 있는 직각회전인 배리맥스(Varimax) 회전을 통한 주성분 요인분석(principal component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고, 변수의 신뢰성은 Cronbach's α계수에 의해 분석하였다.
특히 고유치(eigen value)를 기준으로 이 값이 1.0보다 크면서 요인 적재량(factor roading)이 0.5이상인 경우를 유효한 변수로 하여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신뢰성 분석에서는 Cronbach's α 계수가 0.6이상인 경우에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넷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모집단이 2개인 경우 실시하는 tt-test와 3개 이상인 경우 실시하는 분산분석(ANOVA, analysis of variance)으로 검증하였으며, 분산분석에서의 사후검증방법으로 Scheffé test를 사용하였다.
설문결과는 앞에서 밝힌 연구모형을 바탕으로 변수를 선정하여 SPSS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 및 계층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30대 이상의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총 430부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Ver.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회귀분석, t검증, ANOVA 등을 실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특성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여 빈도수와 백분율을 살펴보았다. 둘째, 측정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component factor analysis)과 신뢰성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특성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여 빈도수와 백분율을 살펴보았다. 둘째, 측정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component factor analysis)과 신뢰성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Kaiser 정규화가 있는 직각회전인 배리맥스(Varimax) 회전을 통한 주성분 요인분석(principal component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고, 변수의 신뢰성은 Cronbach's α계수에 의해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은 Kaiser 정규화가 있는 직각회전인 배리맥스(Varimax) 회전을 통한 주성분 요인분석(principal component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고, 변수의 신뢰성은 Cronbach's α계수에 의해 분석하였다. 셋째, 컨설턴트의 직무만족과 사회적 지지가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인구통계적 특성으로 통제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구성개념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분석은 Kaiser 정규화가 있는 직각회전인 베리맥스(Varimax) 회전을 통한 주성분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고유치(eigen value)를 기준으로 이 값이 1.
본 연구의 가설 1인 컨설턴트의 직무만족이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과정에서 인구통계적 특성을 통제변인으로 하고, 컨설턴트의 직무만족을 독립변인으로, 컨설팅 성과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과정에서 인구통계적 특성을 통제변인으로 하고, 컨설턴트의 직무만족을 독립변인으로, 컨설팅 성과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적 특성에서 불연속변수인 성별과 결혼 여부는 더미변수화하여 사용하였으며,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문제는 VIF 값으로 파악하였다. 종속변수인 컨설팅 성과의 경우 재무성과, 비재무성과, 컨설팅 만족도의 3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 요인별로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분석과정에서 인구통계적 특성을 통제변인으로 하고, 컨설턴트의 직무만족을 독립변인으로, 컨설팅 성과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적 특성에서 불연속변수인 성별과 결혼 여부는 더미변수화하여 사용하였으며,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문제는 VIF 값으로 파악하였다. 종속변수인 컨설팅 성과의 경우 재무성과, 비재무성과, 컨설팅 만족도의 3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 요인별로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가설 2인 컨설턴트의 사회적 지지가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인구통계적 특성을 통제변인으로 하고, 컨설턴트의 직무만족을 독립변인으로, 컨설팅 성과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인구통계적 특성에서 불연속변수인 성별과 결혼여부는 더미변수화하여 사용하였으며,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문제는 VIF 값으로 파악하였다.
이론/모형
컨설턴트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연구가 희소한 관계로 본 연구는 서비스업의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Choi, 2015; Michelle, 2008; Richard, Robert, 1996). 직무만족의 하위개념인 역량 관점을 구체화하여 평판, 성공사례, 의사소통, 방법론보유, 신속한 대안제시를 하위요인을 선정하였다.
이들 요인의 총 변량은 60.992%였고, Cronbach's α계수가 0.6이상의 값을 보여 타당성과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이들 요인의 총 변량은 60.445%였고, Cronbach's α계수가 재무성과 0.894, 비재무성과 0.780,컨설팅 만족도 0.758로서 0.6이상의 값을 보여 타당성과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컨설턴트의 직무만족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에서와 같이 회귀모형은 F=12.166, p<.001에서 유의하였고, VIF값이 1.107~2.364로서 10이하의 값을 보여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었으며, 재무성과에 대한 직무만족의 전체설명력이 22.5%(R2=.225)로 나타났다.
이들 요인의 총 변량은 60.445%였고, Cronbach's α계수가 재무성과 0.894, 비재무성과 0.780, 컨설팅 만족도 0.758로서 0.6이상의 값을 보여 타당성과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직무만족에서는 역량, 보상, 커뮤니케이션의 3개 요인 모두 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역량은 t=4.
