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은 프로그래밍, 시뮬레이션, 컴퓨터 그래픽스 등 다양한 학문의 종합체이며 이러한 형태의 새로운 문화적 패러다임의 등장은 우리에게 새로운 개념의 콘텐츠 개발 방법과 정보교류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3D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I-Bench Mobile 이라는 새로운 장비를 통해 사용자와 인터렉티브가 가능한 가구배치 시뮬레이션을 제안한다. 이것은 3D로 제작이 되며 물리 및 중력을 적용한다는 점에 강점을 두며, 또한 스냅샷 기능을 통해 고객들이 가구를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 배치하여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상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본 연구 과정은 공학계열의 컴퓨터학과와 예술계열의 영상 예술 디자인학과, 시각 디자인 학과와 같은 다양한 학과들에서 다루는 교육과정의 작업이 필요하므로 단지 코딩 기술이 아닌 여러 학문의 기술들이 함께 어우러진 융합 IT기술 교육의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가상현실은 프로그래밍, 시뮬레이션, 컴퓨터 그래픽스 등 다양한 학문의 종합체이며 이러한 형태의 새로운 문화적 패러다임의 등장은 우리에게 새로운 개념의 콘텐츠 개발 방법과 정보교류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3D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I-Bench Mobile 이라는 새로운 장비를 통해 사용자와 인터렉티브가 가능한 가구배치 시뮬레이션을 제안한다. 이것은 3D로 제작이 되며 물리 및 중력을 적용한다는 점에 강점을 두며, 또한 스냅샷 기능을 통해 고객들이 가구를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 배치하여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상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본 연구 과정은 공학계열의 컴퓨터학과와 예술계열의 영상 예술 디자인학과, 시각 디자인 학과와 같은 다양한 학과들에서 다루는 교육과정의 작업이 필요하므로 단지 코딩 기술이 아닌 여러 학문의 기술들이 함께 어우러진 융합 IT기술 교육의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Virtual reality is a combination of various studies, such as programming, simulation, and computer graphics. This type of new cultural paradigm requires novel concept of contents development and information exchange. This research uses 3D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new equipment called I-Bench Mo...
Virtual reality is a combination of various studies, such as programming, simulation, and computer graphics. This type of new cultural paradigm requires novel concept of contents development and information exchange. This research uses 3D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new equipment called I-Bench Mobile which let user to interact with the equipment for completing furniture disposition task. The simulation is manufactured in 3D with application of physics, and the ultimate goal of it is to increase customers' satisfaction by allowing them to enjoy snap shot function for arranging furniture at exact desired place. This research requires not only coding techniques but also educating process in both engineering and art, such as computer science, media art design, and visual communication; therefore, the development of software by facilitating Virtual/Augmented Reality technology in this research is a good example of fusion IT technique education.
Virtual reality is a combination of various studies, such as programming, simulation, and computer graphics. This type of new cultural paradigm requires novel concept of contents development and information exchange. This research uses 3D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new equipment called I-Bench Mobile which let user to interact with the equipment for completing furniture disposition task. The simulation is manufactured in 3D with application of physics, and the ultimate goal of it is to increase customers' satisfaction by allowing them to enjoy snap shot function for arranging furniture at exact desired place. This research requires not only coding techniques but also educating process in both engineering and art, such as computer science, media art design, and visual communication; therefore, the development of software by facilitating Virtual/Augmented Reality technology in this research is a good example of fusion IT technique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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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요구에 최신 IT 기술 척도인 3D 가상 증강현실을 통한 프로젝트를 제작함으로써, 고객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이후 고객 만족도의 향상을 이끈다. 본 논문에서는 3D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해서 가구를 배치하는 시뮬레이션을 제안하였다. 개인의 편의성이 중요해지고 있는 시대에, 위와 같은 프로그램은 고객의 편리성을 고려하고 몰입성을 높일 수 있고 실제 가구를 옮기는데 필요한 노동적 소요, 비용 및 시간 소요 감소, 그에 따른 고객 만족도의 향상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3D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I-Bench Mobile 이라는 새로운 장비를 통해 사용자와 인터렉티브가 가능한 가구배치 시뮬레이션을 제안한다.
제안 방법
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웹 프로그래밍 과목에서 학습한 Java 및 JSP 언어 및 시스템분석설계 강의를 통해 학습한 프로젝트 진행 방법 및 UML 작성 방법을 통합 실습, 특성화 교육을 받으며 학습한 3D Max, Illustrator, Photoshop 등 다양한 개발 툴을 사용해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소스들을 얻었으며, EONStudio라는 개발 툴을 통해 종합적으로 프로그래밍 하였다. 가상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본 연구는 공학계열의 컴퓨터학과와 예술계열의 영상 예술 디자인 학과, 시각 디자인 학과와 같은 다양한 학과들의 교과과정에서 진행되는 과목의 지식이 필요하며 단지 코딩 기술이 아닌 여러 학문의 기술들이 함께 어우러진 융합기술을 통해 이루어졌다[7, 8]. 따라서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본 연구는 IT융합교육의 좋은 사례로 활용할 수 있다.
