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스펙트럼장애 환자에서 나타나는 운동 상동증 유무에 따른 임상 특성의 차이 Clinic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ccording to the Presence of Motor Stereotypes원문보기
Objectives : Repetitive and stereotyped behaviors are core symptoms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SD). The purpose of our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requency of motor stereotypes in ASD children and their clinical features. Methods : Among 171 ASD children (age range, 3-15), the AS...
Objectives : Repetitive and stereotyped behaviors are core symptoms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SD). The purpose of our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requency of motor stereotypes in ASD children and their clinical features. Methods : Among 171 ASD children (age range, 3-15), the ASD group with motor stereotypes was defined according to two items in the Korean version of Autism Diagnostic Interview-Revised (K-ADI-R). We compared the clinical features, behavior problems and severity of other domains in the K-ADI-R and executive functions between the ASD group with motor stereotypes and the ASD group without motor stereotypes. Results : Ninety (52.6%) of 171 ASD children had motor stereotypes. The ASD group with motor stereotypes had a lower intelligence quotient score (62.23 vs. 84.94, p<.001) compared to the ASD group without motor stereotypes. The ASD group with motor stereotypes had more impairments in the social interaction domain [adjusted odds ratio (AOR) 1.11, p=.001] and communication domain (AOR 1.15, p=.008). Thought problems and lethargy were more frequent in the ASD group with motor stereotypes than the ASD group without motor stereotypes (AOR 2.059, p=.034 ; adjusted OR 1.045, p=.046). However,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executive function were observed between the ASD group with motor stereotypes and the ASD group without motor stereotypes. Conclusion : The ASD group with motor stereotypes showed more impairment in social interaction and communication domains, which are core symptoms of autism. Motor stereotypes may indicate greater severity of ASD.
Objectives : Repetitive and stereotyped behaviors are core symptoms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SD). The purpose of our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requency of motor stereotypes in ASD children and their clinical features. Methods : Among 171 ASD children (age range, 3-15), the ASD group with motor stereotypes was defined according to two items in the Korean version of Autism Diagnostic Interview-Revised (K-ADI-R). We compared the clinical features, behavior problems and severity of other domains in the K-ADI-R and executive functions between the ASD group with motor stereotypes and the ASD group without motor stereotypes. Results : Ninety (52.6%) of 171 ASD children had motor stereotypes. The ASD group with motor stereotypes had a lower intelligence quotient score (62.23 vs. 84.94, p<.001) compared to the ASD group without motor stereotypes. The ASD group with motor stereotypes had more impairments in the social interaction domain [adjusted odds ratio (AOR) 1.11, p=.001] and communication domain (AOR 1.15, p=.008). Thought problems and lethargy were more frequent in the ASD group with motor stereotypes than the ASD group without motor stereotypes (AOR 2.059, p=.034 ; adjusted OR 1.045, p=.046). However,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executive function were observed between the ASD group with motor stereotypes and the ASD group without motor stereotypes. Conclusion : The ASD group with motor stereotypes showed more impairment in social interaction and communication domains, which are core symptoms of autism. Motor stereotypes may indicate greater severity of AS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의 가설은 상동증이 있는 군에서 지능이 더 낮을 것이며 행동 문제, 상동증 이외에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연관된 증상들이 더 심하다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언어가 유창한 아동들만을 대상으로 지능을 보정한 뒤에 두 군에서 실행기능의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환아에서 나타나는 운동 상동증과 그와 연관된 임상적인 특징을 포함한 여러 가지 요인들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자폐스펙트럼장애에서 나타나는 상동증과 임상적인 특징의 관련성을 조사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가설은 상동증이 있는 군에서 지능이 더 낮을 것이며 행동 문제, 상동증 이외에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연관된 증상들이 더 심하다는 것이다.
가설 설정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자폐스펙트럼장애에서 나타나는 상동증과 임상적인 특징의 관련성을 조사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가설은 상동증이 있는 군에서 지능이 더 낮을 것이며 행동 문제, 상동증 이외에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연관된 증상들이 더 심하다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언어가 유창한 아동들만을 대상으로 지능을 보정한 뒤에 두 군에서 실행기능의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할 것이다.
제안 방법
언어 능력이 비교적 유창한 아동만이 실행 기능 평가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중에서 KADOS 모듈 3 또는 모듈 4로 평가된 언어가 유창한 아동들만을 선별하여 상동증이 있는 군과 상동증이 없는 군으로 나누어 이 두 군 간의 실행 기능을 비교하였다.
대상 데이터
모집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총 176명이었으나 그 중에서 K-ADI-R을 평가하지 못해 운동 상동증 요인을 평가할 수 없었던 5명은 분석에서 제외되었다.
본 연구는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행동 유전학 연구의 일환으로 이루어졌으며 모든 대상자들은 이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한국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전 연구 컨소시엄을 통해 2008년 5월 1일부터 2009년 4월 30일까지 모집하였다.