001에서 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컨설턴트가 직무에 대한 자신의 역량과 보상, 커뮤니케이션에 만족할수록 재무성과를 높게 인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역량의 회귀 값이 가장 높았으므로 재무성과를 높이는데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역량강화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컨설턴트의 직무만족이 컨설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에서와 같이 회귀모형은 F=33.126, p<.001에서 유의하였고, VIF값이 1.107~2.364로서 10이하의 값을 보여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었으며, 컨설팅 만족도에 대한 직무만족의 전체 설명력은 44.2%(R2=.442)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에서는 역량, 보상, 커뮤니케이션의 3개 요인 모두 비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역량은 t=7.093,p<.001에서, 보상은 t=4.086, p<.001에서, 커뮤니케이션은 t=3.295, p<.01에서 비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턴트의 직무만족이 비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에서와 같이 회귀모형은 F=19.786, p<.001에서 유의하였고, VIF값이 1.107~2.364로서 10이하의 값을 보여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었으며, 비재무성과에 대한 직무만족의 전체 설명력은 32.1%(R2=.321)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에서는 역량, 보상, 커뮤니케이션의 3개 요인 모두 컨설팅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역량은 t=7.627, p<.001에서, 보상은 t=5.115, p<.001에서, 커뮤니케이션은 t=5.210, p<.001에서 컨설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01에서 비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에 따라서 컨설턴트가 자신의 역량과 보상, 커뮤니케이션에 만족할수록 비재무성과를 높게 인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역량의 회귀값이 가장 높았다.
이상의 분석 결과에서는 컨설턴트의 역량, 보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컨설팅의 재무 성과와 비재무성과, 컨설팅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연구의 가설 1은 지지되었고, 가설 1-1, 1-2, 1-3은 지지되었다.
이상의 분석 결과에서는 컨설턴트의 역량, 보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컨설팅의 재무 성과와 비재무성과, 컨설팅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연구의 가설 1은 지지되었고, 가설 1-1, 1-2, 1-3은 지지되었다.
001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컨설턴트의 경우 주변사람들의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자신의 컨설팅으로 인한 고객사의 현금흐름 개선, 재무건전성 개선, 부채 감소, 유동성 개선 및 이익 증가 등의 재무적 성과를 높게 인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컨설턴트의 사회적 지지가 컨설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에서와 같이 회귀모형은 F=15.444,p<.001에서 유의하였고, VIF값이 1.093~2.309로서 10이하의 값을 보여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었으며, 재무성과에 대한 직무만족의 전체 설명력이 22.7%(R2=.227)로 나타났다.
001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컨설턴트의 경우 주변 사람들의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자신의 컨설팅으로 인해고객사의 의사결정 시간 단축, 외부 의사소통의 개선, 직원의 업무능력 향상, 갈등 감소 등의 비재무적 성과를 높게 인식함을 알 수 있었다.
001에서 컨설팅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컨설턴트의 경우 주변사람들의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고객사의 컨설팅 비용 지불, 컨설팅 성과물 및 결과 활용 등에 있어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분석 결과에서는 컨설턴트의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컨설팅의 재무 성과와 비재무 성과, 컨설팅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 2는 지지되었고, 가설 2-1, 2-2, 2-3은 지지되었다.
첫째, 컨설턴트의 직무만족이 컨설팅 성과에 직결되는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는 지금까지 컨설팅 수행기업위주의 연구관점을 컨설턴트의 속성으로 확대 발전시켜야 한다는 시사를 하였다. 따라서 컨설턴트의 역량강화를 위한 직무능력 향상방안의 강구, 컨설턴트 처우 개선을 위한 활동 강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의 다체널에 대한 학문적, 사회적, 국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셋째, 컨설턴트의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적 대인을 강구해야 한다는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 중소기업청의 2013년 컨설팅 지원사업 성과분석에서도동일한 결론이었다(SMBA, 2014).
후속연구
이러한 새로운 조합의 특성요인들의 인과 관계를 알아보고자 시도한 것은 지금까지의 연구관점과는 다른 것이다. 차별적 연구를 통하여 컨설팅 성과를 제고하고 컨설턴트의 사회적 지지를 고양함은 물론 나아가 다양한 지식수요와 서비스산업 성장에 맞춘 연구가 될 것이다. 더하여 컨설팅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당국의 정책수립에 시사를 제공하고, 컨설팅 수요자인 기업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컨설팅성과로 이어지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컨설턴트가 제공하는 지식과 서비스의 품질에 대하여 서비스 생산 공급자의 지각수준과 의뢰인이 기대하는 수준과 결과 간의 차이를 확인하고 이와 같은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방향 설정과 새로운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원천적 정보를 제공하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발주하는 기업 관점에서 보면 컨설턴트 속성에 따라 컨설팅 성과가 크게 차이가 난다고 하면 컨설턴트의 개인적 특성을 컨설팅 발주 여부를 결정하는데 주요 요소 중 하나로 고려할 것이다(David,Robert & Saeed, 2014).
