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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2 no.1, 2015년, pp.109 - 130
이용근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 황경태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This study aims to provide the results of a case study, based on the action research approach, in which an user-oriented management system for enterprise information systems operational performance is successful developed and applied. This study performs the research and summarizes the results by 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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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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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성과 관리를 실시 시기에 따라 구분하면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정보시스템의 성과 관리는 실시 시기에 따라 사전성과 관리, 개발성과 관리, 운영성과 관리로 구분할 수 있다[Smithson and Hirschheim, 1998]. 정보시스템 운영성과 관리는 정보시스템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운영 단계에서 문제점을 파악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 |
정보시스템 관리가 어려운 이유는? | 또한, 관리를 하고 있는 기업에서도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관리지표의 대부분이 기술적인 것으로 구성되고, 종류가 많으며, 산출기준이 복잡하거나 주관적인 부분이 많아, 경영층이나 사용자가 관리지표를 이해하고 공감하기가 어렵고, 지표의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낮고, 경영성과와의 인과관계를 명확히 밝히기 어렵다[박소현 등, 2006; 이국희 등, 2012; 김효근 등, 2013]. 이에 따라 정보시스템의 운영 및 개선은 정보시스템 부서만의 책임으로 여기게 되며, 정보시스템부서에서 식별하여 비즈니스 조직에 요구하는 프로세스 개선은 큰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 | |
실행연구란? | 실행연구(action research)는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높은 연구방법 중의 하나이다[Baskerville and Myers, 2004]. 실행연구란 연구자가 실제 프로젝트나 업무에 참여하여 해당 프로젝트 혹은 업무에 관련된 일을 수행하면서, 그 과정과 결과를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연구방법과는 달리, 실행연구에서 연구자는 조직에 변화를 야기시키면서, 이와 동시에 그 과정을 연구한다[Baburoglu and Ravn, 19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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