모든 대상자들은 우선 소아정신과 의사가 Diagnostic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ourth edition, text revision 기준으로 전반적 발달 장애에 대해 선별하였다. 본 연구에는 3세부터 15세까지의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이 포함되었고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신경학적 질환, 심각한 내과적 질환, 염색체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제외되었다.
데이터처리
K-ADI-R에서 다른 두 영역(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의 심각도를 비교하기 위해서 성별, 비언어성 지능, 연령을 공변인으로 하여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하였다.
K-CBCL 각 항목에서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군(절사점≥63)의 빈도와 ABC 각 하위척도의 평균을 비교하기 위해서 성별, 비언어성 지능, 연령을 공변인으로 하여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하였다.
개념 형성과 인지적 유연성 등의 수행기능을 평가하는 검사로, correctly completed categories(a measure of ability to establish, maintain, and change set)와 perseveration error의 수를 분석하였다.
언어가 유창한 하위그룹에서의 실행 기능을 비교하기 위해서 성별, 비언어성 지능, 연령을 공변인으로 하여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하였다.
운동 상동증과 다른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관심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K-ADI-R에서 운동 상동증에 해당되는 항목의 총점과 다른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관심에 해당되는 항목의 총점을 지능, 연령, 성별을 보정하여 편상관 분석을 시행하였다.
운동 상동증과 운동 상동증 이외 다른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및 관심 증상과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K-ADI-R에서 각 증상에 해당하는 항목들을 사용하였다. 비정상적이고 제한적인 관심에 해당하는 두 항목은 ‘유별난 집착’과 ‘한정된 관심거리’이며 비효율적인 틀에 박힌 일 또는 의식에 고집스럽게 매달림에 해당되는 두 항목은 ‘언어적 의식’과 ‘강박 행동/의식’이다.
자폐스펙트럼 아동에서 상동증이 있는 군과 상동증이 없는 군의 임상적인 특징을 비교하기 위해서 연속성 변수의 경우 t-test로 분석하고 범주형 변수의 경우 카이 제곱 검정으로 분석하였다.
통계 분석은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SPSS) version 17.0(SPSS Inc., Chicago, IL USA)을 사용하였고 통계적 유의성은 p value<.05로 정의하였고 양측 검정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모든 대상자들은 우선 소아정신과 의사가 Diagnostic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ourth edition, text revision 기준으로 전반적 발달 장애에 대해 선별하였다. 본 연구에는 3세부터 15세까지의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이 포함되었고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신경학적 질환, 심각한 내과적 질환, 염색체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제외되었다.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을 확인하고 자폐증 증상을 정량화하기 위해 한국어판 자폐증 진단 면담지-개정판(Korean version of Autism Diagnostic Interview-Revised, K-ADIR)11) 과 한국어판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줄(Korean version of Autism Diagnostic Observation Schedule, K-ADOS)12) 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참여 기관의 임상 시험 윤리 위원회의 승인(B-0807/059-018)을 받았고 모든 대상자들의 부모로부터 사전에 서면 동의를 받았다.
한국어판 아동행동평가척도(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K-CBCL)는 아동의 문제 행동과 사회적응 능력을 포괄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척도로 본 연구에서는 63점을 기준으로 임상적인 군과 비임상적인 군을 나누었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운동 상동증이 있는 자폐스펙트럼장애군이 운동 상동증이 없는 군에 비해 자폐증의 핵심 증상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기능 손상이 더 많았다. 환아의 운동상동증은 인지 기능의 저하, 언어 능력의 제한 등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중증도가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겠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상동증이 있는 군의 지능이 상동증이 없는 군보다 더 낮았으며 연령, 성별, 지능을 보정한 후 시행한 비교 분석에서는 상동증이 있는 군이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 소통 영역에서 상동증이 없는 군보다 더 심한 손상을 보였다. CBCL로 측정한 행동문제에서는 상동증이 있는 군의 사고 문제가 상동증이 없는 군에 비해 더 많았고 ABC로 측정한 행동문제에서는 상동증이 있는 군에서 상동증이 없는 군에 비해 무기력감이 더 많이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운동 상동증이 있는 자폐스펙트럼장애군이 운동 상동증이 없는 군에 비해 자폐증의 핵심 증상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기능 손상이 더 많았다. 환아의 운동상동증은 인지 기능의 저하, 언어 능력의 제한 등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중증도가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겠다. 따라서 향후 운동 상동증의 병태 생리나 치료에 대한 좀 더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야겠다.
후속연구
환아의 운동상동증은 인지 기능의 저하, 언어 능력의 제한 등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중증도가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겠다. 따라서 향후 운동 상동증의 병태 생리나 치료에 대한 좀 더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야겠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단면적인 연구로 발달에 따른 운동 상동증의 차이를 간과하였고 상동증이 있는 군을 양육자의 회상에 의한 현재 상태가 아닌 현재까지의 증상으로 정의하였기 때문에 기억의 왜곡에 따른 인식의 차이가 있을 수 있겠다. 운동 상동증의 형태, 빈도 같은 운동 상동증 자체에 대한 자세한 기술이 없다는 것과 실행기능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언어가 유창한 아동들만을 대상으로 실행기능을 평가한 것이 또 하나의 제한점이다.
