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로피드백 훈련이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아동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
The Treatment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Executive Function i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6 no.1, 2015년, pp.45 - 51  

윤석민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곽영숙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신건강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have been shown to display more inhibitory deficits and executive function deficit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treatment effects of neurofeedback (NF) training on executive function by comparing the results of neuropsychol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F가 ADHD의 증상 감소 및 주의력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할 것이고, ADHD에서 많은 문제를 야기하는 실행기능의 문제에 대해서 NF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볼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ADHD 진단을 받은 아동을 대상으로 NF를 실행했을 때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하지만 ADHD 진단을 받았지만, 아동 간의 증상의 정도의 차이가 있어 임상적으로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약물 치료를 시작한 아동에 대해서는 NF 기간에 약물을 변경하지 않은 경우들을 연구에 참여시켜 NF의 효과를 보도록 하였다.
  • 본 연구의 강점은 실행기능에 WCST를 더하여 NF 훈련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및 행동문제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ADHD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전두엽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았다는 점이다. 이 검사를 통해 NF 훈련이 실행기능의 증진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여 향후 연구 및 치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억제 과정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시행하는 검사로서 실행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이다. Shin 등20)이 한국판 아동용 스트룹 색상-단어 검사를 표준화한 것으로, 단어 읽기 (단어 점수), 색상 명명하기(색상 점수), 읽기 반응 억제하고 색상 이름 말하기(색상단어) 순으로 진행된다.
  • 실제로 본 연구에서도 처음 연구를 계획했을 당시에는 대기자 대조군을 설정하였으나 대기 기간 동안 약물치료를 시작하거나 변경한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연구에 참여시키지 못하였으며, 실험 군에서도 약물을 변경한 아동들이 많아 제외된 사례들이 많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부분 약물 치료를 시작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했지만 약물의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약물치료를 시작하지 않았거나, 약물 변경이 없는 아동을 대상으로만 하여 제한점을 극복하려 노력했다. 향후, 같은 약물치료 군이지만 NF 치료가 아닌 다른 치료 도구를 같은 기간 동안 시행하였을 때의 치료결과를 비교하는 active control group을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유익할 것으로 생각된다.
  • Kim 등18)은 ADHD 아동 12명을 대상으로 한 개방표지연구에서 30회기 동안의 SCP를 통해 ADHD Rating Scale 점수의 의미 있는 감소 및 주의력에 대한 측정 검사인 주의력장애 진단 시스템(ADHD Diagnostic System, ADS)에서 오경보 오류(commission error)가 감소했다는 결과를 통해 NF가 ADHD에 미치는 영향을 언급하였다. 하지만 ADHD 아동에서 중요한 실행기능의 손상에 대해 NF가 어떤 효과를 보이는지에 대한 국내 연구가 부족한 바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HD의 주요 증상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학령기에 3-5%의 유병률을 보이는 신경발달장애로 간주되고 있다.1) ADHD의 주요 증상으로는 부주의, 주의산만, 과잉행동, 과도한 충동성 등의 모습을 보이며 이런 손상이 두 가지 이상의 상황에서 지속될 때 진단할 수 있다.1) 이런 증상들은 행동장애, 불안장애, 학습장애와 같은 공존 질환을 동반하며,2) 특히 실행 기능에 영향을 주어 성취부족, 훈련의 문제, 사회기술의 결여, 학교 중퇴, 물질남용문제, 직업적 문제, 불안정한 결혼생활 등을 초래할 수 있다.
뉴로피드백 치료는 무엇인가? 최근 이런 보완적인 치료 중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NF)이 가장 기대가 되는 치료기법으로 떠오르고 있다.10) NF는 전기뇌파 생체되먹임(electroencephalographic biofeedback)이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신경치료로서 고안되었는데 최근에는 이것이 정신과 영역에 적용되며 뇌파를 조절하는 훈련으로 확장되었다. 생체되먹임 치료(biofeedback)는 이미 심혈관계 질환 등에 효과적으로 쓰이고 있는데, biofeedback과 NF 모두 고전적 조건화 반응을 기초로 하며, 실시간 비디오를 보거나 오디오를 통해 자신의 몸을 모니터링하고, 자신의 몸이나 뇌의 기능을 조절할 수 있게 하는 방법으로서 임상에 적용되고 있다.
ADHD 증상으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1) ADHD의 주요 증상으로는 부주의, 주의산만, 과잉행동, 과도한 충동성 등의 모습을 보이며 이런 손상이 두 가지 이상의 상황에서 지속될 때 진단할 수 있다.1) 이런 증상들은 행동장애, 불안장애, 학습장애와 같은 공존 질환을 동반하며,2) 특히 실행 기능에 영향을 주어 성취부족, 훈련의 문제, 사회기술의 결여, 학교 중퇴, 물질남용문제, 직업적 문제, 불안정한 결혼생활 등을 초래할 수 있다.3) 지금까지 이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약물치료라고 알려져 있으며, methylphenidate와 amphetamine으로 대표되는 stimulant 제제3)와 noradrenergic reuptake inhibitor의 기전을 가지는 atomoxetine이 이에 속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IV.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1994. 

