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T융합교육 사례: 가상현실에 기반한 가구배치 시뮬레이션
A Case of IT Confusion Education: Simulation for Furniture Placement based on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7 no.1, 2015년, pp.25 - 30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상현실은 프로그래밍, 시뮬레이션, 컴퓨터 그래픽스 등 다양한 학문의 종합체이며 이러한 형태의 새로운 문화적 패러다임의 등장은 우리에게 새로운 개념의 콘텐츠 개발 방법과 정보교류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3D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I-Bench Mobile 이라는 새로운 장비를 통해 사용자와 인터렉티브가 가능한 가구배치 시뮬레이션을 제안한다. 이것은 3D로 제작이 되며 물리 및 중력을 적용한다는 점에 강점을 두며, 또한 스냅샷 기능을 통해 고객들이 가구를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 배치하여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상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본 연구 과정은 공학계열의 컴퓨터학과와 예술계열의 영상 예술 디자인학과, 시각 디자인 학과와 같은 다양한 학과들에서 다루는 교육과정의 작업이 필요하므로 단지 코딩 기술이 아닌 여러 학문의 기술들이 함께 어우러진 융합 IT기술 교육의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rtual reality is a combination of various studies, such as programming, simulation, and computer graphics. This type of new cultural paradigm requires novel concept of contents development and information exchange. This research uses 3D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new equipment called I-Bench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요구에 최신 IT 기술 척도인 3D 가상 증강현실을 통한 프로젝트를 제작함으로써, 고객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이후 고객 만족도의 향상을 이끈다. 본 논문에서는 3D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해서 가구를 배치하는 시뮬레이션을 제안하였다. 개인의 편의성이 중요해지고 있는 시대에, 위와 같은 프로그램은 고객의 편리성을 고려하고 몰입성을 높일 수 있고 실제 가구를 옮기는데 필요한 노동적 소요, 비용 및 시간 소요 감소, 그에 따른 고객 만족도의 향상시킬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3D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I-Bench Mobile 이라는 새로운 장비를 통해 사용자와 인터렉티브가 가능한 가구배치 시뮬레이션을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이란? 이러한 최신 IT 기술 변화의 중심점에 가상증강현실이 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실제 환경과 유사하게 만들어진 컴퓨터모델 속으로 들어가 오감을 통하여 그 속에서 정의된 세계를 경험하고 상호작용을 통한 정보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개념이다.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와 연계로 다양한 실시간 상호작용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서 현대인의 다양하고 디테일한 감성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적합 하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차용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1].
가상현실이 자바스크립트와의 연계로 나타나는 특징은 무엇인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실제 환경과 유사하게 만들어진 컴퓨터모델 속으로 들어가 오감을 통하여 그 속에서 정의된 세계를 경험하고 상호작용을 통한 정보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개념이다.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와 연계로 다양한 실시간 상호작용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서 현대인의 다양하고 디테일한 감성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적합 하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차용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1].
프로그램 디자인이란? 프로그램 디자인이란,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여러가지 사항들을 설계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각각의 파트들 간의 유기적인 연결을 도모하고 지속적으로 진행된 결과물을 체크 및 관리하며 피드백을 통해 수정하고, 보완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6] 다음 그림 2는 제안하는 시스템 구성을 위한 순서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Y. Kim and J. Park, "A study on virtual assembly simulation us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3, no.11, pp.1715-1727, 2010. 

  2. J. H. Park and T. K. Kim, "Representation of physical phenomena and spatial relations in the virtual reality,"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6, pp.21-31, 2012. 

  3. T. H. Kim, "A comparative study on the image based virtual reality and the modeling based virtual reality," Journal of Korea Communication Design Association, vol.13, pp.16-26, 2003. 

  4. G. Lee, "The present and the future of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ETRI TTA Journal, vol. 133, pp.88-93, 2013. 

  5. D. Kim , J. Lee, and O. Uoo, "Augment reality 2.0 technology and contents technology," Journal of Korea Communication Society-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pp. 50-60, June 2011. 

  6. J. H. Kim, "A study on a technology of building experiment 3D model house by experience in cyberspace of virtual reality," Journal of Council for Advanced Media & Moving Pictures, vol. 10, no.1, pp. 25-37, 2011. 

  7. R. Silva, J. C. Oliveira, and G. A. Giraldi, Introduction to Augmented Reality. Petropolis: National Laboratory for Scientific Computation, 2003. 

  8. R. T.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Presence, vol. 6, no. 4, 1997. 

  9. F. Zhou, H. B. L. Duh, and M. Billinghurst, "Trends in augmented reality tracking, interaction and display: a review of ten years of ISMAR," in Proceedings of the 7th IEEE/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Cambridge, pp. 15-18, 2008. 

  10. E. M. Kim and S. B. Lim, "Client-centered mobile augmented reality system for virtual building simulat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1, no.2, pp.228-236,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