향후 연구에서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더하여 이론적 접근에 한계도 본 연구에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면 컨설턴트의 경력 등에서 추론되는 변수와 전문교육과정 이수 여부도 분석하는 것 등이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 부각된 보상부문도 좀 더 세분화해서 컨설턴트의 만족, 수입 규모와 연결되는 특성 등 다양한 인과관계를 파악해본다면 새로운 시사점을 확인할 수도 있을 것이다(Ralph, 2013). 둘째, 실증연구의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서 이번 연구와 관련된 조사 작업을 장기적 또 정기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 부각된 보상부문도 좀 더 세분화해서 컨설턴트의 만족, 수입 규모와 연결되는 특성 등 다양한 인과관계를 파악해본다면 새로운 시사점을 확인할 수도 있을 것이다(Ralph, 2013). 둘째, 실증연구의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서 이번 연구와 관련된 조사 작업을 장기적 또 정기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정책당국의 실태조사에 앞에서 분석한 다양한 설문문항을 추가한다면 본연구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서 더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실증연구의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서 이번 연구와 관련된 조사 작업을 장기적 또 정기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정책당국의 실태조사에 앞에서 분석한 다양한 설문문항을 추가한다면 본연구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서 더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결과물은 시대변화, 예컨대 지식사회로의 진화를 추적하는 등 새로운 결과를 도출하고 활용하면 컨설팅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정책당국의 실태조사에 앞에서 분석한 다양한 설문문항을 추가한다면 본연구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서 더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결과물은 시대변화, 예컨대 지식사회로의 진화를 추적하는 등 새로운 결과를 도출하고 활용하면 컨설팅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 더하여, 글로벌 수준으로 진화하고 나아가서 글로벌 컨설팅 시장에서 요구하는 관점으로 전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Creplet, Dupouet, Kern,Mehmanpazir, & Munier, 2001).
마지막으로 국내외 다른 서비스 산업 분야와 비교 분석을 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한다면 더 의미 있는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컨설팅 산업과 유사한 산업 분야인 산업 교육업, 인터넷 교육 서비스업, 리더십 훈련기관 등 테마 별 관련 업종과 비교연구를 통해 성과와의 상관관계 차이를 분석한다면 더 유의미한 시사점이 나올 수도 있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다른 서비스 산업 분야와 비교 분석을 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한다면 더 의미 있는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컨설팅 산업과 유사한 산업 분야인 산업 교육업, 인터넷 교육 서비스업, 리더십 훈련기관 등 테마 별 관련 업종과 비교연구를 통해 성과와의 상관관계 차이를 분석한다면 더 유의미한 시사점이 나올 수도 있다고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청이 정의한 컨설팅의 세가지 핵심요소는?
중소기업청에서는 일반경영자문, 전략기획자문, 특정부문 경영자문, 시장관리자문, 생산관리자문, 재정관리자문, 재정관리자문으로 분류하고 있다((KOSTAT, 2014; Jun, 2014). 중소기업청은 컨설팅의 세가지 핵심요소를 전문성, 사업성, 고객지향성으로 정의하고 여기에 환경대응성을 추가하였다. 법률적 측면에서「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법률 제12284호) 제2조에 따르면‘양도, 실시권 허락, 기술지도, 공동연구, 합작투자 또는 인수⋅합병 등의 방법으로 기술이 기술보유자(해당 기술을 처분할 권한이 있는 자를 포함)로부터 그 외의 자에게 이전되는 것’ 으로 정의되고 있다.
컨설팅이란?
컨설팅이란 기업 경영상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행위를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Milan Kubr(2012)는 컨설팅은 “독립적인 전문 자문 서비스로서 경영인과 조직이 조직목표를 성취하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경영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포착하며, 변화를 유도하고 실행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컨설턴트의 환경변화에 따른 추세는?
경영의 정의가 명확하게 내려진 것이 아니듯이 컨설턴트가 제공하는 영역 역시 제한된 것은 없다고 본다.(Milan, 2012) 더구나 창조와 융합이 강조되는 환경변화에 맞추어서 컨설팅 서비스의 영역이 넓어지면서 다양한 협업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점을 감안 다양한 출신 성분과 업무영역으로 구성된 한국 경영기술지도사회에 등록 인원을 그 대상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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