제안한 시뮬레이션 개발을 위한 3D 가상현실 툴로서는 EON Reality에서 개발한 EON Studio 를 사용하였으며 IBench System에서 구동하도록 되어있다. I-Bench Mobile 이라는 새로운 장비를 통해 사용자와 인터렉티브가 가능한 가구배치 프로그램으로서 국내 거의 처음 시도한 것으로도 그의의가 있다.
성능/효과
또한 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하여 스마트 폰과 같은 모바일에서도 구동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이 향후 과제이다. 개발하는 과정을 통하여 컴퓨터학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JAVA언어등과 같은 프로그래밍 과목뿐 만 아니라 교과과정에 포함 되어있지 않은 가상증강현실 기술 관련 툴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특히,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시각디자인 학과, 영상 디자인 학과들의 교과과정에 포함된 3D Max, Illustrator, Photoshop 등의 과목이 필요하므로 타 학과 학생들과 협업하여 컴퓨터학과에서 학습할 수 없었던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과 애니메이션 관련 학문을 학습할 수 있으므로 향후 IT융합교육을 할 수 있는 좋은 사례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프로그램은 개인의 편의성이 중요해지고 있는 시대에, 고객의 편리성, 몰입성을 생각하고, 실제 가구를 옮기는데 필요한 노동적 소요, 비용 및 시간 소요 감소, 그에 따른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물리 및 중력을 적용한다는 점에 강점을 두며, 또한 스냅샷 기능을 통해 고객들이 자신이 원하는 배치를 저장해 가져갈 수 있다. 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웹 프로그래밍 과목에서 학습한 Java 및 JSP 언어 및 시스템분석설계 강의를 통해 학습한 프로젝트 진행방법 및 UML 작성 방법을 통합 실습, 특성화 교육을 받으며 학습한 3D Max, Illustrator, Photoshop 등 다양한 개발 툴을 사용해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소스들을 얻었으며, EON-Studio라는 개발 툴을 통해 종합적으로 프로그래밍 하였다. 이렇게 본 연구과정에는 공학 계열의 컴퓨터학과와 예술계열의 영상 예술 디자인학과, 시각 디자인 학과와 같은 다양한 학과들의 교육과정에서 익힐 수 있는 작업의 협업을 통하여 이루어 질 수 있다.
물리 및 중력을 적용한다는 점에 강점을 두며, 또한 스냅샷 기능을 통해 고객들이 자신이 원하는 배치를 저장해 가져갈 수 있다. 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웹 프로그래밍 과목에서 학습한 Java 및 JSP 언어 및 시스템분석설계 강의를 통해 학습한 프로젝트 진행방법 및 UML 작성 방법을 통합 실습, 특성화 교육을 받으며 학습한 3D Max, Illustrator, Photoshop 등 다양한 개발 툴을 사용해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소스들을 얻었으며, EON-Studio라는 개발 툴을 통해 종합적으로 프로그래밍 하였다. 이렇게 본 연구과정에는 공학 계열의 컴퓨터학과와 예술계열의 영상 예술 디자인학과, 시각 디자인 학과와 같은 다양한 학과들의 교육과정에서 익힐 수 있는 작업의 협업을 통하여 이루어 질 수 있다.
제안하는 가구배치 시뮬레이션은 고객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3D 가상현실기술로 제작이 되며 물리 및 중력을 적용한다는 점에 강점을 두고, 스냅샷 기능을 통해 고객들이 자신이 원하는 배치를 저장해 가져갈 수 있다. 이것은 그림1과 같은 I-Bench Mobile 이라는 새로운 장비를 통해 사용자와 인터렉티브가 가능한 가구배치 프로그램이다.
후속연구
가상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본 연구는 공학계열의 컴퓨터학과와 예술계열의 영상 예술 디자인 학과, 시각 디자인 학과와 같은 다양한 학과들의 교과과정에서 진행되는 과목의 지식이 필요하며 단지 코딩 기술이 아닌 여러 학문의 기술들이 함께 어우러진 융합기술을 통해 이루어졌다[7, 8]. 따라서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본 연구는 IT융합교육의 좋은 사례로 활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과 과목에서 따로 따로 학습한 JAVA 및 JSP 언어와 학과목에 포함 되어있지 않은 프로그래밍 관련 툴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시각디자인학과이나 영상예술디자인 학과의 교과과정에 포함된 3D Max, Illustrator, Photoshop 이 필요하므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을 진행하 면서 동시에 타 학과 교과과정의 학습이 필요하므로 IT융합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9, 10].