  2. Spetie L, Arnold LE. Ethical issues in child psychopharmacology research and practice: emphasis on preschoolers. Psychopharmacology (Berl) 2007;191:15-26. 

  3. Arnold LE. Contemporary diagnosis and management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3rd ed. Newtown: Handbooks in Health Care;2004. 

  4. Michelson D, Allen AJ, Busner J, Casat C, Dunn D, Kratochvil C, et al. Once-daily atomoxetine treatment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randomized, placebo- controlled study. Am J Psychiatry. 2002;159:1896-1901. 

  5. Taylor SH, Arnold ND, Biggs L, Colloca CJ, Mierau DR, Symons BP, et al. A review of the literature pertaining to the efficacy, safety, educational requirements, uses and usage of mechanical adjusting devices: Part 1 of 2. J Can Chiropr Assoc 2004;48:74-108. 

  6. Banaschewski T, Brandeis D, Heinrich H, Albrecht B, Brunner E, Rothenberger A. Questioning inhibitory control as the specific deficit of ADHD--evidence from brain electrical activity. J Neural Transm 2004;111:841-864. 

  7.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Mental health in the United States. Prevalence of diagnosis and medication treatment for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United States, 2003. MMWR Morb Mortal Wkly Rep 2005;54:842-847. 

  8. Barkley RA, Fischer M, Smallish L, Fletcher K. The persistence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to young adulthood as a function of reporting source and definition of disorder. J Abnorm Psychol 2002;111:279-289. 

  9. The MTA Cooperative Group. A 14-month randomized clinical trial of treatment strategies for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Multimodal Treatment Study of Children with ADHD. Arch Gen Psychiatry 1999;56:1073-1086. 

  10. Heinrich H, Gevensleben H, Freisleder FJ, Moll GH, Rothenberger A. Training of slow cortical potentials in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evidence for positive behavioral and neurophysiological effects. Biol Psychiatry 2004;55:772-775. 

  11. Lansbergen MM, van Dongen-Boomsma M, Buitelaar JK, Slaats- Willemse D. ADHD and EEG-neurofeedback: a double-blind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feasibility study. J Neural Transm 2011; 118:275-284. 

  12. Skokauskas N, McNicholas F, Masaud T, Frodl T. Complementary medicine for children and young people who hav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urr Opin Psychiatry 2011;24:291-300. 

  13. Monastra VJ. Electroencephalographic biofeedback (neurotherapy) as a treatment f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rationale and empirical foundation. Child Adolesc Psychiatr Clin N Am 2005; 14:55-82, vi. 

  14. Leins U, Hinterberger T, Kaller S, Schober F, Weber C, Strehl U. [Neurofeedback for children with ADHD: a comparison of SCPand theta/beta-protocols]. Prax Kinderpsychol Kinderpsychiatr 2006; 55:384-407. 

  15. Lofthouse N, Arnold LE, Hurt E. Current status of neurofeedback for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urr Psychiatry Rep 2012; 14:536-542. 

  16. Arns M, de Ridder S, Strehl U, Breteler M, Coenen A. Efficacy of neurofeedback treatment in ADHD: the effects on inattention, impulsivity and hyperactivity: a meta-analysis. Clin EEG Neurosci 2009;40:180-189. 

  17. Strehl U, Leins U, Goth G, Klinger C, Hinterberger T, Birbaumer N. Self-regulation of slow cortical potentials: a new treatment for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Pediatrics 2006; 118:e1530-e1540. 

  18. Kim HL, Kim JW, Hong SB, Cho JH, Kim BN, Shin MS, et al. Effects of neurofeedback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 preliminary study.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12;51:326-334. 

  19. Gevensleben H, Holl B, Albrecht B, Schlamp D, Kratz O, Studer P, et al. Distinct EEG effects related to neurofeedback training in chil dren with ADHD: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Int J Psychophysiol 2009;74:149-157. 

  20. Shin MS, Cho S, Chun SY, Hong KEM.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ADHD diagnostic system.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0;11:91-99. 

  21. Koo HJ, Shin MS. A standardization study of Children's Color Trails Test (CCTT).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8;19: 28-37. 

  22. Lezak MD, Howieson DB, Loring DW.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2004. 

  23. Heaton RK, Chelune GJ, Talley JL, Kay GG, Curtiss G. Wisconsin card sorting test manual. Odessa: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1993. 

  24. Rockstroh B, Elbert T, Lutzenberger W, Birbaumer N. Brain and behavior in child psychiatry Biofeedback: evaluation and therapy in children with attentional dysfunctions. Berlin: Springer;1990. 

  25. Lansbergen MM, Kenemans JL, van Engeland H. Stroop interference an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review and meta- analysis. Neuropsychology 2007;21:251-262. 

  26. Egner T, Zech TF, Gruzelier JH. T he effects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the spectral topography of the electroencephalogram. Clin Neurophysiol 2004;115:2452-2460. 

  27. Kleemeyer M. Self-regulation of slow cortical potentials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tomographic analysis over the course of a neurofeedback training. Bremen: University of Bremen;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