자폐스펙트럼장애에서 운동 상동증은 나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향후 운동 상동증의 경과를 추적할 수 있는 종단적인 연구와 또한 비디오 녹화를 통해 운동 상동증을 관찰함으로써 자폐스펙트럼장애에서 나타나는 운동 상동증의 양상을 좀 더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폐스펙트럼장애란 무엇인가?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의사 소통 및 사회적 상호 작용의 장애와 제한된 관심과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을 특징으로한다. 여기서 제한된 관심이란 한정적이고 변화가 적은 흥미, 활동과 환경의 변화에 대한 저항을 말하며,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이란 상동화된 신체 움직임, 사물의 반복적 사용, 언어의 반복적인 사용 등을 의미한다.
상동증은 어떨 때 증가할 수 있는가?
이러한 상동증의 특징은 목적이 없는 주기적이고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수의적으로 억제될 수 있다. 상동증을 자기 만족을 위한 행동으로 해석하는 것이 가장 널리 알려진 관점으로 상동증은 흥분 또는 불안하거나 지루할 때 증가할 수 있다.5)
Turner가 제안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에서 실행기능의 이상과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과의 관련성에 대해 두 가지 가설은 무엇인가?
Turner9)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에서 실행기능의 이상과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과의 관련성에 대해 두 가지 가설을 제안하였다. 첫 번째는 상동증이 현재 하고 있는 행동을 중단할 수 있는 능력의 부재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상동증이 새로운 활동을 시작할 수 있는 능력의 부재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사용된 검사의 종류, 전반적인 인지 기능과 언어 능력이 실행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연구에서는 실행기능의 이상과 상동증의 연관성에 대한 결과가 뚜렷하지 않았다.
참고문헌 (26)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13.
Turner M. Annotation: repetitive behaviour in autism: a review of psychological research.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9;40:839-849.
Morrison K, Rosales-Ruiz J. The effect of object preferences on task performance and stereotypy in a child with autism. Res Dev Disabil 1997;18:127-137.
Goldman S, Wang C, Salgado MW, Greene PE, Kim M, Rapin I. Motor stereotypies in children with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orders. Dev Med Child Neurol 2009;51:30-38.
Turner M. Towards an executive dysfunction account of repetitive behaviour in autism. In: Russell J, editor. Autism as an executive disorder. Oxfor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1997.
Volkmar FR. Autism and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2nd e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2007.
Yoo HJ. Korean version of autism diagnostic interview-revised (ADI-R). Seoul: Hakjisa;2007.
Yoo HJ, Kwak Y. Korean version of autism diagnostic observation schedule (ADOS). Seoul: Hakjisa;2007.
Shin MS, Cho SC. Korean Leiter international performance scalerevised (K-Leiter-R). Seoul: Hakjisa;2010.
Leiter RG. Leiter international performance scale. Chicago: Stoelting; 1948.
Roid GH, Miller LJ. Leiter international performance scale-revised: examiner's manual. Wood Dale: Stoelting Co.;1997.
Oh KJ, Lee H. Development of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a preliminary study.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1990;29:452-462.
Aman MG, Singh NN, Stewart AW, Field CJ. The aberrant behavior checklist: a behavior rating scale for the assessment of treatment effects. Am J Ment Defic 1985;89:485-491.
Gabriels RL, Cuccaro ML, Hill DE, Ivers BJ, Goldson E. Repetitive behaviors in autism: relationships with associated clinical features. Res Dev Disabil 2005;26:169-181.
Kennedy CH, Meyer KA, Knowles T, Shukla S. Analyzing the multiple functions of stereotypical behavior for students with autism: implications for assessment and treatment. J Appl Behav Anal 2000; 33:559-571.
Leekam SR, Prior MR, Uljarevic M. Restricted and repetitive behaviors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a review of research in the last decade. Psychol Bull 2011;137:562-593.
Ventola PE, Kleinman J, Pandey J, Barton M, Allen S, Green J, et al. Agreement among four diagnostic instruments for autism spectrum disorders in toddlers. J Autism Dev Disord 2006;36:839-847.
Bishop SL, Richler J, Lord C. Association between restricted and repetitive behaviors and nonverbal IQ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Child Neuropsychol 2006;12:247-267.
Richler J, Bishop SL, Kleinke JR, Lord C. Restricted and repetitive behaviors in young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 Autism Dev Disord 2007;37:73-85.
Yerys BE, Wallace GL, Harrison B, Celano MJ, Giedd JN, Kenworthy LE. Set-shifting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reversal shifting deficits on the Intradimensional/Extradimensional Shift Test correlate with repetitive behaviors. Autism 2009;13:523-53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