본 연구를 통해 3D 가상증강현실 기술응용 분야에서 앞으로의 무한한 가능성을 입증하였으며 개발자들은 위와 같은 가능성을 통하여 사용자들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기능의 최적화 및 그래픽 디자인의 발전과 그에 따른 더 나은 3D 프로그램 개발을 하게 될 것이다. 또한 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하여 스마트 폰과 같은 모바일에서도 구동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이 향후 과제이다. 개발하는 과정을 통하여 컴퓨터학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JAVA언어등과 같은 프로그래밍 과목뿐 만 아니라 교과과정에 포함 되어있지 않은 가상증강현실 기술 관련 툴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I-Bench Mobile 이라는 새로운 장비를 통해 사용자와 인터렉티브가 가능한 가구배치 프로그램으로서 국내 거의 처음 시도한 것으로도 그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3D 가상증강현실 기술응용 분야에서 앞으로의 무한한 가능성을 입증하였으며 개발자들은 위와 같은 가능성을 통하여 사용자들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기능의 최적화 및 그래픽 디자인의 발전과 그에 따른 더 나은 3D 프로그램 개발을 하게 될 것이다. 또한 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하여 스마트 폰과 같은 모바일에서도 구동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이 향후 과제이다.
개발하는 과정을 통하여 컴퓨터학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JAVA언어등과 같은 프로그래밍 과목뿐 만 아니라 교과과정에 포함 되어있지 않은 가상증강현실 기술 관련 툴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특히,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시각디자인 학과, 영상 디자인 학과들의 교과과정에 포함된 3D Max, Illustrator, Photoshop 등의 과목이 필요하므로 타 학과 학생들과 협업하여 컴퓨터학과에서 학습할 수 없었던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과 애니메이션 관련 학문을 학습할 수 있으므로 향후 IT융합교육을 할 수 있는 좋은 사례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이란?
이러한 최신 IT 기술 변화의 중심점에 가상증강현실이 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실제 환경과 유사하게 만들어진 컴퓨터모델 속으로 들어가 오감을 통하여 그 속에서 정의된 세계를 경험하고 상호작용을 통한 정보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개념이다.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와 연계로 다양한 실시간 상호작용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서 현대인의 다양하고 디테일한 감성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적합 하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차용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1].
가상현실이 자바스크립트와의 연계로 나타나는 특징은 무엇인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실제 환경과 유사하게 만들어진 컴퓨터모델 속으로 들어가 오감을 통하여 그 속에서 정의된 세계를 경험하고 상호작용을 통한 정보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개념이다.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와 연계로 다양한 실시간 상호작용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서 현대인의 다양하고 디테일한 감성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적합 하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차용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1].
프로그램 디자인이란?
프로그램 디자인이란,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여러가지 사항들을 설계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각각의 파트들 간의 유기적인 연결을 도모하고 지속적으로 진행된 결과물을 체크 및 관리하며 피드백을 통해 수정하고, 보완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6] 다음 그림 2는 제안하는 시스템 구성을 위한 순서도이다.
참고문헌 (10)
Y. Kim and J. Park, "A study on virtual assembly simulation us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3, no.11, pp.1715-1727, 2010.
J. H. Park and T. K. Kim, "Representation of physical phenomena and spatial relations in the virtual reality,"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6, pp.21-31, 2012.
T. H. Kim, "A comparative study on the image based virtual reality and the modeling based virtual reality," Journal of Korea Communication Design Association, vol.13, pp.16-26, 2003.
G. Lee, "The present and the future of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ETRI TTA Journal, vol. 133, pp.88-93, 2013.
D. Kim , J. Lee, and O. Uoo, "Augment reality 2.0 technology and contents technology," Journal of Korea Communication Society-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pp. 50-60, June 2011.
J. H. Kim, "A study on a technology of building experiment 3D model house by experience in cyberspace of virtual reality," Journal of Council for Advanced Media & Moving Pictures, vol. 10, no.1, pp. 25-37, 2011.
R. Silva, J. C. Oliveira, and G. A. Giraldi, Introduction to Augmented Reality. Petropolis: National Laboratory for Scientific Computation, 2003.
R. T.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Presence, vol. 6, no. 4, 1997.
F. Zhou, H. B. L. Duh, and M. Billinghurst, "Trends in augmented reality tracking, interaction and display: a review of ten years of ISMAR," in Proceedings of the 7th IEEE/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Cambridge, pp. 15-18, 2008.
E. M. Kim and S. B. Lim, "Client-centered mobile augmented reality system for virtual building simulat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1, no.2, pp.228-23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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