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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ce 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began its accreditation in 2001, the 595 programs in 100 institutions have been accredited, and now the number of accredited programs is continuously increasing. On the other hand,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which is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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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인증과 NCS 기반 교육과정에 대하여 장·단점, 상호연계 가능성과 차이점 등을 비교 분석하고, 이에 따른 운영방안에 대하여 제시함으로써 교육과정 개편 및 운영의 기초적인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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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교육인증기준의 핵심개념 3가지는 무엇인가? 공학교육인증기준의 핵심개념은 수요지향 (demand-driven) 교육, 성과중심 (outcome-based) 교육, 지속적 품질개선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CQI) 의 3가지 용어로 요약될 수 있다. 여기서 ‘수요지향’이란 국가 및 사회의 요구와 프로그램 구성원 (산업체, 학생, 교수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성과중심’이란 교육의 모든 요소가 목표 수립, 실행, 측정 및 분석평가, 개선의 자율순환체계 (closed-loop) 를 갖추고 운영되어야 하며, 이 때 측정 및 분석평가는 투입(input), 과정(process), 산출(output), 성과(outcome) 4가지 교육요소 중 성과에 기반하여 평가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한국공학교육인증이란? 한국공학교육인증이란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이하 ‘공인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인증기준에 부합하게 공학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공인원은 2007년에 워싱턴 어코드 정회원으로 승인된 이후, 2012년에 정기평가를 받아 정회원 자격을 2018년까지 유지하게 되었고, 현재 세계 4대 공학교육인증기구인 Washington Accord (4년제 공학), Seoul Accord (4년제 컴퓨터) 및 Dublin Accord (2년제 공학기술) 에 정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어서, ABEEK 에서 제시하는 3가지 기준, 즉 공학인증기준 (EAC), 컴퓨터 정보기술인증기준 (CAC), 공학기술교육인증기준 (ETAC) 은 모두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기준이라 할 수 있다.
교육기관은 공학교육인증과 NCS 기반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선 교육 기관에서는 두 교육시스템 사이의 상관관계와 장단점 및 운영상의 차이점 등에 대한 이해와 운영 방향 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각 해당분야 산업별 인적자원개발협의체 (SC) 등을 통하여 산업계에서 개발된 NCS 기준에 따라 교육계와 산업계가 공동으로 도출한 ‘NCS 기반 학습 모듈’은 그 구성 내용에서 학습 목표, 학습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및 피드백 등에 대하여 상세하게 제시되어 있어서, 일선 교육기관에서 적용 및 운영 방안에 대하여 적절하게 대응한다면 최소한의 교육과정 개편과 운영으로도 두 가지 시스템, 모두를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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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한국공학교육인증원, http://www.abeek.or.kr/htmls_kr/contents.jsp?menu_l4&menu_m23 

  2. 공학교육인증기준2015 (2014). 한국공학교육인증원. 

  3. 국가직무능력표준 (2015). http://www.ncs.go.kr. 한국산업인력공단. 

  4. 민동균 외 (2015). 공학교육인증 기반 NCS 교육과정 운영방안 보고서. 한국공학교육연구센터 한국공학교육인증원. 

  5. 송동주 (2014). 교과기반평가(CEA)의 의미와 방향. 제39회 공학 교육인증포럼 자료집. 한국공학교육인증원. 

  6.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매뉴얼 (2013). 한국산업인력공단. 

  7. 현교진 외 (2015).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 개발, 운영 및 평가, 질관리-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8. 오계택, 김덕기, 박윤희, (2013) NCS 기반 직무별 요구역량에 기초한 민간분야 적용사례 발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9. 반도체장비 엔지니어 양성을 위한 NCS 기반 특성화 교과과정 개발 연구 (2015). CNP컨설팅그룹 ?한국기술교육대학교. 

  10.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메카트로닉스공학부 교과과정 개편 방안 연구 (2015). 한국기술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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