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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서비스 기업의 정보화 성과 창출을 위한 메커니즘 요인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Mechanism Factors for Result Creation of Informatization of IT Service Company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5, 2017년, pp.1 - 26  

최해룡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  구자원 (성신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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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의 기업 정보화 성과 관련 연구들은 정보화 자체의 구축 완성도 및 그 재무적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정보화의 방향성이 경영전략을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였다. 기업의 정보화를 통해 기업의 경영전략 이행이 주도될 수 있는지, 주요 메커니즘 요인과 정보화 성과와의 연관관계 대한 검증이 필요하며, 이는 정보화 성공요인들을 경영학적 관점으로 재해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IT서비스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3가지 선택, 학습 그리고 조정 메커니즘 관점에서 기업이 정보화 성과창출 과정에서 어떠한 메커니즘 요인이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한 결과 8개의 명제를 도출하였다. 기업의 주체는 정보화 성과 실현을 위해 조직의 정보역량 확보를, 조직 분권화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정보화 투자를 가장 중요한 전략적 요인으로 선택하였다. 또한, 산업 내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정보화 투자가 기업의 전략 실행의 활용 수단으로 전환되었고, 공식화된 프로세스나 정보기술을 통해 투자 의사결정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조직의 차별화된 역량은 기술지식 습득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조직의 지식은 정보시스템을 통해 전사로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정보화 변화관리와 외부 협력업체 관리가 조직의 중요한 조정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선행 정보화 성과 관련 연구에서 실증적으로 다루지 못한 메커니즘 요인에 대해 직접적으로 사업 담당 임원, 정보화 담당 임원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례연구를 진행했기 때문에 IT서비스 기업의 정보화 성과를 위해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요인들에 대해 실무적인 시각을 제공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하며 IT서비스 기업에 대해 최초로 SER-M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였기 때문에 정보화 성과 창출을 위한 메커니즘 요인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와 경험적 사례를 바탕으로 타 산업군의 기업에도 적용할 수 있는 학문적인 기여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eantime, research on corporate informatization focuses on the completeness of information technology itself and its financial effects, so there is insufficient research on whether information technology can support business strategy. It is necessary to verify whether the management strateg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서비스 기업의 정보화 성과를 위해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요인들에 대해 실무적인 시각을 제공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그리고 정보화 변화관리와 외부 협력업체 관리가 조직의 중요한 조정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선행 정보화 성과 관련 연구에서 실증적으로 다루지 못한 메커니즘 요인에 대해 직접적으로 사업 담당 임원, 정보화 담당 임원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례연구를 진행했기 때문에 IT서비스 기업의 정보화 성과를 위해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요인들에 대해 실무적인 시각을 제공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하며 IT서비스 기업에 대해 최초로 SER-M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였기 때문에 정보화 성과 창출을 위한 메커니즘 요인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와 경험적 사례를 바탕으로 타 산업군의 기업에도 적용할 수 있는 학문적인 기여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메커니즘이란? 기존의 기업 정보화와 관련된 선행 연구에서는 정보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정보화를 통한 정성/정량적인 효과, 정보화와 기업 성과와의 인과 관계 및 정보화로 인한 산업 구조의 변화 등의 4가지 관점에서 진행되어 왔다(최해룡과 구자원, 2016). 또한, 기업의 지속적인 경쟁우위 창출 요인을 메커니즘에서 찾고 있는 메커니즘 기반의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구자원과 이윤철, 2007), 메커니즘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주체, 환경 및 자원 요인이 선택, 학습, 조정 메커니즘 요인에 의해 동태적으로(dynamic) 매개(mediate)되어, 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설명하는 패러다임이다(구자원과 이윤철, 2009). 기업 정보화 관점에서 기업은 규모가 커질수록 더욱더 많은 정보와 정보기술이 필요 하지만 정보화에 필요한 자원 수준과 비중이 상이할 수밖에 없다.
개발 생산성을 위한 협력업체의 새로운 신기술 접근 방법론에 대한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었던 이유는? 협력업체들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 회사는 여러 가지 형태로 협력업체 관리에 적지 않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SI사업부장은 IT서비스 산업은 개발 생산성 측면에서 경쟁력을 고려해야 한다며 그동안 개발 생산성 강화를 위해 각종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고 강조했다. 즉, 기술의 발전은 비약적이고 IT 신제품 출시 시기는 단축이 되었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인적자원의 서비스 기술은 한 순간에 이루어지지 않고, 특정 회사의 소유물도 전유물도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개발 생산성을 위한 협력업체의 새로운 신기술 접근 방법론에 대한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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